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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vel Log/오스트리아

[오스트리아 여행49]벨베데어 궁전 2/바로크 양식의 작품들

by Helen of Troy 2023. 3. 9.

 

Napoleon am Grossen St. Bernhard/대 상트 베른하트 고개의 나폴레옹

1801;  oil on canvas

 

JACQUES LOUIS DAVID/쟉 루이 다비드

(Paris 1748-1825 Brussels)

 

 

 

 

17-8세기에 유행했던 바로크 양식의 인테리어는

현재에도 성공과 부를 상징하지만, 봉건제도와 연결고리가 있다.

바로크 양식이 절대 군주 시대에 널리 퍼져서,

평민들과는 거리가 먼 스타일이기도 하다.

 

한편, 바로크 미술은 인간의 다양한 감정과 감상을 최대치로 표현하기에

처음 마주하면 일단 피상적이고 장식적인 면으로 치우치는 인상을 주는데,

이는 인간의 존재와 무상함에 대한 질문을 던져주기도 한다.

 

 

 

Maria Theresia/마리아 테레지아

 c. 1760;   Bronze, gilded

 

FRANZ XAVER MESSERSCHMIDT/프란츠 메서슈미트

(Wiesensteig1736-1783 Pressburg)

 

매서슈미트는 절대 군주인 마리아 테레지아의

여왕으로서의 품격과 존엄을 지키면서

인간적인 측면을 캡처했다.

16명의 자녀를 출산한 여왕은 자신을

"전 국가의 어머니"라고 평했는데

그녀는 바로크 시대의 오스트리아를 상징하는

가장 중요한 인물이기도 하다.

그녀가  1740년부터 1780년까지 40년간 장기 통치한 기간을

오스트리아의 황금기로 알려졌다.

 

 

 

 

Josefine Pollak/요제피너 폴락

1874;  marble

 

VIKTOR OSKAR TILGNER/빅터 오스카 틸그너

(Pressburg 1844-1896 Wien)

 

섬세한 터치로 조각품을 제작한다고 알려진 틸그너는

이 작품에서 이상적인 상류층 여성을 묘사했다.

그는 '링슈트라서 시대'의 부르조아들 사이에 초상화 화가로 인기가 높았는데,

정교하게 처리된 옷의 주름과 장미는

19세 후반에 다시 유행된 바로크 양식을 제대로 잘 대변해 준다.

 

 

 

 

 

Bacchische Szene/주신 바카스(술 마시고 흥청대는) 씬

1781;  Bisque porcelain

 

ANTON GRASSI/안톤 그라시

(Wien 1755-1807 Wien)

 

Bacchische Szene/주신 바카스(술 마시고 흥청대는) 씬

1781;  Bisque porcelain

 

ANTON GRASSI/안톤 그라시

(Wien 1755-1807 Wien)

 

 

 

 

 

Neobarocker Konsoltisch/네오-바로크 양식의 콘솔 테이블

second half of 19th century;  wood, richly carved, gilded, with marble tabletop

 

 

 

 

 

Bildnis eines Mannes in ungarischer Tracht(Imre Graf Tököyi?)

헝가리언 복장을 한 남성 초상화(터컬리 백작?)

c. 1740/50;  oil on canvas

 

MARTIN VAN MEYTENS D. J./마틴 반 마이튼스

Stockholm 1695-1770 Wien)

 

 

 

 

 

Reiseschreibtisch/여행용 책상

c. 1700;  Ebony, tortoiseshell, tin

 

 

Reiseschreibtisch/여행용 책상

c. 1700;  Ebony, tortoiseshell, tin

 

 

 

 

 

Putten beim Bahnbau/철로를 설치하는 푸티들

c. 1876;  oil on canvas

 

이 작품은 17세기에 화가로 활발하게 활동한 왕자를 연상케 해 주는 재미난 작품이다.

바로크 풍의 푸티들이 19세기를 대표할 수 있는 철로 작업을 하는 점이 인상적이다.

 

 

 

 

 

Armlehnstuhl/Armchair

mid-18th century;  wood, carved, painted white and partly gilded, upholstered

 

Armlehnstuhl/Armchair

mid-18th century;  wood, carved, painted white and partly gilded, upholstered

 

 

 

 

 

 

Die Familie des Grafen Nikolaus Palffy von Erdöd

니콜라우스 팔피 폰 에르더트 백작 가족 초상화

c. 1760;  oil on canvas

 

MARTIN VAN MEYTENS D. J./마틴 반 마이튼스

(Stockholm 1695-1770 Wien)

 

 

Die Familie des Grafen Nikolaus Palffy von Erdöd

니콜라우스 팔피 폰 에르더트 백작 가족 초상화

c. 1760;  oil on canvas

 

MARTIN VAN MEYTENS D. J./마틴 반 마이튼스

(Stockholm 1695-1770 Wien)

 

 

 

 

 

 

Little Big House/아담한 큰 집

2003;  plaster

 

ERWIN WURM/어빈 부름

(Bruck an der Mur 1954)

 

 

 

 

 

Interieur im Winterpalais des Prinzen Eugen von Savoyen

in der Himmelpfortgasse

힘멜포트가서에 소재한 프린스 유진의 겨울 궁전의 인테리어

 

CARL MOLL/칼 몰

(Wien 1861-1945 Wien)

 

 

바로크 양식 작품들은

두 번의 큰 대전등 어려운 시기를 거치는 과정에서

오스트리아의 아이덴티티에 큰 영향을 주었다.

그래서 이 시기의 예술은 기능뿐 아니라 일부러 중후함과

위풍당당함을 겸비했다.

한 예로, 오스트리아 대통령은 합스부르크 왕조의

바로크 양식 궁전에 거주하며,

마리아 테레자가 내려다보는 앞에서

정부 인사들이 선서를 하기도 한다.

 

 

 

 

1800년 경, 나폴레옹의 위성과 권력이 점점 높아져 가면서

따라서 그가 좋아하는 네오클래식 양식도 더불어 인기가 높아졌다.

정교하고 화려하며 이상적인 천상을 지향하는 바로크 양식은 

어느덧 구식이 되어갔다.

 

프랑스 파리는 쟉-루이 다비드에 의해서 혁신적으로 리모델링을 거쳤는데,

비엔나의 예술 아카데미의 학장인 퓨거/F. H. Füger을 중심으로

독일어를 사용하는 지역에도 같은 변화를 불러일으켰다.

늘 그러하듯이, 혁신적인 아이디어는 늘 반대편이 존재했는데,

나자린/Nazarenes 그룹은 네오클래식 주의와 고대 클래식 주의를 거부했다.

이들은 르네상스 시대의 라파엘, 듀러의 종교적인 작품에서

심플함을 추구했는데,

이 같은 하모니는 풍경화에서만 추구할 수 있었다.

 

 

 

Napoleon am Grossen St. Bernhard/대(大) 상트 베른하트 고개의 나폴레옹

1801;  oil on canvas

 

JACQUES LOUIS DAVID/쟉 루이 다비드

(Paris 1748-1825 Brussels)

 

Napoleon am Grossen St. Bernhard/대 상트 베른하트 고개의 나폴레옹

1801;  oil on canvas

 

JACQUES LOUIS DAVID/쟉 루이 다비드

(Paris 1748-1825 Brussels)

 

쟈크-루이 다비드는 나폴레옹 보나파르트를 말에 탄 정복자로 

이 작품에서 표현했다.

프랑스혁명 중에 다비드 씨는 혁신파들을 열렬히 지지했으며,

당시 젊은 나폴레옹을 존경했다.

이 작품에서 나폴레옹은 그가 존경하던

한니발과 샬레망의 발걸음을 쫓아서

두 번째 이탈리아로 가서 벌린 전투의 모습을 담았다.

 

Napoleon am Grossen St. Bernhard/대 상트 베른하트 고개의 나폴레옹

1801;  oil on canvas

 

JACQUES LOUIS DAVID/쟉 루이 다비드

(Paris 1748-1825 Brussels)

 

 

 

 

 

Der bayerische Generalleutnant Clemens Freiherr von Raglovich

바바리아의 중장 클레멘스 폰 라글로비치 후작

c. 1813;  oil on canvas

 

BARBARA KRAFFT/바바라 크라프트

(Iglau 1764-1825 Bamberg)

 

초상화 화가로 인정받은 바바라 크라프트는

여성으로 드물게 22세의 나이에 비엔나 미술 아카데미에 입학허락을 받았다.

작품 속의 폰 라글로비치 후작은 나폴레옹 전쟁 중 최고 장성으로

큰 공을 세운 후, 바바리아의 전쟁 장관으로 임명된 인물이다.

 

 

 

 

 

Moritz Christian Reichsgraf von Fries mit seiner Frau Maria Theresis Josepha.

geb. Prinzessin Hohenlohe-Waldenburg-Schillingsfürst, und dem Sohn Moritz

모리츠 크리스찬 프리스 백작과 그의 아내 마리아 테레지아 요세파와 그의 아들 모리츠

c. 1805;  oil on canvas

 

FRANÇOIS PASCAL SIMON GÉRARD/프랑소와 파스칼 시몬 제라르

(Rome 1770-1837 Paris)

 

이 초상화는 그들이 프랑스 여행 중에 그린 작품으로

제라르는 이 가족의 심플하면서도 화목한 모습과

이들의 부와 명예를 함께 묘사되었다.

프리즈 백작은 비엔나의 가장 중요한 은행가이며

예술계의 큰 후원자였다.

그의 요제프플라츠에 소재한 그의 궁전에는 귀족들을 포함해서

당시 유명한 화가, 뮤지션, 작가 그리고 지식인들이 모여 들여서

당시의 예술인들의 아지트 역할을 했다.

 

 

Moritz Christian Reichsgraf von Fries mit seiner Frau Maria Theresis Josepha.

geb. Prinzessin Hohenlohe-Waldenburg-Schillingsfürst, und dem Sohn Moritz

모리츠 크리스찬 프리스 백작과 그의 아내 마리아 테레지아 요세파와 그의 아들 모리츠

c. 1805;  oil on canvas

 

FRANÇOIS PASCAL SIMON GÉRARD/프랑소와 파스칼 시몬 제라르

(Rome 1770-1837 Paris)

 

 

 

 

 

Meeressturm beim Arco di Miseno bei Miliscola mit Blick gegen Nisida

밀리스콜라 근처에 위치한 아르코 디 미세노에서 

니시다 방향으로 본 폭풍의 바다

1819;  oil on canvas

 

Josef Rebel/요제프 레벨

 (1787 Wien – 1828 Dresden)

 

이 작품과 아래 두 작품들은 프란시스 2세 황제가

당시 로마에 거주하던 요제프 레벨에게 의뢰해서 제작되었다.

그는 이탈리에서 수년간 거주하면서

이 나폴리 만의 풍경화를 비롯해서 바다 풍경을 배경으로

그린 많은 작품으로 주목과 인기를 받았다.

황제가 의뢰한 작품들이 비엔나에 도착한 후,

작품이 맘에 든 황제는 레벨을 미술 아카데미의 풍경화 부의 부장과

어퍼 벨베데어 갤러리의 관장으로 임명했다.

 

 

Meeressturm beim Arco di Miseno bei Miliscola mit Blick gegen Nisida

밀리스콜라 근처에 위치한 아르코 디 미세노에서 

니시다 방향으로 본 폭풍의 바다

1819;  oil on canvas

 

Josef Rebel/요제프 레벨

 (1787 Wien – 1828 Dresden)

 

 

 

 

 

 The port of Granatello near Portici with Mount Vesuvius in the background

베수비어스 산을 배경으로 한 포르티치 근교의 그라나텔로 항구

1819;  oil on canvas

 

Josef Rebel/요제프 레벨

 (1787 Wien – 1828 Dresden)

 

 

 

 

Sonnenuntergang über den Campi Flegrei gegen die Inseln Procida und Ischia

프로치다와 이스키아 섬 방향으로 본 캄피 플레그레이의 석양

1819;  oil on canvas

 

Josef Rebel/요제프 레벨

 (1787 Wien – 1828 Dresden)

 

 

 

 

Ansicht der Stadt Vietri mit Blick auf den Meerbusen von Salerno

살레르노 만의 풍경이 보이는 비에트리 도시

1819;  oil on canvas

 

Josef Rebel/요제프 레벨

 (1787 Wien – 1828 Dresden)

 

Ansicht der Stadt Vietri mit Blick auf den Meerbusen von Salerno

살레르노 만의 풍경이 보이는 비에트리 도시

1819;  oil on canvas

 

Josef Rebel/요제프 레벨

 (1787 Wien – 1828 Dresden)

 

 

 

 

 

Die Gräfinnen Caroline und Zoë Thomatis

카롤리너 백작부인과 조이 토마티스

undated;  oil on canvas

 

JOHANN BAPTIST LAMPI D. Ä/요한 바티스트 람피

(Rome 1751-1830 Wien)

 

 

 

 

 

Der jugendliche Amor/소년 큐피드

1815-1816;  Carrada marble

 

JOHANN NEPOMUK SCHALLER/요한 네포묵 샬러

(Wien 1777-1842 Wien)

 

 

 

 

 

 

 

 

Herzeleid(Die drei Töchter von Julius Schnorr von Carolsfeld)

비탄(율리우스 슈노르 폰 카롤스헬트의 세 딸들)

1845/46;  plaster

 

HANS GASSER/한스 가서

(Eisentratten 1817-1868 Budapest)

 

 

 

 

 

 

Die tote heilige Caecilia (Römische Fassung)

죽은 세실리아 성녀(로마 버전)

1820-1821;  oil on canvas

 

JOHANN EVANGELIST SCHEFFER VON LEONHARDSCHOLL

요한 에반젤리스트 쉐퍼 폰 레온하트쇼프

(Wien 1795-Wien 1822)

 

음악의 수호성인인 세실리아 성녀는

주로 오르간을 연주하는 모습으로 묘사되는데

쉐퍼는 3세기에 로마에서 순교한 모습을 이 작품에서 그렸다.

세실리아 성녀는 처단자의 검에 찔린 세 개의 상처가 목에 있으며,

숨을 거두면서 그녀의 손가락을 구불여서

Holy Trinity/성삼을 믿는다는 것을 보여준다.

 

 

 

 

 

Felsenschlucht im Uttewalder Grund in der Sächsischen Schweiz

삭소니의 "작은 스위스"에 소재한 우터발더 그룬트의 계곡

1820;  oil on canvas

 

AUGUST HEINRICH/아우구스트 하인리히

(Dresden 17940-1822 Innsbruck)

 

 

 

 

 

Kahnfahrt des Malers Franz Steinfeld über den Gosausee

화가 프란츠 슈타인펠트와 함께 배를 타고 고사우 호수 여행

1837;  oil on wood

 

FRANZ EYBL/프란츠 아이블

(Wien 1806-1880 Wien)

 

 

 

   3편에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