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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vel Log/프랑스

[프랑스 여행31] 로댕 박물관 3편 - 남은 작품들 모두 모두 다 모아서...

by Helen of Troy 2017. 9. 29.


 

 로댕 박품관 3편은 로댕의 후기 작품들을 소개합니다.

 


박물관 정원에 전시된 유명한 '칼레이의 시민들'




로댕의 '생각하는 사람'/Rodin's Thinker

Oil on Canvas, circa 1907

by 뭉크/Edvard Munch(1863-1944)

 



폴리페무스/Polyphemus

Fragment of Torso, 1888

by A. Rodin




유골리노의 아들/Son of Ugolino

Plaster without head, circa 1902-1903

by A. Rodin



 


누드 뮤즈의 흉상/Torso of the Naked Muse

Plaster, 1907

by A. Rodin



 


보행자/The Walking Man

Bronze, before 1900

by A. Rodin

 

머리와 팔이 없는 이 작품은 

19세기와 20세기르를 건너가는 싯점에 제작된 만큼

뒷발을 힘을 주고 서서

앞발이 힘껏 앞으로 도약할 수 있는 자세를 취하고 있어서

마치 뒷발은 클래식시대의 과거와

앞으로 닥칠 Modernist 미래를 동시에 한 작품에서 보여주고 있다.


 

 

 20세기로 향한 앞발...





톨러미 3세/Ptolemy III Euergetes I

Limestone, 기원전 305-30,

로마제국 시대


 


로마제국 시대의 두상과 torso...

 


 


다이애나/Diana

marble, 2세기

로마제국 시대


 

 


트라이튼과 네리드/Triton and Nereid

plaster, before 1908

A. Rodin





아버지 안키세스를 업은 애네아스/Aeneas carrying his father Anchises

plaster, circa 1883

by Jean Turcan(1846-1895)

 

 



파도/The Wave

Bronze, 1897-1903

by Camille Claudel(1864-1943)


 



월츠/The Waltz

Bronze, 1889-1905

by Camille Claudel(1864-1943)

 

 이 작품은 로댕과 클로델이 연인관계로 발전하면서 제작된 작품으로

둘은 함께 열정적인 춤을 추면서 새로운 삶을 연다는 것을 보여준다.

두 연인은 서로 꼭 부등켜 안고, 손도 아주 가깝지만,

실제로 서로 터치를 하지않고 균형을 잡고 빙글빙글 춤을 추고 있다.

 

하지만, 로댕은 클로델 외에도

이미 오랫동안 그의 동반자인 로즈와의 관계를 유지하면서

셋은 위험한 삼각관계에 처하게 된다.




37세의 폴 / Paul aged Thirty-Seven

Bronze, 1906-1913

by Camille Claudel  


 

 


 성숙의 시대/The Age of Maturity


 


The Age of Maturity

Bronze, 1893

by Camille Claudel(1864-1943)



이 작품은 인간의 피할 수 없는 운명을 묘사한 알레고리로

가운데 서 있는 노인은 

죽음을 상징하는 베일을 쓴 노파에 의해서

젊은이로부터 강제로 떼어놓여진다.

 

 


 


 한편으로  이 작품은 로댕과 로댕의 평생 파트너인 로즈 뷰레와

그의 제자이자 내연녀인 카미여 클로델의 복잡한 관계를 시사하기도 한다.

벌거벗은 채 무릎을 꿇은 젊은 여성(클로델)은

노인(로댕)에게 가지 말라고 애원을 하지만,

로댕은 주저하면서 늙은 여인(로즈 뷰레)에게 돌아가는 것을 묘사하고 있다.


결론적으로 이 작품은 젊음이 성숙함이 노쇠함으로부터

구원하려 하지만, 힘에 부쳐서 성공하지 못하는

잔인한 성년의례식을 묘사할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베르툼투스 와 포모나/Vertumnus and Pomona

marble, 1886-1905

by Camille Claudel

 

 카미여 클로델은 로댕이 44세된 해에 당시 18세였던

카미여의 아름다움과 영혼에 매료되어서

로댕의 제자이자, 뮤즈, 조각 파트너 그리고 연인으로 만났다.

그리고 로댕은 그녀를 그의 작품 모델로도 삼았다.


'마드모아젤 C'로 불리운 카미여는

로댕으로부터 조각을 배우



구부리고 앉은 여성/Crouching Woman

Bronze, 1906-1908

by A. Rodin

 


 

명상 or 내ㅁ/Meditation or Inner Voice

plaster, 1896

by A. Rodin

 

 



아이리스의 두상/Head of Iris

bronze, before 1911

by A. Rodoin





칼레이의 시민, 피에르 드 위상/Bouorgeois de Calais, Pierre de Wissant

plaster, 1906

by A. Rodin


 



그림자의 두상/Head of the Shade

plaster, 1902

by A. Rodin


 



발자크/Balzac

sandstone, 1899

by A. Rodin


 


색빌부인/Lady Sackville

marble, 1914-1917

by A. Rodin




수면/Sleep

terracotta and plaster, circa 1889-1894

by A. Rodin

 

 



연인들의 손/Hands of Lovers

marble, 1904

by A. Rodin

 



기도/The Prayer

plaster, 1909

by A. Rodin

 

 


신의 메신저 아이리스/ Iris Messanger of the Gods

Bronze, 1895

by. A. Rodin

 



색빌 부인/ Lady Sackville

plaster, 1914

by A. Rodin

 



죽음/Death

plaster. circa 1898

by A. Rodin

 



죽음/Death

plaster. circa 1898

by A. Rodin



 


회복한 환자/The Convalescent

marble, circa 1914

by A. Rodin

 

 


남자와 그의 생각/The Man and His Thought

plaster, 1896

by A. Rodin




왼손과 왼발(습작)/Left Hand & Left Foot

Terracotta,

by A. Rodin

 



조지 클레멘소/Georges Clemenceau

plaster, 1911

by. A. Rodin

 



싸이키(프쉬케)포모나/Psyche-Pomona

marble, 1904-1906

by A. Rodin

 



앉아 있는 우골리노/UGolino Seated

plaster, circa 1875-1880

by A. Rodin

 


 

탕귀 신부/Pere Tanguy(1825-1894)

Oil on Canvas, 1887

by 빈센트 반 고흐/Vincent Van Gogh(1853-1890)

  


로댕은 생전에 화가 반 고흐, 클로도 모네, 르노와르의 작품을 흠모해서

오랫동안 교류를 해 온 덕분에

그를 인상파 조각가로 분류되는데,

그의 작품에서 주인공의 찰라의 표정과 인상을 묘사하였고,

그의 작품 겉부분을 거친채 두어서반사된 빛 

또한 인상파의 기법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아를의 다리 전경 or 푸른 열차/View of the Viaduct in Arles or The Blue Train

Oil on Canvas, 1888

by 빈센트 반 고흐/Vincent Van Gogh

 



Belle-Ile-En-Mer 섬

Oil on Canvas, 1886

by 클로드 모네/Claude Monet(1840-1926)

 



작은 마을의 광장/Small Town Square

Oil on Canvas, circa 1896

by  프리츠 톨로/Fritz Thaulow(1847-1906)




반인반우/The Centauresse

marble, 1901-1904

by A. Rodin


 


추수하는 사람들/The Harvesters

Oil on Canvas, 1888

by Vincent Van Gogh(1853-1890)

 

 


여성 누드/Female Nude

Oil on Canvas, circa 1880

by 피에르 오귀스트 르노아르/Pierre-Auguste Renoir(1841-1919)

 


구름속의 파올로와 프란체스카/Paolo and Francesca in the Clouds

marble, 1904-1905

by A. Rodin


 

 

새벽/Dawn

marble, circa 1895-1898

by A. Rodin

 



 

 


앉아 있는 다이애나/Diana Seated

oil on canvas, 1878

by 알렉산드르 팔귀에레/Alexandre Flaguiere(1831-1900)




알렉산드르 팔귀에레 흉상/Alexandre Flaguiere

Bronze,

by A. Rodin

 



성 조지역할을 한 러슬 부인/Mrs. Russell as Saint George

plaster, circa 1888-1889

by A. Rodin

 



구스타프 말러/Gustav Mahler

plaster, 1909

by A. Rodin




갈라테아/Galatea

marble, circa 1887-1888

by A. Rodin





로댕 박물관 2층에서 내려다 본 정원




브리타니 풍경/Brittany Landscape

oil on canvas, 1893

by 유진 카리에르/Eugene Carriere(1849-1906)




무덤에서 내민 손/Hand from the Tomb

marble, 1914

by A. Rodin




환상, 이카루스의 자매/The Illusion, Sister of Icarus

plaster, 1895

by A. Rodin

 



뒤에서 바라 본 머리를 빗는 누드 여성/Nude woman combing her hair, seen from behind

oil on canvas, circa 1889

by Eugene Carriere(1849-1906)

 



조각가와 그의 뮤즈/The Sculptor and his muse

limestone, 1895-1897

by A. Rodin




 



비밀/The Secret

marble, 1909

by A. Rodin




함께 노는 님프들/Nymphs Playing Together

marble, 1900-1910

by A. Rodin




로댕의 초상화/Portrait of Rodin

Oil on Canvas, 1896

by Eugene Carriere

 



유고의 기념상/Monument to Victor Hugo

bronze, 1890

by A. Rodin





발자크(습작)/Balzac(Etude)

plaster, circa 1894

by A. Rodin

 



빅토르 유고의 기념상/Monument to Victor Hugo

plaster, 1909

by A. Rodin


 생전에 로댕은 파리의 다양한 예술인들과 지성인들과 가깝게 지냈는데,

예로 함께 같이 산 마티스,  시인 릴케, 댄서 이사도라 덩컨들이 있다.

그 중에서도 그는 작가 빅토르 유고와 오노레 발자크와 

아주 가깝게 지냈는데,

그 두 작가들의 작품에서 그들의 들어난다.

 



발자크/Balzac




발자크(습작)/Balzac

Bronze, 1897

by A. Rodin

 

 


빅토르 유고의 기념상(첫 습작)/Monument to Victor Hugo

plaster, 1889-1890

by A. Rodin




에티엥 클레멘텔/Etienne Clementel

bronze, 1916

by A. Rodin




by Eugene Carriere




저녁 6시에 문을 닫는다고 5시 45분에 방문객들에게 출구로 향하라는

방송을 듣고, 몇몇 작품들은 보지 못하고

아쉽게 밖으로 향했다.


 


아직도 비가 오락가락하는 로댕 정원

 



아담하지만 수많은 로댕의 작품들을 소장한 로댕 박물관 앞에 선 막내






세 그림자들/the Three Shades

1902-1904에 제작된 S. 6411 모델을 사용해서

쿠베르탕이 free-standing 작품으로 1988년에 주조한 작품



단테의 작품 '신곡'에 지옥의 입구에 그림자들이 서서

'이곳에 들어 오는 모든 사람들은 당신의 집을 버리시오.'

라고 새겨진 곳을 손으로 가르키는 장면이 묘사되었다.


로댕은 '지옥의 관문' 작품에서

이 세 그림자들을 모아서 입구 위에 설치했던 작품을

독자적인 새로 제작했다.

 



지옥의 관문/The Gates of Hell by A. Rodin

1880-1890 년에 제작된 S. 1304 작품을 토대로

1926-1929년 사이에 알렉시스 루디에르가 주조한 작품


단테의 '신곡'에서 등장하는'지옥의 관문'은

1880년에 로댕에게 의뢰한 작품이다.

문 위에 위의 '세 그림자들' 조각상이 문을 지키고 있고

그 바로 아래는  단테를 혹자는 지하를 지배하는 하데스 신을 모델로 한

'생각하는 사람' 작품이 걸려 있다.




단테의 신곡에서 등장하는 인물이 조각된 '지옥의 관문'

 

생각하는 사람 아래에 위치한 지옥의 문에는

위에 작품의 주인공으로 나오기도 하고,

불륜의 사랑의 불을 태운 벌로

파올로와 프란체스카가 오른편 중간 문에 있다.


한편 왼쪽 중간 아래쪽에는 

죽은 자식의 시체를 먹고 있는 유골리노가 지옥문에 등장하고,

마지막엔 혹자가 평하길 

오른편 문 제일 아래 문설주 근처에는

겸손하게 업드린 로댕이 묘사되었다고 한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생각하는 사람' 조각 작품은

원래 이 '지옥의 관문'을 위해서 제작된 것을

독자적으로 더 크게 주조한 작품이다.




이브, 1881

수치심에 얼굴은 가렸지만,

임신한 볼록한 배는 감출 수 없는 이 작품에 오래 눈이 간다.

 


 


방문객들이 박물관을 나와서 그냥 가기가 아쉬운지

정원에서 열심히 사진을 찍는다.




 '칼레이의 시민들' 기념상/Monument to the Burghers of Calais, 1889

Bronze

 1889년에 제작된 작품을 1926년에

알렉시스 루디에르가 주조한 작품이다.




'칼레이의 시민들' 기념상/Monument to the Burghers of Calais, 1889

Bronze

 1889년에 제작된 작품을 1926년에

알렉시스 루디에르가 주조한 작품이다.


'칼레이의 시민들' 은 1884년에 프랑스 남부에 위치한

칼레이 도시가 백년전쟁(1337-1453)을 기념하기 위해서

로댕에게 의뢰해서 제작된 작품이다.


작품에 등장하는 여섯명의 지도자들이 칼레이 시만을 대신해서

영국의 국왕에게 항복하는 장면이 묘사되었다.

이 사건을 1347년에 실제로 일어난 사건으로

칼레이 시민을 대신해서 도시의 원로들이

도시의 열쇄와 자신의 목숨을 영국 국왕에게 내어주어서

도시와 시민들이 영국군들의 보복을 면할 수 있었다.



작품 속 주인공들은 형을 선고받는 죄수들의 복장을 입고 있으며,

그들에 목에는 교수형에 쓰이는 밧줄이 감겨 있다.

 

제일 왼편에 있는 사람은 도시의 열쇄를 들고 있으며,

그 옆에 수염이 난 이는 슬픔에 그득찬 표정을 짓고 있고,

그 뒤에는 두 손으로 머리를 감싸쥐고 있고,

한명은 친구를 바라보며 안정을 찿으려 하지만,

그 친구 역시 무기력한 제스처로 친구의 시전을 피하고 있다.

여섯명 모두 자신들만의 각각 하고 있지만,

그들이 함께 공유하는 무거운 바닥과 무거운 죄수옷은

이미 속죄양이 되어서 무덤으로 가는 공통점을 나타내고 있다.





이 작품은 실제 사건을 기념하는 것 뿐 아니라,

남을 위해서 목숨까지 바치는 숭고한 인간의 희생정신을 반영하고자 했으며,

실내보다  사람들의 눈높이에서 감상할 수 있도록 실외에 전시되어서

적나라하게 묘사된 인물들의 '고통과 희생'의 표정이

관객들의 눈과 가슴을 자극한다.


 



문닫을 시간이 되어서 한적해진 박물관을 한번 더 돌아보고..

 

 



여전히 고뇌하는 'The Thinker'와도 작별을 고하고

한사람의 인생을 더듬어 보면서

나의 삶과 그리고 그 끝을 생각하면서

다음 목적지로 우산을 쓰고 천천히 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