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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vel Log/네덜란드

[네덜란드 여행13]크럴러-뮬러 박물관 6편/몬드리안,헤스텔, 키리꼬, 메찡어, 세베리니, 발라, 도스부르크 작품

by Helen of Troy 2019. 8. 14.


 

Compositie in kleur A/색상 A의 구성

by Piet Mondriaan(몬드리안:  Amersfoort 1872-New York 1944)

1917, oil on canvas

purchase 1917






Compositie met raster 5: ruit, compositie met kleuren

그리드(grid) 5의 구성: 색깔이 있는 마름모꼴의 구성

by Piet Mondriaan(몬드리안:  Amersfoort 1872-New York 1944)

1919,  oil on canvas

purchase 1919






Tableau no. 1/타블로 1번

by Piet Mondriaan(몬드리안:  Amersfoort 1872-New York 1944)

1913, oil on canvas

purchase 1913





Compositie no. XI/구성 11번

by Piet Mondriaan(몬드리안:  Amersfoort 1872-New York 1944)

circa 1912, oil on canvas

purchased 1916





Compositie in kleur B/ 색상 B의 구성

by Piet Mondriaan(몬드리안:  Amersfoort 1872-New York 1944)

1917, oil on canvas

purchased 1917






Compositie in lijn, tweede staat

선의 구성, 제2의 상태

by Piet Mondriaan(몬드리안:  Amersfoort 1872-New York 1944)

1916-1917, oil on canvas

purchase 1917






Compositie no. II/구성 #2

by Piet Mondriaan(몬드리안:  Amersfoort 1872-New York 1944)

1913, oil on canvas

purchased in 1914



 몬드리안은 파리로 건너가서,

그가 네덜란드에서 즐겨 그리던 바다와 모래가 있는 풍경과

숲을 주제로 한 작품을 제작하면서

큐비즘에서 탈피한 새로운 기법을 찾기 시작했다.

이 작품은 그가 1905-7년에 고향인 네덜란드의

하인루스트 농촌을 주제로 한 연작을 추상적으로 그렸다.


물에 반사된 가지런히 들어 선 나무들 뒤에 위치한 농가를 그린 

이 작품은 큐비즘에서 확연히 벗어난 기법으로 묘사되었음을 알 수 있다.


작품의 표면은 주로 직사각형 형태를 띄고, 다소 간단한 구조로

피카소가 즐겨 사용한 회색과 황토색에서 탈피해서

연두, 하늘색, 핑크, 바이올렛과 노란색을 사용한 작품으로,

새로운 화법의 시작을 알리는 작품이기도 하다.


몬드리안은 그의 새로운 기법에 대해서

"나는 선과 다양한 색의 조합을 평면에 도입해서

보편적이고 공통의 아름다움을 제대로 표현하고자 

최선을 다했다." 라고 말했다.






Compositie 10 in zwart wit/흑백의 구성 10번

by Piet Mondriaan(몬드리안:  Amersfoort 1872-New York 1944)

1915, oil on canvas

purchase 1915






Compositie met raster 6: ruit, compositie met kleuren

6번 그리드의 구성: 마름모꼴, 색의 구성

by Piet Mondriaan(몬드리안:  Amersfoort 1872-New York 1944)

1919, oil on canvas

purchase 1919






Composititie met rood, geel en blauw

빨강, 노랑, 파랑의 구성

by Piet Mondriaan(몬드리안:  Amersfoort 1872-New York 1944)

1927, oil on canvas

bequeathed by Mr. M. J. I de Jonge van Ellemeet 1973






Vruchtenstilleven/과일 정물화

 by Leo Gestel(헤스텔: Woerden 1991-Blaricum 1941)

1911, oil on canvas

purchase 1912






Huizen in gebergte(Mallorca)/주택이 있는 산 풍경화(마요르카)

 by Leo Gestel(헤스텔: Woerden 1991-Blaricum 1941)

1914, oil on canvas

purchase 1919






Zeilen in de haven van Palma/팔마 항구의 돛

 by Leo Gestel(헤스텔: Woerden 1991-Blaricum 1941)

1914,  oil on canvas

purchase 1916






Stilleven met bloemen en vruchten/꽃과 과일이 있는 정물화

 by Leo Gestel(헤스텔: Woerden 1991-Blaricum 1941)

1911, oil on canvas

purchase 1912






Bloeiende olijfgaard/꽃망울이 터지고 있는 올리브 과수원

 by Leo Gestel(헤스텔: Woerden 1991-Blaricum 1941)

1914, oil on canvas mounted on panel

purchase 1920






Haven van Palma/팔마 항구

 by Leo Gestel(헤스텔: Woerden 1991-Blaricum 1941)

1914, oil on canvas

purchase 1920






Cavalli al galoppo davanti al mare/해변을 달리는 말들

by Giorgio de Chirico(데 키리꼬: Volos 1888 - Roma 1978)

1926-1927, oil on canvas

purchase 1928






Twee druiventrossen/포도 두 송이

by Giorgio de Chirico(데 키리꼬: Volos 1888 - Roma 1978)

before 1928, oil on canvas

purchase 1928






Buitenplaats met ruiters/시골의 대저택 주위의 기사들

by Jean Metzinger(메찡어: Nantes 1883 - Paris 1956)

August 1924, oil on canvas






De vrouw met de fazant/여인과 꿩

by Jean Metzinger(메찡어: Nantes 1883 - Paris 1956)

1926, oil on canvas

purchase 1927






Jonge vrouw met gitaar/젊은 여인과 기타

by Jean Metzinger(메찡어: Nantes 1883 - Paris 1956)

Feb. 1924,  oil on canvas

purchase 1928






Pierrot/피에로

by Gino Severini(세베리니: Cortona 1883 - Roma 1964)

1923, oil on canvas

bequeathed by Mevr, M. Donk-Kaars Sijpesteijn 1993








La Tour Eiffel/에펠 탑

by Gino Severini(세베리니: Cortona 1883 - Roma 1964)

1913, pastel on paper

long term loan from private collection



1910년에 세베리니는 보치오니(Umberto Boccioni), 카라(Carlo Carra),

루솔로(Luigi Russolo) 와 발라(Giacomo Balla) 함께

'Manifest of the Futurist painters'

(미래의 화가들의 패니패스트)에 서명을 하게 되면서

미래주의를 지향하는 그룹을 결성했다.


Futurism의 주요 콘셉트인 현대의 기술과

인간의 '다이내믹한 오감'으로

현대의 소리와 냄새를 선과 색으로 표현하고자 했다.

그들은 관람객들이 피동적으로 감상만 하기보다는

캔바스에 감정을 이입해서 능동적인 자세를 취하길 바랬다.


세베리니는 현대의 테크놀로지를 주제로 하기 보다는

그가 살던 파리의 나이트클럽이나 댄스홀의 분위기를 담은 작품을 그렸는데,

이 작품 속의 에펠탑이야말로 현대의 기술발달을 잘 드러내 주고 있다.







Ritratto femminile/여인의 초상화

by Gino Severini(세베리니: Cortona 1883 - Roma 1964)

1913, pastel on cardboard

private collection






De Kat/고양이

by Bart van der Leck(반 데르 렉: Utrecht 1876 - Blaricum 1958)

1914, casein on eternite

purchase 1914






 Abstrakte Figur/추상적 인물

by Oskar Schlemmer(슐레머: Stuttgart 1888 - Baden 1943)

1921, Bronze

purchase 1965


슐레머는 독일 출신 화가, 조각가, 디자어너이자 발레 안무가로,

1920년부터 그는 바이마르에서 바우하우스의 선두적인 선생으로도 활약했다.

그는 바우하우스에서 다양한 분야를 통합한 'Der Mensch' 코스를 시작했으며,

당시의 어지러운 사회 분위기에서 인간의 형태를 발판으로 위안과 평정을 되찾으려는

노력이 그의 작품에서 발견할 수 있다.


그가 묘사한 인간의 모습은 얼굴의 형태가 없는 보편적인 인간의 모습을 그리고 있으며,

둥글고 유연한 형태를 띄며, 원과 원기둥등 기하하적인 면과 생물학적인 형태가 합성되었다.

그리고 이 작품은 앞과 뒤가 따로 없고 보이는 각도 모두 동등하게 중요한 점이 특이하다.






 '고양이' 작품 앞에서 논의하고 있는 학생들...






Van der Leck 의 작품 앞에서...







Compositie 1916 no. 4/구성 1916 4번

by Bart van der Leck(반 데르 렉: Utrecht 1876 - Blaricum 1958)

1916, oil on canvas

transferred from the Netherlands Institute for Cultural Heritage in 2005







Compositie 1917 no. 3(uitgaan van de fabriek)

구성 1917 3번(공장을 떠남)

by Bart van der Leck(반 데르 렉: Utrecht 1876 - Blaricum 1958)

1917, oil on canvas

purchase 1917




직원들이 무리지어서 큰 공장에서 길로 나오는 장면에 매료된 반 데르 렉는 

이 주제를 바탕으로 실제에서 추상에 걸쳐서 다양한 작품을 그렸다.

이 작품은 그가 'De Stijl' 그룹에 속해 있을 당시에 그렸는데,

하얀 바탕에 다양한 크기의 검정과 

붉은색, 파란색과 노란색의 원색을 사용해서 추상적으로 묘사했다.


하지만, 그는 현실에서 너무 동떨어진 작품을 계속해서 그리고 싶지 않아서,

결국엔 '데 스타일' 그룹을 떠나고 만다.

이 작품 윗 부분에 공장의 형태를 발견 할 수 있다:

가지런한 수평선과 수직선에서 공장의 창문과 굴뚝의 모습을 띄고 있다.

그리고 중간에 작은 블록들은 직공들이 앞으로 움직이는 모습을 그렸고,

그 아래 수평의 줄무늬 형태는 직공들이 나선 길을 묘사하고 있다.






Compositie 1917 no. 4 (uitgaan van de fabriek)

구성 1917 4번 (공장을 떠남)

by Bart van der Leck(반 데르 렉: Utrecht 1876 - Blaricum 1958)

1917, oil on canvas

purchase 1917






Skulptur 23 (gieting uit de jaren '60)/조각 23 (1960년대에 주조)

by Rudolph Belling (벨링: Berling 1886 - Munich 1972)

1923, brass

purchase with support from the Bankgiro Lottery 

and the Mondriaan Foundation

purchase 2003






Der Dreiklang/3인조

by Rudolph Belling (벨링: Berling 1886 - Munich 1972)

1919, bronze

purchase 1967




Der Dreiklang/3인조

by Rudolph Belling (벨링: Berling 1886 - Munich 1972)






Forme rumore di motocicletta/오토바이의 소음의 형태들

by Giacomo Balla(발라: Torino 1871- Roma 1958)

1913, oil and gouache on paper

purchased with support from the BankGiro Lottery, the Rembrandt Association,

the SNS REAAL Fund, the Mondriaan Fund and the VSB Fund

purchase 2013



발라는 20세기 초반에 이탈리아에서 시작된 현대의 테크놀로지를 부각하는

미래주의의 주요한 화가이다.

미래주의는 막 개발된 자동차를 비롯해서 다양한 기계의 속도와

소음을 찬양하는 운동으로 발라는 당시에 획기적인 상품으로 개발된

오토바이를 시승한 다음에 '오토바이의 소음' 작품을 제작했다.

둥근 형태는 오토바이의 빠르게 회전하는 바퀴와 기어와 체인을 묘사하며,

뒤의 두개의 하얀 별 모습은 마치 오토바이의 머플러에서 굉음을 내면서

폭발적으로 뿜어내는 엔진 소리를 연상시킨다.


그리고 노란색과 초록색의 배경은 그가 오토바이를 타고 달린

로마에 소재한빌라 보르게제와 핀치오 언덕을 묘사하고 있다.






Volo di rondini/칼새의 비행

by Giacomo Balla(발라: Torino 1871- Roma 1958)

1913, gouache on cardboard

purchased with support from the Rembrandt Association

purchase 1971







Paravento con linea di velocita/ 속도 라인이 있는 스크린

by Giacomo Balla(발라: Torino 1871- Roma 1958)

1916-1917, oil on four canvases in frames

purchased with support from the BankGiro Lottery 

and the Rembrandt Association

(partly thanks to its Maljers-de Jongh Fund)







Vincent/빈센트

by Vilmos Huszar(후자르: Budapest 1884 - Hierden 1960)

1915, casein on asbestos-cement

purchased with support from the BankGiro Lottery 

purchase 2012



후자르는 1906년에 네덜란드의 헤이그에 정착해서

미술평론가이자 헬레네 크럴러-뮬러씨의 조언가이며,

당시에 무명인 반 고흐를 작품을 대폭 지지하는 브렘머씨와 친분을 맺었다.

1915년에 반 고흐의 팬이었던 후자르씨는 고흐를 기리기 위해서 

'빈센트' 작품을 그렸다.


그는 눈부신 파란색, 초록색, 붉은색, 오렌지색과 노란색을 사용해서 

당시 시작된 큐비즘과 미래주의가 반영된 

양식화된 해바라기를 묘사했다.

그는 이 작품이 완성되기 얼마 후, 테오 반 도스부르그와 만나서

기하학적인 추상화 흐름을 시작해서

1917년에 후자르, 반 도스부르그, 몬드리안과 반 데르 렉은

'De Stijl'  그룹을 창설했다.







Compositie I (stilleven)/구성 I (정물화)

by Theo van Doesburg(도스부르크: Utrecht 1883 - Davos 1931)

1916, oil on canvas

purchase 1916






Kreshchatik/크레시차티크(키에브에 소재한 중심거리 이름)

by Alexander Bogomazov (보고마조브: Ukraine 1880 - Kiev 1930)

1914, charcoal on paper

 purchased with support from the BankGiro Lottery

purchase 2015

 


 



to be continu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