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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vel Log/미국

[뉴욕 여행30]브루클린 박물관에 소장된 19세기 미국 미술가들의 작품 감상1/American Art at Brooklyn Museum 7편

by Helen of Troy 2021. 2. 9.

 

 

브루클린 박물관에 소장된 미국 화가들의 작품 전시홀

(2019년 4월 27일)

 

 

 

A Storm in the Rocky Mountains, Mt. Rosalie, 1866/로키 산맥의 폭풍

oil on canvas

by Albert Bierstade(알버트 비어슈다더: American, born Germany, 1830-1902)

 

 

 

 

Visions and Myths of a Nation/국가의 비전과 신화

Life in the Northeast, 1800-1890/1800년대의 북동지역의 일상

Winter Scene in Brooklyn/브르쿨린의 겨울 정경

circa 1819-20, oil on canvas

by Francis Guy (프란시스 가이:  American, born colonial British America, 1760-1820)

 

브루클린 박물관이 1846년에 이 작품을 매입했을 때는 브루클린의 시내 모습은

가이가 묘사한 것과 사뭇 다르게 이미 많이 개발되고 변화했다.

하지만 당시 네덜란드 화가 아빌 티투스의 '옛 풍경' 스타일의 작품들이 인기가 높은

트렌드에 맞게 그려진 작품이다.

 

 

 

Statue of Robert Fulton/로버트 풀튼의 동상

1872, Painted zinc with plaster repairs

 

by Caspar Buberl (캐스퍼 부벌: American, born Bohemia, 1834-1899)

 

이 작품은 미국의 엔지니어, 발명가, 화가이며 최초로 증기 범선을 발명한 풀튼과

그가 발명한 맨하탄과 브루클린 사이를 오갔던

최초의 증기 범선 '나쏘/Nassau'의 모델로 삼은 작품이다.

원래 이 작품은 수십년간 풀튼 페리 선착장에 위치해서

당시 많은 이민자들이 살던 브루클린에 살면서

맨하탄으로 출퇴근하는 시민들을 반겨주던 작품이기도 하다.

 

 

 

A Pic-Nic Party/피크닉 파티

1846, Oil on canvas

 

by Thomas Cole (토마스 콜: American, born England, 1801-1848)

 

토마스 콜은 뉴욕의 은행 부호이자 자선사업가인 제임스 브라운의 의뢰로 

자연과 인간의 이상적인 공존을 묘사해주는 피크닉을 주제로 이 작품을 그렸다.

이처럼 인간과 자연의 이상적인 모습을 그린 작품들의 인기도가 높은 이유 중 하나는

피크닉을 비롯해서 야외에서 즐기는 레저 활동들이 증가했기 때문이다.

 

 

 

 

Bowl with Underplate

18 cent.  porcelain from China

 

포르셀린 도자기는 18세기 초반까지 가장 고 가격에 팔리는 도자기로

이를 제작한 아시아에서는 도자기의 제작 기법을 철저하게 비밀에 감추었다.

18세기 중반부터는 유럽에서도 포르셀린 도자기가 제작되기 시작했지만,

여전히 유럽과 북미에서는 아시아에서 제작된 포르셀린을 제일 선호했다.

 

이 도자기 세트는 가디너 아일랜드를 현재도 소유하고 있는 

가디너 가가 특별히 주문제작해서 만든 도자기이다. 

 

 

 

 

Winter/겨울

1810, Pine, with traces of white paint

 

by William Rush (윌리엄 러쉬: American, born colonial British  American, 1756-1833)

 

추위에 떨고 있는 소년을 묘사한 이 작품은 겨울을 의인화한 목각 작품으로

필라델피아에 소재한 한 저택의 얼음 하우스에 장식품으로 사용되었다.

 

 

 

 

Caught Napping/낮잠자다 들킨 소년

1848, Oil on canvas

 

by William Sidney Mount (윌리엄 시드니 마운트: American, 1807- 1868)

 

이 재미난 작품은 조지 워싱턴 스트롱이 롱아일랜드 시골에서 보낸

그의 즐거운 어린 시절을 추억하고자 의뢰해서  제작된 작품이다. 

이 작품 속의 농가의 소년들은 시킨 일은 하지 않고,

카드 게임을 하거나 낮잠을 자는 것을 묘사했다.

언뜻 보면, 한가로운 시골 풍경이지만,

나무에 걸려 있는  죽음을 상징하는 염소의 해골과

이들의 아버지가 들고 있는 회초리는

게으른 자들에게 닥칠 결과를 보여주기도 한다.

 

 

 

 

Art versus Law/예술 대 법

1859-60, Oil on canvas

 

by David Gilmour Blythe (데이빗 블라이드: American, 1815-1865)

 

이 작품에 등장하는 인물은 화가 본인으로 붓과 팔레트를 손에 들고

그가 임대해서 사용하던 스튜디오에 도착해 보니,

문에  집 주인이 "보증금이 두둑한 이에게 임대함"이라는

사인이 붙은 것을 발견한다.

하지만, 낡은 옷과 부츠를 신은 화가는 물론

주인이 원하는 보증금이 없는 것이 확연해 보여서

그가 놓인 상황이 무척 어렵다는 것을 알 수 있다.

 

 

 

Lydia Field Emmet/리디아 필드 에메트

1892, Oil on canvas

 

by William Merritt Chase (윌리엄 체이스: American 1849-1916)

 

작품 속의 에메트는 당시 각광받는 여류 초상화 화가로

그녀의 당당한 포즈와 강렬한 시선은 그녀의 독립적인 성격을 잘 반영한다.

에메트는 체이스에게 1889년에서 1896년까지 그림 공부를 한 후

뉴욕주 신쿡에 위치한 여름 미술학교 미술선생으로도 일을 했다.

 

 

 

 

The Sisters (Elenor and Rosalba Peale)/두 자매

1826, oil on canvas

by Rembrandt Peale (렘브란트 필: American, 1778-1860)

 

작품 속의 두 자매는 화가의 9 남매 중 두 딸인 로잘바(오른편)와 엘레노어 이다.

이 작품은 두 자매의 깊은 자매 사랑과 그들의 예술적인 탤런트를 잘 묘사하고 있다.

 

 

 

 

Mantel/벽난로 위 

circa 1882, Mahogany, mirroed glass, stone, other materials

by Herter Brothers (허터 브라더스 가구: New York 1865-1906)

 

이 작품은 1882년에 뉴욕의 거부인 존 슬로운 시가

그의 5가에 위치한 맨션을 위해서

당시로서는 거금인 $16,000을 주고 허터 브라더스 가구 회사에 주문해서 

16세기 영국에서 유행하던 재코비언 스타일로 제작된 가구이다.

 

슬로운씨의 서재내의 가구, 그림, 장식 소품들과 방을

그대로 브루클린 박물관에 보존되어 있다.

 

 

 

 

The Sisters/자매

1884, oil on canvas

by Abbott Handerson Thayer (애버트 테이어: American, 1849-1921)

 

작품 속의 두 자매는 당시 재력가인 제임스 스틸먼의 동생으로

베씨(왼편)과 클라라 스틸먼이다.

 

 

 

 

The Peaceable Kingdom/평화로운 왕국

circa 1833-34, oil on canvas

by Edward Hicks (에드워드 힉스: American, 1780-1849)

 

평화를 모토로 하는 퀘이커 교의 목사인 힉스는 1820년에

신자들에게 감동을 안겨다 줄 수 있는 그림을 그리기 시작했다.

그의 그림은 구약성서에 등장하는 이사야 예언자가 꿈꾸고 예언한 것을 주로 그렸으며,

이 작품에서는 모든 동물과 인간, 그리고 심지어 어린 아가까지 모두 에덴동산에서

평화롭게 공존하는 이미지를 묘사한 작품이다

 

 

 

 

Mans' Shirt/남성 상의

earty 19 century, Fort Snelling, Minnesota

Buckskin, dyed porcupine quills, glass beads, pigment sinew

by Yanktonai woman artist/양크토나이 여성 원주민 아티스트

 

이 남성의 상의는 착용한 남성의 화려한 삶을 간접적으로 묘사하고 있다.

소매 끝과 셔트의 아래 부분을 손으로 직접 술을 만들었고,

구멍을 뚫어서 꾸며졌고, 어깨, 소매와 아랫단에 안감을 달았고,

당시 아주 귀하게 여기던 푸른 유리구슬도 달려서 옷 주인의 위상을 짐작할 수 있다.

옆 부분은 창, 말 그리고 사냥해서 잡은 들소로 꾸며져 있다.

 

 

 

 

Sarah Cowell LeMoyne/새라 카웰 러모인

1877, oil on canvas

by Jane E. Bartlett (제인 발레트: American, active circa 1872-99)

 

이 작품을 그린 발레트는 19세기에 유명한

보스튼 출신 초상화 화가인 윌리엄 모리스 헌트의

제자 중에 하나이며, 초상화의 주인공인 러모인은

막 커리어를 시작한 촉망받는 여배우이다.

 

 

 

 

Nations Diveded/분단된 국가

1860-1910

Bust of Abraham Lincoln/애이브라햄 링컨의 흉상

cast 1922, Bronze

by Augustus Saint-Gaudens

(오거스터스 세인트-고덴스: American, born Ireland, 1848-1907)

 

 

Bust of Abraham Lincoln/애이브라햄 링컨의 흉상

cast 1922, Bronze

by Augustus Saint-Gaudens(American, born Ireland, 1848-1907)

 

이 청동 흉상 작품은 세인트-고덴스가 1887년에 시카고의 링컨 공원을 위해서

링컨의 서 있는 모습을 그린 초상화와 링컨이

생존 시에 만든 얼굴 두상 석고상을 토대로

제작한 흉상 작품이다.

 

 

 

 

 

The Outlier/이방인

1909, oil on canvas

by Frederic Sackrider Remington (프레데릭 레미턴: American, 1861- 1909)

 

어둑어둑한 배경에 한 원주민이 그의 문화와 동떨어져서 홀로 말을 타고 

역시 문명의 사회와 동떨어진 듯한 장소에서 말을 타고 있는 모습은

마치 한 때는 이 지역을 다스리고 번성하다가 서서히 몰락해 가는

원주민들의 현실을 말해 주는 듯하다.

 

 

 

 

A Ride for Liberty - The Fugitive Slaves/자유를 위한 질주-노예 가족 도주자

circa 1862, oil on paperboard

by Eastman Johnson (이스트먼 존슨: American, 1824-1906)

 

이 작품은 존슨이 실제로  1862년 3월 2일에 남부분의 고지가 있던 버지니아주 마나사스 전투지역에서

한 노예 가족이 말을 타고 자유를 위해서 도주하는 모습을 목격한 것을 토대로 그렸다고 밝혔다.

 

 

 

 

Study for "The Wounded Drummer Boy"/부상한 드럼 치는 소년의 습작품

circa 1894-70, oil on laminated paperboard

by Easman Johnson (이스트먼 존슨: American, 1824-1906)

 

이 작품은 1862년에 남북 전쟁 중에 유명한 안티텀 전투에서 

부상당한 드럼 치는 소년이 그가 속해 있던 부대가

전진할 때까지 계속 드럼을 치고 싶으니

동료 군인에게 자신을 안고 가 달라고 부탁했던 실제 사건을 토대로

그린 습작으로 1871년에 완성했다.

북분군의 희망과 희생을 기념하는 이런 소재는

당시 화가들이 자주 작품 테마로 사용되었으며,

북부군을 지지하는 이들에게 큰 인기를 모았다.

 

 

 

 

Emblems of the Civil War/남북전쟁의 유물들

1888, oil on canvas

by Alexander Pope (알렉산더 폽: American, 1849-1924)

 

남북 전쟁 종전이 된 지 20년 후에,

사람들이 남북전쟁에 관한 호기심과 노스탤지어로

남북전쟁에 관련된 물건에 관한 관심이 아주 높아졌다.

이 작품은 1880년에 작고한 윌리엄 티비츠 장군이 사용하던

다양한 군사적인 유물들을 모아 둔 것이다.

 

 

 

 

Columbus before the Queen/여왕 앞에 선 콜럼버스

1843, oil on canvas

by Emanuel Leutze(에마뉴엘 로이츠: American, born Germany, 1816-1868)

 

로이츠는 탐험가 콜럼버스를 주제로 한 여섯 작품을 그린 것 중,

이 작품은 세 번째 작품이다.

작품의 한가운데에 서 있는 주인공 콜럼버스는 스페인의 페르디난드 국왕과

이사벨라 여왕의 재정적인 뒷받침으로 1492년에서 1503년 사이에

대서양을 네 번 오가면서 중남미 대륙을

스페인 식민지로 개척하는데 큰 공헌을 한 사람답게

왕족 앞에서 당당한 영웅의 모습으로 묘사되었다.

 

Columbus before the Queen/여왕 앞에 선 콜럼버스/detail

1843, oil on canvas

 

by Emanuel Leutze(에마뉴엘 로이츠: American, born Germany, 1816-1868)

 

 

 

 

The United States on the World Stage/세계 무대에 선 미국

1865-1930

 

1865년에 남북전쟁이 종전된 후, 그동안 금지되었던 여행과 이동이 다시 허가되면서

미국의 예술가들은 그들이 원하는 국가로 자유롭게 가서 공부도 하고 작품 활동을 시작하게 되었다.

그리고 증기 범선과 기차의 발달로 미국 내는 물론 유럽으로 여행이 짧아지고 안전해지면서

미국을 방문하는 여행자들의 수요를 위해서 원주민 아티스트의 활동도 활발해졌다.

 

An Out-of Doors Study/야외 습작

1889, oil on canvas

by John Singer Sargent (존 싱어 사전트: American, born Italy, 1856-1925)

 

1880년대 후반에 미국 화가 사전트는 그의 친구 모네의 영향을 받고 

새로운 구성과 터치로 인물화를 그리기 시작했다.   

작품 속의 인물은 그의 프랑스 화가 친구인 홀 에이유/Helleu와 그의 젊은 아내 알리스를

영국의 컷츠월즈를 배경으로 그린 것으로 비대칭적인 구성으로

자연 채광과 포즈를 취하기보다는 자연스러운 모습의 주인공을 그렸다.

 

An Out-of Doors Study/야외 습작/detail

1889, oil on canvas

by John Singer Sargent (존 싱어 사전트: American, born Italy, 1856-1925)

 

 

 

 

 

Meadow Flowers (Golden Rod and Wild Aster/야생화

circa 1892, oil on canvas

by John Henry Twachtman (존 헨리 왁트먼: American, 1853-1902)

 

이 작품은 화가가 1889년에 커네티컷주의 그리니치에 이주한 후 그린 것으로

아주 획기적으로 수직적인 구성으로 배경에 지평선이 없어서 공간 개념이 희박해지고

추상적인 표현으로 처리된 작품이다.

 

 

 

 

Reflections/반사

circa 1893-94, oil on canvas

by John Henry twachtman( 존 왁트먼: American, 1853-1902)

 

미국 인상파 화가 왁트먼은 당시 미국에서 프랑스 인상파 화가

모네의 인기가 점차로 높아지던 시기에

모네의  영향을 많이 받은 화가로,

이 작품은 나이아가라 강가의 모습을 그리고 있다.

모네와 왁트먼은 둘 다 일본의 판화 작품에 심취했는데, 이 작품의 비대칭 구성과

드라마틱한 대각선을 이루는 선착장과 포플라 나무가 죽 들어선 강둑 등

그 영향을 제대로 엿볼 수 있다.

 

Reflections/반사

circa 1893-94, oil on canvas

by John Henry Wachtman( 존 왁트먼: American, 1853-1902)

 

 

 

 

Early Spring Afternoon - Central Park/이른 봄 오후의 센트럴 파크

1911, oil on canvas

by Willard Leroy Metcalf (메트캐프: American, 1959-1925)

 

Early Spring Afternoon - Central Park/이른 봄 오후의 센트럴 파크

1911, oil on canvas

by Willard Leroy Metcalf (메트캐프: American, 1959-1925)

 

이 작품은 화가가 살던 맨하턴 웨스트에 위치한 그의 아파트에서 바라다 보이는

센트랄 파크의 파노라믹 뷰를 그렸다.

그는 1880년 중반에 여름마다 프랑스의 지베르니를 방문해서 습작 활동을 펼치면서

클로드 모네와 친하게 지내면서 그가 즐겨 사용한 아래에서 내려다본

bird's eye view 구성에 감화를 받은 흔적이 엿보인다.

 

 

 

 

Willimantic Thread Factory/윌리맨틱 실 공장

1893, oil on canvas

by Julian Alden Weir (쥴리언 위어:  American, 185201919)

 

 

 

 

Late Afternoon, New York , Winter/뉴욕의 늦은 오후의 겨울

1900, oil on canvas

by Frederick Childe Hassam (프레데릭 하쌈: American, 1859-1935)

 

Late Afternoon, New York , Winter/detail

1900, oil on canvas

by Frederick Childe Hassam (프레데릭 하쌈: American, 1859-1935)

 

 

 

 

Poppies on the Isles of Shoals/숄스 군도의 야생 양귀비

1890, oil on canvas

by Frederick Childe Hassam (프레데릭 하쌈: American, 1859-1935)

 

Poppies on the Isles of Shoals/숄스 군도의 야생 양귀비/detail

1890, oil on canvas

 

by Frederick Childe Hassam (프레데릭 하쌈: American, 1859-1935)

 

 

 

In the Mountains/산에서

1877, oil on canvas

by Winslow Homer(윈슬로 호머: Americna, 1836-1910)

 

호머는 자유와 사회적인 자유를 즐기고, 야외에서 취미생활을 즐기는

미국의 현재 여성을 그린 첫 화가 중 한 명이다.

이 작품 속의 네 여인은 남성의 도움이나 가이드 없이 

뉴욕의 아디론댁 산의 가파른 언덕을 오른 모습이 담겨있다.

이 작품 역시 당시 큰 관심과 인기를 끌던 일본 판화 작품에 영향으로 

과감하게 비대칭 구성과 원색을 사용했다

 

 

In the Mountains/산에서/detail

1877, oil on canvas

by Winslow Homer(윈슬로 호머: Americna, 1836-1910)

 

 

 

 

Old Blue-Tiled Mosque, outsie Delhi, India/인도의 델리 외곽에 위치한 파란 타일의 모스크

circa 1885, oil on canvas

by Edwin Lord Weeks (에드윈 윅스: American, 1849-1903)

 

윅스는 유럽에서 활동하는 미국 화가로

북 아프리카와 중동 지역을 주제로 그린 화가로 알려졌는데

세 번에 걸쳐서 방문한 인도를 주제로 한 그림도 많이 남겼다.

 

윅스는 빛과 색상을 자유자재로 표현해서, 서구의 팬들에게 크게 어필했는데,

이 작품에서도 낡았지만, 화사한 색상의 타일이 덮인 모스크 앞에 선

인도의 전통의상인 도티를 입은 노인과 총을 든 두 명의 남성은 큰 대조를 보여준다.

 

 

Old Blue-Tiled Mosque, outsie Delhi, India/인도의 델리 외곽에 위치한 파란 타일의 모스크

circa 1885, oil on canvas

by Edwin Lord Weeks (에드윈 윅스: American, 1849-1903)

 

 

 

 

to be continu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