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Welcome to Wildrose Country
Travel Log/미국

[뉴욕 여행28]뉴욕 현대 미술관6/미로 특별전 1편/Joan Miró at MoMA

by Helen of Troy 2020. 11. 28.

Joan Miró 특별전 1편

 

Portrait of Enric Cristofol Ricart/엔릭 리카르트 초상화

by Joan Miró (바르셀로나: 1893-1983)

Barcelona, winter or eartly spring 1917

oil and pastel paper on canvas

Florence May Schoenborn Bequest, 1996

 

 

미로의 초기 작품 속의 주인공은 미로의 친구이자 

바르셀로나에 소재한 그들의 스튜디오를

함께 사용하는 엔릭 리카르트 씨이다.

이 작품은 추상적인 면과 표현주의, 그리고 포비즘 등

다양한 스타일의 화풍을 조합해서 그린 초상화이다.

 

 

 

Portrait of Enric Cristofol Ricart/엔릭 리카르트 초상화/detail

Joan Miró (바르셀로나: 1893-1983)

 

 

 

 

 

 

Still Life -Glove and Newspaper/장갑과 신문이 있는 정물화

Paris, Feb-March 1921

oil on canvas

Gift of Armand G. Erpf, 1955

 

 

1920년에 처음으로 파리로 방문했다가

이듬해에 다시 파리로 돌아가서 그린 이 정물화의 등장한 사물들은

미로가 사용하던 장갑과 지팡이, 신문, 물병으로

그는 카탈로니아 출신인 그가 이국인 파리에서 거주하면서 

고향에 대한 자부심과 그리움을 담아서 타지에서 활동하는 카탈란 화가를 묘사했다.

재미난 점은 그의 접힌 프랑스어 신문인 'Le Journal' 페이지에 적힌 단어

lejos는 스페인어로 '멀리 떨어짐'을 뜻하는데,

이는 미로가 활동하는 파리와 바르셀로나 사이의 먼 거리를 표현해 주고 있다.

 

 

 

 

 

 

Spanish Dancer/스페인 댄서

Paris, Feb-spring 1928

Sandpaper, paper, string, nails, linileum, drafting triangle, hair cork,

and paint on flocked paper mounted on wood boards

private collection

 

 

미로는 샌드페이퍼, 못, 석고, 삼각자, 머리카락 등 다양하고 평범한 재료를 사용해서

콜라지 방식으로 춤을 추는 에로틱한 여인의 신체를 묘사했다.

 

 

 

 

 

 

Still Life I/정물화 1

Montroig and Paris, July 1922-spring 1923

oil on canvas

purchase, 1939

 

 

 

Still Life I/정물화 1/detail

Montroig and Paris, July 1922-spring 1923

oil on canvas

purchase, 1939

 

 

 

 

 

 

Still Life II/정물화

Montroig and Paris, July 1922-spring 1923

oil on canvas

purchase, 1939

 

 

피카소는 이 정물화 작품을 보고는 "이 그림은 시다."라고 평했다.

이 정물화는 어떤 목적인지는 잘 알 수 없는 세 개의 물체가 

역시 불투명한 공간에 매달려 있다.

배경색인 회색과 짙은 주황색은 바닥이나 테이블 혹은 조명일 가능성도 있으며,

작품 속의 석유램프, 썬 토마토 그리고 철 스탠드는

몬트로이크에 위치한 미로의 농장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물체들이다. 

 

 

 

 

 

 

 

Still Life III/정물화 3

Montroig and Paris, Jule 1922-spring 1923

oil and gouache on canvas

Kravis collection

 

 

 

 

 

 

The Hunter(Catalan Landscape)/사냥군(카탈로니아 풍경)

Montroig, July 1923-winter 1924

Purchase, 1936

 

미로는 그의 농장이 있는 스페인 몬트로이크에서 이 작품을 그리면서,

 "나는 이미 자연과 풍경에서 벗어나서, 현실과 동떨어진 작품을 그릴 것이다.

하지만 이 작품은 어느 때보다 가장 몬트로이크다운 그림이다."라고 말했다.

미로는 한 농부가 점심을 준비하기 위해서 바베큐에 불을 피우는 모습을 그리기 시작했다가

그가 그 후로 늘 그의 작품에 반복해서 사용하던 도식적인 사인들을 사용해서

미래적이고 멋진 풍경화로 진보하게 되었다.

그는 "가운데에 보이는 눈은 그림의 눈으로 나를 응시하고 있다."라고 얘기했다.

 

 

 

The Hunter(Catalan Landscape)/detail

Montroig, July 1923-winter 1924

Purchase, 1936

 

 

 

 

 

 

Portrait of Mistress Mills in 1750/연인 밀스의 초상화

Paris, winter-spring 1929

oil on canvas

James Thrall Soby Bequest, 1979

 

 

 

 

Portrait of Mistress Mills in 1750/연인 밀스의 초상화/detail

Paris, winter-spring 1929

oil on canvas

James Thrall Soby Bequest, 1979

 

 

 

 

 

 

 

Dutch Interior (I)/네덜란드 풍의 실내 (1)

Montroig, July-December 1928

oil on canvas

Mrs. Simon guggenheim Fund, 1945

 

 

이 작품은 1661년에 네덜란드 출신 화가 헨드릭 소르흐/Sorgh가 그린

'루트 연주자/The Lute Player가 인쇄된 엽서를 미로가 

암스테르담에 소재한 라이크스뮤지엄에서 이 그림을 그리기 전 몇 달 전에 사서

스튜디어에 붙여놓고 보면서 그렸다.

그는 사실주의적인 묘사보다는 원래 작품에서 루트 악기, 연주자의 머리와 

레이스로 주름진 칼라를 부각해서 이 작품을 제작했다.

 

 

 

 

 

Dutch Interior (I)/네덜란드 풍의 실내 (1)/detail

Montroig, July-December 1928

oil on canvas

Mrs. Simon guggenheim Fund, 1945

 

 

 

 

 

참고로 오리지널 '루트 연주자' 작품을 소개합니다.

The Lute Player,1661

by Hendrik Sorgh

 

 

 

 

 

 

 

The Birth of the World/세상의 탄생/detail

Montroig, late summer-fall 1925

oil on canvas

Gift of the artist

 

 

 

The Birth of the World/세상의 탄생/detail

Montroig, late summer-fall 1925

oil on canvas

Gift of the artist, 1972

 

 

 

 

 

 

 

 

Collage/콜라쥐

Montroig, late July-early October 1929

Conte crayon, gouache, ink, flocked paper, newspaper, abrasive cloth,

and various papers on flocked paper

James thrall Soby Fund, 1968

 

 

 

 

 

 

 

 

 

 

 

 

 

 

 

 

 

Relief Construction/부조 구조

Montroig, August-November 1930

oil on wood, nails, staples, and metal on wood panel

Purchase, 1937

 

 

1930년 여름부터 미로는 그림 작업은 뒤로 하고, 부조 작품의 가능성을 알아보기 위해서

다양한 소재로 부조 제작에 몰두했다.  이 작품은 목수의 일터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나무와 금속 조각들로 제작되었다.

그는 수직의 금속 스파이크와 작고 검은 원은 신체의 목과 머리를 표현하며,

뾰족한 못들이 박힌 붉고 둥근 물체는 태양을 표현한다고 밝혔다.

 

 

 

 

Relief Construction/부조 구조/detail

Montroig, August-November 1930

oil on wood, nails, staples, and metal on wood panel

Purchase, 1937

 

 

 

 

Relief Construction/detail

Montroig, August-November 1930

oil on wood, nails, staples, and metal on wood panel

Purchase, 1937

 

 

 

 

 

 

 

미로 특별전이 열리는 전시방의 모습

 

 

 

 

 

 

 

Object

Montroig, mid-July-November 1931

oil on wood, nails, string, bone, and chickpea

Gift of Mr. and Mrs. Harold X. Weinstein, 1961

 

 

 

 

Object/detail

Montroig, mid-July-November 1931

oil on wood, nails, string, bone, and chickpea

Gift of Mr. and Mrs. Harold X. Weinstein, 1961

 

 

 

 

 

 

 

Final study for Dutch Interior (I)/네덜란드 실내 최종 습작

Montroig, summer 1928

Charcoal and pencil on paper

Gift of the artist, 1973

 

 

 

 

Final study for Dutch Interior (I)/detail

Montroig, summer 1928

Charcoal and pencil on paper

Gift of the artist, 1973

 

 

 

 

 

 

 

Final Study for Portrait of Mistress Mills in 1750

Paris, early 1929

Charcoal and pencil on paper

Gift of the artist, 1973

 

 

 

 

Final Study for Portrait of Mistress Mills in 1750

Paris, early 1929

Charcoal and pencil on paper

Gift of the artist, 1973

 

 

 

 

 

 

 

 

 

 

 

 

 

The Table (Still Life with Rabbit)/테이블(토끼 정물화)

Montrig and Barcelona, Aug 1920-Jan 1921

Oil on canvas

Private collection 

 

 

 

 

The Table (Still Life with Rabbit)/테이블(토끼 정물화)/detail

Montrig and Barcelona, Aug 1920-Jan 1921

Oil on canvas

Private collection 

 

 

 

 

The Table (Still Life with Rabbit)/detail

Montrig and Barcelona, Aug 1920-Jan 1921

Oil on canvas

Private collection 

 

 

 

 

 

 

 

Drawing-Collage/그림-콜라쥐

Montroig, Aug 8, 1933

Conte crayon, postcards, sandpaper,

and cut-and pasted printed paper on flocked paper

Kay Sage Tanguy Bequest, 1963

 

 

 

Drawing-Collage/detail

Montroig, Aug 8, 1933

Conte crayon, postcards, sandpaper,

and cut-and pasted printed paper on flocked paper

Kay Sage Tanguy Bequest, 1963

 

 

 

 

 

 

 

The Statue/동상

Paris, May 1926

Conte Crayon on paper

Purchase, 1936

 

 

 

 

 

 

Drawing-Collage/그림-콜라쥐

1936

Crayon and decals on paper

Gift of Nelson A. Rockefeller, 1956

 

 

 

 

Drawing-Collage/그림-콜라쥐/detail

1936

Crayon and decals on paper

Gift of Nelson A. Rockefeller, 1956

 

 

 

 

 

Head of a Man/남성의 두상

Paris, Dec 11, 1937

Gouache and oil on colored paper

Richard S. Zeisler Bequest, 2008

 

 

 

 

Head of a Man/남성의 두상/detail

Paris, Dec 11, 1937

Gouache and oil on colored paper

Richard S. Zeisler Bequest, 2008

 

 

 

 

 

 

 

Help Spain/스페인을 도웁시다

Paris, winter 1937

Pochoir

Gift of Pierre Matisse, 1949

 

 

 

 

 

 

 

계속해서 미로 특별전 2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