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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욕 여행29]현대 미술관/MOMA에서 열린 미로 특별전 2편/Joan Miró at MoMA

by Helen of Troy 2020. 12. 4.

 

Mural Painting/벽화 그림

Barcelona, Oct 18, 1950-Jan 26, 1951

Oil on canvas

 

 

 

 

 

Hirondelle Amour/제비 사랑

Barcelona, late fall 1933-winter

Oil on canvas

 

Gift of Nelson A. Rockefeller, 1977

 

 

 

 

Hirondelle Amour/제비 사랑

Barcelona, late fall 1933-winter

Oil on canvas

 

 

이 작품 속의 부드러운 곡선과 에너지 넘치는 물체는 미술과 시의 아름다운 조화를 보여준다.

그리고 의인화된 새들이 파란 배경을 자유롭게 날아다니는데,

특히  한 마리의 새의 눈에서부터 나온 선이  'hirondelle/제비'라고 쓰인 단어로 이어지고,

바로 그 아래에는 'amour/사랑'이라는 단어도 보인다.

이 두 단어와 원색의 색상으로 그려진 형상과, 얼굴, 발들이

하늘에서 자연스럽게 조화를 이루고 있는 모습이

전혀 속박되지 않은 자유로운 비행을 추구하고 있다.

 

 

 

 

Hirondelle Amour/detail

Barcelona, late fall 1933-winter

Oil on canvas

 

 

 

 

Hirondelle Amour/detail

Barcelona, late fall 1933-winter

Oil on canvas

 

 

 

 

 

 

 

 

Rope and People, I/로프와 세 사람, I

Barcelona, March 27, 1935

Oil on cardboard mounted on wood, with coil of rope

 

Gift of the Pierre Matisse Gallery, 1936

 

 

 

 

Rope and People, I/detail

Barcelona, March 27, 1935

Oil on cardboard mounted on wood, with coil of rope

 

 

미로는 굵은 로프 묶음을 카드보드에 부착하기 위해서 못을 박는 작업으로 작품 제작을 시작했다. 

 로프 주위에 있는 세 인물들은 로프의 모양과 위치에 따라서 자리 잡고 있는데,

미로는 이 로프를 "사람들을 구속하고 고문한다."라고 표현했다.

 찡그리는 얼굴 표정, 눈은 부릅뜬 눈, 톱처럼 생긴 치아로 왜곡된 인간의 모습은

폭력과 공격성인 분위기를 내고 있다.  한 술 더 떠서, 왼쪽에 위치한 인물은

자신의 손을 깨물어서 본인에게 폭력을 가하고 있다.

 

작품 속에 보이는 로프와 인간의 관계는 당시 거북하고 불안한 정치상황에 놓였다가

급기야 내전으로 발전한 스페인의 상태를 암시해 주고 있다.

 

 

 

 

 

 

 

Object/대상

Barcelona, spring 1936

Stuffed parrot on wood perch, stuffed silk stocking with velvet garter

and doll's paper shoe suspended in hollow wood frame, derby hat,

hanging cork ball, celluloid fish, and engraved map

 

Gift of Mr and Mrs, Pierre Matisse, 1956

 

 

 

Object

Barcelona, spring 1936

 

 

 

 

 

 

 

Woman (Opera Singer)/여인(오페라 가수)

Montroig, October 1934

Pastel and pencil on flocked paper

 

Gift of William H. Weintraub, 1964

 

 

1934년 가을에 미로는 파스텔을 사용해서 연작을 제작했는데,

그에 따르면 색상을 통해서 "공격성/침략성'을 추구하기 위한 작업이라고 했다.

이 작품에서 아주 농도가 짙고 부조화적인 색상의 파스텔을 사용해서

오페라 가수처럼 보이는 여성이 마치 종이 표면에서 튀어나온 듯하다.

 

작품 속의 여인의 비대칭적인 머리, 삐뚤고 열려있는 입,

그리고 비정상적으로 큰 성기와 단 하나의 발톱은

당시 유럽 곳곳에서 세력을 확장하던 파시즘이 추구하는

이상적인 신체조건을 비웃기라도 하듯이 맞서고 있다.

 

 

 

 

Woman (Opera Singer)/detail

Montroig, October 1934

Pastel and pencil on flocked paper

 

 

 

 

Woman (Opera Singer)/detail

Montroig, October 1934

Pastel and pencil on flocked paper

 

 

 

 

 

 

 

 

Personages, Mountains, Sky, Star, and Bird/인물, 산, 하늘과 새

Barcelona, April 6-16, 1936

Tempera on Masonite

 

Collection of Samuel and Ronnie Heyman

 

이 작품이 완성되기 두 달 전에 미로는 그의 작품 딜러 상인 피에르 마티스에게

"작품은 잘 진행되고 있어요.  내 생각으로는 이 작품이 궁극적으로 당신을

진실된 부재/가공(Unriality)의 세계로 이끌어 줄 거로 믿는다."라고 편지를 보냈다.

 

그는 이 가상의 작품 속에서 전체적으로 산 배경에,  기괴한 인물체와 사물을 배치했다.

그가 사용한 템페라의 건조하게 보이는 속성과 불규칙한 명암 효과는 

기괴한 물체가 비정상적인 주변을 방랑하는 것을 부각해 준다.

 

 

 

 

Personages, Mountains, Sky, Star, and Bird/detail

Barcelona, April 6-16, 1936

Tempera on Masonite

 

 

 

 

 

 

 

Painting/그림

Barcelona, June 13, 1933

Oil on canvas

 

Loula Laker Bequest, 1937

 

1933년에 바르셀로나에서 거주하던 미로는 당시 발행된 신문과 잡지에서 본

기계들과 당시 새로 개발된 다양한 실용적인 물건들을 주제로 다수의 콜라쥐 작품을 제작했다.

이 작품은 그가 목공 연장들과 다른 연장들을 주제로 만든 콜라쥐에서

영감을 받아서 제작한 유화 작품이다.

가위로 자른 조각들을 붙여서 제작하는 콜라쥐 대신에

붓으로 처리된 작품 속의 연장들은 그 기능은 상실되고,

애매모호한 생명체처럼 묘사되었다.

 

 

 

 

Painting/detail

Barcelona, June 13, 1933

Oil on canvas

 

 

 

 

 

 

 

The Beautiful Bird Revealing the Unknown to a Pair of Lovers

아름다운 새가 두 연인에게 미지의 세계를 보여주다.

Montroig, July 23, 1941

Gouache, oil wash, and charcoal on paper

 

Acquired through the Lillie Bliss Bequest, 1945

 

 

 

 

The Beautiful Bird Revealing the Unknown to a Pair of Lovers/detail

Montroig, July 23, 1941

Gouache, oil wash, and charcoal on paper

 

 

 

 

 

 

 

Bather/해수욕을 하는 이

Montroig, October 1932

Oil and pencil on wood

 

Gift of Celested and Armonad Bartos, 1984

 

이 나무 패널의 그림은 미로가 기하학적인 평지에 한 인물을 묘사한 작품이다.

세 개의 수평선과 색상으로 이루어진 배경과 작품의 제목

그리고 짙고 푸른 하늘에 떠 있는 강렬한 색의 태양은

신기하게도 해변을 잘 연상케 한다.

바다는 노란색과 밝은 하얀색으로 묘사되었고,

초록색으로 처리된 모래는 짙은 나머지 검은색으로 보인다.

그가 신중하게 분배한 구성의 배경에

강렬한 색상으로 묘사된 인물의 길고 일그러진 팔과 다리가 보이지만,

나머지 신체의 모습은 파악하기 힘들다.

 

 

 

 

Bather/detail

Montroig, October 1932

Oil and pencil on wood

 

 

 

 

 

 

 

Still Life with Old Shoe/오래된 신발 정물화

Paris, Jan 24-May 29, 1937

Oil on canvas

 

Gift of James Thrall Soby, 1970

 

스페인 내전이 점점 심각해지고, 종전이 될 기미가 전혀 보이지 않자,

1936년 가을에 스페인을 방문한 후에 파리에서 계속 머물러야만 했다.

그렇게 되면서, 불안하고 뿌리를 박지 못하면서 살던 그는 "전과 다르게 아주 다른 작업을

 하고 싶다. 아주 심오하고 시적인 현실을 찾아가고 싶다."라고 말을 하면서

실로 오랜만에 이 정물화 작품을 4개월에 걸쳐서 그렸다.

 

작품의 암울하고 대참사를 예고하는 듯한 배경과

사이키델릭 한 색상의 다섯 개의 물체들은

산산조각 난 현실에 대한 분노와 갈등을 보여 준다.

 

 

 

 

Still Life with Old Shoe/detail

Paris, Jan 24-May 29, 1937

Oil on canvas

 

 

 

 

Still Life with Old Shoe/detail

Paris, Jan 24-May 29, 1937

Oil on canvas

 

 

 

 

 

 

 

 

 

 

 

 

 

The Escape Ladder/탈출용 사다리

Varengevill, Jan 31, 1940

Gouache, watercolor, and ink on paper

 

Helen Acheson Bequest, 1978

 

1939에 세계 대전의 조짐이 보이자, 미로와 그의 가족은 파리를 떠나서

노르망디로 갔다.  "나는 정말이지 어딘가로 도망치고 싶다.  나 자신을

나의 내면 깊숙하게 가두어 버렸다."라고 그는 당시를 회고했다.

그리고 "당시 내 삶의 일부였던 밤, 음악과 별들이 이 작품에서 다루어졌다."라고

이 작품에 대한 배경도 밝혔다.

작품 속에 묘사된 곡선의 사다리는 많은 별과 초승달, 기하학적인 물체들과

알지 못하는 것들이 있는 하늘로 뻗어 있다.

대전을 앞둔 두려운 시기에 그려진 이 작품은 

제약이 없는 거대한 우주를 갈망하는 미로의 염원이 담겨있다.

 

 

 

 

The Escape Ladder/detail

Varengevill, Jan 31, 1940

Gouache, watercolor, and ink on paper

 

 

 

 

The Escape Ladder/detail

Varengevill, Jan 31, 1940

Gouache, watercolor, and ink on paper

 

 

 

 

 

 

 

 

Mural Painting/벽화 그림 작품

Barcelona, Oct 18, 1950-Jan 26, 1951

Oil on canvas

 

Mrs. Simon Guggenheim Fund, 1963

 

이 작품은 1950년에 유명한 건축가이자 바우하우스의 창시자인 발터 그로피우스/Wlater Gropius의

추천으로 하버드 대학교의 다이닝 홀 벽에 걸 작품을 미로에게 의뢰해서 제작된 작품이다.

미로는 바르셀로나에서 frieze 벽화 부분을 그린 후,

미국 케임브리지에 소재한 하버드 대학교에 보내져서 매점의 벽에 설치되었다.

 

이 작품을 그린 지 10년 후에, 미로는 내구성이 강한 타일로 이 작품을 다시 제작해서

하바드에 설치하면서, MoMA가 원래 유화로 그린 이 작품을 인수했다.

 

 

 

 

Mural Painting

Barcelona, Oct 18, 1950-Jan 26, 1951

Oil on canvas

 

Mrs. Simon Guggenheim Fund, 1963

 

 

 

 

Mural Painting/detail

Barcelona, Oct 18, 1950-Jan 26, 1951

Oil on canvas

 

 

 

 

Mural Painting/detail/detail

Barcelona, Oct 18, 1950-Jan 26, 1951

Oil on canvas

 

 

 

 

Mural Painting/detail

Barcelona, Oct 18, 1950-Jan 26, 1951

Oil on canvas

 

 

 

 

 

 

 

 

 

 

 

 

 

 

Monument/기념물

by Joan Miro(Spanish, 1893-1983)

Josep Llorens Artigas(Spanish, 1892-1980)

Glazed and painted earthenware, with steel rod, mounted on ceramic base

 

Helen Acheson Bequest, 1978

 

 

 

 

Monument/detail

by Joan Miro(Spanish, 1893-1983)

Josep Llorens Artigas(Spanish, 1892-1980)

Glazed and painted earthenware, with steel rod, mounted on ceramic base

 

 

 

 

Monument/detail

by Joan Miro(Spanish, 1893-1983)

Josep Llorens Artigas(Spanish, 1892-1980)

Glazed and painted earthenware, with steel rod, mounted on ceramic base

 

 

 

 

 

 

 

 

Mask/마스크

by Joan Miro(Spanish, 1893-1983)

Josep Llorens Artigas(Spanish, 1892 - 1980)

Glazed and painted carthenware, mounted on steel rod and wood base

 

Gift of Richard S. Zeisler, 1986

 

 

 

 

 

 

 

 

Personage/저명인사

Gallifa, 1956

by Joan Miro & Josep Llorens Artigas

glazed and painted stoneware

 

Gift of Mr. Mrs. Edwin A. Bergman, 1975

 

 

 

Personage/저명인사

Gallifa, 1956

by Joan Miro & Josep Llorens Artigas

glazed and painted stoneware

 

 

 

 

 

 

 

 

Barcelona, XIII/바르셀로나, 13

May 1944

Lithographs

Purchase 1945

 

이 세 작품은 50점의 흑백 리토그래프로 이루어진 바르셀로나 시리즈의 일부이다.

작품의 제목인 바르셀로나는 나찌스가 점령한 파리를 피해서 피신처로 지내던 

그의 고향인 바르셀로나를 따서 붙여졌다.

바르셀로나 시리즈 작품은 악몽에서 등장할만한 다양한 캐릭터와 

미로의 추상적인 수화를 담고 있다.

이 작품들은 오직 리토그라프용 검은 크레용만 사용해서

작품의 톤과 질감으로 묘사했으며,

작품 속의 다양한 캐릭터는 미로가 여전히 진행 중인 2차 대전과

프라코가 지배하는 스페인으로 귀환에 대한 미로의 불안감이 내포되었다.

 

 

 

 

 

Barcelona, XXIII/바르셀로나, 23

May 1944

Lithographs

Purchase 1945

 

 

 

Barcelona, XXIII/detail

May 1944

Lithographs

Purchase 1945

 

 

 

 

 

 

Barcelona, XXXIV/바르셀로나, 34

May 1944

Lithographs

Purchase 1945

 

 

 

 

 

 

 

 

Maquette for dust jacket for Joan Miro/미로 특별전 카탈로그 책 커버

by James Thrall Soby(1959)

1958

Watercolor and ink on paper

 

Commissioned by the MoMA, 1959

 

1959년에 모마는 미로의 긴 생애에 제작된 다수의 작품을 종합적으로 소개하는

 대대적인 특별전을 준비하면서,

이 특별전의 큐레이터이자 미로의 오래된 친구인 제임스 소비가 글을 쓰고

편집한 카탈로그를 제작했다. 이 카탈로그의 커버를 의뢰받은 미로는

위의 작품을 제작했다.  이 전시회에 참석하기 위해서 뉴욕으로 떠나기 직전에,

미로는 "나는 이 특별 전시회에 기쁘게 참석합니다.  그래서 내 자신의 작품을

꼼꼼하게 평을 할 수 있기도 하고, 내 앞에서 펼쳐질 전 생애를 볼 수 있는

좋은 기회니까요."라고 그의 작품 딜러인 피에르 마티스에게 편지를 보냈다.

 

 

 

 

 

 

Maquette for an exhibition poster for Recent Works

Galerie Maeght, Paris (1953)

1953

Gouche, oil, and ink on paper

 

Gift in memory of Patricia Kane Matisse, 1979

 

 

 

Maquette for an exhibition poster for Recent Works/detail

Galerie Maeght, Paris (1953)

1953

Gouche, oil, and ink on paper

 

 

 

 

 

 

 

 

Portrait of a Man in a Late 19th Century Frame/19세기 후반의 프레임 안의 초상화

1950

Oil on canvas with wood frame

 

Gift of Mr. and Mrs. Pierre Matisse, 1972

 

미로에 의하면, 그의 어릴 적 친구인 조안 프라츠가 조크로 미로에게

과시한 듯한 프레임에 무명의 화가가 그린 그의 오만한 아카데믹 초상화를 보냈다.

작품 속 주인공의 포즈와 의상, 그리고 감화를 받은 듯한 눈빛,  테이블 위에 놓인 메달과 리본,

그리고 창 밖의 장미정원은 19세기 부르조아들의 취향과 자만을 잘 보여준다.

미로는 해학도 없고 질서 있고, 이성적인 이 작품에 그가 만든 캐릭터와 사인을 집어넣었는데,

주인공이 뜻하지 않은 이 방해공작에 의아해하는 모습이 

그의 이마에 삽입된 나선형 모티브가 재미나다.

 

 

 

 

Portrait of a Man in a Late 19th Century Frame

1950

Oil on canvas with wood frame

 

 

 

 

 

 

 

Self-Portrait I/자화상 1

Paris, Oct 1937 - March 1938

Pencil, crayon, and oil on canvas

 

James Thrall Soby Bequest, 1979

 

미로는 그가 임시로 거주하는 파리의 자그마한 아파트에 이젤과

둥근 볼록거울을 세워놓고, 거의 20년 만에 자화상을 그렸다.

이 작품은 그가 미리 생각해 둔 배경과 그의 얼굴을

연필로 윤곽을 꼼꼼하게 그렸고, 입체감을 주기 위해서 shading을 한 후,

약간의 유화물감으로 처리했다.

 

그의 얼굴 주위에 그려 넣은 태양들, 별들, 그리고 불꽃들은

그의 불타는 눈에서 나온듯하게 보인다.

이 작품은 이처럼 미로가 사실주의로 그리기 시작했다가, 

종국에는 미로의 상상의 우주 세계를 알리는 작품으로 완성되었다.

 

 

 

 

Self-Portrait I/detail

Paris, Oct 1937 - March 1938

Pencil, crayon, and oil on canvas

 

 

 

 

 

 

to be continu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