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e: Number 31, 1950 1950/1950년 31번
Oil and enaemel paint on canvas
by Jackson Pollock(잭슨 폴락: American, 1912-1956)
Sidney and Harriet Janis Collection Fund, 1968
One: Number 31, 1950 1950/1950년 31번
Oil and enaemel paint on canvas
by Jackson Pollock(잭슨 폴락: American, 1912-1956)
Sidney and Harriet Janis Collection Fund, 1968
One: Number 31, 1950 1950/1950년 31번
Oil and enaemel paint on canvas
by Jackson Pollock(잭슨 폴락: American, 1912-1956)
Sidney and Harriet Janis Collection Fund, 1968
One: Number 31, 1950 1950/1950년 31번
Oil and enaemel paint on canvas
by Jackson Pollock(잭슨 폴락: American, 1912-1956)
Sidney and Harriet Janis Collection Fund, 1968
One: Number 31, 1950 1950/1950년 31번/detail
Oil and enaemel paint on canvas
by Jackson Pollock(잭슨 폴락: American, 1912-1956)
Sidney and Harriet Janis Collection Fund, 1968
이 작품은 1950년 여름과 가을에 벽 전체를 차지할 만큼 거대한
세 작품들이 계속적으로 완성된 것 들 중 하나이다.
1947년에 폴락은 캔버스를 바닥에 펴 놓고 에나멜페인트를
캔버스 위에 캔에서 바로 붓거나,
빳빳한 붓이나 작대기를 사용해서 페인트를 뿌리는 기법을 시작했다.
페인트의 두께나 조밀도가 캔버스 위에 골고루 배분하기 위해서
튀지 않는 색 페인트를 붓거나 그 위에 뿌려서 조절했다.
White Light 1954/하얀 빛
Oil, enamel and aluminum painton canvas
by Jackson Pollock(잭슨 폴락: American, 1912-1956)
Sidney and Harriet Janis Collection Fund, 1967
White Light 1954/하얀 빛(detail)
Oil, enamel and aluminum painton canvas
by Jackson Pollock(잭슨 폴락: American, 1912-1956)
Sidney and Harriet Janis Collection Fund, 1967
White Light 1954/하얀 빛(detail)
Oil, enamel and aluminum painton canvas
by Jackson Pollock(잭슨 폴락: American, 1912-1956)
Sidney and Harriet Janis Collection Fund, 1967
White Light 1954/하얀 빛(detail)
Oil, enamel and aluminum painton canvas
by Jackson Pollock(잭슨 폴락: American, 1912-1956)
Sidney and Harriet Janis Collection Fund, 1967
Easter and the Totem/부활절과 토템 1953
Oil on canvas
by Jackson Pollock(잭슨 폴락: American, 1912-1956)
Gift of Lee Krasner in memory of Jackson Pollock, 1980
Easter and the Totem/부활절과 토템 1953(detail)
Oil on canvas
by Jackson Pollock(잭슨 폴락: American, 1912-1956)
Gift of Lee Krasner in memory of Jackson Pollock, 1980
Easter and the Totem/부활절과 토템 1953(detail)
Oil on canvas
by Jackson Pollock(잭슨 폴락: American, 1912-1956)
Gift of Lee Krasner in memory of Jackson Pollock, 1980
1952년 후, 폴락은 물감은 붓거나 뿌리는 기법으로 표현하는 것에서 탈피했는데,
이 작품에서 예전처럼 다시 브러쉬를 사용해서 구상적인 요소가 배인 작품이다.
폴락은 이 작품에서 밝고 화사한 색상과
검은색 바탕에 널찍한 공간을 사용했는데
이는 한 해 전에 모마에서 열린 마티스의 회고전에서 전시되었던 작품들의
영향을 받은 것이 엿보인다.
폴락은 화가로 평생 살면서, 추상과 비 추상 사이를 오가며
작품 활동에 매진했다.
Shimmering Substance from the series
Sounds in the Grass 1946/반짝거리는 물질
Oil on canvas
by Jackson Pollock(잭슨 폴락: American, 1912-1956)
Mr. and Mrs. Albert Lewin and Mrs. Sam A. Lewisohn Funds, 1968
Shimmering Substance from the series
Sounds in the Grass 1946/반짝거리는 물질(detail)
Oil on canvas
by Jackson Pollock(잭슨 폴락: American, 1912-1956)
Mr. and Mrs. Albert Lewin and Mrs. Sam A. Lewisohn Funds, 1968
Shimmering Substance from the series
Sounds in the Grass 1946(detail)
Oil on canvas
by Jackson Pollock(잭슨 폴락: American, 1912-1956)
Mr. and Mrs. Albert Lewin and Mrs. Sam A. Lewisohn Funds, 1968
The She-Wolf 1943/암 늑대 1943
Oil, gouache, and plaster on canvas
by Jackson Pollock(잭슨 폴락: American, 1912-1956)
Purchase, 1944
The She-Wolf 1943/암늑대(detail)
Oil, gouache, and plaster on canvas
by Jackson Pollock(잭슨 폴락: American, 1912-1956)
Purchase, 1944
The She-Wolf 1943/암늑대 1943(detail)
Oil, gouache, and plaster on canvas
by Jackson Pollock(잭슨 폴락: American, 1912-1956)
Purchase, 1944
Echo: Number 25, 1951/메아리: 25번, 1951 1951
Enamel paint on cnavas
by Jackson Pollock (잭슨 폴락: American, 1912-1956)
acquired through the Lillie P. Bliss Bequest
and the Mr. Mrs. David Rockefeller Fund, 1969
Echo: Number 25, 1951/메아리: 25번, 1951 1951(detail)
Enamel paint on cnavas
by Jackson Pollock (잭슨 폴락: American, 1912-1956)
acquired through the Lillie P. Bliss Bequest
and the Mr. Mrs. David Rockefeller Fund, 1969
Full Fathom Five/5 패덤 깊이 1947
Oil on canvas with nails, tacks, buttons, key, coins, cigarettes, matches, etc.
by by Jackson Pollock (잭슨 폴락: American, 1912-1956)
Gift of Peggy Guggenheim, 1952
Full Fathom Five/5 패덤 깊이 1947(detail)
Oil on canvas with nails, tacks, buttons, key, coins, cigarettes, matches, etc.
by by Jackson Pollock (잭슨 폴락: American, 1912-1956)
Gift of Peggy Guggenheim, 1952
Full Fathom Five/5 패덤 깊이 1947(detail)
Oil on canvas with nails, tacks, buttons, key, coins, cigarettes, matches, etc.
by by Jackson Pollock (잭슨 폴락: American, 1912-1956)
Gift of Peggy Guggenheim, 1952
이 작품은 폴락이 물감을 떨어뜨려서 그린 드립/"drip" 기법으로 그린
최초의 작품 중 하나이다.
작품의 거죽 부분은 검은색과 은색의 페인트를 부어서 선을 표현했으며,
대부분의 겉면은 붓과 팔레트 칼을 사용해서 페인트를 칠해서
평면적이고, 윤곽은 없는 수많은 선들로 이루어진 미로들이
잘 조화되고 단결된 것을 보여준다.
이 작품은 흥미롭게도 담배꽁초, 동전과 열쇠 등, 다양한 폐품 조각들이
물감에 섞여서 사용되어서, 확연하게 보이지 않지만
캔버스의 밀도를 높여주고, 질감을 돋보이게 한다.
이 작품의 제목은 폴락의 이웃이 제안한
셰익스피어 작의 '템페스트'에서
애리엘이 배가 파선돼서 죽음이 임박한 상황을 표현하는
"Full fathom five thy father lies
Of his bones are coral made
Those are pears that were his eyes."
문구에 나오는 내용에서 붙여졌다.
Full Fathom Five/5 패덤 깊이 1947(detail)
Oil on canvas with nails, tacks, buttons, key, coins, cigarettes, matches, etc.
by by Jackson Pollock (잭슨 폴락: American, 1912-1956)
Gift of Peggy Guggenheim, 1952
Space Modulator L3/우주 변조기 L3 1936
Oil on perforated zinc and composition board, with glass-headed pins
by Laszlo Moholy-Nagy(라슬로 모홀리-나지: American, born Hungary, 1895-1946)
Purchase 1947
Space Modulator L3/우주 변조기 L3 1936
Oil on perforated zinc and composition board, with glass-headed pins
by Laszlo Moholy-Nagy(라슬로 모홀리-나지: American, born Hungary, 1895-1946)
Purchase 1947
Yellow Circle/노란 원 1921
Oil on canvas
by Laszlo Moholy-Nagy(라슬로 모홀리-나지: American, born Hungary, 1895-1946)
The Riklis Collection of McCrory Corp., 1983
Construction/건축 1922-23
Oil on canvas
by Alexandra Exter(알렉산드라 엑스터: Russian, 1882-1949)
The Riklis Collection of McCrory Corp., 1983
Composition of Circles and Overlapping Angles/원과 겹쳐진 각으로 이루어진 구성 1930
Oil on Canvas
by Sophie Taeuber-Arp(소피 타오이버-아르프: Swiss, 1889-1943)
The Riklis Collection of McCrory Corp., 1983
Street, Dresden/드레스덴의 거리 1908(rreworked 1919)
Oil on canvas
by Ernst Ludwig Kirchner(언스트 키르히너: German, 1880-1938)
Purchase, 1951
Street, Dresden/드레스덴의 거리 1908(rreworked 1919)
Oil on canvas
by Ernst Ludwig Kirchner(언스트 키르히너: German, 1880-1938)
Purchase, 1951
Expansion in Four Directions/네 방향으로 팽창 1961-62
Synthetic polymer paint on canvas
by Max Bill(막스 빌: 1908-1994)
Bequest of Richard S Zeisler, 2008
Planes in Modulated Surface 4/변경된 표면 위의 평면 4 1957
Formica and Industrial paint on wood
by Lygia Clark(리지아 클라크: Brazilian, 1920-1988)
Gift of Patricia Phelps de Cisneros, 2008
Broadway Boogie Woogie/브로드웨이 부기우기 1942-43
Oil on canvas
by Piet Mondrian(피트 몬드리안: Dutch, 1872-1944)
Given anonymously, 1943
Broadway Boogie Woogie/브로드웨이 부기우기 1942-43/detail
Oil on canvas
by Piet Mondrian(피트 몬드리안: Dutch, 1872-1944)
Given anonymously, 1943
Broadway Boogie Woogie/브로드웨이 부기우기 1942-43/detail
Oil on canvas
by Piet Mondrian(피트 몬드리안: Dutch, 1872-1944)
Given anonymously, 1943
Broadway Boogie Woogie/브로드웨이 부기우기 1942-43/detail
Oil on canvas
by Piet Mondrian(피트 몬드리안: Dutch, 1872-1944)
Given anonymously, 1943
Trafalgar Square/트라팔가 스퀘어 광장 1939-43
Oil on canvas
by Piet Mondrian(피트 몬드리안: Dutch, 1872-1944)
Gift of Mr. ad Mrs. William A M Burden, 1964
Trafalgar Square/트라팔가 스퀘어 광장 1939-43/detail
Oil on canvas
by Piet Mondrian(피트 몬드리안: Dutch, 1872-1944)
Gift of Mr. ad Mrs. William A M Burden, 1964
1938년 9월에 몬드리안은 독일의 침략을 피하기 위해서
파리에서 런던으로 이주했다.
2차 세계 대전 중에 그에게 피신처를 제공해 준
런던의 유명한 명소를 주제로 시리즈로 그린 것 중에서
위의 작품은 시리즈의 첫 번째 작품이다.
작품 속의 원색으로 그려진 자그마한 네모들은
검은색의 테두리 안에서 생기 있게 율동하는 듯하다.
17편에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