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Welcome to Wildrose Country
  • Welcome to Wildrose Country
Travel Log/미국

[뉴욕여행41]현대미술관(MoMA)에 소장된 작품 감상 17편/클림트, 몬드리안, 레제르,마그리트, 듀스부르크, 쿱카, 알버스, 리베라, 말레비치, 그리스, 두샴

by Helen of Troy 2021. 9. 2.

 

Hope, II/희망 II

1907-08, oil, gold and platinum on canvas

 

Gustav Klimt(구스타브 클림트: Austrian, 1862-1918)

 

 

 

 

Hope, II/희망 II

1907-08, oil, gold and platinum on canvas

 

Gustav Klimt(구스타브 클림트: Austrian, 1862-1918)

 

이 작품 속의 임신한 여인은 마치 뱃속의 태아를 위해서 기도 하듯이

머리를 숙이고 눈을 감고 있다.  하지만 그녀의 배 뒤에서 빼꼼하게 내민

죽음의 머리는 앞으로 그녀의 태아에게 닥칠 위험을 암시해 준다.

그리고 그녀의 발아래에는 머리를 숙이고 역시 기도를 하는 듯 손을 들고 있는

세 여인들의 굳은 표정에서 태아의 미래를 애도하는 듯 보인다.

 

그런데, 왜 이 작품의 제목이 '희망'일까?

클림트 자신은 원래 이 작품의 제목을 '계시/Vision"라고 붙였으며,

이전에 임신한 여인을 주제로 그린 작품을 이미 '희망'이라고 제목을 붙인 이유로

이 작품은 '희망 II"라고 불리게 되었다.

 

클림트는 당시 대부분의 유럽 화가들처럼 타지의 문화와 역사에서 영감을 받았다.

그는 당시 동구와 서구의 교차로인 비엔나에 거주하면서

비잔틴 양식의 예술, 미케네 문명의 금속세공품, 페르시아 양탄자,

이탈리아 라벤나 성당의 르네상스 모자이크, 일본의 병풍에서 감화를 받고

이 작품이 나오게 되었다.

 

작품 속의 평면적으로 묘사된 여인의 금빛 옷은 

러시아 정교회 신도들이 숭배하는 아이콘을 토대로 하는데,

정교하고 섬세한 아름다움의 극치를 보여주고 있다.

 

이 작품의 제일 큰 매력은 탄생, 죽음과 산 이들의 관능미들이 

균형의 힘과 아름다움이 공존하는 것이다.

 

 

 

Hope, II/희망 II(detail)

1907-08, oil, gold and platinum on canvas

 

Gustav Klimt(구스타브 클림트: Austrian, 1862-1918)

 

 

Hope, II/희망 II(detail)

1907-08, oil, gold and platinum on canvas

 

Gustav Klimt(구스타브 클림트: Austrian, 1862-1918)

 

 

 

Hope, II/희망 II(detail)

1907-08, oil, gold and platinum on canvas

 

Gustav Klimt(구스타브 클림트: Austrian, 1862-1918)

 

 

 

 

 

 

 

The Menaced Assassin/위협적인 암살자

1927, Oil on canvas

 

Rene Magritte(르네이 마그리트: Belgian, 1898-1967)

 

이 작품은 마그리트는 1927년에 가진 첫 솔로 전시회를 위해서 그린 작품 중,

가장 규모가 크고 극적인 요소와 구성을 담은 작품이다.

당시 대부분의 초현실주의 화가들이 그러했듯이,

세계 1차 대전 전에 인기가 높았던 범죄소설 '팡토마' 시리즈의 팬으로,

1913년에 제작된 'Le Mort qui tue'에 나오는 영상에 나오는 것처럼

두 형사를 양 편에 묘사했다.

 

이는 캔바스에 지속되는 환상 속의 미스테리를 묘사하고자 하는

마그리트의 본능과 야심이 잘 드러나는 작품이다.

 

 

The Menaced Assassin/위협적인 암살자(detail)

1927, Oil on canvas

 

Rene Magritte(르네이 마그리트: Belgian, 1898-1967)

 

 

The Menaced Assassin/위협적인 암살자(detail)

1927, Oil on canvas

 

Rene Magritte(르네이 마그리트: Belgian, 1898-1967)

 

 

 

 

 

 

 

Simultaneous Counter-Composition/동시의 비 구성

1929-30, Oil on canvas

 

Theo van Doesburg(테오 반 듀스부르크: Christian Emil Marie Kuepper: Dutch, 1883-1931

 

 

 

 

 

 

Simultaneous Counter-Composition/동시의 비 구성

1929-30, Oil on canvas

 

Theo van Doesburg(테오 반 듀스부르크: Christian Emil Marie Kuepper: Dutch, 1883-1931

 

 

 

 

 

 

 

Homage to the Square: Two Whites between Two Yellows

정사각형에게 대한 경의 - 두 개의 흰 사각형과 두 개의 노란 사각형 사이

1958, Oil on composition board

 

Josef Albers(요셉 알버스: Amerian, born Germany,  1888-1976)

 

 

 

 

 

 

 

Mme Kupka among Verticals/수직선 사이의 마담 쿱카

1910-11,  Oil on canvas

 

Frantisek Kupka(프란시섹 쿱카: Czech, 1871-1957)

 

이 작품은 화려한 색상에 넓이가 다양한 수직선이 촘촘한 배경은 

부 조화스럽게 녹색과 보라색 색상의 얼굴을 집어삼키는 듯 구성되어 있다.

쿱카는 후에 미완성으로 남은 아내의 초상화에 

수직의 띠로 덧칠을 해서 완성했다고 밝혔다.

 

 

Mme Kupka among Verticals/수직선 사이의 마담 쿱카(detail)

1910-11,  Oil on canvas

 

Frantisek Kupka(프란티섹 쿱카: Czech, 1871-1957)

 

 

 

 

 

 

 

Still Life with Flowers/꽃이 있는 정물화

1912,  Oil on canvas

 

Juan Gris(후안 그리스:  Spanish, 1887-1927)

 

 

Still Life with Flowers(detail)

1912,  Oil on canvas

 

Juan Gris(후안 그리스:  Spanish, 1887-1927)

 

 

Still Life with Flowers(detail)

1912,  Oil on canvas

 

Juan Gris(후안 그리스:  Spanish, 1887-1927)

 

 

 

 

 

 

 

Windows/창문

1912,  Oil and wax on canvas

 

Robert Delaunay(로베르 델로네이:  French, 1885-1941)

 

델로네이는 1912년 4월에 12월 사이에 창문을 주제로 해서

22점의 작품을 그린 중 하나로,

흔히 창문을 통해서 상상의 세계로 갈 수 있는 기능을 배재하고,

대신에 캔바스를 눈으로 보이는 것을 기록하는 매개체로 묘사하고 있다.

"우리의 시각이 없다면, 빛도 존재하지 않고, 움직임도 없다. 이 움직임은 

현실을 표현해주는 울퉁불퉁한 면과 색상의 대비로 가능하다"라고

그는 1912년 여름에 밝힌 바 있다.

이런 그의 철학을 토대로 그는 추상화 화가로 거듭났으며,

그는 "나는 '창문'으로 아티스트의 삶을 살기 시작했다."라고 썼다.

 

 

Windows/창문 (detail)

1912,  Oil and wax on canvas

 

Robert Delaunay(로베르 델로네이:  French, 1885-1941)

 

 

Windows/창문 (detail)

1912,  Oil and wax on canvas

 

Robert Delaunay(로베르 델로네이:  French, 1885-1941)

 

 

 

 

 

 

 

Reservist of the First Division/제1사단 소속 예비군

1914,  Oil on canvas with collage of printed paper, postage stamp, and thermometer

 

Kazimir Malevich(카지미르 말레비치:  Russian, born Ukraine,  1878-1935)

 

콜라지 형식을 빌어서 색상의 기하학적인 요소를 가미해서

떠돌아다니는 신체의 부분을 나열해서 아주 파격적인 군사적인 초상화를 제작했다.

'예비군'은 말레비치처럼 43세 미만의 장교로 전시에 대비하는 군인들을 지칭한다.

얼굴이 있는 위치에 파란 사각형이 들어서 있는데,

말레비치는 "사각형은 직관력과 이성의 시작이며, 새로운 예술의 얼굴"이라고 

고백하면서,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되었다.

 

 

Reservist of the First Division/제1사단 소속 예비군

1914,  Oil on canvas with collage of printed paper, postage stamp, and thermometer

 

Kazimir Malevich(카지미르 말레비치:  Russian, born Ukraine,  1878-1935)

 

 

 

 

 

 

 

Composition in Oval with Color Planes 1/색이 있는 면과 타원의 구성 I

1914,  Oil on canvas

 

Piet Mondrian(피트 몬드리안: Dutch, 1892-1944)

 

몬드리안은 홀란드에서 파리로 이주한 지 2년 후에 그린 것으로

반쯤 파괴된 빌딩의 드러난 바닥과 굴뚝, 그리고 뜯어져 내린 벽지를

스케치한 것을 토대로 그린 작품이다.

 

그는 이 작품에서 사용된 것처럼 수평선과 지평선은

우주 전체의 질서나 법칙이라고 믿었다.

 

 

Composition in Oval with Color Planes 1/색이 있는 면과 타원의 구성 I(detail)

1914,  Oil on canvas

 

Piet Mondrian(피트 몬드리안: Dutch, 1892-1944)

 

 

 

 

 

 

 

Jar, Bottle and Glass/항아리, 병과 유리컵

1911,  Oil on canvas

 

Juan Gris(후안 그리스: Spanish, 1887-1927)

 

 

Jar, Bottle and Glass/항아리, 병과 유리컵(detail)

1911,  Oil on canvas

 

Juan Gris(후안 그리스: Spanish, 1887-1927)

 

 

 

 

 

 

 

Young Man in a Gray Sweter(Jacques Lipchitz)/회색 스웨터를 입은 젊은 남성

1914,  Oil on canvas

 

Diego Rivera (디에고 리베라:  Mexican, 1886-1957)

 

 

 

Young Man in a Gray Sweter(Jacques Lipchitz)/회색 스웨터를 입은 젊은 남성(detail)

1914,  Oil on canvas

 

Diego Rivera (디에고 리베라:  Mexican, 1886-1957)

 

 

 

 

 

 

 

Woman with Pails: Dynamic Arrangement

양동이를 든 여인: 동적인 배열

1912-13 (dated 1912 on canvas),  Oil on canvas

 

Kazimir Malevich(카지미르 말레비치:  Russian, born Ukraine:  1878-1935)

 

 

 

Woman with Pails: Dynamic Arrangement(detail)

양동이를 든 여인: 동적인 배열

1912-13 (dated 1912 on canvas),  Oil on canvas

 

Kazimir Malevich(카지미르 말레비치:  Russian, born Ukraine:  1878-1935)

 

 

 

Woman with Pails: Dynamic Arrangement(detail)

양동이를 든 여인: 동적인 배열

1912-13 (dated 1912 on canvas),  Oil on canvas

 

Kazimir Malevich(카지미르 말레비치:  Russian, born Ukraine:  1878-1935)

 

 

 

 

 

 

 

La Source/The Spring/샘

1912,  Oil on canvas

 

Francis Picabia(프랑시스 피카비아: French, 1879-1953)

 

 

 

La Source/The Spring/샘(detail)

1912,  Oil on canvas

 

Francis Picabia(프랑시스 피카비아: French, 1879-1953)

 

Picabia painted La Source (The Spring) after taking a long road trip 

with two friends, the composer Claude Debussy 

and the poet Guillaume Apollinaire, in the summer of 1912. 

On the way home, as the conversation among the three men turned 

to the possibilities of nonfigurative art, 

Picabia had demanded of his more skeptical companions, 

"Are blue and red unintelligible?

 Are not the circle and the triangle, volumes and colors, 

as intelligible as this table?" 

He began work on La Source soon afterward and showed it 

that October at an important annual exhibition in Paris, the Salon d’Automne. 

Also including abstract works by František Kupka and Fernand Leger, 

that year’s edition of the Salon marked the public debut of abstraction in the city.

La Source invokes the painting of Pablo Picasso in both its Rose Period palette 

and its fragmented planes, yet its large scale, crude paint handling, and erotic undertones, 

along with its defiant breach of the figurative tradition, also suggest a parody of Cubism's refinement. 

Upon seeing La Source, a critic wrote that Picabia had "set the year's record for fantasy" 

with "ugly" works that "evoke incrusted linoleum."

 

 

 

 

The Passage from Virgin to Bride/처녀에서 신부로 가는 과정

1912  Oil on canvas

 

Marcel Duchamp(마르셀 듀샴: American, born France, 1887-1968)

 

 

The Passage from Virgin to Bride/처녀에서 신부로 가는 과정(detail)

1912  Oil on canvas

 

Marcel Duchamp(마르셀 듀샴: American, born France, 1887-1968)

 

 

 

 

 

 

 

Exit the Ballets Russes/발레단 류스의 퇴장

1914,  Oil on canvas

 

Fernand Léger(페르낭 레제르:  French, 1881-1955)

 

 

 

Exit the Ballets Russes/발레 류스의 퇴장(detail)

1914,  Oil on canvas

 

Fernand Léger(페르낭 레제르:  French, 1881-1955)

 

 

 

Exit the Ballets Russes/발레 류스의 퇴장(detail)

1914,  Oil on canvas

 

Fernand Léger(페르낭 레제르:  French, 1881-1955)

 

 

 

 

 

 

 

Dynamic Hieroglyphic of the Bal Tabarin

발 타바랑 카바레의 역동적인 상형문자

1912,  Oil on canvas with sequins

 

Gino Severini (지노 세베리니:  Italian, 1883-1966)

 

세베리니는 인간의 오감을 표현하는데 적합한 파리의 카바레에 관심이 많았다.

이 작품에서 그는 갈색을 띈 곱슬머리를 한 여인이 하얀색, 파란색과 핑크빛의

드레스를 입고 파리에 유명한 발 타바랑 카바레에서 춤을 추는 모습을 묘사했다.

아울러 상징적인 모티브들이 작품 속에 등장한다:

아랍인이 낙타를 탄 모습은 1911년에 발발한 터키와 이탈리아 간의 전쟁을,

국기들은 애국심을 암시하고 있다.

 

세베리니는 발 타바랑 작품 속의 댄서의 역동적인 움직임과,

글자와 세퀸을 사용한 콜라쥐를 융합해서 미래주의자들의 취향을 반영했다.

 

 

Dynamic Hieroglyphic of the Bal Tabarin(detail)

발 타바랑 카바레의 역동적인 상형문자

1912,  Oil on canvas with sequins

 

Gino Severini (지노 세베리니:  Italian, 1883-1966)

 

 

 

Dynamic Hieroglyphic of the Bal Tabarin(detail)

발 타바랑 카바레의 역동적인 상형문자

1912,  Oil on canvas with sequins

 

Gino Severini (지노 세베리니:  Italian, 1883-1966)

 

 

 

 

 

 

 

States of Mind I: The Farewells/정신 상태 1: 작별

1911,  oil on canvas

 

Umberto Boccioni(움베르토 보치오니:  Italian,  1882-1916)

 

기차역을 배경으로 그린 세 점의 시리즈 작품은 현대인의 일시적이며 덧없는

라이프 스타일의 정신적인 면을 탐구한 작품이다.

'작별' 작품에서 보치오니는 복잡하고 움직이는 사람들과 

기차에서 하늘로 내뿜는 수증기의 움직임을 잘 캡처해서 묘사했다.

 

 

 

States of Mind I: The Farewells/정신 상태 1: 작별

1911,  oil on canvas

 

Umberto Boccioni(움베르토 보치오니:  Italian,  1882-1916)

 

 

 

 

 

 

States of Mind II: Those Who go/정신 상태 2: 떠나는 이들 

1911,  oil on canvas

 

Umberto Boccioni(움베르토 보치오니:  Italian,  1882-1916)

 

보치오니는 이 작품 속의 사선들은 "고독과 분노 그리고 혼동을 표현하고자 했다."라고 밝혔다.

 

States of Mind II: Those Who go/정신 상태 2: 떠나는 이들 (detail)

1911,  oil on canvas

 

Umberto Boccioni(움베르토 보치오니:  Italian,  1882-1916)

 

 

States of Mind II: Those Who go/정신 상태 2: 떠나는 이들(detail)

1911,  oil on canvas

 

Umberto Boccioni(움베르토 보치오니:  Italian,  1882-1916)

 

 

 

 

 

 

States of Minds III: Those Who Stay/정신 상태 3: 남은 이들

1911, oil on canvas

 

Umberto Boccioni(움베르토 보치오니:  Italian,  1882-1916)

 

이 작품 속의 수직선들은 남은 이들에게 주어진 슬픔의 무게를 묘사해 주고 있다.

 

 

States of Minds III: Those Who Stay/정신 상태 3: 남은 이들

1911, oil on canvas

 

Umberto Boccioni(움베르토 보치오니:  Italian,  1882-1916)

 

 

 

States of Minds III: Those Who Stay/정신 상태 3: 남은 이들

1911, oil on canvas

 

Umberto Boccioni(움베르토 보치오니:  Italian,  1882-1916)

 

 

 

 

18편에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