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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vel Log/미국

[LA 여행8]게티 센터 박물관 4편/'게티 하이라이트' 19세기 유럽 화가의 작품/고흐, 모네, 뭉크, 세잔, 제리콜, 세간티니 & 르네상스 작품들/Getty Museum

by Helen of Troy 2022. 1. 18.

 

Irises/붓꽃

1889,  Oil on canvas

 

Vincent van Gogh(빈센트 고흐:

Dutch, Zundert 1853-Auvers-sur-Oise, France 1890) 

 

 

 

Irises/붓꽃

1889,  Oil on canvas

 

Vincent van Gogh(빈센트 고흐:

Dutch, Zundert 1853-Auvers-sur-Oise, France 1890) 

 

고흐는 자신의 정신병이 심해지자

남부 프랑스에 위치한 생-레미에 소재한

생폴 정신병원에 직접 입원을 했다.

생폴에서 지내는 동안 그는 '붓꽃'을 포함해서

병원 정원을 주제로 그림을 그리면서 회복해 갔다.

이 시기의 고흐 작품은 자연을 자세하게 관찰해서

아주 사실적으로 묘사되었고,

아울러 생동감 넘치는 색상과 두꺼운 붓 터치로

그의 특유의 작품을 강렬함과 리듬이 묻어난다.

 

Irises/붓꽃

1889,  Oil on canvas

 

Vincent van Gogh(빈센트 고흐:

Dutch, Zundert 1853-Auvers-sur-Oise, France 1890) 

 

 

 

 

 

 

Study of the Model Joseph/조셉 흉상을 위한 습작

about 1818-19;  oil on canvas

 

Théodore Géricault(테오도르 제리콜: French, Rouen 1791-Paris 1824)

 

이 두상 스케치 작품 속의 주인공 조셉의 성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그는 당시 생-도밍게(현재 아이티)에서 태어났고

프랑스로 건너와서 서커스의 아크로배트로 일을 하다가

제리콜의 모델로 일을 하기 시작했다.

조셉은 파리의 유명한 아뜰리에의 모델로 인기가 높았으며,

프랑스의 최고 미술학교인 에콜 데 보자르의 

최고의 모델로 선정된 인물이다.

 

 

Study of the Model Joseph/조셉 흉상을 위한 습작

about 1818-19;  oil on canvas

 

Théodore Géricault(테오도르 제리콜: French, Rouen 1791-Paris 1824)

 

 

 

 

 

Spring in the Alps/알프스의 봄

1897;  oil on canvas

 

Giovanni Segantini/죠바니 세간티니

(Italian, Arco 1858-Schafberg, Switzerland 1899)

 

이 작품은 세간티니의 짧은 화가 커리어의 가장 정점을 찍었을 무렵에 그린 작품으로

두 마리의 말을 이끌고 가는 한 여인, 씨를 뿌리는 건장한 농부,

그리고 두 마리의 개들이

스위스의 눈부시게 아름다운 봄을 맞이하고 있는 모습을 담았다.

이 작품은 샌프란시스코의 미술품 수집가이자, 리바이 슈트라우스 회사의

이사였던 제이콥 스턴 씨가 의뢰해서 제작되었고,

촘촘하고 율동적인 붓터치로 화사한 색상으로 그려진 이 작품은

봄의 분위기를 제대로 묘사해서 마치 태피스테리 표면처럼 느껴진다.

 

Spring in the Alps/알프스의 봄(detail)

1897;  oil on canvas

 

Giovanni Segantini/죠바니 세간티니

(Italian, Arco 1858-Schafberg, Switzerland 1899)

 

 

 

 

 

 

Sunrise(Marine)/일출

1872 or 1893;  oil on canvas

 

Claude Monet/클로드 모네(French, Paris 1840-Giverny 1926)

 

모네가 1870년대에 프랑스 북부에 위치한 항구 도시

Le Havre를 그린 이 그림은

인상파 작품의 시작을 대표하는 작품이다.

아주 잘 보존된 이 작품에서 모네는

이른 아침에 안개와 연기의 영향으로 뿌연 햇빛이 

물에 반사된 모습에 치중해서 그렸다.

 

이같이 스케치처럼 빠르고 간단한 붓터치로 그려져서

완성된 그림이라기보다는 "분위기/impressions"만 표현한

미완성 작품 같은 인상파 기법의 그림은

당시 미술 평론가들에겐 커다란 쇼킹적인 화풍이었다.

 

Sunrise(Marine)/일출(detail)

1872 or 1893;  oil on canvas

 

Claude Monet/클로드 모네(French, Paris 1840-Giverny 1926)

 

 

 

 

 

 

Starry Night/별이 빛나는 밤

1893;  oil on canvas

 

Edvard Munch/에드바드 뭉크(Norwegian, Loten 1863-Ekely 1944)

 

뭉크는 노르웨이의 리조트타운 아스가르드스트랜드에 소재한

그랜드 호텔에서 바라본 모습을 율동적으로 이 작품에 담았다.

밤하늘에 든 별들은 반짝거리고,

해변과 나무들은 하나의 선으로 녹아내리고,

한편으로는 하얀 담장 위에 드리워진 알 수 없는 그림자는 

마음의 혼란을 암시한다.

 

Starry Night/별이 빛나는 밤

1893;  oil on canvas

 

Edvard Munch/에드바드 뭉크(Norwegian, Loten 1863-Ekely 1944)

 

Starry Night/별이 빛나는 밤(detail)

1893;  oil on canvas

 

Edvard Munch/에드바드 뭉크(Norwegian, Loten 1863-Ekely 1944)

 

 

 

 

 

 

 

 

 

 

Still Life with Apples/사과가 있는 정물화

1893-4;  oil on canvas

 

Paul Cézanne/폴 세잔

(French, Aix-en-Provence 1839-Aix-en-Provence 1906)

 

이 정물화는 수수한 프로방스 지역의 물체들을

세잔이 아주 세심하게 배치해서 그렸지만,

불확실한 면도 내포하고 있는데,

아마 세잔은 관객들에게 어떤 시각으로 각도로 

사물들이 비추어지는 지를 끊임없이 질문을 던져준다.

 

 

Still Life with Apples/사과가 있는 정물화(detail)

1893-4;  oil on canvas

 

Paul Cézanne/폴 세잔

(French, Aix-en-Provence 1839-Aix-en-Provence 1906)

 

 

 

 

 

 

Spring/봄

1894;  oil on canvas

 

Lawrence Alma-Tadema/로렌스 알마-타데마

(Dutch, Dronrijp 1836-Wiesbaden 1912; active in England)

 

꽃을 든 어린이들, 뮤지션들, 그리고 아름다운 옷을 입은 여인들이

멋진 대리석 건물을 행진하는 모습이 담긴 이 작품은

알마-타데마가 여러 역사적인 사실을 바탕으로

로마제국시대 화려하고 웅장한 로마의 모습을 이 작품에서 재현했다.

 

작품 속의 인물들은 화가가 활동하던 때의 오월의 축제와 비슷하게

봄맞이 축제의 모습을 그린 이 작품의 프레임도 화가가 직접 디자인했으며,

스윈번/Algernon Charles Swinburne의 시구절이 새겨져 있다.

 

Spring/봄(detail)

1894;  oil on canvas

 

Lawrence Alma-Tadema/로렌스 알마-타데마

(Dutch, Dronrijp 1836-Wiesbaden 1912; active in England)

 

 

Spring/봄(detail)

1894;  oil on canvas

 

Lawrence Alma-Tadema/로렌스 알마-타데마

(Dutch, Dronrijp 1836-Wiesbaden 1912; active in England)

 

 

 

 

 

 

 

 

 

게티 센터 North Hall(북쪽 갤러리)를 나와서...

 

 

 

 

 

완전 분위기가 다른 작품들이 전시된 남쪽 갤러리/South Hall 쪽으로...

 

 

 

 

Italian Paintings:  1300-1400

이 갤러리 홀에 전시된 14세기 작품들은 서유럽 미술의 역사의 전환점을 잘 보여준다.

종교적인 주제로 그린 작품들은 여전히 큰 부분을 차지하지만,

이 시기에 나무 소재의 파넬에 그리는 기법으로 큰 변화를 가져다 주었다.

 

 

 

 

서유럽 출신의 화가들은 여전히 비잔틴 양식을 토대로

황금빛의 배경, 도식적인 세팅과 인위적인 스타일의 인간의 모습을 묘사했다.

하지만 이들은 자연 그대로의 모습을 관찰하면서,

인간의 감정과 현실에 가까운 묘사에 중점을 맞추기 시작했다.

이런 변화된 기법은 거대한 성당 제대 피스 작품들과

개인적인 신심과 기도생활을 위한 작은 패널 작품에서 나타난다.

 

 

 

 

Madonna and Child/마돈나와 아기 예수

about 1290-95, tempera on panel

 

Master of Saint Cecelia

Italian, active about 1290-1320

 

이 패널 작품 속의 마돈나는 비잔틴 기법으로 묘사되어서 경직된 모습이지만,

아이 예수는 마돈나의 망토를 장난스럽게 당기는 모습으로 그려져서

인간의 감정이 담긴 모습을 보여주어서

이 패널은 이전의 경직된 표정과 부자연스러운 포즈로 종교적인 측면이 부각된 시점에서

자식에 대한 어머니의 사랑에 중점을 두고 그린 작품으로 

마돈나 장르의 작품의 새로운 길을 열게 한 중요한 작품으로 인정받고 있다.

 

 

 

 

 

Saint Francis of Assisi Receiving the Stigmata(왼편: 성흔을 받는 프란체스코 성인)

An Angel Crowning Saints Cecilia and Valerian

(세실리아 성녀와 발레리안 성인에게 왕관을 씌워주는 천사)

1330s;  tempera and gold leaf on panel

 

Italian Master/이탈리아 마스터 화가

Active in Naples or Avignon

 

 

 

 

 

 

The Maddona of Humility/겸손의 마돈나

about 1345-50;  Tempera and gold leaf on panel

 

Guariento di Arpo/과리엔토 디 아르포

Italian, active 1338-about 1370

 

개인의 신앙생활을 위해서 제작된 이 작품은

묵상에 잠긴 마리아의 모습과

인간과 하느님의 동정심 많은 중재자로 그려졌다.

그녀가 쓴 왕관은 천상의 여왕임을 알려주고,

브로치와 햇살은 그녀의 묵시록적인 역할도 암시한다.

 

 

 

 

 

Martyrdom of Pope Caius/카이우스 황제의 순교

1394-95;  Tempera on panel

 

Lorenzo Monaco (Lorenzo di Giovanni)/로렌쪼 모나코

Italian, before 1371-1423

 

이 작품은 원래 플로렌스/피렌쩨에 소재한 산 가지오 성당 제대 피스의 일부로

성당의 이름이자  수호성인인 카이우스(플로렌스 지역 사투리로 가지오)의 순교 장면을 묘사했다.

성 카이우스는 296년에 당시 로마 황제였던 디오클레샨의 명령으로

참수형에 처해진 사건을 강렬한 원색의 대비와

비스듬한 각도로 묘사된 궁전 건물로 3차원의 깊이를 표현했다. 

 

 

 

 

 

 

Saint Luke/성 루카

Early 1330s;  Tempera and gold leaf on panel

 

Simone Martini/시모네 마르티니

Italian, Siena about 1284-Avignon 1344

 

이 작품은 복음 서가인 성 루카가 복음을 쓰는 모습과,

그를 상징하는 날개 달린 숫소가 잉크병을 지키는 모습으롤 그려진 것이 흥미롭다.

아울러 그는 작은 브러시 터치와 색상을 섬세하게 그래데이션으로

성인의 피부톤과 의상을 묘사했고,

금박을 입힌 파넬을 금속소재 도구로 압입(indentation) 형식으로

성인 머리 위의 후광을 처리해서

당시로서는 아주 세련되고 획기적인 기법으로 제작된 작품으로 인정받고 있다.

 

 

 

 

 

The Virgin Mary with Saints Thomas Aquinas and Paul

성모 마리아 그리고 성 토마스 아퀴나스와 성 바오로

about 1335;  Tempera and gold leaf on panel

 

Bernardo Daddi/베르나르도 다디

Italian, about 1280-1348

 

이 작품에서는 인간의 중재자 역을 맡은 성모 마리아가

관객들에게 그녀의 오른손을 내밀어 주고 있다.

그녀의 왼손엔 루카 복음 1장 46-48장이 쓰인 '마그니피캇' 내용이

보이는 성경책을 들고 있어서 임신 중인 것을 암시해 주고 있다.

반면, 토마스 아퀴나스와 성 바오로는 양쪽에 정적으로 서 있고,

제일 위에는 그리스도가 마리아에게 축복을 내리고 있다.

 

 

 

 

 

 

The Arrival of Saint Ursula at Cologne/콜론에 도착한 우르술라 성녀

About 1330;  Tempera and gold leaf on panel

 

Bernardo Daddi/베르나르도 다디

Italian, about 1280-1348

 

전설에 따르면, 우르술라 성녀와 신자들이 배를 타고

콜론에 도착한 후, 참혹하게 처형당했다고 한다.

다디는 바람에 흔들리는 돛,

노의 반대 방향으로 치는 파도 등으로 전반적으로 동적인 면을 묘사해서

14세기 이탈리아 미술계에서 중요하게 여긴 자연적인 면을 부각시켰다.

 

 

The Arrival of Saint Ursula at Cologne/콜론에 도착한 우르술라 성녀

About 1330;  Tempera and gold leaf on panel

 

Bernardo Daddi/베르나르도 다디

Italian, about 1280-1348

 

 

 

 

 

 

Saints John the Baptist and John the Evangelist/

세례자 요한과 복음서가 성 요한

1408;  Tempera on panel

 

Mariotto di Nardo/마리오또 디 나르도

Italian, Florence, active 1394-Florence, 1424

 

이 작품은 원래 성모님의 대관식 장면을 묘사한 다수의 패널로

이루어진 알터 피스중 한 패널이다.

 

왼편에 보이는 세례자 요한과 책과 펜을 들고 있는 복음서가 요한은

위에는 보이지 않지만, 중간에 대관식 장면이 있는 방향으로 

시선을 고정하고 있다.

 

 

 

 

 

 

Saint John the Baptist/세례자 요한

Late 1300s;  Tempera and gold leaf on panel

 

Luca di Tomme/루카 디 톰메

Italian, active 1355-1389

 

요한 세례자는 "천주의 어린 양이여, 세상의 죄를 없애시는 분"이라는 구절을

라틴어로 쓰인 두루마리를 들고 있으며,

구세주의 오심을 선포하고 있다.

 

Saint John the Baptist/세례자 요한(detail)

Late 1300s;  Tempera and gold leaf on panel

 

Luca di Tomme/루카 디 톰메

Italian, active 1355-1389

 

화가는 요한의 머리카락과 수염, 그리고 참회하는 이들이 입던

털달린 복장을 섬세하고 묘사하고 있는데,

요한의 금욕적이고 고행자의 캐랙터와 달리

걸친 옷 가장자리를 금으로 처리해서

전반적으로 풍요로움과 화려함을 더해주고 있다.

 

 

 

 

 

 

The Coronation of the Virgin with Saints

성인들에게 둘러 쌓인 가운데에 여왕으로 추대되는 성모 마리아

1300s;  Tempera and gold leaf on panel

 

Cenni di Francesco di Ser Cenni/첸니 디 프란체스코 디 세르 첸니

active 1369-1415

 

호화롭게 꾸며진 이 작품의 가운데 패널은 성인들과 천사들이 지켜 보는 가운데

그리스도가 그의 어머니인 성모 마리아의 대관식을 거행하논 모습이 담겨 있다.

이 제대 피스는 이탈리아의 플로렌스/피렌쩨에 있는 성상 성당/The Church of Santa Trinità

내에 소재한 베네딕토 성인에게 헌정된 채플 내에 걸려있던 작품이다.

 

The Coronation of the Virgin with Saints

성인들에게 둘러 쌓인 가운데에 여왕으로 추대되는 성모 마리아

1300s;  Tempera and gold leaf on panel

 

Cenni di Francesco di Ser Cenni/첸니 디 프란체스코 디 세르 첸니

active 1369-1415

 

아랫단 패널의 가운데는 성모 마리아의 죽음이 담겨있고,

왼쪽에는 베네닉트 성인이 악마를 쫓는 씬이,

그리고 제일 오른편에는 로렌스 성인이 연옥에서 한 영혼을 구원해 주는 장면이,

그 왼편엔 악마들이 안토니오 성인을 괴롭히는 장면이 묘사되었다. 

 

 

 

The Coronation of the Virgin with Saints

성인들에게 둘러 쌓인 가운데에 여왕으로 추대되는 성모 마리아

1300s;  Tempera and gold leaf on panel

 

Cenni di Francesco di Ser Cenni/첸니 디 프란체스코 디 세르 첸니

active 1369-1415

 

 

 

 

 

The Coronation of the Virgin with Saints

성인들에게 둘러 쌓인 가운데에 여왕으로 추대되는 성모 마리아

1300s;  Tempera and gold leaf on panel

 

Cenni di Francesco di Ser Cenni/첸니 디 프란체스코 디 세르 첸니

active 1369-1415

 

이 알터피스의 패널들은 사건이 발생한 시간대별로 구성되지 않았는데

가브리엘 대천사가 마리아에게 수태고지를 하는 모습이 담긴

제일 윗단의 패널은 후에 추가되었다.

 

 

 

 

 

 

The Chiarito Tabernacle/키아리토 이동신전

1340s;  Gilded gesso and tempera on panel

 

Pacino di Bonaguida/파치노 디 보나귀다

Italian, active 1302-about 1340

 

평신도였던 키아리토 델 볼랴씨는 자신의 영성체험을 기념하기 위해서

이 알터피스를 의뢰했는데, 당시로서는 아주 특이한 작품이다.

 

The Chiarito Tabernacle/키아리토 이동신전(detail)

1340s;  Gilded gesso and tempera on panel

 

Pacino di Bonaguida/파치노 디 보나귀다

Italian, active 1302-about 1340

 

가운데 부분은 금박을 입힌 석고안 제소/gesso 소재로

이탈리아 미술에는 아주 드물게

12 사도가 영성체를 받는 모습을 그리고 있다.

반면에 그 주위는 강렬한 색상의 템페라를 사용해서

예수님의 삶에서 주요한 사건을 묘사했다.

 

 

 

 

 

 

Saint Catherine of Alexandria and Twelve Scenes from Her Life 

알렉산드리아의 성 카타리나와 그녀의 생애를 담은 12 장면

about 1330;  Tempera and gold leaf on panel

 

Donato and Gregorio D'Arezzo/도나토와 그레고리오 다레쪼

Italian, active 1315-about 1340

 

중세기에 제작된 이같은 알터피스는 당시 대부분의 사람들이 글을 읽지 못하는

문맹자들에게 성경 내용을 알려주는 역할로 제작되었다.

 

Saint Catherine of Alexandria and Twelve Scenes from Her Life(detail)

알렉산드리아의 성 카타리나와 그녀의 생애를 담은 12 장면

about 1330;  Tempera and gold leaf on panel

 

Donato and Gregorio D'Arezzo/도나토와 그레고리오 다레쪼

Italian, active 1315-about 1340

 

그래서 이 패널 작품은 알렉산드리아 출신의 카타리나 성녀의 생애를

12개의 패널에 그려서 소개해 주고 있다.

특히 외편에 위치한 성모 마리아와 아기 예수의 모습이 담긴 그림 덕분에

크리스찬으로 개종한 카타리나의 모습은 중세에 아주 강한 메시지를 던져준다.

 

Saint Catherine of Alexandria and Twelve Scenes from Her Life (detail)

알렉산드리아의 성 카타리나와 그녀의 생애를 담은 12 장면

about 1330;  Tempera and gold leaf on panel

 

Donato and Gregorio D'Arezzo/도나토와 그레고리오 다레쪼

Italian, active 1315-about 1340

 

 

 

 

 

to be continu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