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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vel Log/이탈리아

[이탈리아 피렌체21]우피찌 박물관1편/고대 로마&그리스 시대의 조각작품/Galleria degli Uffizi

by Helen of Troy 2023. 12. 14.

 

피렌체의 유명한 우피찌 박물관

(2023년 6월 6일 저녁)

 

토스카나의 피렌체에 소재한 우피찌 갈레리아/Galleria degli Uffizi는

피렌체의 중심인 시뇨리아 광장 한쪽 끝에 위치한 박물관/갤러리로

다수의 르네상스 걸작품들을 소장해서 세계에서 손꼽히는 박물관이다.

 

현재의 우피찌 갤러리는 원래 코지모 메디치가 

피렌체 공화국을 지배할 당시, 피렌체 도시를 대표하고, 이끄는

다양한 위원회들, 기관들, 길드(조합), 무역단체를 

하나의 거대한 오피스 단지로 사용할 건물 공사를

1560년에 죠르죠 바자리/Georgio Vasari에게 의뢰해서 시작되었다.

그래서 갤러리 이름인 '우피찌/Uffizi'는

사무실을 뜻하는  office의 이탈리아어이기 때문이다.

 

바자리를 이어 파리지/Alfonso Parisi와 부온탈렌티/B. Buontalenti가

공사를 맡아서 20년 후인 1581년에 완공되어서

건물의 1층은 피렌체 도시 청사 사무실로 사용하고

2층은 메디치 가문과 그들의 측근의 개인 갤러리로 사용되었다.


완공된 후 지속적으로 당대의 유명한 예술인들의 작품들을 모으거나

메디치 가문의 의뢰로 제작된 작품들로 증가된 소장 작품들은

약 50개의 전시방에 나누어서 전시되었다.

 

 

(피렌체, 우피찌 박물관: 2023년 6월 6일)

 

메디치 가문이 몰락한 후, 그들의 막대한 소장품들은

메디치 가문의 마지막 상속녀였던 안나 마리아 루이자가

피렌체 도시에 기부하는 조약에 서명하게 되면서,

1769년에 정식으로 대중들에게 공개되었고,

1865년에 공식적으로 박물관으로 개관했다.

 

1989년부터 대대적인 보수공사가 시작되어서 2017년에 드디어

공사를 마치게 되면서, 전시 공간이 전보다 2배로 늘어났으며,

에어컨디션, 보안 시스템, 조명 등 전반적으로 현대화시켰다.

입장하려면 평균 3-5시간을 기다려야 할 만큼 인기가 높은 우피찌는

코비드 판데믹 전인 2017년에는 연간 220만 이상이 방문해서

이탈리아에서 가장 방문객이 많은 박물관이기도 하다.

2018년에 새로운 티켓팅 시스템을 도입해서 20분 이내로 줄여졌다.

2021년에 거행된 또 다른 보수공사 덕분에

14개의 새로운 전시방이 증설되어서 그동안 수면에 잘 드러나지 않았던

여성과 유색 인종들을 주제로 한 129점의 작품들이 추가되었다.

 

 

고대 그리스와 로마시대의 조각 작품들과

메디치 가문과 연관된 인물 초상화들이

전시되어 있는 우피찌 박물관 2층

(2023년 6월 8일, 오전)

 

이탈리아로 입국하기 전 개장 직후 시간으로  이미 티켓을 예매해서

숙소에서 걸어서 3분 거리에 있는 우피찌에 도착해서 

10분 안에 입장해서 2층으로 올라가니

눈에 익은 우피찌의 기다란 복도가 눈에 들어온다.

 

30년 전과 11년 전에는 보수공사가 진행 중이어서

소장된 작품 전체를 관람할 수도 없었고

박물관 내부 촬영이 금지되어서 소장된 작품을 담아 올 수 없었다.

다행히도 세 번째인 올해 방문 때는

30여 년간 진행되던 보수공사도 말끔히 끝났고,

사진 촬영도 허용되어서 여유롭게 한 작품 한 작품 챙겨보기도 하고

카메라에도 담을 수 있어서 마치 첫 방문처럼 가슴이 설레기까지 했다.

 

 

 

Statue of a Woman, seated/여인의 좌상

Roman, 2세기, Greek marble

 

이 작품은 기원전 5세기 그리스 아크로폴리스에 설치된

'아그리피나-올림피아' 스타일을 본떠서 제작되었다.

 

 

 

Bust with the head of Tiberius/티베리우스 황제의 흉상

14-37 AD. luni marble

 

티베리우스 황제는 티베리우스 클라우디우스 네로와

후에 아우구스 황제의 아내가 된 드루실라의 아들로 태어나서

아구구스투스 황제의 아들로 입양되어서,

아우구스투스 황제를 이어서 로마 제국을 통치했다.(14-37 AD)

 

 

 

 

Portrait of Agrippa/아그리파의 흉상

기원전 1세기, Greek marble

 

이 조각상은 아우구스투스 황제의 오른팔이자 큰 영향을 끼친

마르쿠스 빕사니우스 아그리파(63-12BC)가 주인공이다.

이 조각작품은 식스투스 4세 교황이

1471년에 로렌쪼 메이치에게 건내주었다.

 

 

 

 

Apollo of Omphalos/옴팔로스의 아폴로

기원전 1세기, Pentelic marble

 

이 작품은 기원전 5세기에 활동한 유명한 칼라미스(480-440BC)가

제작한 '옴팔로스의 아폴로'의 원형을 본떠서 로마시대에 제작한 것으로

소재인 희귀하고 고질인 펜텔릭 대리석으로 미루어서 

작품의 중요성과 고품질임을 입증해 준다.

작품의 제목 '옴팔리스(그리스어: 나베이)'는 

그리스의 델피에 소재한 오랫동안 숭배받은 암석이다.

아폴로 신은 종려나무에 기대서서

왼손(르네상스 시대에 복원)은

고르곤의 머리가 새겨진 방패를 들고 있다.

 

 

 

Bust with the head of Gaius Caesar, formerly identified as Octavian

옥타비아노로 알려졌던 가이우스 시저의 흉상

Greek marble

 

1471년에 식스투스 4세 교황이 로렌쪼 메디치에 선사한 이 작품은

줄리어스가 입양한 아들이자 후에 로마제국의 첫 황제가 된 옥타비아로 알려졌다.

하지만 근래에 들어와서 이 작품의 주인공은 마르쿠스 아그리파와 옥타비아의 딸 줄리아 사이에 태어난 아들 가이우스로 밝혀졌다.아우구스투스는 그의 조카인 가이우스를 그의 후임자로 내정했지만,기원후 4년에 불과 24세에 사망해서, 그 계획은 무산되었다.

 

 

 

 

Bust with a portrait of Julus Caesar/줄리어스 시저의 흉상

17세기 후반, head: bronze, bust: green and white marble

 

이 작품은 우피찌 박물관 내의 3 개의 복도에 

제작된 시기와 인물의 시기별로 전시된 조각품들 중

첫 번째 소개된 작품으로,

시저가 암살당하기 직전에 제작된 청동 작품을 본떠서

17세기에 제작되었다.

 

 

 

 

Lorenzo di Giovanni de'Medici il Vecchio(1395-1440)

로렌쪼 디 죠반니 메디치

by Alessandro Allori(Firenze 1535-1607)

 

 

 

 

Group of Hercules slaying the Centaur Nessus

Gruppo di Ercole che abbatte il centauro Nesso

반인반마 네쏘를 죽이는 헤라클레스

2세기 초반, white marble from Asia Minor

 

이 작품은 고대 로마 시대에 제작된 가장 중요한 작품의 하나로

16세기에 발견될 당시엔 반인반마인 센타우로의 머리와 다리가 유실되어서

죠반니 카치니가 복원 제작한 것이다.

이 그룹은 헤라클레스가 네쏘 센타우로(켄타우루스)를 죽이는 장면을 묘사하고 있다.

 

 

Group of Hercules slaying the Centaur Nessus

Gruppo di Ercole che abbatte il centauro Nesso

반인반마 네쏘를 죽이는 헤라클레스

2세기 초반, white marble from Asia Minor

 

 

 

 

Bust of Severus Alexander/세베루스 알렉산더 황제의 흉상

3세기, white marbel from Asia Minor

 

이 흉상은 222-235년 사이에 로마제국의 황제였던 세베루스 알렉산더이다.

그는 '콘타불라타'라고 불리는 황제들이 입는 토가를 입었으며

그의 재위 끝 무렵의 모습을 담고 있다.

 

 

 

왼편부터

Carlo Magno/ 카를로 마뇨 (742-814)

 

Federico Imperatore detto il Barbarossa I

바르바로싸로 알려진 프레데릭 1세 황제(1122-1190)

 

Massimillano I d'Ausburgo Imperatore

합스부르크 왕조의 맥시밀리앙 1세(1499-1519)

 

Carlo V d'Asburgo Imperatore

합스부르크 왕조의 찰스 5세(1500-1558)

 

by  Cristofano dell'Altissimo(Firenze: 1530-1605)

 

 

 

점점 방문객들로 북적거리는 복도 갤러리

 

 

 

Statue of Ceres/케레스 동상

Roman, 1세기

body: basanite

head, feet and hands: Parian marble

 

이 작품은 기원전 4세기에 그리스에서 제작된 출산과 생식의 여신

케레스(세레스) 여신 조각 작품을 로마시대에 본떠서 만들어졌다.

그녀가 입고 있는 검은 망또는 그녀의 딸이 일 년 중 6개월간

지하시계에서 지내야 하는 것을 애도하는 것을 암시하고 있다.

 

 

 

 

Bust with the head of a man, so-called Quintillus

퀸틸루스 황제 흉상

3세기, Greek Marble

 

이 흉상의 주인공은 다뉴브 출신으로

로마 제국의 원로들의 지지로 황제로 추대되었지만,

270년에 그가 이끄는 군대가 그를 배반하자 자살을 하면서

불과 몇 달만의 그의 재위가 끝이 났다.

하지만 이 흉상의 주인공의 진위는 확실하게 밝혀진 바 없다.

 

 

 

 

Leda of the "Naples-Uffizi" type

'나폴리-우피찌' 스타일의 레다

2세기, 로마시대(기원전 4세기 그리스 조각품의 복제작)

body: Pentelic marble; head: Parian marble

 

이 조각품은 체지 추기경이 프란체스코 메디치(1574-87)에게 기증한 것으로

우피찌에 16세기 후반에 들어왔다.

이 작품은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스파르타의 여왕 레다를 묘사하며,

그녀에게 반한 제우스/쥬피터가 백조로 변신해서 그녀의 침실에 숨어 들어가서

카스터와 폴럭스, 클라이템네스트라와 헬렌을 잉태하게 된다.

 

 

 

 

Staue with the head of a young man, so-called Marcus Aurelius

청년의 동상,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100-150 AD, Greek Marble

 

이 작품의 몸체는 고대 로마시대의 이상적인 누드 조각작품이며,

머리는 16세기의 한 복원 조각가가 코모두스 황제(180-192AD)가

황제로 즉위하기 몇 해 전의 모습으로 제작해 몸체 부분과 합쳐 놓았다.

 

 

 

 

Portrait of a man, so-called Caligula

칼리굴라 황제로 알려진 흉상

4 AD, marble

 

이 흉상은 로마의 루도비지 컬렉션 중 하나였다가

레오폴드 메디치 추기경(1617-75)이 1669년에 구입했다.

오랫동안 이 작품의 주인공은 칼리굴라 황제로 알렸지만,

근래에 들어와서 오랜 연구 끝에 아우구스투스 황제(27BC-14AD)가

그의 후임자로 입양한 젊은 아그리파로 판정을 내렸다.

 

 

 

 

화사한 천장 벽화

 

 

 

Bust with the head of Claudius/클라디우스 황제의 흉상

1세기, Luni Marble

 

이 작품의 머리 부분은 로마의 클라디우스 황제(41-54AD)이며

가슴 부분은 르네상스 시대에 제작되었다.

작품의 주인공은 알려진 클라디우스 황제의 얼굴과 같은 데다가

그가 시작한 (층층으로 된) 헤어 스타일로 미루어서

클라우디스임이 확실시된다.

기록에 따르면 그는 절름발이이며, 말도 더듬는 등

신체적으로 결함이 많았지만, 지성과 품격을 갖춘 수완 좋은 정치가였다.

 

 

 

 

 

 

 

 

왼편부터

Jam Zomoyski/얌 조모이스키(1542-1605)

 

Sebastiano Re di Portogallo(1554-1578)

포르투갈의 세바스찬 왕

 

Enrico I Re di Portogallo (1512-1580)

포르투갈의 엔리코(헨리) 1세 왕

 

Cristiano II Re di Danimarca di Norvegia e di Svezia(1481-1559)

덴마크, 노르웨이와 스웨덴의 크리스찬 2세 왕

 

by Cristofano dell'Altissimo/크리스토파노 델라시씨모

(Firenze 1530-1605)

 

천장 벽화:

Iride e Quattro Elementi, 1581

붓꽃과 네 가지 원소

by Bottega di Antonio Tempesta(1555-1630)

안토니오 템페스타의 스튜디오

 

 

 

Athelete, known as Apoxyomenos

아폭시오메노스로 알려진 운동선수 조각상

Greek marble, 고대 로마/그리스

 

이 작품은 기원전 4세기에 활동했던 유명한 리시푸스가 제작한 것을

로마시대에 복제한 것으로 추정된다.

작품의 이름은 당시 운동선수들이 허벅지에 바른 오일을

'스트리질'이라는 도구로 사용해서 벗기는 모습을 묘사해서

'자신의 몸을 씻는 인물'이라는 뜻을 지닌

그리스어 아폭시오메노스에서 유래되었다.

 

 

 

 

 

 

 

Portrait of Nero/네로 황제

2세기, Luni marble

 

네로 황제는 갑옷을 걸치고, 왼쪽 어깨엔 망또를 걸치고 있다.

그의 갑옷 가운데는 눈만 맞추면 돌로 변하게 하는

메두사의 얼굴로 장식되었는데

이는 황제를 보호하는 차원으로 추가되었다.

 

 

 

Bust with the head of a woman, so-called Poppea

포페아로 불리는 여인의 흉상

1세기, Greek marble

 

이 조각상은 주인공의 크게 뜬 눈으로 미루어

장례예식과 연관된 것으로 추정되며,

헤어스타일은 네로 황제의 두 번째 아내인 포페아(30-65AD)가

시작해서 퍼져 나간 스타일이다.

 

 

 

 

Bust of a man, so-called Galba/갈바 황제로 알려진 흉상

Luni marble, 16세기 복원작품

 

이 작품의 주인공은 아주 짧게 로마 황제로 재위한 갈바황제(68-69AD)로

추정하고 있는데, 메디치 가문은 아주 재능 있는 조각가에게 의뢰해서

당시 제작된 동전에 새겨진 그의 모습을 본떠서 이 흉상이 제작되었다.

 

 

 

 

Bust with the head of a poet/시인의 흉상

head: Greek marble; bust: Luni marble

 

16-17세기의 역사 학자들은 이 작품의 주인공이

네로 황제의 스승이던 철학자 세네카(4BC-65AD)로 추정했다.

근래에 들어와서는 7-8세기에 고대 그리스의 시인으로 활약했던

헤시오드일 가능성이 가장 높다고 보고 있다.

 

 

 

 

Maometto II Sulano Ottomano(1430-1481)

오토만 제국의 술탄 마메트 2세(왼편부터)

 

Bayazid II Sultano Ottomano(1446-1512)

오토만 제국의 바야지드 2세 술탄

 

Djem detto Zizimo, fretello di Bayazid II (1459-1495)

지지모로 불리는 바야지드 2세의 동생 디엠

 

Selim I Sultano Ottomano(1470-1520)

오토만 제국의 셀림 1세 술탄

 

by Cristofano dell'Altissimo

 

천장 벽화:

Il dominio di Eros/에로스 

1581, by Alessandro Allori

 

 

 

Tamelano/타멜라노 (1336-1405)

 

Bayazid I Sultano Ottomano(1359-1403)

오토만 제국의 바야지드 1세 술탄

 

Maometto I detto Celebi Sultano Ottomano(1389-1421)

셀레비로 불리는 오토만 제국의 마메트 1세

 

Murad II Sultano Ottomano(1403-1451)

오토만 제국의 무랏 2세 술탄

 

by Cristofano dell'Altissimo/델라시씨모

 

천장:

Il Cielo, Aurora e Orione e i quattro temperamenti

하늘, 오로라, 오리온 그리고 네 가지의 기질

Bottega di Antonio Tempesta

 

 

 

 

Statue of a woman sacrificing/제물을 바치는 여인

2세기, Greek marble

 

작품 속의 여인은 산 짐승을 잡아서 바치는 희생 제물 대신에

커다란 촛대에 곡물로 만든 향을 태워서 제물로 바치고 있다.

 

 

 

 

Young Satyr, so-called Mercury

머큐리(헤르메스)로 불리는 젊은 사티로스 신

기원전 4세기, Parian marble

 

 

 

Bust of Otho/오토 황제의 흉상

Greek marble

 

이 작품의 주인공은 네로 황제가 죽은 후

황제 자리를 차지하기 위해서 싸운 세 명 중 하나인

오토 황제로 로마 제국의 황제로서는 가장 짧은 기간 동안 지배했다.

 

 

 

Hora/오라 여신

기원전 3-2세기, Luni marble

 

이 작품의 주인공은 제우스와 테미스 사이에 난 딸이자

계절의 여신 '호라이' 여신으로

과일과 곡식을 영글게 해 준다.

 

아울러 보티첼리의 유명한 작품 "봄"이

바로 이 작품을 토대로 그린 스케치에서

탄생했다고 추정하는 이도 있다.

 

 

 

 

Bust of Vitellius/비텔리우스 황제의 흉상

17세기, marble

 

이 작품은 16세기에 제작된 머리와 

17세기말에 제작된 가슴을 조합해서 완성되었다.

피텔리우스 황제는 69년에 

불과 9개월간 황제로 재위해서

남겨진 그의 초상화가 거의 없어서

당시 제작된 동전에 새겨진 초상화를 바탕으로 제작했다.

 

 

 

 

 

 

 

Bust with the head of Vespasian/베스파시안 황제의 흉상

head: Greek marble, bust: Luni marble

1세기

 

이 작품의 주인공은 플라비언 왕조의 시조인

베스파시안 황제(69-79)이다.

그는 그의 전임자 쥴리어스/클라디우스 시절에 유행하던

이상적인 모습으로 묘사된 황제의 모습 대신에

네모진 두상, 대머리, 작은 눈과 주름진 이마 등

그의 실제적인 모습을 택한 것이 특이하다.

이런 실질주의는 흥미롭게도 피렌체 공화국의 모토와 흡사하다.

 

 

 

Bust with the head of a woman, so-called Berenice

베레니스로 불리는 여인의 흉상

기원전 2세기의 복제작품, Greek marble

 

이 작품은 이집트의 왕 톨레미 3세(246-222BC)의 아내인

베레니스로 알려져 있다.

당시에 유행하던 헤어스타일이 인상적이다.

 

 

 

Bust of a woman, so-called Julia Titi

줄리아 티티로 불리는 여인의 흉상

2 세기, Luni marble

 

이 조각품은 1669년에 레오폴도 메디치 추기경이 

로마의 루도비지 컬렉션에서 매입해 우피치로 들여왔다.

작품의 주인공은 하드리언 황제의 아내인

비비아 사비나 황후(86-136)로 추정하고 있다.

 

 

 

Bust with the head of Titus/티투스 황제의 흉상

1세기, Greek marble

 

원래 로마의 루도비지 컬렉션에 포함되었던 이 작품은

1704년에 우피찌 갤러리 소장품으로 기록되어 있으며,

작품의 주인공은 79-81년에 재위했던 

티투스(타이터스) 황제로 확인되었다.

 

 

 

Statue of a baccant, so-called Ariadne

아리아드네로 불리는 바쿠스의 추종 여인의 동상

기원전 1세기, Greek marble

 

이 작품의 주인공은 원래 고대 그리스 미노스 왕의 딸인

아리아드네 공주를 묘사했다고 추정되며,

바쿠스 신의 추종자의 모습을 띄고 있다.

 

 

 

Discobolus/원반 던지는 선수

기원전 5세기, Parian marble

 

 

 

Bust with the head of Domitian/도미티아누스 황제의 흉상

Greek marble

 

81-96년 사이에 로마제국의 황제로 군림했던 도미티아누스의 

초상화는 거의 남지 않는 것이 몇 되지 않은데,

그 이유는 폭군으로 군립하던 그는 암살당한 후에

그의 모습이 담긴 모든 초상화와 그의 이름이 새겨진 것들을

모조리 소멸했기 때문이다.

 

 

 

Bust of Domitia/도미티아 황후

2세기, Greek marble

 

작품의 주인공의 '벌집' 모양의 가발을 쓴 인물은

도미티아누스 황제로 아내 도미티아 황후로

그녀의 남편과 달리 그는 128년까지 장수했다.

 

 

 

계속해서 우피찌 박물관 2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