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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탈리아 피렌체22]우피찌 박물관2편/고대 로마&그리스 시대의 조각작품/Galleria degli Uffizi

by Helen of Troy 2024. 1. 6.

 

 

2층 복도 양 편에 전시된 고대 그리스/로마 시대의 조각 작품

(2023년 6월 8일)

 

 

 

BUST WITH THE HEAD OF NERVA

2세기, 네르바의 흉상

Lunimarble

 

이 작품은 로마제국의 원로였다가 도미티아누스 황제가 암살된 다음날

황제로 추대된 마르쿠스 코세이우스 네르바(96-98 AD) 황제를 묘사했다.

그는 이미 고령이었던 그는 1여 년을 통치하다가

그가 입양한 아들 마르쿠스 울피우스 트라얀/트라야누스(98-117AD)에게

황제 자리를 물려주었는데,

트라얀 황제 재위 중 로마제국은 영토의 크기나 힘으로

최고의 전성기를 누렸다.

 

 

 

PORTRAIT OF VIBIA SABINA, SO-CALLED MATIDIA

마티디아로 불리는 비비아 사비나

2세기; head: Greek marble; bust: Luni marble

 

학자들은 이 작품의 주인공을

하드리아누스 황제(117-138)의 아내인

비비아 사비나로 밝혔다.

 

 

 

STATUE OF VENUS, NUDE, WITH CUPID HOLDING A TORCH

누드의 비너스와 횃불을 든 큐피드

Luni marble

 

1584년에 콜론나 추기경으로부터 매입한 이 작품은

1787년에 피렌체에 도착했다.

이 작품의 비너스는 자신의 손으로 은밀한 부분을 가리고 있으며,

옆에 있는 어린 큐피드의 손에 든 횃불은

누군가의 장례예절을 위해서 제작된 것을 암시해 주고 있다.

 

 

 

THE DORYPHOROS OF POLYCLETUS

폴리클레투스의 '창을 든 사람'

1세기, Greek marble

 

이 작품은 고대 그리스의 유명한 조각가였던

폴리클레투스가 기원전 450년에 제작한 것을

로마제국 시대에 제일 많이 복제한 조각품 중 하나이다.

폴리클래스투가 제작한 작품의 주인공은

호머의 서사시의 영웅인 아킬레스를 묘사한 것으로 

가장 완벽한 남성의 신체 비율을 묘사했다고 여겨졌기에

공중목욕탕이나 체육관에 주로 설치되었다.

 

 

 

PORTRAIT OF TRAJAN

2세기, 트라얀(트라야누스) 황제의 흉상

head: Greek marble; bust: grey peperino marble

paludamentum: red onyx and other marbles

 

1658년에 볼로냐 출신 코스피로부터 매입한 이 작품은

피렌체에서 바로크 스타일로 제작된 흉상과 합쳐진 것으로

트라얀 황제의 재위 말기 때의 모습을 묘사했다.

트라야누스 황제는 로마 제국의 지배하에 놓였던 속주에서 태어난

첫 황제로, "최고의 군주'라는 별명을 얻을 정도로

로마 제국의 황제 중 가장 최고로 인정받은 인물이다.

 

 

 

DOMITIA/도미샤

Greek marble

 

 

 

BUST OF A YOUNG MAN, SO-CALLED HADRIAN

하드리아누스로 불리는 젊은 남자의 흉상

white marble from Asia Minor

 

이 작품은 오랫동안 젊은 나이의 하드리아누스 황제로 알려졌다가

근래에 들어서 전문가들은 이 작품의 주인공을

하드리아누스 황제의 머리 스타일을 한 

무명의 한 로마제국의 청년이라고 판정했다.

 

 

 

APOLLO SEATED/앉은 아폴로

1-2세기 BC, original part: Greek marble; head: white marble

 

16세기 후반에 체지 추기경이 프란체스코 메디치(1574-87)에게

선사한 작품으로 우피찌 갤러리에는 1597년에 들어왔다.

남겨진 오리지널 부분은 몸체와 허벅지뿐으로

16세기에 화살통을 추가해서 아폴로의 모습으로 복원되었다.

 

 

 

PORTRAIT OF ANTINOUS/안티누스의 흉상

Greek marble

 

이 작품은 로마 근교에 소재한 한 채석장에서 발견된 것을

레오폴드 메디치 추기경이 구입해서 1676년에 우피찌로 들여왔다.

작품의 주인공은 하드리아누스 황제(117-138)의 연인으로

130년에 나일강에서 젊은 나이에 

석연치 않은 죽음을 맞이한 인물이다.

이 작품은 '티베르 아폴로' 스타일로 제작되었는데

미소년에서 청년기 사이의 신체를 제대로 잘 묘사되었다.

 

 

 

PORTRAIT OF LUCIUS AELIUS CAESAR

2세기, 루이서스 엘리우스 시저의 흉상

Luni marble

 

이 작품은 하드리아누스 황제가 엘리우스 시저라는 이름으로

136년에 그의 후계자로 정해지자

많은 측근자들로부터 질투와 시기를 받았다.

그런데 얼마 후 138년에 그는 아들 루시어스 베루스를 남기고

갑자기 세상을 떠나게 되면서

안토니루스 피우스(136-161) 황제가 그의 아들과

마르커스 아우렐리우스를 입양했다.

 

 

 

VENUS PUDICA/푸디카 비너스

head: Greek marble, body: Luni marble

 

몸체와 두 다리만 남은 이 조각품은

16세기 중반에 피렌체로 들여와서

바르톨로메오 암만나티가 머리와 발을 추가해서

복원한 작품이다.

 

 

 

STATUE OF AN ATHLETE, SO-CALLED ADONIS

아도니스로 알려진 운동선수의 조각상

Pentile marble

 

이 조각품은 1787년에 로마에서 우피찌로 들여왔으며,

글래디에이터의 모습을 한 신화 속의 인물 아도니스를 알려져 왔다.

근래에 들어와서 전문가들은 기원전 5세기에 활동한

최고의 조각가 폴리클레투스가 제작한 운동선수 원형과

매우 흡사해서 주인공을 운동선수로 정정했다.

 

 

 

 

BUST OF FAUSTINA THE ELDER

파우스티나의 흉상

16세기, Luni marble

 

이 흉상은 2세기에 제작된 안니아 칼레리아 파우스티나를 토대로

르네상스 시대에 제작된 작품이다.

그녀는 141년에 사망할 때까지 늘

안토티누스 피우스 황제(138-161) 옆에서 든든한 조력자였으며,

고아들과 가난한 이들을 돌보는 자선사업도 펼친 여인이었다.

 

 

 

BUST WITH THE HEAD OF ANTONINUS PIUS

2세기, 안토티누스 피우스 황제의 흉상

white marble from Asia Manor

 

하드리아누스 황제가 입양한 후 후임자로 내정되어서

황제 자리에 오른 피우스(138-161)는 

로마뿐 아니라 이탈리아 전역에 걸쳐 번성을 도모했고,

소외받고 가난한 이들을 돌보는 데 주력했다.

그는 그가 약속한 정책에 충실했으며,

로마가 섬기는 신들을 잘 섬긴 덕분에

시민들과 원로회의 신임과 존경을 한 몸에 받아서,

신실하고 경건함을 뜻하는 'pius/피우스'라는 별명까지 얻었다.

 

 

 

BUST WITH THE HEAD OF MARCUS AURELIUS

2세기, 마르커스 아우렐리우스의 흉상

white marble from Asia Minor

 

이 작품의 코, 왼쪽 눈꺼풀과 오른쪽 귀 일부

그리고 가슴 부분은

르네상스 시대에 복원/추가되었다.

아우렐리우스 황제(161-180)는

그의 양부 피우스 황제(138-161)에 사망하자

루시어스 베루스(161-169)와 함께 공동 황제로 즉위했다.

'철학자-황제'로 알려진 그의 양쪽으로 갈라진 수염은

당대에 많은 사람들이 숭배하던 세라피스 신의

수염의 모습에서 비롯되었다.

 

 

 

BACCHUS AND AMPELOS/바쿠스 & 암펠로스

circa 1548-1550, Pentelic marble, Luni marble

 

이 동상의 몸체만 고대 그리스 시대에 제작된 부분에

16세기에 복원되었기에, 

고대 작품이라기보다는 르네상스 작품으로 간주하고 있다.

이 동상의 복원 조각가는 다름 아닌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조카인 피에리노 다빈치가 맡아서

술의 신 바쿠스와 어린 나이에 죽어서 바쿠스가

포도나무의 순으로 변하게 한 암펠루스를 묘사했다.

 

 

 

STATUE OF AESCULAPIUS, OF THE "GIUSTINI" TYPE

3세기, '주스티니' 스타일의 아스클레피우스 

Greek marble

 

기원전 5세기에 그리스에서 조각가도 활동했던

알카메네스의 작품을 토대로 한 이 작품은

안토니누스 황제 통치 기간에 제작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아스클레피우스는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약과 의술의 신으로

293년에 로마에 대대적으로 발생한 유행병 시기에 

그의 상징인 뱀을 그리스에서 로마로 들여왔다고 한다.

 

 

 

BUST OF A MAN, SO-CALLED LUCIUS VERUS

루시어스 베루스 황제로 알려진 한 남성의 흉상

white marble from Asia Minor

 

 

 

 

PORTRAIT OF MARCUS AURELIUS

마르커스 아우렐리우스의 흉상

2세기, white marble from Asia Minor

 

이 흉상은 마커스 아우렐리우스(161-180)가 

황제로 즉위하기 전의 모습을 묘사했는데, 

넓은 이마, 조금 튀어나온 눈, 뚜렷한 눈동자는

가장 존경받던 '철학자-황제'를 제대로 표현했다.

오른쪽 어깨, 코는 르네상스시대에 복원되었다.

 

 

 

BUST WITH THE HEAD OF LUCIUS VERUS

루시어스 베루스의 흉상

2세기, head: Docimaean marble,

bust: onyx and white marble

 

루시어스 베루스(161-169)는

입양된 마르커스 아우렐리우스와

공동으로 황제로 등극했다.

그는 로마 제국 동부로 멀리 군대를 이끌고

전투에 참전 중 열병으로 젊은 나이에 요절했다.

 

 

 

 

 

 

DORYPHOROS/도리포로스

1세기, Pentile marble

 

이 작품은 기원전 5세기에 폴리클레스투스가 제작한

오리지널 '도리포로스'를 로마시대에 복제한 작품이다.

 

 

 

DORYPHOROS/도리포로스

1세기, Pentile marble

 

 

 

BUST WITH THE HEAD OF ANTONIA THE YOUNGER

안토니아의 흉상

1세기, head: Greek marble, bust: white marble and onyx

 

이 작품의 주인공은 마크 안토니의 딸이자

드루수스의 아내, 

그리로 후에 황제에 오른 클라디우스와 리빌라의 엄마였던

안토니아(36BC-37AD)이다

 

 

 

 

MARIA DE'MEDICI REGINA DI FRANCIA(1575-1642)

17세기, 프랑스의 왕비 마리아 메디치

 

Frans Pourtus il giovane(1569-1622)

 

 

 

 

ROOM A22/GABINETTO DELLE MINIATURE/소형 작품 방

 

 

 

 

BUST OF A MAN, SO-CALLED HOMER

호머로 알려진 남성의 흉상

grey marble

 

 

 

BUST WITH THE HEAD OF TRAJAN

트라이아누스 황제 흉상

2세기, head: Greek marble, bust: Luni marble

 

이 작품의 얼굴은 98-117년 사이에 로마 제국을 통치하고

다시아와 아라비아를 정복해서 영토를 크게 확장해서

후임자들에게 강하고 넓은 제국을 물려준

트라이투스 황제임이 확실시되고 있다.

이 작품을 보수하는 과정에 원래 사용된 대리석의

하얀빛을 복원하는 과정에서

얼굴과 머리를 필요 이상으로 긁어서

작품의 질을 손상시켰다.

 

 

 

GROUP WITH BACCHUS LEANING ON A SATYR

사티로스에게 기댄 바쿠스

2세기, Pentile marble

 

이 동상은 16세기 중반에 포르타 마죠레/Porta Maggiore 동네의

한 포도밭에서 좋은 컨디션으로 발굴되어서

바쿠스 신의 다리와 사티로스의 오른팔만 복원이 필요했다.

이 작품의 바쿠스는 젊고, 술에 취한 누드모습을 하고

머리에 포도잎을 왕관처럼 쓰고 있고 있으며,

들고양이의 모피를 두르고, 작은 와인잔을 든

젊은 사티로스에게 기대고 있다.

 

 

 

우피찌 갤러리 2층 남쪽 복도의 모습

 

 

 

MUSE OF ATTICIANUS OF APHRODISIA

아프로디시아의 아티키아누스 작의  뮤즈

기원전 3세기, white marble from Aisa Minor

 

이 작품은 고대 그리스 시대에 활동했던

아티키아누스의 이름이 새겨져 있으며,

'키타라' 불리는 하프를 들고 있는 이 뮤즈는

음악과 시의 수호여신인 에라토로 밝힐 수 있었다.

 

 

 

SEATED NYMPH/앉은 님프

Pentelic marble

 

이 작품은 기원전 2세기, 고대 그리스 시대에 제작된

청동조각작품 '무도회의 초대"라는 작품을 토대로 만들졌는데,

작품 속의 님프는 사티로스와 춤을 추기 위해서

샌들 끈을 풀고 있는 모습이 묘사되었다.

 

 

 

STATUE OF A MOTHER GODDESS/어머니(대지) 여신 동상

1세기, Greek marble

 

이 작품은 원래 지하의 신 플루토(하데스)에게 신붓감으로 납치된

케레스(세레스) 여신의 딸 프로세르피나로 알려졌다가

지금은 케레스(데메테르) 여신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LEDA AND THE SWAN/레다와 백조

1세기, Luni marble

 

이 동상은 스파르타의 여왕 레다와

백조로 둔갑한 주피터(제우스)를 묘사하고 있다.

이 작품은 기원전 4세기에 그리스에서 활동하던

최고의 조가가 티모테우스가 제작한 작품을 토대로

로마제국 시대에 로마 출신 조각가가 제작한 것이다.

 

 

 

우피치 박물관 2층 복도 맨 끝부분에 위치한 창문을 통해서 눈에 들어온 모습

피렌체 어디에서나 보이는 베키오 궁전과 두오모 대성당이 보인다.

 

 

 

고대 로마와 그리스 시대의 동상이 전시된

우피치 갤러리의 양쪽 복도 한가운데에 서서...

 

이전에 방문했을 때마다

보수공사 중이거나 촬영이 금지되어서

남은 사진은 겨우 우피치 갤러리에서 내려다본 이 정경과

반대편에 보이는 아르노 강과 다리뿐이었다.

 

 

 

She-wolf/암 늑대

2 세기 초반, porphyry

 

이 작품은 로마를 창설했다고 전해 내려오는 

로물루스와 리무스에게  젖을 먹이고 키운

늑대를 묘사한 것으로 

로마 제국 세계의 상징이기도 하다.

이 작품의 소재는 이집트에서 반입한

커다란 한 덩어리의 붉은 반암으로

암석 중에서 제일 경도가 높아서

제작 과정이 아주 어렵기로 유명하다.

이런 배경 때문에 반암은 오랫동안

권력이나 파워 상징으로 여겨져 왔다.

 

 

 

Statuette of Cupid/작은 큐피드 동상

1세기, Luni marble

 

 

 

Apollo Sauroctonus/아폴로 사우로토누스

2 세기, Luni marble and colored marbles

 

이 동상은 1565년부터 우피치 갤러리에 소장되었는데,

노래와 음악의 신, 아폴로가 수금을 타는 모습이 묘사되었다.

이 동상은 기원전 350년에 프락시텔레스가 제작한

아폴로 동상을 토대로 제작된 것을

16세기에 복원되었다.

 

 

 

Pothos/포토스

Greek marble

 

이 작품은 "고고학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요한 요하킴 빙클만이

월계단을 쓴 젊은 주인공을 아폴로라고 추정했다.

하지만 20세기에 들어와서, 이 작품의 주인공을

비너스를 추앙하는 포토스 신이라고 밝혀졌다.

오리지날 작품은 기원전 4세기에 조각가로 활동했던

'파로스의 스코파스'가 그리스 신전을 위해서 제작한 것을

로마시대에 복제한 것이다.

 

 

 

Statue of Mars/마르스의 동상

head; Pistoia black marble,

torso: lapis niger,

shield and crest: white marble

 

전쟁의 신인 마르스의 머리, 크레스트(crest)와 팔은

르네상스에 추가되었지만,

몸통은 기원전 5세기에 그리스의 알카메네스가

제작한 동상을 로마시대에 복제한 작품이다.

 

 

 

계속해서 우피치 3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