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명한 우피치 갤러리의 트리부나/Tribuna
우피치 갤러리 2층에 위치한 트리부나
(#18 팔각형 방)
The HALLS | |||
SECOND FLOOR | FIRST FLOOR | ||
1 | Archeological collection | 46 | Spanish Painters, 16th-18th centuries |
2 | Giotto and the 13th century * | 47 | Dutch painters, Leiden, 17th century |
3 | Sienese School, 14th century * | 48 | French painters, 17th century |
4 | Florentine School, 14th century * | 49 | Dutch painters, Amsterdam, 17th-18th centuries |
5-6 | International Gothic * | 50 | Dutch painters, The Hague, 17th century |
7 | Early Renaissance * | 51 | French painters, 18th century |
8 | Lippi | 52 | Flemish painters, 17th century |
9 | Pollaiolo | 53 | Dutch painters, Delft & Rotterdam, 17th-18th c. |
10-14 | Botticelli | 54 | Dutch painters, Haarlem & Utrecht, 17th century |
15 | Leonardo da Vinci | 55 | Flemish painters, 17th century |
16 | Maps Room | 56 | Hellenistic Statues |
17 | Mathematics room | 57 | Andrea del Sarto & the Old School |
18 | The Tribune | 58 | Andrea del Sarto |
19 | Sienese painters, 15th century | 59 | Friends of Andrea del Sarto |
20 | Mantegna, Bellini, Antonello | 60 | Rosso Fiorentino |
21 | Venetian painters, 15th century | 61 | Pontormo |
22 | 15th c. painting in the Emilia and Romanga regions | 62 | Vasari & Allori |
23 | Lombard painters, 15th century | 63 | Florentine painters, late 16th century |
24 | Cabinet of Miniatures | 64 | Bronzino |
25-32 | Currently closed for renovation | 65 | Bronzino & the Medici |
33 | Greek Portraits | 66 | Raphael |
34 | Classical art and the San Marco Sculpture Garden | 68 | Painting in Rome, early 16th century |
35 | Michelangelo & Florentine Painting | 71 | Correggio |
36-37 | Hall with ancient inscriptions | 74 | Parmigianino |
38 | Room of the Hermaphrodite | 75 | Giorgione & Sebastiano del Piombo |
42 | Sala delle Niobe | 83 | Titian |
43-45 | Temporary installations | 88 | Painters of the Lombard School, 16th century |
Corridors & statues | 89 | Verone | |
90 | Caravaggio | ||
A | Lorraine Atrium | 91 | Bartolomeo Manfredi |
B | Entrance to Vasari Corridor | 92 | Gherardo delle Notti (Gherard van Honthorst) |
C | Cafeteria | 93 | Caravaggesque School |
D | Terrace over the Loggia dei Lanzi | 95-99 | Florentine Painters, 17th century |
100 | Sienese Painters. 17th century | ||
101 | Guido Reni |
The Tribune/트리부나
Bernardo Buontalenti/베르나르도 부온탈렌
(Florence 1531 - 1608)
우피치 갤러리의 '트리부나'는 1581-1583년 사이에
프란체스코 메디치가 수집한
르네상스 시대의 작품들 중에서 최고의 걸작품과
그의 보물들을 보관하기 위해서 공사가 시작되어서, 결론적으로
지금의 우피치 갤러리의 시초이자 중심이라고 볼 수 있다.
가운데에 놓인 작품은 유명한 '메디치 비너스' 동상이다.
트리부나의 공사는 1581년에 시작해서 1583년에 완공되었고,
트리부나는 팔각형 구조로 되어있다.
크리스찬들에게 숫자 8은 천상과 가장 가깝다고 여겨져 왔다.
그래서 고대 로마시대부터 중요한 건물과
대성당과 세례당의 구조는 팔각형 구조로
디자인된 것도 같은 맥락이다.
트리부나의 천장은 천상의 천장으로 여겨졌던
둥근 돔 구조로 지어졌으며,
그 중심에 설치된 다수의 커다란 창문은
자연광의 전시방으로 디자인된 현대의 박물관을 앞서갔다.
그전까지는 메디치 가문이 소장한
르네상스와 중세의 걸작품들과 귀중품과 보석들은
메디치가 1540년까지 살았던 바로 옆에 위치한
베키오 궁전에서 보관되었다.
반면, 우피치의 트리부나는 모든 미술품들과 보석들을
대중들이 편하게 감상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획기적이다.
입구에서 팔을 뻗어 카메라를 들이댄 후
트리부나의 소중한 조각작품, 그림 그리고
모자이크로 처리한 대리석 복도를 어렵사리 담아보았다.
그리고 트리부나의 구조와 디자인은 깊은 의미를 담고 있다:
첫째 트리부나의 랜턴(등)은 공기를;
벽의 붉은 벨벳은 불을;
지금은 없어진 프레스코 벽화로 처리된 기둥의 대좌는 물을;
바닥의 대리석 모자이크는 흙을 상징해서
고대 그리스/로마시대의 4대 기초 원소를 표현하고 있다.
트리부나는 16세기부터 현재까지 많은 변화를 겪었는데,
근래에는 중간에 놓인 팔각형 테이블에는
자코포 리고찌가 제작한 보석 작품들이 진열되었고,
17세기부터는 로마에 소재한 메디치 빌라에 있던
'메디치 비너스상'을 포함한 고대 조각작품들이 전시되었다.
18세기에 피렌체가 합스부르크-로레인 왕조로 넘어가면서
이 갤러리는 네오클래식 스타일로 리모델링을 거쳤으며,
트리부나에 보관된 다수의 작품들은 다른 박물관으로 옮겨져서
전시된 그림과 조각상들에게 더 넓은 공간을 제공했다.
1970년에 또 한 번의 리모델링을 거쳤으며,
2012년에 진행된 보수 공사 후에는
더 이상 방문객들이 이 방 안으로 들어갈 수 없게 되었다.
트리부나의 대리석 바닥이 수많은 방문객들의
무게를 더 이상 지탱하기 어렵기 때문에 내린 결정이었다.
(우리가 2012년에 방문했을 때에는
다른 전시방처럼 이 방을 들어가서 꼼꼼히 챙겨 볼 수 있었지만,
지금처럼 사진 촬영이 전면 금지되었다.
지금은 사진 촬영은 가능했지만,
문 밖에서 약 30분간 줄을 서서
입구에서 목을 길게 빼고 방 안을 구경해야 해서
두 번 다 아쉽기는 마찬가지다.)
#2 Hall: Giotto and 13th Century/지오또 & 13세기 작품
Giotto & the 13th century/지오또 & 13세기 작품 전시방(#2)
Madonna and Child Enthroned with Angels
'Santa Maria Novella Maesta'
마돈나, 왕관을 쓴 아기 예수와 천사들
'산타 마리아 노벨라 제대피스'
1285; Tempera on wood
DUCCIO DI BONINSEGNA/두치오 디 보닌세냐
Siena 1278 - 1311; Tempera on wood
이 작품은 13세기에 제작된 작품 중에서
제일 큰 작품으로 알려진 것으로
시에나 소대의 라우데지 봉사협회가
디 보닌세냐에게 의뢰해서 제작된 작품이다.
16세기에 루첼라 가문의 가족 채플로 옮겨 간 이 작품은
'루첼라이 마돈나'로 더 잘 알려졌으며
1948년부터 산타 마리아 노벨라 성당으로부터
영구적인 대여로 우피치에 전시되고 있다.
Madonna and Child Enthroned with Angels and Prophets,
'Santa Trinita Maesta'
마돈나, 왕관을 쓴 아기 예수, 천사들과 예언자들
'성삼 제대 피스'
1290-1295; Tempera on wood
Cenni di Pepe detto CIMABUE/치마부에로 알려진 체니 디 페페
Firenze 1272-1302
Note: Maesta/마에스타:
천사, 예언자들과 혹은 성인들과 함께
왕관을 쓴 마돈나와 아기 예수가 등장하는 제대 작품
이 작품은 원래 피렌체의 산타 트리니타(성삼) 성당에 소장된 그림으로
13세기에 피렌체에서 가장 주목받던 치마부에의 희귀한 그림이다.
그는 토스카나 지역뿐 아니라, 로마, 아씨시와 볼로냐 등
르네상스 시대의 로마의 주요 도시에서 왕성하게 활동하면서,
젊은 지오또와 두치오 디 보닌세냐에게 큰 영향을 끼쳤다.
작품에 새겨진 글귀로 미루어서 이 작품은
그리스도의 육신화와
마리아의 동정에 관한 신비를 묘사한 것을 알 수 있다.
Madonna and Child Enthroned with Angels and Saints,
'Ognissanti Maesta'
마돈나, 왕관을 쓴 아기 예수, 천사들과 성인들
'오니산티 제대피스'
1306-10; Tempera on wood
GIOTTO DI BONDONE/지오또 디 본도네
Vicchio di Mugello 1265-Firenze 1337
이 패널 작품은 피렌체에 소재한
'Umiliati Friars'/'겸허한 수사회'의
오니싼티 성당에 걸렸던 작품이다.
인물의 자연적인 묘사와 현실적인 공간 개념으로
제작된 이 '마에스타(Maesta)'는
중세 작품에서 획기적이며 새로운 기법을 보여준다.
이런 구도는 100여 년간 피렌체에서
자주 사용될 정도로 큰 관심을 받았다.
이 작품은 1810년에 아카데미 갈레리아에 소장되었다가
1919년에 우피치 갤러리로 옮겨졌다.
Hall 3: 14th Century Sienese Painting Room/14세기 시에나 작품
Annunciation with St. Ansanus and St. Maxima;
the Prophets Jeremiah, Ezekiel, Isaiah and Daniel(pinnacles)
성 안사누스 & 성 막시마와 함께 가브리엘 천사로부터
성수태 고지를 듣는 마리아;
예언자 예레미아, 에제키엘, 이사야 & 다니엘(위 둥근 피너클)
1333, Tempera on wood
SIMONE MARTINI/시모네 마르티니
Siena 1284 - Avignone 1344
&
LIPPO MEMMI/립뽀 멤미
Siena 1317-1347
이 화가의 서명과 제작 날짜가 새겨진 이 패널은
시에나의 성 안나수스 성당 제대를 위해서 제작된 작품이다.
성모 마리아에게 인사를 드리는 가브리엘 대천사는
금박의 배경에 새겨서 그린 것으로
마치 현대에 제작된 만화 주인공처럼 묘사되었다.
유명한 시인 페트라크의 친구이자
시에나를 통치하던 안주왕조(House of Anjou) 가문의
대폭적인 지지를 받고 있던 시모네 마르티니는
그의 처남인 립포 멤미와 같은 스튜디오에서 작품을 그렸다.
이 작품은 1799년에 우피치로 반입되었다.
성수태 고지를 하는 가브리엘 대천사(detail)
Annunciation with St. Ansanus and St. Maxima;
the Prophets Jeremiah, Ezekiel, Isaiah and Daniel(pinnacles)
1333, Tempera on wood
SIMONE MARTINI
Siena 1284 - Avignone 1344
&
LIPPO MEMMI
Siena 1317-1347
Madonna and Child Enthroned with Eight Angles
마돈나, 아기 예수와 여덟 천사들
1340; Tempera on wood
PIETRO LORENZETTI/피에트로 로렌제띠
Siena 1306-1345
이 작품은 피스토야의 성 프란체스코 성당에 소장되었던 것을
1799년에 대공작 컬렉션으로 들여왔다가
1815년에 우피찌로 반입되었다.
이 작품은 로렌제띠의 지오또의 영향이 느껴지는
그의 말기 작품으로
완숙미와 우아한 시에나의 화풍이 담겨있다.
St. Nicholas Offers a Dowry to Three Poor Girls;
St. Nicholas is Elected Bishop of Myra(left-hand panel);
St. Nicholas Revives a Child,
St. Nicholas Frees Myra from Faminine(rigt-hand panel)
가난한 세 소녀들에게 지참금을 기부하는 성 니콜라스
마이라의 주교로 선출된 성 니콜라스(왼편 패널);
한 소년을 살리는 성 니콜라스,
기근으로부터 마이라를 구한 성 니콜라스(오른편 패널)
1327-32; Tempera on wood
AMBROGIO LORENZETTI/암브로지오 로렌제띠
Siena 1319-1348
성 니콜라스의 삶을 묘사한 이 두 패널의 원래 목적은 알려지지 않았다.
하지만 지오또의 영향으로
아주 사실적으로 묘사된 인물,
검증된 시각처리로 건축물은
자연적이고 사실주의적인 르네상스 시대가 열렸다는 것을 입증한다.
원래 성 프로콜로 성당에 걸렸던 이 패널은
1919년에 우피치로 들여왔다.
Annunciation with St. Francis, St. Nicholas,
St. Thomas and a Sainted Evangelist;
The Prophets Elijah, Aaron, Malachi and Isaiah
성 수태고지에 함께 한 성 프란체스코, 성 니콜라스,
성 토마스 & 세례자 요한;
예언자 엘리야, 아론, 말라키 & 이사야
1370-80, tempered on wood
LUCA DI TOMME'/루카 디 톰메
Siena 1356-1389
디 토메는 14세기 초반에 시에나에서 활동하던 화가로
주로 성화를 그렸으며,
이 작품은 핏티 궁전의 채플 제대에서
우피치로 반입되었다.
Hall 4: 14th Century Florentine Painting Room/14세기 피렌체 작품
St. Catherine and St. Lucy, St. Stephen and St. Lawrence,
St. John the Baptist and St. Luke, St. Peter and St. Benedict,
St. James the Greater and St. Gregory.
Stories of the Creation(in the tondos),
Choirs of the Virgins, Martyrs, Apostles,
Patriarchs and Prophets(in the predella)
(왼편 위부터) 성 카테리나 & 성 루치아, 성 스테판 & 성 로렌스(라우렌시오),
성 세례자 요한 & 성 루카, 성 베드로 & 성 베네닉토,
성 제임스(야고버) & 성 그레고리오.
꼭대기: 천지창조 이야기
아래: 성모 마리아 성가대, 순교자들, 사도들,
족장들 & 예언자들
1360-5; Tempera on wood
GIOVANNI DA MILANO, Giovanni di Jacopo di Guido detto
죠반니 다 밀라노로 알려진 죠반니 디 쟈코포 디 귀도
Caversacchio, Como 1320-Firenze 1369
St. Mathew and Stories of his Life:
Jesus Summons St. Mathew;
St. Mathew Exposes the Magicians Acccompanied by Dragons;
St. Mathew Raises King Aeglippus' Son from the Dead;
St. Mathew's Martyrdom
성 마태오와 그의 생애:
성 마테오를 부른 예수;
용을 대등한 마술사들을 노출시킨 성 마태오
죽었던 애글리푸스 왕의 아들을 살린 성 마태오
1367-70; Tempera on wood
ORCAGNA, Andrea di Cione, detto/
오르카냐로 알려진 안드레아 디 치오네
Firenze 1343-1368
&
JACOPO DI CIONE/쟈코포 디 치오네
Firenze 1365-1398
금융업과 대부업에 종사하는 이들의 조합(길드)의
수호성인인 마태오 성인의 삶을 묘사한 이 작품은 원래
조합인들의 지정된 아르산미켈레 성당을 위해서 제작되었다.
1367년에 안드레아 디 치오네가 그림을 그리기 시작했지만,
그가 사망하자, 그의 동생인 쟈코포가 작품을 마무리했다.
Lamentation over the Dead Christ
그리스도의 죽음을 애도하는 이들
1360-5; Tempera on wood
GIOTTINO, Giotto di Stefano, detto
지오띠노로 알려진 지오또 디 스테파노
active in Firenze 1368-69
원래 피렌체의 산 레미지오 성당에 걸렸던 이 작품은
극적인 파워와 사실적으로 묘사된 두 명의 후원자들,
당시 유행하던 옷을 입은 소녀와 수녀
그리고 수녀의 머리에 손을 얹은 성 베네딕트,
소녀의 머리에 손을 얹은 성 레미지우스가 묘사된 이 작품은
14세기의 최고 걸작품으로 꼽히고 있다.
Lamentation over the Dead Christ
그리스도의 죽음을 애도하는 이들
1360-5; Tempera on wood
GIOTTINO, Giotto di Stefano, detto
지오띠노로 알려진 지오또 디 스테파노
active in Firenze 1368-69
Christ crucified/Cristo crocifisso
십자가에 못 박힌 그리스도
1310-1315; tempera on wood panel
MASTER OF THE CORSI CRUCIFIX
코르시 크루치픽스 스튜디오
Firenze 1300-1325
굽혀진 무릎과 손과 발에 박힌 못에 박혀
십자가에 축 늘어져 있는 그리스도의 모습은
지오또가 처음으로 제작한 죽은 그리스도의 모델이다.
앞으로 숙여진 머리의 포지션과 가슴은
버려진 시신을 아주 사실적으로 묘사하고 있다.
그 옆에는 성모 마리아와 성 세례자 요한이
슬픔과 기도하는 모습이 그려져 있다.
십자가 위에는 펠리컨이 자신의 가슴에서 흘린 피로
새끼에게 먹이를 주는 모습이 묘사되었는데,
이는 그리스도가 인간을 위해서 십자가형을 받은
알레고리를 보여준다.
Madonna and Child Enthroned with Six Angels
마돈나, 왕관을 쓴 아기 예수와 여섯 천사들
1320; Tempera on wood
MAESTRO DELLA SANTA CECILIA/산타 체칠리아 스튜디오
Firenze 1290-1330
Halls 5/6 – The International Gothic/국제 고딕양식 작품
Coronation of the Virgin, Saints and Angels, the Redeemer,
the Annunciation (in the pinnacles).
The Nativity, the Adoration of the Magi and
Stories of St. Benedict(in the predella)
성인들과 천사들 그리고 그리스도와 함께 거행된 마리아의 대관식
성수태고지(꼭대기)
예수의 탄생, 동방박사의 경배, 성 베네딕토의 생애(아래)
1414; Tempera on wood
LORENZO MONACO, Pietro di Giovanni detto
active Firenze 1391-1422
이 작품은 피렌체에 소재한 산타 마리아 델리 안젤리 수도원의
제대 피스로 사용하기 위해서
이 수도원의 수사였던 모나코가 그렸다.
Coronation of the Virgin, Saints and Angels, the Redeemer,
the Annunciation (in the pinnacles).
The Nativity, the Adoration of the Magi and
Stories of St. Benedict(in the predella)
성인들과 천사들 그리고 그리스도와 함께 거행된 마리아의 대관식
성수태고지(꼭대기)
예수의 탄생, 동방박사의 경배, 성 베네딕토의 생애(아래)
1414; Tempera on wood
Adoration of the Magi,
The Redeemer, the Prophets Isaiah
and David(in the pinnacles)
1420; Tempera on wood
Adoration of the Magi,
아기 예수를 경배하는 동방 방사
Christ in Judgement,
the Annunciation and Prophets(pinnacles)
최후 심판을 하는 그리스도
성 수태고지 & 예언자들(위)
The Nativity, the Flight into Egypt
and the Presentation in the Temple(predella)
예수의 탄생, 이집트로 피신 & 예수의 성전봉헌(아래)
1423; Tempera on wood
GENTILE DA FABRIANO/젠틸레 다 파브리아노
Fabriano 1370 - Roma, 1427
이 젠틸레의 대단한 르네상스 걸작품은
팔라 스트로찌가 산타 트리니타 성당 내에 소재한
그의 가족 채플 제대 피스로 의뢰해서
금도박과 값비싼 물감으로 사용해서
극적인 사건을 화려하게 묘사했다.
Adoration of the Magi,
아기 예수를 경배하는 동방 방사
GENTILE DA FABRIANO/젠틸레 다 파브리아노
Fabriano 1370 - Roma, 1427
St. Mary Magdalen, St. Nicholas of Bari,
St. John the Baptist and St. George.
성 마리아 막달레나, 바리의 성 니콜라스,
성 세례자 요한과 성 죠지.
The Annunciation, St. Francis and St. Dominic,
Angels and Cherubs (pinnacles)
성수태고지, 성 프란체스코 & 성 도미니크,
천사들과 케루빔 천사(위)
1425; TEmpera on wood
GENTILE DA FABRIANO/젠틸레 다 파브리아노
Fabriano 1370 - Roma, 1427
이 작품은 1425년에 다수의 패널로 제작된 제대피스의 일부로
피렌체에 소재한 산 니콜로 성당 내의 콰라테지 가문의
제대 피스로 제작되었다.
가운데 패널인 '마돈나와 아기예수 & 천사들'은
현재 런던의 내셔널 갤러리에,
성 니콜라스의 생애가 묘사된 아래 패널들은
피나코타 바티카나와 워싱턴의 내셔널 갤러리에 전시되었다.
Stories from the Lives of the Holy Fathers in the Desert
사막에서의 성부들의 삶과 이야기
1420; Tempera on wood panel
BEATO ANGELICO/베아토 안젤리코
Vicchio di Mugello, Firenze 1395-Roma, 1455
이 작품은 1세기에 초대 교회 시기에
이집트의 테베 근처 사막에 소수의 은둔자들이 모여서
그들의 삶을 온전히 기도와 영성생활로 지낸 것을 묘사한 것으로
테발드가 이곳에 대해서 쓴 기록에 따랐다.
이런 주제의 그림은 15세기 피렌체에
큰 인기를 모아서 다수가 제작되었지만,
이 작품이 현재 유일하게 남은 귀중한 작품이다.
Stories from the Lives of the Holy Fathers in the Desert
사막에서의 성부들의 삶과 이야기
1420; Tempera on wood panel
BEATO ANGELICO/베아토 안젤리코
Vicchio di Mugello, Firenze 1395-Roma, 1455
The Early Renaissance Room/르네상스 초기 작품
Glorification of the Virgin with Angels and Saints
천사들과 성인들 가운데
1334-5; Tempera on wood
Fra Giovanni da Fiesole, detto BEATO ANGELICO
베아토 안젤리코로 알려진 죠반니 다 피에솔레 수사
Vicchio di Mugello, 1395-Roma, 1455
프라 안젤리코(안젤리코 수사)는
천상의 옥좌에 앉은 그리스도가 성모 마리아 머리에
빛나는 왕관을 씌워주고 있는 모습을
금도금 기법으로 제작했던 중세의 작품 대신에
르네상스의 보다 자연스럽고 사실적으로 묘사해 주고 있다.
이 그림은 원래 피렌체 소재 산타 마리아 누오바 병원 내에 위치한
산 에디지오 성당에 걸린 작품이었다.
\
Glorification of the Virgin with Angels and Saints
천사들과 성인들 가운데
1334-5; Tempera on wood
Fra Giovanni da Fiesole, detto BEATO ANGELICO
베아토 안젤리코로 알려진 죠반니 다 피에솔레 수사
Vicchio di Mugello, 1395-Roma, 1455
Hall 8 – Filippo Lippi/필립뽀 립삐
Adoration of the Christ Child with the Young St, John the Baptist,
St. Romuald, Angels, the Hands of God the Father
and the Holy Ghost as a Dove
태어난 아기 예수를 경배 하는
어린 세례자 요한, 성 로무알드, 천사들
그리고 손으로 묘사된 성부, 비들기로 묘사된 성령
1463; Tempera on wood
FILPPO LIPPI/필립포 립피
Firenze, 1406 - Spoleto 1469
성 로무알드가 설립한 카말돌리 수도회 내에
메디치 가문의 방에 걸려고,
피에로 메디치가 의뢰해서 이 작품이 제작되었다.
립피는 메디치 가문이 가장 선호하는 화가로
그들의 의뢰로 비슷한 주제와 구도로 작품을 제작했다.
Adoration of the Christ Child with St. Joseph, St. Jerome,
St. Hilarion, St. Mary Magdalen and Angels
아기 예수를 경배하는 성 요셉, 성 제롬,
성 힐라리온, 성 마리아 막달레나와 천사들
1455; Tempera on wood
FILPPO LIPPI/필립포 립피
Firenze, 1406 - Spoleto 1469
이 작품은 립삐가 성인들과 함께 아기 예수를 경배하는 모습으로
처음 창안한 아기 예수의 탄생 이코노그라피 작품이다.
이 그림은 피렌체 소재의 산 빈첸쪼 단날레나 수녀원 소장품이다.
Coronation of the Virgin
성모 마리아의 대관식
1439-47; Tempera on wood
FILPPO LIPPI/필립포 립피
Firenze, 1406 - Spoleto 1469
이 작품은 천사들과 성인들이 보는 가운데
성부로부터 천상의 여왕에게 수여되는 대관식을 묘사했는데,
제대 피스로 이 작품을 의뢰한 프란체스코 마링기 수도원장은
오른편에 무릎을 꿇고 앉아 있고,
화가는 왼편에 검은 머리를 한 수사로 묘사되었다.
피렌체의 성 암브리오 성당 제대를 위해서 이 그림은
르네상스 초기에 제작된 이 걸작품으로 손꼽히고 있다.
Coronation of the Virgin
성모 마리아의 대관식
1439-47; Tempera on wood
FILPPO LIPPI/필립포 립피
Firenze, 1406 - Spoleto 1469
Dante/단테
1448-9; detached fresco
ANDREA DEL CASTAGNO/안드레아 델 카스타뇨
Castagno, 1421 - Firenze, 1475
이 프레스코 작품은 피렌체가 자랑하는 단테의 초상화 중
가장 오래된 작품으로 필립뽀 카르두치가 소유한 레냐이아 빌라에
그려진 프레스코 작품 중 하나이다.
Federico da Montefeltro and Battista Sforza,
Duke and Duchessof Urbino
우르비노 백작과 백작 부인,
페데리코 다 몬테펠트로 & 바티스타 스포르짜
1472-5; oil on panel
PIERO DELLA FRANCESCA/피에로 델라 프란체스카
1416-1492
우르비노 백작인 페데리코와 그의 아내 바티스타 스포르짜의 초상화는
15세기 이탈리아에 보편적인 스타일로
고대 로마/그리스 시대 동전에 새겨진 감정이 배제된 인물의 형태를 갖추고 있다.
초상화 뒷면은 페데리코의 넓은 영토를 보여준다.
Triumphs of the Duke and Duchess of Urbino
우르비노 백작과 부인의 영화
1472-5; Oil on panel
PIERO DELLA FRANCESCA/피에로 델라 프란체스카
1416-1492
Madonna and Child with Two Angels
마돈나, 아기 예수와 두 천사들
1460-5; Tempera on wood
FILPPO LIPPI/필립포 립피
Firenze, 1406 - Spoleto 1469
이 작품은 당시로서는 매우 신선하고 자연스러우며,
즉흥적으로 묘사한 것으로
립삐의 최고작품으로 손꼽히고 있다.
이 작품의 구도는 보티첼리를 포함한
다수의 15세기 화가들에게 좋은 모델이 되어 주었다.
The Battle of San Romano
산 로마노 전투
1435-40; Tempera on wood
Paolo di Dono, detto PAOLO UCCELLO/
파올로 우첼로로 알려진 파올로 디 도노
Arezzo, 1397-Firenze, 1475
이 그림은 피사에 가까운 산 로마노에서 1432년에 벌어진
전투에서 피렌체가 앙숙이던 시에나를 물리친 사건을
기념하는 세 편의 그림 중 하나로
리오나르도 바르톨리니가 피렌체 소재의 그의 저택을 위해서
의뢰해서 제작되었다.
이 시리지 작품은 로렌쪼 메디치가 구입해서
우피치에 소장되었다.
TO BE CONTINUED...
'Travel Log > 이탈리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탈리아 피렌체26]우피치 갤러리 6편/14세기 Dutch & Florentine 작품 (9) | 2024.01.24 |
---|---|
[이탈리아 피렌체25]우피치 갤러리 5편/보티첼리의 걸작품, 봄, 비너스의 탄생 & 폴라욜로의 작품 (10) | 2024.01.16 |
[이탈리아 피렌체24]우피치 갤러리 4편/벨리니/만테냐/로마시대 조각품 (0) | 2024.01.15 |
[이탈리아 피렌체22]우피찌 박물관2편/고대 로마&그리스 시대의 조각작품/Galleria degli Uffizi (10) | 2024.01.06 |
[이탈리아 피렌체21]우피찌 박물관1편/고대 로마&그리스 시대의 조각작품/Galleria degli Uffizi (7) | 2023.12.14 |
[이탈리아 피렌체20]시뇨리아 광장/란치 로지아의 조각상/오르산미켈레성/Piazza della Signoria/Loggia dei Lanzi/Orsanmichele Church (11) | 2023.12.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