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Sower (씨 뿌리는 사람)
Arles: June, 1888
Vincent van Gogh
(March 30, 1853 - July 29, 1890)
빈센트 밴 고는1853년. 3월 30일에 네덜란드의 쭌더릍에서 목사님의 아들로 태어났다.
빈센트가 16살 되던 해에 헤이그에 있는 미술품 딜러 회사인 Goupil & Co.에서 일을 하기 시작했고,
빈센트의 평생 친구이자 지원자인 4살 어린 동생 테오도 후에 이 회사에서 같이 일을 했다.
이 두 형제들은 평생동안 서로 주고 받는 편지들이 잘 보관이 되어서 1914년에 출판이 되었다.
동생 테오는 평생 형을 위해서 재정적인 지원은 물론 늘 형의 버팀목이 되어 주었다.
1873년에 그가 다니던 회사는 그를 영국의 런던으로 발령을 했고, 그후엔 파리로 옮겨갔다.
그는 점점 신학방면에 관심을 보였고, 1876년에 그는 직무태만으로 회사에서 해고당하자
런던에서 잠시 보조선생으로 일을 하다가 결국 암스테르담으로 돌아와서 신학을 공부하기 시작했다.
이듬해에 신학공부를 그만 두고, 1878년에 벨지움에 있는 광산촌에 들어가서
무보수로 전도사로 일을 시작했지만여기서도 6개월만에 그만두었다.
이 광산촌에서 그는 목탄으로 스케치를 시작하게 된다.
동생 테오의 강력한 권고로 빈센트는 1880년부터 왕성하게 그림을 그리기 시작했다.
1881년엔 그의 사촌누이이자 과부가 된 Kee Vos에게 사랑을 고백했지만 그의 사랑을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얼마 후에 그는 창녀인 시엔(Sien Hoornik)과 그녀의 아이들이 사는 집으로 이사를 하면서
결혼까지 생각했지만 그의 아버지와 그리고 테오의 강한 반대로 결국엔 헤어졌다.
그는 밀레의 작품들에게 깊은 감명을 받으면서 밀레처럼 농촌과 놈부들을 주제로 그림을 그리기 시작했다.
1885-1886년에는 벨지움의 앤트워프(Antwerp) 에 있는 미술 아카데미에서
미술공부를 정식으로 시작했는데 이번에도 몇달만에 그의 지도교수로부터 쫓겨났다.
하지만 이 기간동안 그는 일본 미술작품들을 처음으로 접하게 되었는데
선명한 원색들과 캔버스의 빈공간을 잘 이용한 일본미술작풉을을 모으기 시작했고,
후에 그의 작품세계에 큰 영향을 미쳤다.
1886년 봄에 파리로 건너 간 빈센트는 동생 테오와 몽마르트에 있는 집에 함께 살기 시작했다.
이곳에서 그는 드가, 피사로, 베르나드, 툴루스-로트랙 그리고 고갱을 만나면서
인상파주의 기법과 접하게 되고, 특히 밝은 원색과 포인틀리즘 기법을 선호하게 되었다.
1988년에 복잡한 파리의 도시생활에 지치고, 동생과 함께 사는 것도 부담스러워진 빈센트는
프로방스의 아름다움에 반해서 아를(Arles)로 이주를 했다.
아를에서 그는 유명한 노란 집을 그렸고 노란 해바라기도 이 시기에 그려졌다.
그리고 점점 정신병 증세가 심해지면서 그의 왼쪽 귀를 잘라서 창녀에게 준 것도
아를에서 이 즈음에 일어났다.
그의 생전에 그가 유일하게 돈을 받고 판 작품은 The Red Vineyard도 아를에서 그렸는데
과거 30년동안 경매장에서 그의 많은 작품들이 사상최고로 팔리는 것과 아주 큰 대조를 보인다.
그의 붓 테크닉은 처음엔 포인틀리즘에 의해서 점으로 그리다가, 점차 가는 스트라이프로, 그리고
점점 나선형으로 변화되었는데 이 시기인 1889년에 그의 자진해서 프로방스에 있는
상레미 수도원에서 운영하는 정신병원에 입원했다.
1890년 5월에 그는 정신병원에서 나와서 파리근방에 살고 있는
동생 테오가 사는 집에서가까운 곳으로 이주를 한 후에 다시 작품활동에 몰두했지만
점점 심해져가는 우울증에서시달리다가 7월 27일에 불과 37세의 젊은 나이에
자신이 쏜 총으로 가슴에 입은 심한 부상으로 이틀후에 사망했다.
그는 가까운 오베르-수르-오이제에 (Auvers-sur-Oise)에 있는 무덤에 묻혔고,
형의 죽음을 받아 들이지 못하고 슬퍼하던 테오도 형이 죽은지 6개월만에 사망해서
평생 사랑하는 형 옆에 나란히 묻혔다.
그는 생전에 가난하고, 미술가로서 인정도 제대로 받지 못하고,
병으로 시달리면서힘겨운 삶을 살았지만,
그가 죽은지 불과 11년 후에 파리에서 대대적인 전시회를 시작해서
1905년에는 암스테르담, 1912년에는 콜론, 1913년에는 뉴욕, 그
리고 1914년에는 베를린에서특별 전시회가 열리면서
그의 명성과 인기는 전세계로 점점 널리 퍼지면서
아마도 근세에는 제일 잘 알려진 미술가이자
제일 비싸게 경매되는 작품들을 그린 화가가 되어서 아이러니칼 하다.
고호는 1888년 2월에서 이듬해인 1889년 5월까지 결코 길지 않은 기간동안
아름다운 프로방스 아를에서 머물면서 건강상태가 좋지않은데도 불구하고
왕성한 작업활동으로 우리에게 잘 알려진
해바라기 그림들과 벌이 빛나는 밤등을비롯해서
엄청난 양인186점의 걸작품들이 쏟아져 나온
큰 의미가 있는 도시이다.
그런 의미에서 그가 그린 186점의 걸작품들과
프로방스의 아를은 떼놓을 수 없는 밀접한 관계인 탓인지
아를의 오래된 도시의 좁을 길을 걷거나
아를 외곽의 조용하고 평화스런 프로방스 시골길을 구경하다보면
시간이 멈춘듯이 주위의 풍격이 고호의 그림에서 툭 튀어나온 듯
묘한 착각에 빠지기도 하고
왠지 과거에 한번쯤 다녀간 것같은 친근감이 풍겨진다.
아를에서 탄생한 그의 작품 120여점을
3편에 나누어서 함께 감상해 봅니다.
고호가 프랑스 아를에서 그린 걸작품들...
An Old Woman of Arles- 아를의 노인
Arles: February, 1888
Blossoming Almond Branch in a Glass - 글라스에 담긴 아몬드 가지
Arles: early March, 1888
Two Lovers (Fragment) - 연인
Arles: March, 1888
Avenue of Plane Trees near Arles Station - 아를역 근처의 가로수
Arles: March, 1888
A Pair of Leather Clogs - 가죽 신발
Arles: March, 1888
Still Life: Potatoes in a Yellow Dish - 정물화: 노란 접시에 담긴 감자
Arles: March, 1888
Apricot Trees in Blossom - 꽃이 핀 살구꽃
April, 1888
Orchard in Blossom (Plum Trees) - 자두꽃이 핀 과수원
Arles: April, 1888
Farmhouse in a Wheat Field - 농가가 있는 밀밭
Arles: May, 1888
Landscape Under a Stormy Sky - 폭풍전의 풍경
Arles: May, 1888
Still Life: Blue Enamel Coffeepot, Earthenware and Fruit - 정물화
Arles: May, 1888
Still Life: Majolica Jug with Wildflowers - 정물화: 야생화가 꼽힌 꽃병
Arles: May, 1888
View of Arles with Irises in the Foreground - 붓꽃이 핀 들판에서 바라 보인 아를
Arles: May, 1888
Seascape at Saintes-Maries - 상 마리의 해변
Arles: early June, 1888
Street in Saintes-Maries - 상트 마리의 길에서
Arles: early June, 1888
Three White Cottages in Saintes-Maries - 상트 마리의 세 오두막
Arles: early June, 1888
Green Ears of Wheat - 밀밭
Arles: June, 1888
Harvest in Provence - 프로방스의 추수
Arles: June, 1888
Harvest in Provence - 프로방스의 추수
Arles: June, 1888
The Seated Zouave - 앉아있는 군인(북 아프리카로 파견된 프랑스 군인)
Arles: June, 1888
Girl with Ruffled Hair ("The Mudlark") - 헝클어진 머리의 소녀
Arles: June, 1888
Wheat Field - 밀밭
Arles: June, 1888
Haystacks in Provence - 프로방스의 건초더미
Arles: June, 1888
Sunset: Wheat Fields Near Arles - 아를 근처의 해넘이
Arles: June, 1888
View of Saintes-Maries
Arles: June, 1888
Fishing Boats on the Beach at Saintes-Maries - 상트 마리 해변의 고깃배
Arles: late June, 1888
La Mousmé, Sitting
Arles: July, 1888
The Painter on His Way to Work - 그림을 그리러 길을 나선 화가
Arles: July, 1888
Rocks with Oak Tree - 떡깔나무와 암석
Arles: early July, 1888
Portrait of the Postman Joseph Roulin - 집배인 룰랑
Arles: early August, 1888
Coal Barges - 석탄을 나르는 배
Arles: August, 1888
Interior of a Restaurant in Arles - 아를의 식당 내부
Arles: August, 1888
A Pair of Shoes - 신발 힌켤레
Arles: August, 1888
Railway Carriages - 와물차
Arles: August, 1888
Encampment of Gypsies with Caravans- 집시들의 무리
Arles: August, 1888
Still Life: Vase with Five Sunflowers - 다섯송이의 해바라기
Arles: August, 1888
Still Life: Vase with Oleanders - 협죽도
Arles: August, 1888
Still Life: Vase with Oleanders and Books - 협죽도와 책
Arles: August, 1888
Still Life: Vase with Zinnias - 백일초
Arles: August, 1888
Self-Portrait with Pipe and Straw Hat - 파이프를 물고 있는 자화상
Arles: August, 1888
계속해서 1888년 가을에 그린 작품들로 이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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