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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ts/오페라 공연무대

로씨니 작의 오페라 신데렐라(라 체네렌톨라)-La Cenerentola by G. Rossini

by Helen of Troy 2017. 2. 7.

 

 

이탈리아의 조아키노 로씨니 작 코믹 오페라 신데렐라(La Cenerentola)

 

에드먼턴 오페라단이 2016-17년 시즌 두번째 작품으로

로씨니의 신데렐라가 2017녀 2월 4일, 7일 그리고 9일 세번에 걸쳐서

쥬빌리 오디토리움 무대에 올려져서 토요일 4일에 막내와 함께 잘 감상하고 왔다.





 '라 체네렌톨라' 는 2막으로 이루어진 코믹 오페라 작품으로

샤를 페로(Charles Perrault)가 쓴 동화 상드리옹(Cendrillon) 을 토대로

자코포 페렛티가 쓴 리브레토(대본)로

이탈리아 출신 작곡가 죠아키노 로씨니가 작곡했으며

이탈리아 로마의 발레 극장에서 1817년 1월 25일에 초연되었다.


로씨니는 약관의 나이인 24살에 유명한 '세빌리야의 이발사'를 발표해서

큰 호평을 받자, 연이어서 그 이듬해에 'La Cenerentola'를

    불과 3주만에 완성했지만, 그의 최고의 작품성을 보여주는

    솔로와 앙상블 레퍼토리라는 평을 받고 있다.


대부분의 오페라의 여자 주인공 헤로인 역은 소프라노에게 돌아가는데

로씨니의 '세빌리야의 이발사'나 '라 체네렌톨라'는 드물게

메쪼 소프라노나 콘트라 알토 가수에게 타이틀이 주어지는데

두 오페라 다 넓은 음역으로 자유자재로 오르락내리락하면서

고도의 기교와 테크닉이 필요한 콜로라투라 소프라노의 진수를 보여주는 역할이다.


이 오페라가 작곡되었을 당시에는 콜로라투라 가수들이 제법 활동하고 있어서

헤로인 역을 맡아서 할 가수들이 많아서 자주 무대에 올려지다가

20세기 초반부터 이 역을 쉽게 잘 소화해낼 수 있는 콘트랄토가수들이 사라지면서

오페라 공연도 따라서 줄게 되었다.

다행스럽게도 1970년대부터 들어 오면서 체칠리아 바르톨리, 페데리카 폰 슈타테, 수즌 마쉬,

에바 포델레쉬, 제니퍼 라모어, 조이스 디 도나토 등 대단한 실력의 소유자를 지닌

콜로라투라 메쪼소프라노가 활동하면서 로씨니의 오페라 작품들도

세계의 오페라 무대에 자주 올려지면서 다시 전성기를 누리기 시작했다.


메쪼 소프라노인 나의 우상이자 멘토인 체칠리아 바르톨리의 비단같이 부드러우면서

기교적이나 테크닉이 거의 완벽한 그녀의 목소리를 아래에 올린 영상에서

코믹오페라의 콜로라투라의 진수를 엿볼 수 있다. (2막에 나오는 Non piu mesta)




등장인물

안젤리나, 신데렐라 (메조 소프라노/콘트랄토)

라미로 왕자 (테너)

단디니,라미로 왕자의 하인 (바리톤)

돈 마그니피코, 신데렐라의 의붓아버지 (베이스)

알리도로, 철학자겸 왕자의 스승 (베이스)

클로린다, 돈 마그니피코의 장녀 (소프라노)

티스베, 돈 마그니피코의 차녀 (메조 소프라노/소프라노)




신데렐라의 의붓자매 큰 언니역에 소프라노 Caitlin Wood (left),

신데렐라 역을 맡은 메쪼 소프라노 Krisztina Szabo (가운데)

그리고 작은 언니 역을 맡은 소프라노 Sylvia Szadovszki

사진: Larry Wong



이 오페라는 18세기 당시의 배경이나 의상대신에

1950년대에 유행했던 패션과 배경으로 각색되어서 무대에 올려졌는데

세 여주인공들의 의상에서 50년대의 패션 스타일이 엿보인다.



1막에서 무도회에 화려한 드레스를 입고 참석한 안젤리나(신데렐라-가운데)

왼편엔 현대판 페션 디자이너로 분장한 알리도로




오페라 줄거리(Synopsis)


일막

클로린다와 티스베 두 자매는 평소처럼 티격태격하는 사이에

그들의 의자매인 안젤리나(신데렐라의 이름/이탈리어로 체네렌톨라)는

하녀처럼 그들의 시중을 드느라 늘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다.

마침 누가 노크하더니, 거지 한사람이 집 안으로 들어 오자,

두 자매는 매정하게 그를 구박하듯이 밖으로 쫓아내려하자,

체레넨톨라는 그에게 먹을 거리와 커피를 건낸다.

그런데 이 거지는 실제로 거지 변장을 한 라미로 왕자의 스승인 알리도로였다.


얼마 후 궁에서 보내진 수행원들이 신데렐라의 집인 마그니피코 저택에 찾아 와서

라미로 왕자가 신붓감을 찾기 위해서 성대한 무도회가 열리며, 사전에

이 집에 사는 처녀들을 만나보려고 왔다고 말을 하자,

그들의 아버지 돈 마그니피코는 두 자매 중 하나가 왕비가 되어서 라미로 왕자의 큰 재산으로

몰락하는 그의 가문을 다시 일으켜 세울 수 있다는 생각에 흥분한다.


곧 라미로 왕자가 그의 하인 단디니로 분장해서 마그니피코 저택에 사는

처녀들을 관찰하기 위해서 이 집에 도착한다.

이곳에 오기 전에 그의 스승인 알리도로가 왕자에게 이 저택에 가면

그의 아내가 될 자격이 있는 처녀를 만날 것이라고 조언을 해 주었다.

신델렐라가 등장해서 하인으로 분장한 왕자와 얼굴을 마주보자 마자 서로 첫눈에 끌리게 된다. 

서로 자신의 신분을 밝히지 않아서 왕자는 하인으로, 신데렐라는 하녀로 만났지만

그에 개의치 않고 호감을 가지게 된다.


한편 라미라왕자로 분장한 단디니가 저택에 드디어 등장해서

마그니피코와 그의 두 딸을 무도회에 초대한다고 하자, 두 딸은 흥분한 나머지 어쩔 줄을 모르고,

옆에 있던 신데렐라도 무도회에 가고 싶다고 애원을 하지만, 의붓아버지는 매몰차게 면박을 준다.

거지복장을 벗은 알리도로가 나타나서 이 집에는 세명의 처녀가 살고 있다고 공표를 하자,

마그니피코는 세번째 딸은 이미 죽었다고 대답을 하면서 얼버무리려고 한다.

모두들 무대에서 퇴장하고 알리도로와 실의에 찬 신데렐라만 남았다.

체네렌톨라가 고운 심성을 가진 처녀임을 안 알리도로는 무도회에

그녀를 꼭 데리고 가겠다고 약속한다.


왕궁에 돌아 온 라미로 왕자와 단디니는, 마그니피코 저택에서

이기적이고 허영심에 그득 찾 두 처녀들만 만났는데,

왜 그들의 스승인 알리도로가 그 곳에서 왕비가 될 자격이 갖추어진 처녀를

만날거라고 조언을 해 주었는지 갸우뚱하면서, 왕자로 분장한 단디니는

두 처녀들을 시험해 보기 위해서 만약 그가 두 자매 중 한명을 결혼상대자를 택하면,

하인으로 분장한 라미로 왕자를 남편감으로 맞이할 수 있느냐고 물었더니,

둘 다 너무 황당하고 무례한 제의를 한다고 차겁게 거절한다.

곧, 알리도로가 화려한 드레스를 입은 미스테리한 아리따운 처녀와 함께 등장한다.

그가 약속한대로 체네렌톨라를 무도회에 갈 수 있도록 도와주어서 무도회에 나타난 것이다.

하지만 아무도 그녀가 누군지 알 수 없었지만, 다들 그녀의 얼굴이 눈에 익다고 여긴다.



이막

예상치도 못하던 아리따운 처녀가 무도회에 등장하자,

왕자가 클로린다나 티스베 두딸을 신붓감으로 선택하지 않을 거라는 것을 깨달은

돈 마그니피코는 당황한 나머지 화를 낸다.

그리고 체네렌톨라는 왕자로 분장한 단디니에게 자신은

그의 하인과 사랑에 빠졌다고 고백한다.

이 말을 들은 라미로는 기쁜 나머지 그녀 앞에 다가 가지만,

놀란 체네렌톨라는 두 자매와 아버지가 집에 오기 전에 가야해서

그에게 따라오지 말라고 당부하면서, 그가 진실로 그녀를 사랑한다면

어떻게든 다시 만날거라는 말과 그리고 팔찌를 건내주고 황급히 자리를 떠난다.

홀로 남은 라미로는 누군지 모르는 이 아리따운 처녀를 꼭 찾아서 결혼하기로 결심한다.


마그니피코는 무도회에서 왕자로 분장한 단디니에게 두 딸 중 한명을 선택하라고

종용을 하자, 그의 독촉에 지친 그는 자신은 왕자가 아니라 하인이라고 밝힌다.

그의 신분을 알게 된 세 부녀는 자존심이 상한채 궁전을 떠난다.

화가난 채로 집에 돌아 온 그들은 평소대로 허름한 옷차림을 한 체네렌톨라가

집안일을 하는 것을 못미더운 눈치로 지켜 본다.

한편, 라미로 왕자로 타고 가던 마차가 마그니피코 저택 근처에서 고장이 나게 되자,

하는 수없이 왕자는 마그니피코 저택으로 피신하러 안으로 들어간다.

저택 안으로 들어 선 그와 체네렌톨라와 대면을 하게 되자

서로 누군인지 바로 알아 차리게 되고, 왕자는 그녀의 손목에 팔찌가 있는 것을 보고

무도회에 나타난 베일에 쌓인 아리따운 처녀임을 확실하게 알 수 있게 된다.

하지만 마그니피코와 두 자매는 이 상황을 받아 들이기를 거부하고 무례하게 굴자,

화가 난 라미로는 그들을 큰 벌에 처하려고 하자, 체네렌톨라가 그들을 용서하라고 부탁한다.


곧 라미로와 체네렌톨라는 궁전에서 성대한 결혼식을 거행하게 되고,

신분이 바뀌어진 의붓딸에게 잘 보이려고 비굴하게 구는 마그니피코에게

그녀는 그저 두 자매처럼 딸로 받아들여 달라고 부탁하자, 그는 기꺼이 수락한다.

늘 재투성이로 허드렛 일만 하던 체네렌톨라는 그로부터 행복하게 잘 살았답니다.



(note: 이 동화의 원래 타이틀이나, 이탈리어인 체네렌톨라나,

영어인 신데렐라는 재, 혹은 숯이라는 단어 cinder

그리고 젊은 여인을 뜻한 접미사 ella 가 모여서 만들어진 합성어이다.





1막 초반에 늘 의붓 아버지와 두 자매들을 치닥거리느라 늘 힘들게 일하는 안젤리나,

그리고 돈을 밝히는 의붓아버지 돈 마그니피코(Don Magnifico)역을 맡은 Peter McGillivray

그 오른편엔 왕자로 분장한 단디니 역을 맡은 Michael Nyby

제일 오른편에 라미로 왕자 역을 맡아서 열연한 John Tessier



공연 시작하기 전 매번 그래 왔듯이 공연 전 기념사진 하나...

 


공연 시작하기 10분 전 무대의 모습...





오페라 중 아름답고 유명한 아리아를 감상해 보세요.



Si ritrovarla, io giuro - Juan Diego Florez
 



Come un'ape ne' gio미ㅁ마rni d'aprile -
Dandini


"Nacqui all'affanno....Non più mesta.." - Cecilia Bartoli



Miei Rampolli Femminini - Alessandro Corbelli MET 2009  




Act 2 - Scene 2 Questo è un nodo avvilupatto



Cecilia Bartoli as Angelina, Raul Gimenez as Ramiro,

Alessandro Corbelli as Dandini, Enzo Dara as Don Magnifico,

Laura Knoop as Clorinda, Jill Grove as Tisbe in Rossini's La Cenerentola




Act 2 - Non piu mesta



시간이 넉넉하시면, 오페라 전곡을 감상해 보세요.



Angelina: Frederica Von Stade Don Ramiro: Francisco Araiza Don Magnífico:

Paolo Montarsolo Dandini: Claudioesderi Director: Claudio Abba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