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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욕여행12]월트 휘트만 탄생 200주년 기념 전시회가 열린 뉴욕 시립 도서관에서...

by Helen of Troy 2019. 6. 3.



나비를 들고 포즈를 취한 월트 휘트만, 1883

credit: The Grolier Club



5월 31일은 미국의 시인 월트 휘트만의 탄생 200주년이 되는 날이다.

이 특별한 생일을 기념하는기 위해서

뉴욕 시립 도서관에서는 “Walt Whitman: America’s Poet”,

그롤리어 클럽에서는 "Poet of the Body: New York’s Walt Whitman"

모건 도서관에서는 "Walt Whitman: Bard of Democracy"

그리고 오늘 일요일엔 브루클린 브릿지 공원에서

그의 대표작인 "Song of Myself" 마라톤으로 이어서 낭독행사 등

다양한 행사들이 4월부터 여름까지 거행되고 있다.




1855년에 처음 출판된 "Leaves of Grass" 책 타이틀 페이지와 첫 페이지

Credit: The Grolier Club


휘트만이 자연을 칭송하고, 거대하고 아름다운 미국을 찬양하는 내용을

획기적인 방식인 자유로운 형식(free-verse)으로 쓴 시집인

"Leaves of Grass"은 1855년에 출판되면서

19세기 미국 문학을 대표하는 시인으로 자리매김을 했다.


그는 평생을 그가 이미 쓴 작품을 고치거나, 재집필을 하기로 유명한데

이 작품 역시 초판 인쇄때는 12장(volumes)으로 된

무제의 시들을 담아서 출판했다가,

결국엔 400편 이상의 시 작품들을 포함되었다.


그는 인쇄소에서 보조원으로 일을 한 적이 있던 경험을 십분 발휘해서

그의 시집이 출간될 때마다 책의 디자인부터 배치등 모든 작업을 담당했다.

"Leaves of Grass" 시집의 타이틀 페이지와 첫 페이지는

당시로서는 획기적으로 심플한 디자인으로 자신의 사진을 실은 사람도

바로 휘트만 자신의 아이디어였다.






1860년 하퍼스 잡지에 실린 휘트만의 카리컬처

Credit: John McLenan/Harper & Brothers

 




위트만과 그의 친구 피트 도일(Pete Doyle), 1865

Credit: Moses P. Rice and Sons/Library of Congress


1850년에서 1862년 사이에 휘트만은 맨허탄 남부 지역의 지하에 위치했던

맥주바 파프(Pfaff's)를 즐겨 찾았는데,

이 술집은 그롤리어에 따르면, 미국에서 자유분방한 보헤미안들이 즐겨 찾는

첫 술집이며, 아마도 첫 게이바(동성연애자들의 술집)이었다.

이 곳에서 휘트만은 그의 연인으로 여겨지는 역마차의 마부인 프레드 본을 만났으며,

"Leaves of Grass"  시집 3판에 수록된 동성과의 사랑(Homoerotic)을 표현한

시들이 나올 수 있게 영향을 끼쳤던 인물이다.


1865년에 찍은 위의 사진 속에 휘트만은 1862년에 와싱턴으로 이주한 후에

미국 남북전쟁에 남부군인 소속 야전병원에서 간호원 봉사자였던 피트 도일씨이다.

그와 열정적인 사랑을 빠진 휘트만은 

“Walt Whitman and his rebel soldier friend Pete Doyle.” 라고

(휘트만과 반군소속의 친구 피트 도일)

켑션을 직접 달았다.





휘트만이 1865년에 쓴  "O Captain! My Captain!" 시를

1890년에 자필로 쓴 매뉴스크립트

CreditThe Morgan Library & Museum


휘트만 탄생 200주년 기념 행사에는

그가 직접 쓴 다수의 매뉴스크립트들이 전시되어 있다.

생전에 빈곤한게 살았던 그는 1865년에 쓴 시 작품을

그가 세상을 떠나기 2년 전인 1890년에 자필로 써서

친구에게 $100에 팔았던 매뉴스크립트이다.






1871년에 찍은 사진 속의 휘트만

Credit: Jeremiah Gurney & Sons



지금까지 휘트만의 모습이 담긴130개의 사진이 남아 있는데

이는 19세기에 활동한 시인들 중 최다의 사진속 주인공이기도 했다.






1883년에 담은 제일 위의 사진 속에 그가 손에 들고 있던 

카드보드로 그가 직접 만든 나비

Credit: Library of Congress






휘트만의 머리카락이 담긴 1881년에 제작된 금 반지 

Credit: The Grolier Club







Walt Whitman

America's Poet


한달 전 미국 뉴욕을 방문했을 때에,

4월 29일에 뉴욕 시립 도서관을 다시 찾았다.

뉴욕에 올 때 마다 습관적으로 들리는 이 도서관에서

고맙게도 휘트만 탄생 200주년을 기념하는 특별 전시회가 열리고 있어서

그의 생애와 작품, 그리고 그의 영향을 받은 작가들의 작품들을

한눈데  다시 한번 더듬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뉴욕 시립 도서관 1층에서 열리고 있는 휘트만 특별 전시회 입구




입구 오른편에 세워진 안내문에서...





성경, 1879 출판


다수의 위트만 작품은 성경에서 감화를 받았는데,

특히 "Leaves of Grass' 작품 속에는

성경에서 인용된 이야기나 문구가 약 200번 등장한다.






I Hear America Singing

by Walt Whitman

illustrations by Robert Sabuda

New York: Philomel Books, 1991


위트만의 시를 바탕으로 어린이들을 위해서 쓰여진 책이다.

그의 시는 20세기 초반부터 교과서에 포함되어서

널리 알려진 작품이기도 하다.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휘트만의 집: West Hills, Huntington

몬툭에서 바라다 본 정경: View of Montauk

오래된 방앗간: Huntington Harbor

오래된 풍차: Montauk


뉴욕 롱아일랜드의 헌팅튼에서 태어나고,

어린 시절을 보낸 이 곳에는 그는 자연 그대로의 모습은

그의 작품의 정신적인 지주역할을 했다.





Leaves of Grass (오른편)

by Walt Whitman

Brooklyn: Rome Bros., 1855


Fern Leaves from Fanny's Portpolio (왼편)

by Fanny Fern

Auburn: Derby & Miller, 1853


패니 펀씨는 1950년대에 최고의 보수를 받는 컬럼니스트이자

월트만의 글을 적극적을 권장하는 첫 여성이기도 하다.

위트만은 그녀의 작품을 익히 알고 있었으며,

1853년에 출판된 펀의 에세이 모음집 

'Fern Leaves from Fanny's Portpolio" 처럼

짙은 초록색 커버에 식물 모티브로 꾸며졌고,

금색으로 수려한 폰트의 타이틀을 본따서

그의 "Leaves of Grass" 작품 초판을 디자인했다.





The Iliad 

by Homer

New York: Harper, 1859


위트만은 브루클린에 소재한 초등학교에서 고작 6년 공부하다가 그만 두는 바람에

정식으로 교육을 제대로 받지 못했지만,

그는 다양한 분야게 관한 책들을 광범위하게 읽은 독서광이었다.

그는 특히 평생 호머를 비롯해서 그리스 시인과 철학자들의 작품들을 즐겨 읽었다.


헨리 데이빗 토로에 의하면, 1850년 후반에 휘트만은 호머의 작품들을 다 암기해서

맨하탄을 오가는 버스에 올라타서 커다란 목소리로 호머의 글을 읊었다고 한다.





Journal of the Like and Religious Labours of Elias Hicks

by Elias Hicks

New York: I. T. Hopper, 1832



1829sus 11월 16일에 당시 10살이던 위트만은 브루클린에서

구설수에 자주 오르내리던 퀘이커교 목사인 엘라이어스 힉스의 마지막 강연회에 참석했다.

휘트만은 힉스의 청중을 사로잡는 훌륭한 강연 기술과

많은 군중들 중에서도 각 개인에게 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제대로 전달하는 재능을

발견하고, 그의 작품 "Leaves of Grass" 에서

힉스의 기술을 본받아서 전달하고 싶은 철학적인 메시지를 기술했다고 회고했다.






Proverbial Philosophy (속담처럼 간결한 철학)

by Martin Farquhar Tupper

New York: Wiley & Putnam, 1845


터퍼 작의 "Proverbial Philosophy' 는 교훈적인 글들을 모아서 출판한 책으로

미국과 영국에서 1백만부 이상 팔려서 베스트 셀러가 된 책이다.

휘트만도 읽은 이 책에서 그는 그의 작품에서 사용된

라임(Rhyme)이 배제된 아주 자유로운 형태의 글을 접하고는

그의 작품에 도입하게 된다.






Broadway, New York.

Showing each building from the Hygeian Depot corner of

Canal Street to beyond Niblo's Garden

by Thomas Hornor

New York: Joseph Stanley & Co., 1836


1840-50년대 사이에 뉴욕은 빠른 속도로 팽창하고 변모해서,

기존해 있는 인프라 시스템에 큰 부담을 안겨다 주었다.

휘트만은 이런 도시의 변모에 한편으로는 문화적으로나 

지적 수준도 향상되는 측면에서 볼 때는 긍정적으로 받아 들였고,

한편으로 도시의 급격한 변화는 빈부의 차이가 심해지고,

범죄율이 증가하는 추세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견해를 가졌다.


위의 작품은 뉴욕이 주요도시로 성장하는 과도기를 잘 표현해 주는

브로드웨이의 모습이 담긴 에칭작품이다.





쥬니어스 브루투스 부스(Junius Brutus Booth, Sr.)의 초상화가 담긴 메달리온






The Mysteries and Miseries of New York

by Ned Buntline

New York: Berford & Co., 1848


19세기 중반에 뉴욕의 서민층의 젊은이들을 

'b'hoy'(보이) 혹은 g'hal(갤)이라고 불리웠는데,

당시 출판된 책에 자주 등장하는 캐릭터였다.


'보이' 가 등장하는 소설로 가장 인기를 누리던 작가가

네드 번트라인이라는 필명을 사용했던 젓든(E.Z. C. Jusdon)으로,

그가 쓴 이 책에 '보이'역을 대표할 수 있는 

모즈(Mose)와 그의 걸프렌드 리즈(Lize)의 모험을 그렸다.



휘트만은 소설 속에 등장하는 '보이'들의 실체인

맨허탄에 거주하는 실제 '보이'들과 더불어서 살면서

그들의 속어들, 행동과 매너들을 직접 관찰하게 된다.

그래서 그의 초기 시 작품에 '보이'들의 속성이 자주 표출되기도 했다.





Franklin Evans, or The Inebriate.

A Tale of the Times

by Walt Whitman

New York: J. Winchester, 1842


휘트만의 "Leaves of Grass'가 출판되기 13년 전에

이 책이 출판되어서, 약 20,000부가 팔려서 

경제적으로 어느 정도 성공한 작품이었지만

나중엔 본인은 정작 이 책을 자신의 작품에서 제외하며,

'최악의 저질 작품'이라고 혹평을 했다.


이 책의 줄거리는 가난한 롱아일랜드 시골 출신 청년이 성공을 하기 위해서

전쟁을 아직 겪지 않은 격변하는 뉴욕으로 나와서 

여러 우여곡절을 끝에 그렇게 바라던 성공을 하지만,

그 성공 뒤에 찾아온 허무감과 좌절감을 묘사되었다.





Leaves of Grass

by Walt Whitman

Brooklyn: Rome Bros., 1855


휘트만은 독자들이 원하는 그만의 싯귀를 위해서,

이 작품의 초판이 1855년에 나오자마자,

이 작품의 수정과 확대 작업에 착수에 들어가서,

평생동안 이 작업을 계속해서 8 volumes 이 나오게 되었다.





The Old Granite State

The Hutchinson Family

1843


휘트먼의 'Leaves of Grass" 작품의 72편의 시의 제목으로

악기, 노래, 가수와 작곡에 관련된 것이 많은데,

그는 미국인들이 즐겨 듣고 부르는 공통적인 음악을 통해서

빠르게 성장하는 국가의 한 시민이라고 느끼는 것을 잘 알고 있기에

그의 작품에 음악이라는 주제를 즐겨 사용했다.


그는 특히 가족 중창단인 허친슨 그룹의 노래를 좋아했는데,

그 이유는 그들이 부른 노래 가사에

여성의 권리, 절제, 노예해방 등 그가 공감하는 다양한 이슈가 포함되었기 때문이다.






Le Brindisi: Valse Brillante pour le Piano

by Frederic Burgmueller

New York: Jacques & Brothers, 1852


1840-50년대에 베르디, 도니제티, 로씨니등 이탈리아 작곡들의

오페라 작품들이 뉴욕의 무대에서 인기리에 공연이 되었다.

음악을 사랑하는 휘트만도 자주 이 오페라 공연을 감상했는데,

그가 가장 좋아하는 가수는 콘트라알토 마리에타 알보니였다.

그는 그녀의 목소리가 오페라에서 요구되는 다양한 인간의 감정의 전달과,

아리아와 평소의 말처럼 하는 레치타티브의 호소력과 연기의 달인이라고 여겼다.


 그는 말년에 '알보니는 내게 가장 깊은 감명과 큰 영향을 끼친 사람' 이라고 회고했으며,

그의 후기 작품에 그녀가 무대에서 청중들에게 어필한 모습이 많이 반영되었다.









Manuscript Notebook, 1853-55

Walt Whitman


'Leaves of Grass' 작품을 위해서 그가 습작한 이 노트북에는

민주주의, 개인주의, 관능주의, 죽음 그리고 영혼에 관한 글들이 포함되어 있다.






"The Olden Time"

from New-York Mirror:

A weekly Journal, devoted to literature and the fine arts

New York: George P. Morris, 1834


"The Olden Time" 은 휘트만이 직접 서명한 글로

1834년에 뉴욕 미러 잡지에 실렸다.

그는 이 후로 수십년간 '브루클린 데일리 이글'등 다수의 신문사의

기자자 편집인으로 활동했다.


그는 저널리스트로 활동하면서,

당시의 사회적, 정치적 그리고 예술적인 단면을 보도하면서,

좋은 습작의 시간이 되었고, 당대 미국문화를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





New York Central Palace for the Exhibition 





Poems by Walt Whitman:

Selected and Edited by William Michael Sossetti

London: John Camden Hotten, 1868


영국에서 유명한 시인으로 잘 알려진 크리스티나와 단테 가브리엘의

형제인 윌리엄 로제티씨가 휘트만의 작품들을 편집해서

영국에서 출판하게 되면서,

휘트만의 작품이 영국에 소개되고 인기를 얻을 수 있게 되었다.


로제티씨는 휘트만을 '영어권의 시인 중에 가장 훌륭한 시인 중에 하나이며,

미국 시의 창시자라고 그를 평했다.








휘트만은 와싱턴에서 뉴저지주의 캠든으로 이주해서 그 곳에서 죽을 때까지 살았다.

그는 뇌경색이 와서 반신불구가 되었고,

사랑하는 어머니의 죽음까지 맞게 되면서,

그의 작품의 숫자는 줄었지만, 

그의 진가가 드러나는 걸작품들이 캠든에서 쓰여졌다.


그런 역경 속에서도, 그의 명성은 높아졌고,

인기있는 잡지에 그의 작품들이 정기적으로 출판되었고,

주요 강연회에 강사로 자주 초대되는 덕망높은 강사가 되었다.


미국만이 아니라 1868년에 그의 작품이 영국에 출판되면서

그와 작품이 세계적으로 알려지기 시작했으며,

그의 작품들이 다른 후배 작가들에게 큰 영향을 주게 되었다.




'A woman's Estimate of Walt Whitman"(한 여인이 본 월트 휘트만)

from The Radical, Vol. 7

by Anne Gilchrist

Boston: Samuel H. Morse, 1870


이 글을 쓴 앤 길크리스트씨는 윌리엄 가제티가 그녀에게 건내 준

'Leaves of Grass" 시집을 읽고, 

이 작품과 시인 휘트만을 흠모하게 되었다.

그녀는 이 글에서 휘트만의 관능적인 작품을 

성적으로 용기도 불어 넣어주면서 도덕적인 면이 있다고 평을 하면서,

여성 독자들에게 휘트만의 작품을 적극 권장했다.





"Whitmania" ,1894

from Studies in prose and poetry

by Algernon Charles Swinburne


휘트만과 평론가 스위번씨는 1850년대에는 

휘트만의 글을 이미 명망이 높은 윌리엄 블레이크와 견줄 수 있는

재능많은 작가라고 이 글에서 호평했다.

하지만, 1880년대부터 휘트만의 작품들을 

이 글을 비롯해서 다수의 글에 휘트만을 형편없는 작가라고 공격하기 시작했다.





Washington, D.C. Hospital Notes, 1863-65






Letter to Louisa van Velsor Whitman (어머니 루이자에게 보낸 편지)

by Walt Whitman

Washington, DC: December 18, 1866



미국 남북 전쟁 기간동안은 휘트만 가족에게는 시련의 시기였다.

1863년 12월에는 그의 남동생 앤드류가 결핵으로 사망했고,

그 이듬해에는 정신병이 악화된 형 제시를 정신병원에 입원시켜야 했다.


이런 힘든 와중에도, 그는 어머니 루이자와 편지를 자주 교환하면서,

서로 가족 이야기를 논의했고, 일상적인 이야기를 나누었다.


그의 어머니는 휘트만의 삶의 중심 역할을 해 주었는데,

그녀는 휘트만의 감성적인 기반암이자,

그가 추구하는 이상적인 여성상의 본보기였다.

그래서 1873년에 어머니가 돌아가시자,

그는 "내 생애에서 가장 큰 시련" 이라고 말을 할 정도로

평생 그 슬픔에서 헤어나지 못했다.





'Drum-Taps with Sequel to Drum-Taps

by Walt Whitman, 1968





"Leaves of Grass" 시집

by Walt Whitman

Boston: Thayer and Eldridge, 1860


1865년 6월 29일, 당시 내무부 장관을 지낸 제임스 할란씨가

인디언 원주민 부서에서 직원으로 일을 하던 휘트만의 책상 위에서

1860년에 출판된 "Leaves of Grass" 시집을 발견했다.

시집에 성적인 내용을 솔직하게 표현한 글을 스캔들로 받아 들인 할란 장관은

불필요한 인력을 없애려던 차에 휘트만을 해고시켰다.


 



Letter to Walt Whitman Washington DC

James Harlan: June 30, 1865


할란 내무부 장관이 휘트만에게 보낸 해고 편지





벽에 붙은 포스터 글귀에서...





Pieces of Whitman's Tomb with Photograph, 1923

휘트만의 무덤 일부와 트라우벨씨의 편지


1892년에 휘트만이 사망하자,

그의 서재에 있던 물건들과 매뉴스크립트등 모든 유품은

그의 친구이자 대리인인 리차드 버크씨와 토마스 한드 

그리고 호러스 트라우벨씨에게 돌아갔다.


결국에 이 유품들이 뉴욕 시립 도서관과 의회 도서관에

영구 소장품으로 남게 되고,

휘트만 장학재단의 기반이 되었다.





Lock of Whitman's Hair, 1891

(휘트만의 머리카락)


휘트만이 사망한 후에 그의 팬들은 유품들을 다투듯이 모으기 시작해서

그의 집에 있던 가구들부터 그의 소장품, 그리고 머리카락까지 

다양한 모멘토들을 휘트만의 광신도처럼 모셔 두었다.





Sealing Wax belonging to Walt Whitman, 1908

휘트만이 사용하던 봉합 왁스







휘트만의 영향을 받은 다양한 작가들이 쓴 책들이 진열되어 있다.





19세기 후반에서 20세기에 활동하던 

귀에 익은 유명한 작가들의 책들이 전시되어 있다.


휘트만이 사망한 후, 

Kate Chopin, Virginia Woolf, Henry Miller, Jame Joyce

John Doso Passos, Jack Kerouac, Michael Cunningham, 

Allen Ginsberg, Hart Crane, Andre Gide, Jorge Luis Borges등

그의 영항은 시인들에게만 국한되지 않고, 

다수의 소설가에도 큰 영향을 끼쳤다.




10:04

by Ben Lerner(왼쪽 아래)

Toronto: McClelland & Stewart, 2014


2014년에 출판된 벤 러너의 "10:04" 소설은

휘트만의 " Leaves of Grass" 의 문구를 자주 인용했고,

휘트만이 관심거리였던 죽음과 삶, 문학의 창조, 현대도시의 형태를

21세기의 시각으로 묘사했다.




Tripmaster Monkey: His Fake Book(오른쪽 아래)

by Maxine Hong Kingston

New York: Knopf, 1989


이 소설은 중국계 미국인 아싱씨가 

1960년대의 샌프란시스코에서 문화적으로나 인종적인 차별을 받으면서도

휘트만이 그의 작품을 통해서 주장하던 '포용'(Inclusiveness)을 신념으로 삼아서

결국엔 성공을 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The Bridge

by Hart Crane

Paris: The Black Sun Press, 1930


이 작품은 T. S. Eliot 가 쓴 "The Waste Land" 에 대한 답변 형식으로

크래인씨가 쓴 시집으로 20세기를 대표하는 서사시중 하나로 꼽히며,

미국의 밝은 미래를 예견하고 있다.



이 작품내의 "Cape Hatteras" 부분에서

휘트만의 비전과 시가 많이 도입되었으며,

위의 페이지에 보이는 사진을 포함해서 책의 일러스테이션은 

크래인의 친구이자 사진작가인 워커 에반스씨가 맡았다.

에반스씨 역시 휘트만의 작품과 철학에서 많은 영향을 받았다고 밝혔다.





Manuscript of "Passage to India", 1871

by Walt Whitman


휘트만 후기에 쓰여진 "인도로 가는 길" 작품은

따로 따로 출판되었던 75편의 시를 모아서 1871년에 출판된 시집이다.


이 시집은 세계의 3대 공학적으로 최고로 꼽히는

수에즈 운하, 대서양 해저 케이블, 아메리카를 잇는 두 개의 철로 사건으로 시작해서

아메리카를 넘어서 전 세계적인 차원의 '형제애'를 묘사한 시가 담겨 있다.

궁극적으로 이 작품의 클라이맥스 부분에서

휘트만은 서양과 동양의 신에 관한 개념과 우주에 대한 생각을 접목해서 

인종과 국가를 초월한 통합을 피력하고 있다.






Advertisement for "Walt Whitman on Abraham Lincoln," 1887 (위)

링컨대통령에 관한 월트 휘트만의 강연 선전물


Ticket for "Death of Abraham Lincoln," 1880



1887년 4월 14일에 휘트만은 인기있는 "아브라함 링컨으이 죽음' 이라는 주제로

뉴욕의 매디슨 스퀘어 극장에서 강연을 했다.

이 강연에 마크 트웨인, 윌리엄 딘 하웰과 앤드류 카네기 등

당시의 유명인사들이 대거 참석했으며,

언론사들도 다투어서 보도를 했다.

다행스럽게도 늘 돈에 쪼달리던 휘트만에게 $600(현 $16,000)을

지급해서 경제적으로 도움이 되기도 했다.







휘트만의 초상화, 1891 

by Thomas Eakins & Samuel Murray






"Whitman: A Prophet of the Sexual Revolution" December 1, 1948

"휘트만: 섹스 혁명의 예언자"

by Jack Kerouac


휘트만의 철학을 그대로 전수받은 이들은 

앨런 긴스버그, 잭 캐루애크를 비롯한

1940-50년에 활동하던 소위 말하는 Beat Generation 작가들이다.






"The Beginning"

from 14 Poems

written by Constantine Cavary

illustration by David Hockney

London: Alecto, 1966


데이빗 호크니는 런던 소재의 로얄 아트 컬리지 학생 시절에

휘트만의 "Leaves of Grass" 에 수록된 전 시를 읽고나서

아주 보수적인 영국 사회에서 용기를 내서 그의 성 정체성을 인정하게 되고

휘트만을 그의 최고 영웅으로 여겼다.


1960년대 중반에 그는 이집트 출신 작가이자 휘트만의 영향을 받은

 콘스탄틴 카바피가 쓴 시를 모아서 

시에 걸맞는 일러스트레이션을 에칭 작업해서 책에 삽입해서

이 시집의 전반적인 분위기인 에로티시즘과

그의 성 정체성을 잘 보여 주고 있다.





휘트만이 좋아하던 노래 (Oh Captain! My Captain!) 악보






 위의 악보를 챙겨 보고 있는 맏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