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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vel Log/네덜란드

[네덜란드 여행26]마우리츠후이스 왕립 박물관에 소장된 작품 4편, 렘브란트 작품/Mauritshuis Meseum

by Helen of Troy 2020. 3. 22.


 

마우리츠후이스 박물관에 소장된 렘브란트 자화상








Portrait of Michiel de Ruyter(1607-1676), 1667

미키엘 데 루이터의 초상화


by Ferdinand Bol(페르디난드 볼: 1616-1680)

Acquisition 1894


미키엘 데 루이터는 네덜란드 해군의 수장인 제독으로

1666년에 영국과 벌린 4일대전에서 영국군을 무찌른 영웅이다.

이 영광스러운 승전을 기념하기 위해서 볼에게 초상화를 의뢰해서 제작되었으며,

뒤에 보이는 배가 루이터 제독이 전두지휘하던 배다.


 



Portrait of Wolfert van Brederode(1649-1679),  c. 1663

볼페르트 반 브레데로데의 초상화


by Jan Mijtens (미텐스:  c. 1614-1670)

transferred in or before 1841


이 작품 속의 반 브레데로데는 14세의 귀족 가문 출신 자제이며, 최고판사의 조카로

헤이그의 왕정 화가인 미텐스가 그의 초상화를 그렸다.

볼페르트는 로마군인의 유니폼을 입고 있는데,

어린 나이에도 불구하고 기병대의 대장이었다. 


작품의 프레임은 '트로피 프레임'으로 다양한 무기 디자인으로 만들어졌다.





Portrait of Engel de Ruyter(1649-1683), 1669

엥헬 데 루이터의 초상화


by Ferdinand Bol(페르니단드 볼: 1616-1680)

Aquisition 1817


엥겔 데 루이터는 데 루이터 제독의 20세된 아들로

이 작품의 프레임은 해군과 관련된 디자인으로 만들어졌다.






Rembrandt Gallery


렘브란트 갤러리 입구


2019: Rembrandt and the Mauritshuis


2019년은 렘브란트가 서거한지 350년이 되는 해이다.

그는 생전에 300여점의 작품을 남겼는데, 그의 작품은 세계 주요 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

마우리츠후이스 왕정 박물관에 소장된 18점의 작품을 전시되어 있는데,

그 중 5점은 렘브란트의 작품이 아닌 것으로 판정이 났거나, 의혹이 제기된 작품도 포함되었다.




갤러리 내의 걸작을 감상하는 방문객들...




De Lachende Man

The Laughing Man/웃는 남성


by Rembrandt(렘브란트: 1606-1669)

c. 1629-1630


Cornelis Hofstede de Groot, The Hague, 1894-1895

Acquired from Cornelis Hofstede de Groot, 1895


이 작품은 공식적인 초상화 작품이라기 보다는

호탕하게 웃는 남성의 인물 스케치 습작 혹은 'tronie' 로

렘브란트가 라이덴에서 거주할 때에 그렸다.






'Tronie' of a Man with a Feathered Beret

깃털이 달린 모자를 쓴 남성의 인물 스케치


by Rembrandt(렘브란트: 1606-1669)

c. 1635-1640


Acquired by Prince William V, 1768






Portrait of Rembrandt with a Gorget

골젯을 어깨에 두른 렘브란트의 자화상


attributed to Rembrandt(렘브란트: 1606-1669)

after c. 1629

Acquired by Prince William V, 1768


이 작품은 300여년간 23세된 렘브란트의 진품 자화상으로 알려졌다가,

근래에 들어서 독일 누렘베르크 박물관에 소장된 렘브란트의 진품 초상화를

그의 제자 중 누군가가 제대로 잘 베낀 작품으로 판정이 났다.





Minerva

미네르바


by Rembrandt(렘브란트: 1606-1669)

c. 1630

Acquired by Abraham Bredius 

and on long-term loan to the Mauritshuis, 1899

Bequest of Abraham Bredius, 1946





Andromeda

안드로메다


by Rembrandt(렘브란트: 1606-1669)

c. 1630


Acquired by Abraham Bredius and long-term loan to the Mauritshuis, 1906

Bequest of Abraham Bredius, 1946


그리스 신화에서 안드로메다 공주는 바다의 괴물로부터 나라를 구하기 위해서

괴물의 제물로 받치기 위해서 바위에 묶였다가, 영웅 페르세우스에 의해서 구조되었다.

렘브란트는 그녀의 해피엔딩을 묘사하기 보다는 안드로메다의 겁에 질린 모습과

클래식한 이상적인 몸매보다는 자연스러운 몸매로 묘사되었다.





Susanna

수잔나


by Rembrandt(렘브란트: 1606-1669) 

1636

Acquired by Prince william V, as part of the Van Slingelandt collection, 1768


수잔나는 구약성서 다니엘서에 등장하는 젊은 유태인 부인으로 

하녀들을 보낸 뒤, 정원에서 혼자 목욕을 하는 모습을

뒤에서 숨어서 몰래 보던 두 명의 나이든 남성들이

그녀에게 다가가서 그들과 성관계를 맺지 않으면,

젊은 남성과 정분이 났다고 소문을 낼 꺼라고 협박한다.


렘브란트는 수잔나를 환한 조명 속에 그려서 나체인 수잔나가 더 위태스럽게 묘사했다.

이 작품에서도 현실적으로 나체를 묘사했으며, 뒤에서 훔쳐보는 남성들의 모습보다

그녀의 놀란 모습이 부각된 작품이다.





De Anatomische les van Dr  Nicholaes Tulp

The Anatomy Lesson of Dr. Nicolaes Tulp

니콜라스 툴프 박사의 해부학 강의 


by Rembrandt(렘브란트: 1606-1669)

1632


렘브란트가 불과 25세때에 암스테르담의 외과의사 툴프 박사로부터

해부학 강의 작품을 의뢰받고 제작된 이 작품 속의 등장인물들은

각기 다른 곳에 시선을 두는 것이 흥미로우며,

젊은 렘브란트의 천부적인 테크닉과 탈렌트가 돋보이는 그룹 초상화 작품이다.





De Anatomische les van Dr  Nicholaes Tulp (디테일)

The Anatomy Lesson of Dr. Nicolaes Tulp

니콜라스 툴프 박사의 해부학 강의 




De Anatomische les van Dr  Nicholaes Tulp (디테일)

The Anatomy Lesson of Dr. Nicolaes Tulp

니콜라스 툴프 박사의 해부학 강의 






Interior of the Rembrandt Room in the Mauritshuis in 1884

1884년 마우리츠후이스 박물관내 렘브란트 전시방 실내


by Antoon Francois Hiejligers(하일리허스)

1884


Acquired 1976





Simeon's Song of Praise

시미온의 찬미의 노래


by Rembrandt(렘브란트: 1606-1669)

1631


Acquired by Prince William IV, 1733


신약성경 루카 복음 2장 25-35절에 요셉과 마리아는 유대인들의 풍습에 따라서

예수가 태어난지 40일째 되던 날에 성전에 봉헌하러 갔다가

늙은 시미온은 예수가 그들이 오랫동안 기다리던 메시야임을 알아 보고는

아기를 그의 팔에 안고 찬미의 노래를 부른다고 기록되어 있다.


이 작품 역시 25세된 렘브란트가 레이든 거주 중에 그린 작품으로

시미온에게 비춰진 천상의 빛은 마치 아기 예수로부터 나오는 듯 하다.





Simeon's Song of Praise (detail)

시미온의 찬미의 노래










Rustende Reizigers

Travellers Resting

휴식을 취하는 여행객들


by Rembrandt(렘브란트: 1606-1669)

c. 1629-1630


Acquired 1894





Study of an Old Man, c. 1650

노인의 초상화 습작(tronie)


by Rembrandt(렘브란트: 1606-1669)


Gift of the widow of H.L. Larsen in his memory, 1936






 Saul and David, c.1651-1654 & c.1655-1658

사울과 데이빗


by Rembrandt(렘브란트: 1606-1669)


Bequest of Abrahm Bredius 1946

 

이 작품은 렘브란트가 그린 진품인지 아닌지 오랫동안 의혹을 받아 온 덕분에

지난 수년간에 걸쳐서 여러 분야의 전문가들에 의해서 최신의 테크놀로지를 동원해서

밀착 연구과 감정끝에 렘브란트의 진품으로 판명이 났다.


구약성서에 등장하는 사울왕이 우울증에 시달리자,

젊은 데이빗이 그를 위해서 하프를 연주해 주고 있다.

이 작품 속에 사울왕은 커튼으로 얼굴에 흘린 눈물을 닦고 있지만,

성서에서는 얼마 후, 격노한 사울왕은 데이빗에게 창을 던진다.





Saul and David, c.1651-1654 & c.1655-1658

하프를 타는 데이빗(detail)





Saul and David, c.1651-1654 & c.1655-1658

사울왕(detail)






Homer, 1663

호머


by Rembrandt(렘브란트: 1606-1669)

Bequest of Abraham Bredius, 1946


이 작품은 시칠리아의 귀족 안토니오 루포의 의외로 제작된 작품으로,

장님이 된 호머가 시 구절을 읽으면, 두명의 필경사가 받아 적는 것이 묘사되었는데,

안타깝게도 화재로 필사의 모습은 사라졌지만,

오른쪽 아래의 두개의 손가락, 펜과 종이가 여전히 보인다.





Homer, 1663

호머





Study of an Old Man, 1650

늙은 노인의 초상화 습작


Rembrandt?

Acquired 1891





Study of an Old Woman, after c. 1631

노파의 초상화 습작


by Rembrandt(렘브란트: 1606-1669)

Bequest of Abraham Bredius, 1946





 

'Tronie' of an Old Man, c.1630-1631

늙은 노인의 초상화 습작


by Rembrandt?

Bequest of Abraham Bredius, 1946






Praying Woman, c.1660

기도하는 여인


by Rembrandt(Circle of)

Bequest of Abraham Bredius, 1946





Self-Portrait, 1669

자화상


by Rembrandt(렘브란트: 1606-1669)

Acquired with the support of the Rembrandt Association and private individuals, 1947


 17세기에 활동하던 화가 중에 자화상을 많이 그린 렘브란트는 

그가 타계한 1669년에 그린 이 자화상은 아마도 그의 마지막 작품일 수도 있다.

작품 속의 렘브란트는 곧 죽음을 앞둔 사람과 달리 여전히 열정이 엿보이며,

그의 강하고 힘있는 붓 터치는 이를 증명해 준다.

물감을 여러겹으로 두껍게 칠해서 거의 조각품처럼 입체감을 주는데

이는 그가 몸에 피가 흐르는 인간임을 연상케 해 주는 그의 마스터피스이다.






렘브란트 전시방 창문으로 내다 본 비 내리는 연못









다른 전시방으로 이동해서...





Fruit Still Life, c.1735

정물화


by Jan van Huysum(얀 반 후이숨: 1682-1749)






A Useless Moral Lesson, c.1680-1685

쓸데없는 윤리 레슨


by Godofried Schalcken(호도프리드 샬켄: 1643-1706)

Collection William V, transferred 1816






Armida Binding the Sleeping Rinaldo with Flowers, 1709

자고 있는 리날도를 꽃으로 묶는 마르미다


by Willem van Mieris(발램 반 미리스: 1662-1747)


1581년에 토르과토 타쏘(Torquato Tasso)는 'La Gerusalemme Liberata'/

해방된 예루살렘을 출판했는데, 국제적인 베스트셀러가 되면서,

그 후 수세기동안 많은 예술가들이 이 책에서 감화을 받고 다양한 장르의 작품이 제작되었다.

이 작품 속에서는 마법사 아르미다가 자고있는 리날도를 살해하려다가

너무도 잘 생긴 그의 모습과 좋은 향기에 바로 사랑에 빠지는 장면이 묘사되었다.





 











Interior with a Woman Washing her Hands, 1675

손을 씻는 여성


by Eglon van der Neer (에글로 반데르 네르: 1634-1703)


작품 속의 배경은 여인은 홍등가의 방에서 은 물병에 손을 씻고 있다.

손을 씻는 여인은 손님이 간 후에 손을 씻는지,

혹은 세상의 죄가 그녀의 책임이 아니기에

그녀의 결백을 보여주고 싶어서 씻는가에 대한 여운이 남는다.





Still Life with Wild Strawberries, 1705

산딸기 정물화


by Adriaem Coorte (아드리앰 코르테: active c.1683-1707)

Gift Mrs. Edward Speelman, in memory of Mr. Edward Speelman, 1995





 Still Life with a Bouquet in the Making, 1674

부케를 만드는 과정을 묘사한 정물화


by Dirck de Bray(디르커 데 브라이: c.1635-1694)


Acquistion 2011

 

이 작품은 다른 정물화와 다른 점은 부케가 완성되지 않은 모습을 그린 점이다.

꽃병은 반만 꽃으로 찼고, 나머지는 아직 테이블에 놓여 있고,

아울러 작품 속에 등장하는 모든 꽃들은 당시 대부분의 정물화 작품들과 달리

피는 시즌이 같은 꽃으로 아네모네, 튤림, 나르시스, 콜롬바인 모두 봄에 피는 꽃들이다.





Still Life with a Bouquet in the Making, 1674 (detail)

by Dirck de Bray(c.1635-1694)






Still Life with Five Apricots, 1704

5개의 살구가 있는 정물화


by Adriaen Coorte(active c. 1683-1707)

Anonymous gift 2006






Still Life with Fruit and Wineglassed on a Silver Plate, c.1659-1660

은 쟁반 위의 과일과 와인잔 정물화


by Willem Kalf(빌렘 칼프: 1619-1693)

Gift to Mauritshuis, 2002


칼프는 17세기에 네덜란드를 대표하는 정물화 화가로

'호화로운 정물화'/pronkstillevens 스타일의 화가로 정평이 났다.

광택이 나는 은쟁반, 반짝거리는 와인잔, 

그리고 생동감이 넘치는 색상의 레몬이 인상적인 작품이다.















Peasants and Cattle by the River Merwede, c.1658-1660

메르메데 강가의 농부와 소떼


by Aelbert Cuyp(앨베르트 쿠잎: 1620-1691)

Loan National Gallery, London, 2007





Mountainous Landscape with Waterfall, c.1660-1670

폭포가 있는 산악지대


by Roelant Roghman(롤란트 로흐만: 1627-1692)

Gift 2010








The Bull, 1647

황소


by Paulus Potter(파울루스 포터: 1625 - 1654)


이 작품은 마우리츠후이스 박물관에 소장된 작품들 중에서 가장 잘 알려진 작품 중의 하나로,

이 작품이 특별한 이유 중 하나는 지극히 평범할 뿐 아니라 관심 밖의 대상인 황소를 주제로 해서

이 작품처럼 대작을 그린 것인데, 이는 과거에 유사한 작품이 전혀 제작되지 않았다.


대작인데도 불구하고, 화가는 하늘에 종달새, 초원의 햇빛, 황소 등에 있는 파리, 암소의 수염등

작은 부분도 아주 디테일하게 묘사했다.

이 작품은 네덜란드 자연주의 작품의 최고의 걸작품으로 인정받고 있다.









 

 

 



to be continu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