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zicht op Haarlem met bleekvelden, c.1670-1675
햇살로 하얗게 보이는 할렘의 풍경
by Jacob van Ruisdael(야콥 반 루이스댈: 1628/29-1682)
Acquisition 1827
이 작품은 홀랜드의 풍경화를 대표하는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평평한 대지에 위치한 언덕 위에서, 멀리 떨어진 할렘쪽으로 바라다 본 모습을 담은 작품이다.
할렘의 유명한 성 바보 교회 뒤로는 구름이 흐르는 넓디넓은 하늘이 인상적이다.
Gezicht op Haarlem met bleekvelden, c.1670-1675
햇살로 하얗게 보이는 할렘의 풍경
by Jacob van Ruisdael(야콥 반 루이스댈: 1628/29-1682)
Winterlandschap bij Arnhem, 1653
아른헴의 겨울 풍경
by Solomon van Ruysdael(솔로몬 반 루이스댈: 1600/03-1670)
Gift Willem baron van Dedem aan to Stichting Vrienden van het Mauritshuis, 2002
아른헴의 겨울에 얼어붙은 강 위에서, 시민들은 마차가 끄는 썰매를 타고,
하키 경기도 하고, 스케이팅을 하는 모습이 잘 묘사되었는데,
이런 겨울 풍경화는 17세기에 인기가 높았다.
De roeping van Mattheus, c.1657
부름을 받은 성 마태오
by Nicholas Pietersz Berchem & Jan Baptist Weenix
(베르헴:1620-1683 & 비닉스: 1621-1659/61)
Acquisition with the support of Vereniging Rembrandt, 1979
Gezicht op kasteel Bentheim, c.1652-1654
View of Bentheim Castle
by Jacob van Ruisdael(야콥 루이스댈: 1628/29-1682)
Acquisition 2005
1650년에 홀랜드와 독일 국경에서 근접한 곳에 위치한 벤트하임 성을 방문한 후에
그에게 큰 인상을 남긴 이 성을 그는 수차례에 걸쳐서 이 성을 주제로 그림을 그렸다.
이 그림은 성 아래에서 올려다 본 성의 모습을 그렸는데,
반 루이스델이 최초로 획기적인 이 기법을 사용했다.
Gezicht op kasteel Bentheim, c.1652-1654(detail)
View of Bentheim Castle
Boslandschap met boerenhoeven, c.1665
숲의 산장이 있는 풍경화
by Meindert Hobbema(마인데르트 호베마: 1638-1709)
Acquisition 1933
De opvoeding van Zeus, 1648
갓난 아기 시절의 제우스
by Nicolas Pietersz Berchem(니콜라스 피테르즈 베르헴: 1620-1683)
Acquisition 1827
제우스 신이 아주 어렸을 때에 그의 아들에 의해서 죽을거라는 것을 믿은
그의 아버지는 제우스를 먹어서 없애려고 하자,
그의 어머니는 한 공주한테 아기를 맡겨서 키우게 했다.
이 작품 속의 아기는 대리모의 무릎에서 편히 잠을 자고 있고,
미소를 띈 목신은 우유를 담은 통을 들고 있다.
Riviergezicht met kerk en boerderij, 1653
교회와 농가가 있는 강 풍경화
by Jan van Goyen(얀 반 호옌: 1596-1656)
Gift of American Friends of the Mauritshuis, 1994
Italiaans landschap met een jonge herder,
spelend met zijn hond, c.1660-1665
애견과 노는 목동이 있는 이탈리안 풍경화
by Karel Dujardin(카렐 두야르딘: 1627-1678)
Gift of J. Goudstikker, Amsterdam, 1919
Schepen voor de kust, 1651
막 출범한 범선들
by Jan van de Cappelle(반 데 카펠레: 1626-1679)
Gift of Sir Henrii W.A. Deterding, London, 1936
암스테르담 출신 카펠레는 주로 바다 풍경화를 많이 그렸는데,
수평선을 아주 낮게 배치해서, 넓은 공간을 극적인 하늘에 할애했다.
이 작품은 배를 타고 온 승객들을 해변으로 이동하는 장면이 묘사되었다.
반데 카펠레는 부유한 사업가이자, 취미로 그림을 그렸고,
아울러 미술품 수집가로, 한 예로 500여점의 렘브란트의 작품을 소장했다.
Schepen voor de kust, 1651(detail)
막 출범한 범선들
by Jan van de Cappelle(반 데 카펠레: 1626-1679)
Gift of Sir Henrii W.A. Deterding, London, 1936
Riviergezicht met kerk en veerpont, 1649
교회와 페리 보트가 있는 강 풍경
by Salomon van Ruysdael(살로몬 반 루이스댈: 1600/03 - 1670)
Bequest of A. Bredius, Den Haag, 1946
Riviergezicht met kerk en veerpont, 1649(detail)
교회와 페리 보트가 있는 강 풍경
by Salomon van Ruysdael(솔로몬 반 루이스댈: 1600/03 - 1670)
Bequest of A. Bredius, Den Haag, 1946
Riviergezicht met kerk en veerpont, 1649(detail)
교회와 페리 보트가 있는 강 풍경
by Salomon van Ruysdael(솔로몬 반 루이스댈: 1600/03 - 1670)
Bequest of A. Bredius, Den Haag, 1946
Strandgezicht, 1643
해변 풍경
by Simon de Vliger(시몬 데 블리거: c.1601-1653)
Acquisition 1892
데 블리거 역시 바다 풍경화를 전문으로 그린 화가로,
이 작품의 오른쪽 앞은 어둡게, 그리고 왼쪽은 밝게구성을 치밀하게 계획해서 그렸다.
고기잡이 배들이 막 항구에 도착했고, 잡은 고기의 일부는 해변으로 놓여져 있고,
지위가 높은 한 커플은 모래 언덕에 서서 펼쳐지는 풍경을 쳐다 보고 있다.
이런 눈에 익은 풍경화는 미술품 구매자들에게 큰 관심을 끌었다.
Strandgezicht, 1643(detail)
해변 풍경
by Simon de Vliger(시모 데 블리거: c.1601-1653)
Acquisition 1892
Strandgezicht, 1643(detail)
해변 풍경
by Simon de Vliger(시모 데 블리거: c.1601-1653)
Acquisition 1892
Zeegezicht met schepen, c.1660
배가 있는 바다풍경
by Jan van de Cappelle(얀 반 데 카펠레: 1626-1679)
Acquisition 2007
이 규모가 큰 대작은 바람이 거의 불지 않아서
수면은 잔잔하고, 돛이 축 늘어져 있는 날의 풍경을 담았다.
Zeegezicht met schepen, c.1660(detail)
배가 있는 바다풍경
by Jan van de Cappelle(얀 반 데 카펠레: 1626-1679)
Zeegezicht met schepen, c.1660(detail)
배가 있는 바다풍경
by Jan van de Cappelle(얀 반 데 카펠레: 1626-1679)
Apollo omringd door de negen muzen, 1743
아홉 뮤즈에 둘러쌓인 아폴로
by Jacob de Wit(야콥 데 비트: 1695-1754)
Acquisition 1910
이 작품은 라이덴의 소재한 한 집에 걸려 있던 작품으로
1912년부터 마우리츠후이스 박물관 천장에 전시되어 있다.
이 작품 가운데에 예술의 신인 아폴로가 묘사되었고,
주위에 다양한 장르의 예술을 대표하는 뮤즈들이 그를 둘러싸고 있다.
4개의 그리사이/grisailless는 애도, 코메디, 목동의 노래, 그리고 서사시를 상징한다.
Stilleven met koperen ketel, kaas en eieren, c.1730-1735
구리 냄비, 치즈와 달걀이 있는 정물화
by Jean-Baptiste-Simeon Chardin(샤르댕: 1699-1779)
Bequest of A. Brediun, Den Haag, 1946
Portret van Jacob Feitama (1726-1797)
en zihn echtgenote Elisabeth de Haan(1735-1800), 1790
야콥 파이타마와 그의 아내 엘리자베트 데 한
by Wybrand Hendriks,
Acquisitioon 1937
헨드릭스는 64세의 야콥과 55세의 엘리자베트, 그리고 왼편에
그들의 딸 마리아를 원래 그렸는데,
마리아가 부모님의 반대를 무릅쓰고 결혼을 하자,
후에, 그녀 모습 위에 덧칠을 해서 그녀의 모습이 사라진 초상화이다.
Portret van Crnelis Ploos van Amstel (1726-1798), 1758
코르넬리스 플로스 반 암스텔 초상화
by George van der Mijn (반 데르 민: 1726/7-1763)
Acquisition 1910
Portret van Elisabeth Troost (1730-1790), 1758
엘리자베트 트로스트의 초상화
by George van der Mijn (반 데르 민: 1726/7-1763)
Acquisition 1910
엘리자베트는 화가 코르넬리스 트로스트의 딸로,
그녀의 아버지의 작품을 수년간 구매한
코르넬리스 플로스 반 암스텔과 28세에 결혼했다.
이 신혼부부의 초상화를 그린 반 데르 빈은
작품 속에 중국산 포르셀린 도자기, 사틴소재 드레스 등 값비싼 소품을 포함시켜서
그녀의 세련된 취향과 암스테르담의 부르조아 지위를 부각시켰다.
Portret van Elisabeth Troost (1730-1790)(detail)
by George van der Mijn (1726/7-1763)
Portret van Jacob van Kretschmar(1721-1792), 1754
야콥 반 크렛슈마르의 초상화
by Jean-Baptiste Perronneau(페로노)
New Acquisition 2018
Zelfporotoret, 1745
자화상
by Cornelis Troost (트로스트: 1696-1750)
Acquisition 1874
작품 속의 트로스트는 그의 스튜디오에서 이젤 옆에 서서 그의 팔렛과 붓을 든 포즈를 하고
진지하고 당당한 화가의 모습으로 그렸다.
그는 화가가 되기 전에 암스테르담에서 2년간 배우로 활동한 덕분에
진지하고 심각한 장르의 작품만 아니라 연극무대의 우스꽝스러운 장면도 많이 그렸다.
Portret van Frederika Louise Wilhelmina van Pruisen(1774-1837), c.1785-1795
프러시아의 프레데기카 루이저 빌헬미나의 초상화
by Johann Friedrich August Tischbein(티쉬바인: 1750-1812)
found in the attic of the Mauritshuis, 1841
빌헬미나 공주의 부모인 프러시아의 빌렘 1세와 빌헬미나 여왕은
마우리츠후이스 왕립 박물관 설립을 큰 역할을 한 인물이다.
이 작품은 독일 출힌 화가 티쉬바인이 파스텔로 그린 작품으로
그녀의 피부가 도자기처럼 묘사되었다.
티쉬바인은 다수의 버전으로 초상화를 그렸는데,
이 작품이 어떻게 마우리츠후이스에 왔는지는 미스테리이며,
1841년에 우연히 박물관 다락 창고에서 발견되었다.
Het Loflied van Simeon, c.1700
시미온의 찬미의 노래
by Arent de Gelder(데 겔더: 1645 - 1727)
On lean from the Friends of the Mauritschuis Foundation, 1987
1662년경, 데 겔더는 렘브란트의 마지막 제자로,
성경에서 나오는 장면을 즐겨서 그렸는데,
이 작품 속에서도 나이 든 시미온이 아기 예수가 구세주임을 알아보고
기쁜 나머지 찬미의 노래를 부르고 있다.
Het Loflied van Simeon, c.1700(detail)
시미온의 찬미의 노래
by Arent de Gelder(데 겔더: 1645 - 1727)
Het zieke jeisje, c.1660
병든 소녀
by Jan Steen(얀 슈텐: 1625/26-1679)
얀 슈텐이 즐겨 그린 주제 중 하나가 의사 진료실의 재미난 모습이다.
한 의사가 자궁이 배 안에서 돌아다니는 증상을 호소한 한 젊은 여인을 진료 중이다.
당시에 의사들은 이 병을 심각한 병으로 간주했는데,
이 병의 유일한 치료법은 환자가 연인과 함께 자는 것이었다.
작품 속의 여인도 그 점을 노리고 꾀병을 부리는 장면을 슈텐이 그리고 있다.
'De Jonge Moeder' 1658
젊은 엄마
by Gerrit Dou (게리트 도우: 1613 - 1675)
Collection of Prince William V. transferred 1816
Een oude vrouw die een aderlating uitvoert bij een jonge vrouw,
bekend als 'Dekopster', c.1660
젊은 여인이 피를 흘리게 도와주는 노파 '미용사'
Quiringh van Brekelenkam (반 브레켈렌캄: after? 1622 - in or after 1669)
Bequest, Den Haag, 1946
평범한 일상을 주제로 즐겨 그린 브레켈렌캄은 이 작품 속에서 한 노파가
치료 목적으로 뜨겁게 달구어진 도자기를 사용해서
젊은 여인이 피를 흘리게 해 주고 있다.
이런 방법은 당시 유산을 방지하기 위해서 행해진 치료로
임신을 원하는 젊은 여성들에게 제공되었다.
Een oude vrouw die een aderlating uitvoert bij een jonge vrouw,
bekend als 'Dekopster', c.1660 (detail)
젊은 여인이 피를 흘리게 도와주는 노파 '미용사'
Het leven van de mens, c.1665
남자의 삶
by Jan Steen(얀 슈텐: 1625/6-1679)
커튼이 걷허져 있어서, 티룸 내에서 남녀노소가 먹고, 마시고,
신나게 노는 모습이 잘 보이는 작품이다.
하지만, 그의 메시지는 창문 옆 뒤에 작은 디테일에 숨겨져 있다.
왼편 뒤 어두운 천장에 해골 옆에 앉은 한 소년이 비누방울을 불고 있는데,
이는 삶은 즐겁지만, 비누방울처럼 언제고 터지고 만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Het leven van de mens, c.1665(detail)
남자의 삶
by Jan Steen(얀 슈텐: 1625/6-1679)
Het leven van de mens, c.1665(detail)
남자의 삶
by Jan Steen(얀 슈텐: 1625/6-1679)
Het leven van de mens, c.1665(detail)
남자의 삶
Portrait of a Man, c.1660
남성의 초상화
by Frans Hals(할스: 1582/83-1666)
Acquisition 1957
Portrait of a Man, c.1660 (detail)
by Frans Hals(1582/83-1666)
Girl Eating Oysters, c.1658-1660
굴을 먹는 소녀
by Jan Steen(얀 슈텐: 1625/6-1679)
Gift of Sir Henri W.A. Deterding Londen, 1936
에로티시즘이 배인 이 작품 속의 소녀는 굴을 먹기 위해서 준비하고 있다.
굴은 정력제로 알려졌는데, 이 소녀는 맛난 음식 그 이상을 제공해 줄 듯 보인다.
슈텐은 규모가 작은 이 작품 속에 아주 섬세하고 디테일하게 묘사해서
가까이 다가가서 제대로 감상할 수 있게 한 작품이다.
은 쟁반, 빵, 소금, 유행하던 모피와 벨벳 소재 자켓등이 좋은 예이다.
Girl Eating Oysters, c.1658-1660(detail)
굴을 먹는 소녀
by Jan Steen(얀 슈텐: 1625/6-1679)
'As the Old Sing, So Pipe the Young', c. 1668 - 1670
'어른들의 나쁜 버릇은 자녀들에게 전수된다' 속담
Jan Steen (수텐: 1626 - 1679)
Acquisition with the support of Vereniging Rembrandt, 1913
슈텐은 '어른들의 나쁜 버릇은 자녀들에게 전수된다' 라는 뜻을 지닌 속담을 그리고 있다.
슈텐은 그의 가족 3대가 명절 날에 모인 장면을 담았는데,
오른편에는 웃고 있는 아버지가 바로 슈텐이며,
그의 작은 아들에게 파이프를 피는 방법을 가르치고 있고,
큰 아들은 백파이프를 연주하고 있다.
뒷쪽에는 그의 하인이
왼편에 가슴을 풀어 헤친 슈텐의 아내에게 술을 따루어 주고 있고,
반대편에는 슈텐의 어머니가 앉아 있다.
그리고 테이블 가운데에는 굴이 놓여져 있는데
당시 굴은 아프로디테, 사랑, 수태, 성적 쾌락의 상징으로 당시 자주 그림에 등장했다.
'As the Old Sing, So Pipe the Young', c. 1668 - 1670(detail)
'어른들의 나쁜 버릇은 자녀들에게 전수된다' 속담
Jan Steen (수텐: 1626 - 1679)
'As the Old Sing, So Pipe the Young', c. 1668 - 1670(detail)
'어른들의 나쁜 버릇은 자녀들에게 전수된다' 속담
Jan Steen (수텐: 1626 - 1679)
Man die een vrouw geld aanbiedt, 1631
젊은 여인에게 돈을 건네는 남자
by Judith Leyster(유디트 라이스터: 1609-1660)
Acquisition 1892
이 작품은 17세기에 아주 드문 여성 화가인 라이스터가 그린 작품이다.
그림속의 젊은 여인은 발을 화로에 올려 놓고
램프 불 빛 아래서 바느질을 하고 있는데,
한 남성이 손에 수북한 동전을 그녀의 관심과 사랑을 얻기 위해서 건내지만,
그녀는 무시하고 바느질을 계속한다.
그녀는 미덕의 표상으로 묘사되고 있다.
Mozes en de kroon van de farao, c.1670
모세와 파라오의 왕관
by Jan Steen(슈텐: 1625/26-1679)
Acquisition with the support of BankGiro Loterij,, 2011
이 작품은 파라오의 고문을 맡은 이들이
아기 모세가 이집트에게 위험한 존재라고 믿고
아기를 황금과 붉게 달궈진 석탄이 담기 그릇 중에 하나를 선택하게 한다.
순진한 아기 모세는 뜨거운 석탄은 선택해서 화상을 입고 만다.
슈텐은 이 스토리를 익살스러운 광대극처럼 묘사했는데,
파라오, 고문들, 아기 모세 등장 인물의 표정과 행동을
리얼하게 풍자하고 있다.
Mozes en de kroon van de farao, c.1670(detail)
by Jan Steen(1625/26-1679)
Mozes en de kroon van de farao, c.1670(detail)
by Jan Steen(1625/26-1679)
to be continu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