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엔나 알베르티나 박물관에 소장된 작품 감상하기
Albertina-Sammlung batliner 컬렉션
(2018년 6월 21일, 오스트리아, 비엔나)
Schläferin mit Blumen/꽃과 함께 잠든 여인
by Marc Chagall(마크 샤갈: 1887-1985)
1972
Schläferin mit Blumen/꽃과 함께 잠든 여인/detail
by Marc Chagall(1887-1985)
1972
Schläferin mit Blumen/꽃과 함께 잠든 여인/detail
by Marc Chagall(1887-1985)
1972
Schläferin mit Blumen/꽃과 함께 잠든 여인/detail
by Marc Chagall(1887-1985)
1972
서커스와 관련된 주제와 샤갈이 어렸을 때 살았던 러시아,
그리고 구약과 신약 성경에 나오는 스토리들은
샤갈의 후반기 작품에 자주 등장하는 주제이다.
아울러 그가 성인이 되어서 정착해서 제 2의 고향이 된
프랑스도 그의 후반기 작품에 자주 사용되었다.
제2 세계 대전 전에는 파리에 거주하다가,
1949년부터 Cote d'Azur, 그리고, 방스/Vence에 살다가
1966년부터는 근처에 위치한 생 폴에서 살았는데,
이 작품의 배경에 생 폴의 중세의 모습이 묘사되었다.
짙은 블루 색상은 샤갈의 후반기 작품에 자주 등장하는 색상으로
남 프랑스의 하늘을 연상케 해 주며,
더 나아가서 잠자는 여인이 꿈에서 영성의 세계로 이동하는 것을 암시해 준다.
Mutterschaft/모성
by Marc Chagall(마크 샤갈: 1887-1985)
1914
Mutterschaft/모성
by Marc Chagall(마크 샤갈: 1887-1985)
1914
Witebsk, Dorfszene/비테프스크, 동네 풍경/detail
by Marc Chagall(마크 샤갈: 1887-1985)
1924-1926
Witebsk, Dorfszene/비텝스크, 동네 풍경/detail
by Marc Chagall(마크 샤갈: 1887-1985)
1924-1926
Witebsk, Dorfszene/비텝스크, 동네 풍경/detail
by Marc Chagall(마크 샤갈: 1887-1985)
1924-1926
Witebsk, Dorfszene/비텝스크, 동네 풍경/ detail
by Marc Chagall(마크 샤갈: 1887-1985)
1924-1926
샤갈은 1887년에 현 벨라루시아에 위치한 비테프스크에서
유태인계의 노동자 가정에서 태어났다.
그는 어렸을 때부터 성악, 바이올린 레슨을 비롯해서
미술 레슨도 받았다.
훗날에 샤갈은 미술 아카데미 학교를 설립해서
러시아의 유명한 아방가르드 미술가인 엘 리시츠키/El Lissitzky,
이반 푸니/Ivan Puni와 카지미르 말레비치/K. Malevich를 선생님으로 초빙했다.
하지만 1922년에 선생님들과의 마찰과 충돌로, 1922년에 파리로 건너가서
당시에 유행했던 새로운 미술 화법을 공부하게 되었다.
이 작품에서 그는 어릴 적에 살던 비테프스크 동네를 회상하면서 그려서,
어린 시절의 추억, 꿈. 노스탤지어를 묘사되었다.
Der Papierdrachen/연
by Marc Chagall(마크 샤갈: 1887-1985)
1926
Der Papierdrachen/연/detail
by Marc Chagall(마크 샤갈: 1887-1985)
1926
Der Papierdrachen/연
by Marc Chagall(마크 샤갈: 1887-1985)
1926
Der große Zirkus/거대한 서커스/detail
by Marc Chagall(마크 샤갈: 1887-1985)
1970
Der große Zirkus/거대한 서커스/detail
by Marc Chagall(마크 샤갈: 1887-1985)
1970
Der große Zirkus/거대한 서커스/detail
by Marc Chagall(마크 샤갈: 1887-1985)
1970
Die rote Brücke von Zarizyno/자리 지니의 붉은 다리/deatil
by Aristarch Lentulow (아리스타르치 렌툴로브: 1882-1943)
1918
Die rote Brücke von Zarizyno/자리 지니의 붉은 다리/deatil
by Aristarch Lentulow (아리스타르치 렌툴로브: 1882-1943)
1918
Offiziersfriseur/장교의 이발사
by Michail Larionow(미하일 라리오노브: 1881-1964)
1907-1909
Offiziersfriseur/장교의 이발사/detail
by Michail Larionow(미하일 라리오노브: 1881-1964)
1907-1909
Der Pfau/공작새
by Natalia Gontscharawa(나탈리아 곤챠로바: 1881-1962)
1912
Der Pfau/공작새
by Natalia Gontscharawa(나탈리아 곤챠로바: 1881-1962)
1912
1911년에 미하일 라리 노브와 나탈리아 곤챠로바 부부는
기존 미술에서 완전히 탈피해서 획기적인 새로운 미술 장르를 시작해서
1912년에 "당나귀의 꼬리"라는 아방가르드 그룹을 설립했다.
그래서 오르 피스트/Orphist, 큐비스트와 미래적인 요소들이 배인
'레이오니즘/Rayomism'이라는 창법을 창시하게 되었다.
Die blaue Kuh/파란 소
by Natalia Gontscharawa(나탈리아 곤챠로바: 1881-1962)
1911
Ich sammle nicht, Dinge zu besitsen.
Ich lebe mit meinen Bildern.
Sie fordern mich heraus, sie verstören mich und trösten;
sie berechern mich emotional und geistig in einem viel höherne Maße
als ihre finanziell darstellbare Wersteigerung es je vermöchte.
-Herbert Batliner
나는 소유하기 위해서 무엇인가를 수집하지 않는다.
나는 나의 미술품들과 함께 산다.
그림들은 나에게 계속해서 도전을 해 오거나, 괴롭히기도 하고, 위로를 해 준다;
그림들은 돈으로 보여줄 수 있는 수준보다 훨씬 더 많이
감성적으로나 영적으로 나를 더 고귀하게 이끌어 준다.
- 허버트 바틀리 너
Natalia Gontscharawa schafend/잠자는 나탈리아 곤챠로바
by Michail Larionow(미하일 라리오노브: 1881-1964)
1908-1910
Suprematistische Landschaft/수 프리마티스트의 풍경화
by Konstantin Rozhdestwenski(콘스탄틴 로즈데스트벤스키: 1906-1997)
1935
Frau mit Kreuz/십자가를 진 여인
by Nilolai Suetin(니콜라이 수틴: 1897-1954)
1928
Mann in suprematistische Landschaft/수프레마티스트 풍경화 속의 남성
by Kazimir Malewitsch(카지미르 말레비치: 1878-1935)
1930-1931
Die Ankunft der Blume/꽃의 도착
by Wolfgang Hutter(볼프강 후터: 1928-2014)
Adam 1 + 2 - Adam maßstäblich/일정한 축척으로 그려진 아담
by Rudolf Hausner(루돌프 하우스너: 1914-1995)
1972
Die Denker/생각하는 사람들
by Friedensreich Hundertwasser(프리든스라히 훈더트바서: 1928-2000)
1982
Die Denker/생각하는 사람들/detail
by Friedensreich Hundertwasser(프리든스라히 훈더트바서: 1928-2000)
1982
Enwurf für das Wandbild
Luft, Eisen, Wasser/벽화 습작, 공기, 철, 물
by Robert Delaunay(로베르 델로네이: 1885-1941)
1936/37
델로네이는 오르피즘/Orphism를 대표하는 화가로
그의 색상은 음악이 주는 화음에 근거를 하고 있다.
그는 색상들이 서로 상호작용을 해서 극적인 명도를 표현하고자 했다.
이 구아셰/gouache는 1936/37년에 열린 세계 전람회에 출품했던
같은 제목의 작품의 작은 버전으로,
현대 기술을 빌어서, 공기, 철도와 물에서 이동하는 교통수단을 장려하는 작품이다.
Zwei Profile/두 프로파일
by Fernand Léger(페르낭 레제르: 1881-1955)
1928
레제르는 세잔의 영향을 제일 많이 받은 화가로
1909년에 피카소와 브라크와 처음 만나서 큐비즘의 영향도 받게 되었다.
레제르는 1차 대전 후 기계의 발달로 진보한다는 것을 믿게 되면서
기계의 대단함을 보여주는 작품들을 그리게 되었다.
그의 작품 속의 대상은 확실하게 아우트라인으로 묘사되었고,
정돈된 모습을 깔끔하게 위치 배정을 해서
질서와 화합을 보여주려는 그의 노력이 엿보인다.
Stehender Akt/서 있는 누드
by Alberto Giacometti(쟈코메티: 1901-1966)
1947/48
Stehender Akt/서 있는 누드/detail
by Alberto Giacometti(쟈코메티: 1901-1966)
1947/48
Bildnis von Annette/아네터의 초상화
by Alberto Giacometti(쟈코메티: 1901-1966)
1958
Schmale Büste auf Sockel(Amenophis)/플린트(아메토 피스)의 마른 체형의 흉상
by Alberto Giacometti(쟈코메티: 1901-1966)
1954
Schmale Büste auf Sockel(Amenophis)/플린트(아메토피스)의 마른 체형의 흉상
by Alberto Giacometti(쟈코메티: 1901-1966)
1954
알베르티나 박물관 건너편에 위치한 비엔나 오페라 하우스 건물
입석으로 두 편의 오페라를 싸게 감상할 수 있었던
오페라 하우스를 바라다보는 남편...
알베르티나 박물관 광장에 세워진 프란츠 요셉 1세의 동상
(1898년 12월 2일)
그 동상 앞에 선 헬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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