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r Kuss(Liebespaar)/키스(연인들)
GUSTAV KLIMT/구스타프 클림트
(2018년 6월 22일)
Weher/연못
c. 1900; oil on canvas
WILHELM BERNATZIK/빌헬름 베르나찌크
Mittelback 1853-1906 Hinterbrül
Dämmerung/노을
before 1900; oil om canvas
CARL MOLL/칼 몰
Wien 1861-1945 Wien
Frühjahr/초봄
c. 1900; oil on canvas
AKSELI GALLEM-KALLELA/악셀리 갈렌-카엘라
Pori 1865-1931 Stockholm
Verirrt/길을 잃다
1891; oil on canvas
FRANZ VON STUCK/프란츠 폰 슈투크
Tettenweis 1863-1928 Munich
Silberpappeln/하얀 포플러 나무
1900; oil on canvas
ADOLF HÖLZEL/아돌프 헐츨
Olmütz 1853-1934 Stuttgart
Die bösen Mütter/악한 어머니들
1894; oil on canvas
GIOVANNI SEGANTINI/죠반니 세간티니
Arco1858-1899 Schafberg
Ergriffenheit/감정
1900; oil on canvas
FERDINAND HOLDER/페르디난드 홀더
Bern 1853-Geneva 1918
Die Ebene von Auvers/오베르 평원
1890; oil on canvas
VINCENT VAN GOGH/빈센트 반 고흐
Groot-Zundert 1853-1890 Auvers-sur-Oise
드물게 폭이 넓은 이 풍경화 작품은
농촌의 삶과 일상을 주제로 그린 연작품들 중 하나로,
반 고흐가 자살을 하기 직전에 그린 그림이다.
작품 속의 오베르-수르-오아제는 만발한 야생화들로 둘러 쌓였다.
하지만 고흐에겐 이런 장면은 절망과 고독을 상징한다.
이 작품은 1903년에 비엔나에서 개최된
"비엔나 제체시온(분리) 인상파 전시회/
Vienna Secession's Impressionism Exh."에
출품되었으며, 전시회가 끝난 후에 제체시온 멤버들이
벨베데어 현대미술관에 기부한 작품이다.
Die Ebene von Auvers/오베르 평원
1890; oil on canvas
VINCENT VAN GOGH/빈센트 반 고흐
Groot-Zundert 1853-1890 Auvers-sur-Oise
Beethoven/베토벤
1907(Cast); Bronze
MAX KLINGER/막스 클링어
Leipzig 1857-1920 Großjena bei Naumburg
Beethoven/베토벤
1907(Cast); Bronze
MAX KLINGER/막스 클링어
Leipzig 1857-1920 Großjena bei Naumburg
Halbfigur einer Nymphe("Vivien")/님프(비비언)의 반신 동상
1896; plaster, painted, on a gilded wooden base
FERNAND KHNOPFF/페르디난드 크노프
Grembergen-lez-Termonde 1858-1921 Brussels
Judith/유딧
1901; oil on canvas
GUSTAV KLIMT/구스타프 클림트
Wien 1862-1918 Wien
클림트의 '유딧'은 팜므파탈의 프로토타입(원형)이다.
그는 구약 성서에 나오는 유딧을 위험한 유혹녀로 묘사했다.
19세기 당시는 유딧을 적군의 수장인 홀로페르네스와 뜨거운 밤을 보낸 후,
그의 목 벤 여전사이자 유혹녀로 해석했다.
아울러 이 작품은 클림트에게 성적 욕망을 충족하지 못한 메타포이기도 하다.
Judith/유딧
1901; oil on canvas
GUSTAV KLIMT/구스타프 클림트
Wien 1862-1918 Wien
Männer am Meer/해변의 남자들
1908; oil on canvas
EDVARD MUNCH/에드바르 뭉크
LØten 1863-1944 Oslo
1898년에서 1909년 사이에 클림트는 화가로서 황금기를 맞는다.
이 시기에 그의 작품 중 가장 널리 알려진 "Kiss"를 비롯해서 걸작품들을 그렸다.
잘 계획된 구도, 많은 장식품들, 귀금속으로 제작된 그의 작품들은
아름다운 보석처럼 빛을 자아낸다.
그리고 이 작품들은 금가루가 사용된 종교적인 아이콤/icons을 연상케 한다.
오스트리아를 대표하는 화가로 존경받고 있는 클림트지만,
그의 생전에 열띤 논쟁에 휘말리기도 했다.
그는 오랫동안 몇몇 미술가들과,
칼 크라우스를 포함해서 다수의 지식층,
그리고 보수적인 사람들에게 외면당했다.
에곤 쉴레와 오스카 코코쉬카는 클림트를
자신들에게 최고의 롤 모델로 여겼고,
표현주의 화가 리하르트 거슈틀은 클림트의 작품을 아예 무시했다.
Eva/이브
1881; Bronze
AUGUSTE RODIN/오귀스트 로댕
Paris 1840-1917 Meudon
Eva/이브
1881; Bronze
AUGUSTE RODIN/오귀스트 로댕
Paris 1840-1917 Meudon
Allee zum Schloss Kammer/카머 궁으로 가는 길
1912; oil on canvas
GUSTAV KLIMT/구스타프 클림트
Wien 1862-1918 Wien
클림트는 여름철에 잘츠카머굿에 있는 캐빈에서 지내면서
시골의 조용한 일상과 주위의 자연환경을 즐겨 그렸다.
이 기간 동안 그는 도시와 다른 시골의 빛에 반사된 주위 풍광을
새롭게 시도한 모자이크 스타일로 제작했다.
그리고 그는 차가운 색상인 파란색과 푸른색을 사용해서
나무의 몸통, 가지 이파리, 그리고 잔디를 처리했다.
Schloss Kammer am Attersee III/아터제 호숫가의 카머 궁전 III
1909/10; oil on canvas
GUSTAV KLIMT/구스타프 클림트
Wien 1862-1918 Wien
Forsthaus in Weißenbach I(Landhaus am Attersee)
아터제 호숫가 바이슨바흐에 소재한 숲 관리인의 집
1914; oil on canvas
GUSTAV KLIMT/구스타프 클림트
Wien 1862-1918 Wien
Forsthaus in Weißenbach I(Landhaus am Attersee)
아터제 호숫가 바이슨바흐에 소재한 숲 관리인의 집
1914; oil on canvas
GUSTAV KLIMT/구스타프 클림트
Wien 1862-1918 Wien
Baumernhause in Buchberg/부흐베르크에 소재한 농가
1911; oil on canvas
GUSTAV KLIMT/구스타프 클림트
Wien 1862-1918 Wien
Baumernhause in Buchberg/부흐베르크에 소재한 농가
1911; oil on canvas
GUSTAV KLIMT/구스타프 클림트
Wien 1862-1918 Wien
Sonja Knips/소냐 크닙스
1897/1898; oil on canvas
GUSTAV KLIMT/구스타프 클림트
Wien 1862-1918 Wien
클림트는 초상화의 주인공인 소냐 크닙스가
1896년에 사업가 안톤 크닙스와 결혼하기 전부터 알던 사이였는데
그녀의 후손들은 클림트와 소냐가 연인 사이였음을 넌지시 알렸다.
소냐는 이 초상화 외에도 '아담과 이브'(1917), '과일나무'(1901) 작품을 소장했다.
그녀의 손에 들린 붉은 스케치북은 벨베데어 컬렉션에 포함되어 있다.
Die Schwestern Karoline und Pauline Fey/두 자매 카롤리너와 파울리 너 파이
1905; oil on canvas
RICHARD GERSTL/리하르트 거 슈틀
Wien 1883-1908 Wien
거슈틀은 구스타프 클림트의 작품들을 완전히 배제했으며,
대신에 빈센트 반 고흐의 작품들에서 감회를 얻었다.
기괴한 분위기의 이 작품은 한 파티가 끝난 후에 그렸다고
파울리너 파이가 직접 밝혔다.
어두운 브라운 배경과 흰 드레스는 gestural 터치로 처리했는데,
이는 정확하고 꼼꼼하게 초상화를 그린 클림프의 붓 테크닉과 큰 대조를 보인다.
Fritza Riedler/프리짜 리들러
1906; oil on canvas
GUSTAV KLIMT/구스타프 클림트
Wien 1862-1918 Wien
Fritza Riedler/프리짜 리들러
1906; oil on canvas
GUSTAV KLIMT/구스타프 클림트
Wien 1862-1918 Wien
Bildnis der Frau des Künstlers, Edith Schiele/에곤 쉴레의 아내 에디트 쉴레
1918; oil on canvas
EGON SCHLIELE/에곤 쉴레
Tulln 1890-1918 Wien
Bildnis der Frau des Künstlers, Edith Schiele/에곤 쉴레의 아내 에디트 쉴레
1918; oil on canvas
EGON SCHLIELE/에곤 쉴레
Tulln 1890-1918 Wien
Bildnis der Frau des Künstlers, Edith Schiele/에곤 쉴레의 아내 에디트 쉴레
1918; oil on canvas
EGON SCHLIELE/에곤 쉴레
Tulln 1890-1918 Wien
Der Kuss(Liebespaar)/키스(연인들)
1908-9; gold leaf, Gold paint, silver, Platinum, lead,
oil on zinc-white primed canvas; imitation gold leaf(brass), glazed
GUSTAV KLIMT/구스타프 클림트
Wien 1862-1918 Wien
Der Kuss(Liebespaar)/키스(연인들)
1908-9; gold leaf, Gold paint, silver, Platinum, lead,
oil on zinc-white primed canvas; imitation gold leaf(brass), glazed
GUSTAV KLIMT/구스타프 클림트
Wien 1862-1918 Wien
Der Kuss(Liebespaar)/키스(연인들)
1908-9; gold leaf, Gold paint, silver, Platinum, lead,
oil on zinc-white primed canvas; imitation gold leaf(brass), glazed
GUSTAV KLIMT/구스타프 클림트
Wien 1862-1918 Wien
이 작품은 클림트의 황금기를 집성한 걸작품이다.
작품 속의 한 여인과 남성이 포옹하는 모습이 묘사되었는데,
이는 삶의 성취와 완성을 표현하고 있다.
아울러 이 작품은 클림트가 에밀레 플러그와의 사랑이
현실로 이루어지지 않은 것을 암시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이 그림은 금, 은, 플래티넘 등 귀금속을 사용해서
작품에 사용된 재료로 봐서도 값비싼 보석 같은 존재이다.
이는 클림트가 추구하는 인간의 삶의 기본적인 테마를 부각했다.
Der Kuss(Liebespaar)/키스(연인들)
GUSTAV KLIMT/구스타프 클림트
Der Kuss(Liebespaar)/키스(연인들)
Der Kuss(Liebespaar)/키스(연인들)
GUSTAV KLIMT/구스타프 클림트
Der Kuss(Liebespaar)/키스(연인들)
GUSTAV KLIMT/구스타프 클림트
Der Kuss(Liebespaar)/키스(연인들)
GUSTAV KLIMT/구스타프 클림트
Der Kuss(Liebespaar)/키스(연인들)
GUSTAV KLIMT/구스타프 클림트
to be continued...
'Travel Log > 오스트리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스트리아 여행54]벨베데어 궁전 박물관 7편/발트뮬러/단하우저/아메를링/엔더/훈데르트바써/폰알트/카르거/아이블/슈빈트 (4) | 2024.09.03 |
---|---|
[오스트리아 여행53]벨베데어 박물관의 20세기 초반 작품 (9) | 2023.04.24 |
[오스트리아 여행52]벨베데어 궁 박물관 5편/에곤 쉴레/클림트/뭉크/거스틀/코코쉬카/콜리히/풍커 (8) | 2023.03.27 |
[오스트리아 여행50]비엔나 벨베데어 박물관 3편/19세기 작품 (7) | 2023.03.14 |
[오스트리아 여행49]벨베데어 궁전 2/바로크 양식의 작품들 (24) | 2023.03.09 |
[오스트리아 여행48]벨베데어 궁전에 소장된 17-18세기 작품/Schloss Belvedere (14) | 2023.03.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