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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vel Log/오스트리아

[오스트리아 여행52]벨베데어 궁 박물관 5편/에곤 쉴레/클림트/뭉크/거스틀/코코쉬카/콜리히/풍커

by Helen of Troy 2023. 3. 27.

 

 

Tod und Mädchen/죽음과 소녀

1915;  oil on canvas

 

EGON SHIELE/에곤 쉴레

Tulin 1890-1918 Wien

 

쉴레는 1911년부터 한 때 클림트의 모델로 일했던

붉은 머리의 발리 노이칠/Wally Neuzil과 비밀스러운 연인 사이였다.

이 작품의 원래 제목은 '남자와 소녀' 였다가 

쉴레가 노이칠씨와 고통스러운 이별을 겪으면서,

알려진 대로 '죽음과 소녀'로 바뀌게 되었다.

쉴레는 1915년 봄에 발리와 헤어질 결심을 하고,

부르조와 배경의 에디트 함스와 결혼했다.

 

 

Tod und Mädchen/죽음과 소녀

1915;  oil on canvas

 

EGON SHIELE/에곤 쉴레

Tulin 1890-1918 Wien

 

 

 

 

Hauswand(Fensterwand)/집의 벽(창문 벽)

1914;  oil on canvas

 

EGON SHIELE/에곤 쉴레

Tulin 1890-1918 Wien

 

오래된 벽을 어떤 색상과 구조로 묘사할 수 있을까? 

레오나르도 다빈치는 이미 오래전에 그의 제자들에게

오래된 벽을 제대로 묘사하는 것을 권장한 것은 잘 알려져 있다.

쉴레 역시 어렸을 때부터 이 벽 모티프에 관심이 많았다.

그는 그림을 그리기 위해서 어머니의 고향 동네인 보헤미아 지역의

한적한 크루마우를 자주 방문했는데,

그 동네의 오래된 집에 매료되었다.

그는 벽에 사용된 회반죽과 흡사한 질감의 미디엄을 사용해서

주택의 오래된 벽과 창문, 앞면을 제대로 묘사했다.

 

 

Hauswand(Fensterwand)/집의 벽(창문 벽)

1914;  oil on canvas

 

EGON SHIELE/에곤 쉴레

Tulin 1890-1918 Wien

 

 

 

 

 

Stadt am blauen Fluß II/파란 강가의 도시 II

1911;  Pencil, gouache and oil on primed wood

 

EGON SHIELE/에곤 쉴레

Tulin 1890-1918 Wien

 

 

Stadt am blauen Fluß II/파란 강가의 도시 II

1911;  Pencil, gouache and oil on primed wood

 

EGON SHIELE/에곤 쉴레

Tulin 1890-1918 Wien

 

 

 

 

 

Professor Ernst Diez/언스트 디츠 교수

before 1907;  oil on canvas

 

RICHARD GERSTL/리하르트 거스틀

Wien 1883-1908

 

 

 

 

 

Bildnis Herbert Reiner/허버트 라이너 초상화

1910;  oil on canvas

 

EGON SHIELE/에곤 쉴레

Tulin 1890-1918 Wien

 

 

 

 

 

Eduard Kosmack/에두아르트 코스막

1910;  oil on canvas

 

EGON SHIELE/에곤 쉴레

Tulin 1890-1918 Wien

 

 

 

 

 

 

 

 

 

 

Vier Bäume/ 네 그루의 나무

1917;  oil on canvas

 

EGON SHIELE/에곤 쉴레

Tulin 1890-1918 Wien

 

가을 저녁을 묘사한 이 작품에서

쉴레는  카스파 프리드리히의 화풍과 로맨티시즘을 부활시켰다.

버팀대로 고정된 이 어린 나무들은 고립되어 있고,

거친 환경에 노출되어 있다.

쉴레는 저물어 가는 해와 그의 삶에 대한

우울한 생각은 대칭적인 구도를 사용해서 표현하고 있다.

 

 

 

 

 

Der Maler Paul Herrmann und der Arzt Paul Contard

화가 파울 헤르만과 의사 파울 콘타르트

 

EDVARD MUNCH/에드바르드 뭉크

Loten 1863-1944 Skoten bei Oslo

 

 

 

 

 

Selbstbildnis, Lachend/웃는 모습의 자화상

1908;  oil on canvas

 

RICHARD GERSTL/리하르트 거스틀

Wien 1883-1908 Wien

 

이 작품 속에서 과연 리하르트 거스틀은

무엇(누구를) 향해서 웃고 있을까?

그 자신일까, 혹은 이 세상일까?

거스틀은 불과 25세의 나이에 자살을 해서 

이 작품은 그가 타계하기 직전에 그린 것이다.

그는 유명한 작곡가이자 그의 후견인인

아놀드 숀베르크의 아내와 사랑에 빠졌다.

웃는 모습의 이 자화상은 자신을 자체검증한다고 볼 수도 있고,

아울러 평소에 그가 렘브란트에 가졌던 관심을

묘사한 것으로 해석하기도 한다.

렘브란트는 거의 매년 자화상을 그렸던 화가로 유명하다.

 

 

 

 

Heimsuchung/방문

1912;  oil on canvas

 

OSKAR KOKOSCHKA/오스카 코코쉬카

Pöchlarn 1886-1980 Montreux

 

 

 

 

 

Stillleben  mit Hammel und Hyazinthe/양고기와 히야신스가 있는 정물화

1910;  oil on canvas

 

OSKAR KOKOSCHKA/오스카 코코쉬카

Pöchlarn 1886-1980 Montreux

 

 

 

 

 

Akt in den Spiegel blickend/거울을 보는 누드

1908/1910;  oil on canvas

 

HELENE FUNKE/헬레너 풍커

Chemnitz 1869-1957 Wien

 

 

 

 

SCHLOSSKAPELLE/궁전 채플

 

벨베데어 궁전 체플은 궁전의 남동쪽에 위치한

팔각형 타워에 자리 잡고 있으며,

요한 루카스 힐더브란트 스타일로 지어졌다.

입구 근처에 위치한 마블홀/대리석 홀과

채플은 중세에 유행했던 타워-채플 형태를 띠고 있으며

2층 공간을 오픈된 구조로 완성되어서,

2층 갤러리에서도 미사를 볼 수 있었다.

 

Altar Piece: 부활한 그리스도

by Francesco Solimena/프란체스코 솔리메나

나폴리 출신 (1657-1747), 1720

(2층 갤러리에서 내려다본 궁전 채플)

 

 

 

천장 돔에 그려진 프레스코 벽화: Fresco on the cupola

Holy Trinity/성삼

by Carlo Innocenzo Carlone(1686-1775)/카를로 이노첸쪼 카를로네

 

 

 

제대 피스 그림 양편에는 세례자 요한과  성 베드로 동상이 걸려 있다.

by Domenico Parodi/도메니코 파로디 from Genoa

(2층 갤러리의 이 자리에 앉아서 미사를 볼 수 있다.)

 

 

 

 

 

구스타프 클림트는 1900년경에 이미 실존주의 풍으로 주로 그리다가,

세계 1차 대전 몇 해 전부터 전쟁 중에 이런 경향이 더 두드러졌다.

작품의 주제로 탄생과 죽음, 남녀 관계와 이들의 고통스러운 이별,

두려움, 그리움 그리고 그 사이의 짧은 기쁨이 자주 등장하는데,

 클림트, 쉴레와 코코쉬카, 이 대단한 세 화가들의 활약이 컸다.

 

 

Die Umarmung/포옹

1917;  oil on canvas

 

EGON SHIELE/에곤 쉴레

Tulin 1890-1918 Wien

 

 

Die Umarmung/포옹

1917;  oil on canvas

 

EGON SHIELE/에곤 쉴레

Tulin 1890-1918 Wien

 

 

Die Umarmung/포옹

1917;  oil on canvas

 

EGON SHIELE/에곤 쉴레

Tulin 1890-1918 Wien

 

 

 

 

 

Mutter mit zwei Kindern(Familie)/어머니와 두 자녀들(가족)

1909/1910;  oil on canvas

 

GUSTAV KLIMT/구스타프 클림트

Wien 1862-Wien 1918

 

 

 

 

Die Familie des Künstlers/화가의 가족
1928;  Oil on canvas

 

ANTON KOLIG/안톤 콜리히

1886 Neutitschein/Nový Jičín – 1950 Nötsch

 

 

 

 

Träume/꿈

1913;  oil on canvas

 

HELENE FUNKE/헬레너 풍커

Chemnitz 1869-1957 Wien

 

헬레너 풍커는 비엔나의 현대 미술가로 재조명된 화가이다.

그녀는 1912년에 파리로 건너가서 앙리 마티스와

그의 친구들과 함께 작품 활동을 펼쳤다.

 

이 작품 속에 등장하는 여인들은 편한 자세로 만나서

각자의 생각에 빠져 있다.

하지만 이처럼 평화롭고 편한 분위기는 오래가지 못했다.

1년 후, 1차 세계대전이 발발하면서

정치적 사회적 균열과 긴장감이 팽배해졌기 때문이다.

 

 

 

 

 

Die Sintflut/홍수

c. 1913;  oil on canvas

 

LUDWIG HEINRICH JUNGNICKEL/루드비히 하인리히 융니컬

Wunsiedel 1881-1965 Wien

 

 

 

 

 

Mutter mit zwei Kindern III/어머니와 두 자녀 III

1915-1917;  oil on canvas

 

EGON SHIELE/에곤 쉴레

Tulin 1890-1918 Wien

 

 

 

 

 

Die Gattin des Künstlers mit Blumen/화가의 아내와 꽃다발

1913;  oil on canvas

 

ANTON KOLIG/안톤 콜리히

1886 Neutitschein/Nový Jičín – 1950 Nötsch

 

 

 

 

 

Die Ernte/추수

1908;  oil on canvas

 

BRONCIA KOLLER-PINNELL/브론치아 콜러-핀넬

Sanok 1863-1934 Großwaltersdorf

 

 

BETWEEN THE WARS

COLOR EXPRESSIONISM/

두 대전 사이의 색조 표현주의

 

표현주의 미술 스타일은 고조된 인간의 다양한 감정들을

색상과 형태를 통해서 보여준다.

이 스타일은 1910년경에 오스트리아 미술계에 도입되어서

화가의 관점과 생각, 감정, 결국엔 그들의 내면적인 비전이

실제보다 더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했다.

에곤 쉴레의 작품들은 이런 감정 상태를 잘 묘사하고 있으며,

베를린의 발든 갤러리와 관계가 깊은

독일 포비즘과 표현주의 미술가들인 에밀 놀데/Nolde와

키르히너/Kirchner와 잦은 교류를 맺은 오스카 코코쉬카도

이 대열에 동참했다. 이들과 반 고흐와 세잔도

허버트 뵈클/Boeckl과 안톤 콜리히에게 영향을 끼쳤다.

 

 

 

 

Johannes Linder/요한 린드너 (하얀 초상화)

1919;  oil on canvas

 

HERBERT BOECKL/허버트 뵈클

Klagenfurt 1894-1966 Wien

이 초상화는 시인 요하네스 린드너를 그린 것으로 흰색 배경에

다양한 색상을 짜깁기하듯이 조합한 표현주의적인 작품이다.

주인공은 검은 아우트라인으로 연결되어 있고,

그의 취향이나 성격보다는 그의 인상에 중점을 둔 작품이다.

뵈클은 비엔나 아카데미에서 1935년부터 가르치기 시작해서

다세대에 걸친 많은 오스트리아 출신 화가들에게 큰 영향을 끼쳤다.

 

 

 

 

Die Klosterser Berge/수도원이 있는 산

c. 1923;  oil on canvas

 

ERNST LUDWIG KIRCHNER/언스트 루드비히 키르히너

Aschaffenburg 1880-1938 Fruenkirch bei Davos

 

 

 

 

Stillleben mit Chrysanthemen und Amaryllis/국화와 아마릴리스 정물화

1922:  oil on canvas

 

LOVIS CORINTH/로비스 코린트

tAPIAU 1858-1925 Zandvoort

 

이 작품은 독일 인상파 후기 풍으로 그려진 정물화이다.

코린트는 1911년 후반에 뇌졸증으로 몸이 불편하게 되자,

그의 아내는 그들이 사는 아파트를 많은 꽃으로 채웠다.

53세의 코린트는 정물화에 관심을 갖기 시작하게 되었고,

예전보다 자유롭지 못한 손으로 '제스처 붓터치' 기법으로 꽃들을 묘사했는데,

그렇게 입혀진 페인트는 어떤 꽃인지 분간하기가 어렵게 묘사되었다.

 

 

 

 

 

Klage/비탄

1920:  oil on canvas

 

ANTON KOLIG/안톤 콜리히

1886 Neutitschein/Nový Jičín – 1950 Nötsch

 

비스듬히 누운 남자 누드 주인공이 등장하는 이 작품은

재능 많은 표현주의 화가

코르넬리아 걸리트/Cornelia Gurlitt(1890-1919)의

자살을 애도하고자 그렸다.

하늘을 올려다보며 슬픔에 젖은 젊은 남자는 

부상당한 군인들의 기댄 자세를 상기시킨다.

1차 대전이 끝난 후, 콜리히는 카린티아 지역으로 이주해서

미술학교를 설립해서 창작과 교육에 전념했다.

그는 운동으로 다져진 근육질의 남성의 몸을 자주 그렸는데,

암시적인 제목을 붙여서 작품의 의미를 부여했다.

 

 

 

 

Dr. Hugo Koller/닥터 휴고 콜러

1918:  oil on canvas

 

EGON SHIELE/에곤 쉴레

Tulin 1890-1918 Wien

 

Dr. Hugo Koller/닥터 휴고 콜러

1918:  oil on canvas

 

EGON SHIELE/에곤 쉴레

Tulin 1890-1918 Wien

 

 

 

 

 

 

 

 

to be continu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