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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vel Log/오스트리아

[오스트리아 여행53]벨베데어 박물관의 20세기 초반 작품

by Helen of Troy 2023. 4. 24.

 

Kitzbüel im Schnee/눈 속의 키츠뷰헬 마을

c. 1919;  oil tempera on paper

 

by ALFONS WALDE/알폰스 발데

(Oberndorf(Tirol) 1891-1958 Kitzbüel)

 

 

 

 CONSTRUCTIVE TRENDS 

 

세계 1차 대전이 끝나고, 오스트리아 공화국이 수립되면서,

미술계에 큰 변화와 개혁을 겪게 된다.

과연 현대 미술이란 무엇인가?라는 기본적인 질문에 봉착하게 되면서

1920년대에 오스트리아 예술인들은 다양한 방법으로 답을 찾고자 했다.

추상화와 건설적인 모드로 미술계는 급변하는 사회를 반영했다.

화가들은 색상과 구성의 관계, 사실과 묘사의 관계에 초점을 맞추었고,

비엔나의 응용 미술학교는 이런 최근의 변화를 대중들에게

지속적으로 알렸다.

에밀 필라와 알렉산더 아르치펭코가 당시 가장 혁신적인 화가로 알려졌고,

응용 미술학교의 학생들은 큐비즘과 미래주의 기법을 합성해서

그들만의 독특한 '비엔나 키네시시즘'을 창시했다.

 

 

Lesbia contra Motor

1947;  oil and gold leaf on panel

 

 CURT STENVERT(쿠트 슈텐페트: 1920 - 1992)

 

슈텐베트는 종전 후 비엔나의 가장 주목받는 아방-가르드 화가로 

이 작품은 그의 새로운 기법을 시도한 첫 주요 작품이다.

그는 인간의 신체를 해체해서 큐비스트처럼 신체 파트로 작품을 제작했다.

모터와 역학적인 모티브는 미래주의에서 시작되었으며,

성적인 표현은 여성과 남성을 모터 모티브로 결합하는 것을 추상적으로 표현했다.

 

 

 

Rinaldo and Armida/리날도와 아르미다

1923;  oil on canvas

 

ALFRED WICKENBURG/알프레드 비켄부르크

(Austrian, 1885–1978)

 

 

 

 

Rote Dächer/붉은 지붕

1927;  oil on canvas

 

MAXIMILIAN REINITZ/막시밀리안 라이니츠

(wIEN 1872 - 1935 Wien)

 

 

 

 

Horb am Neckar/호르브 암 네카르 도시

1922;  Tempera on millboard

 

ALBERT BIRKLE/알버트 비르클레

(Berlin 1900-1986 Salzburg)

 

 

 

 

Stilleben mit Pfeife/파이프가 있는 정물화

1914;   oil on canvas

 

EMIL FILLA/에밀 필라

(Chropin 1882-1952 Prague)

 

 

 

 

Mountain Lakes/산의 호수들

1948;  oil on canvas

 

HERBERT BAYER/헤르베르트 바이에르

(Haag am Hausruck 1900-1985 Montecito)

 

오스트리아 태생 화가이자 그래픽 디자이너인 바이에르는

2차 세계 대전 종전 후 미국 콜로라도주 아스펜으로 이주했다.

그는 칸딘스키의 제자였으며, 바우하우스에서 미술을 가르친 그는

콜로라도에 소재한 로키 산맥에서 감화를 받고

추상적으로 초현실주의 기법으로 이 작품을 그렸다.

 

 

 

SURREAL AND OBJECTIVE 

1920년대 중반부터  미술계에 서로 상반된 

초현실주의와 새로운 객관성(Neue Sachlichkeit) 운동이 새로 떠 올랐다.

이 운동에 참가한 예술가들은 실제적인 모습대로

때로는 마법 같은 현실을 묘사했다.

우리가 보이는 세상을 아주 정교하게 사실주의적으로 

정물화, 풍경화와 초상화 작품들은 신비하기까지 했다.

루돌프 바커와 빅터 플랑크의 작품 속에 등장하는 구름과 거리는

마치 정물화처럼 다가온다.

시그문트 프로이트의 신비주의 이론은 이 두 현상의 중요한 주제였고:

서로 관계가 없는 것들이 우연하게 만나면 '시적인 쇼크'를 낳게 된다.

 

 

Das Narrenschiff/바보들이 탄 배

1923,  tempera on canvas

 

OSKAR LASKE/오스카 라스케

1874–1951

 

Das Narrenschiff/바보들이 탄 배

1923,  tempera on canvas

 

Das Narrenschiff/바보들이 탄 배

1923,  tempera on canvas

 

Das Narrenschiff/바보들이 탄 배

1923,  tempera on canvas

 

Das Narrenschiff/바보들이 탄 배

1923,  tempera on canvas

 

Das Narrenschiff/바보들이 탄 배

1923,  tempera on canvas

 

Das Narrenschiff/바보들이 탄 배

1923,  tempera on canvas

 

Das Narrenschiff/바보들이 탄 배

1923,  tempera on canvas

 

 

 

 

 

Am Kalvarienberg in Bozen/볼자노에 소재한 갈보리 언덕

1922;  oil on canvas

 

ALBIN EGGER-LIENZ/알빈 에거-린츠

(Stribach 1868-1926 Bilzano)

 

 

 

 

Cagnes/카녜(프랑스 남동부에 위치한 도시)

1927;  oil on canvas

 

FELIX ALBRECHT HARTA/펠릭스 알브레흐트 하르타

(Budapest 1884-1967 Salzburg)

 

 

 

 

Straß in Pötzleinsdorf/퍼츨라인스도프의 거리

1940;  oil on canvas

 

VIKTOR PLANCKH/빅토르 플랑크

(Opava 1904-1941 Greece)

 

 

 

 

Stadt mit Viadukt/고가도로가 있는 도시

1930;  oil on canvas

 

LOUIS CASIMIR LADISLAS MARCOUSSIS/루이스 카시미르 라디슬라스 마르쿠시스

(Warsaw 1883-1941 Auvergne)

 

 

 

 

 

 

 

 

Ballonverkäufer/풍선 판매원

1931;  oil on canvas

 

OTTO RUDOLF SCHATZ/오토 루돌프 샤츠

(Wien 1900-1961 Wien)

 

 

 

 

벨베데어 박물관 2층에서 내려다본 벨베데어 궁전의 아름다운 정원

 

 

 

 

 

AUSTRIA IN EXILE 

DESTINIES IN DARK TIMES 

 

1차 세계 대전과 오스트로-헝가리언 제국의 멸망은

제국 곳곳에서 활동하던 다수의 지식인들과 예술가들이

비엔나로 모여들게 만들었다.

1918-9년에 첫 오스트리아 공화국 수립 후,

경제적, 사회적으로 큰 혼란과 위기에 접했다.

그리고 유태인에 대한 반감과 외국인들에 대한 차별과 적개심이 높아졌고

1934년에 발촉 된 오스트리아 파시스트로 이런 혼란이 고조되었다.

 

점점 나빠지는 작업환경 탓으로 1938년에 오스트리아가 

나치 독일에 합병되기 전에 이미 비엔나에 등을 돌리거나

타국으로 망명길에 올랐다.  프리츠 슈바츠-발데흐와

 헬레너 폰 타우시흐는 홀로코스트의 피해자가 되었다.

 

 

 

Shelter(Fur Fragments 2)/피난처(모피 조각들 2)

2007;  Mannequin, Persian lamb

 

MANFRED ERJAUTZ/만프레드 에르야우츠

(1966 Graz)

 

이 작품은 에르야우츠가 1990년대 중반부터 제작하던 "피난처' 시리즈의

한 작품으로, 그는 주로 가게 윈도에 설치되었던 실물 크기의 마네킹을 사용해서 

이상적인 인간의 신체를 묘사했다.

그는 다양한 소재를 사용해서 마네킹 표면을 변모시켜서,

어떤 것이 사적이며, 어떤 것이 공유할 수 있는 것이며,

어떤 것들은 우리가 스스로 결정하며, 어떤 것들은 타인이 결정해 주는지,

어떤 것이 진실하게 보이는지, 그래서 사회의 메커니즘을 우리에게 제시해 준다.

이 작품처럼 토막 난 신체는 우리 자신이 느끼는  잔인함과 무력함의 메타포르이다.

작품의 제목인 '피난처'는 보호받을 수 있는 일시적인 집을 뜻하지만,

이 작품은 그 정반대의 모습을 보여준다.

 

 

 

 

El Velorio(Die Totenwache)/엘 벨로리오(입관)

1946;  oil on canvas

 

WOLFGANG PAALEN/볼프강 팔렌

(Baden 1905-1959 Taxco)

 

 

 

Liegender Jüngling(Pan)/누워있는 젊은이(판)

1943;  Shell limestone

 

FRITZ WOTRUBA/프리츠 보트루바

(Wien 1907-1975 Wien)

 

 

 

 

 

 

 

Jüdischer Friedhof in Prag/프라하의 유태인 묘지

1933;  oil on cardboard

 

FRITZ SCHWARZ-WALDEGG/프리츠 슈바르츠-발데크

(Wien 1889-1942 Minsk)

 

 

 

 

Landschaft in Palästina/팔레스티나 풍경화

1923;  oil on canvas

 

JOSEPH FLOCH/요셉 플로흐

(Wien 1894-1977 New York)

 

 

 

Porträt Peter Stone/피터 스톤의 초상화

1943;  oil on canvas

 

MARGARETE HAMERSCHLAG/마르가레터 하머슐라흐

(Wien 1902-1958 London)

 

 

 

 

Jack Carter's Bar in Harlem/할렘에 소재한 잭 카터의 바

1942;  oil on canvas

 

HANS BÖHLER/한스 별러

(Wien 1884-1961 Wien)

 

 

 

 

Selbstbildnis/자화상

1930;  oil on canvas

 

WILHELM THÖNY/빌헬름 터니

(Graz 1888-1949 New York)

 

 

 

 

Porträt Dr. Fritz Stross/프리츠 슈트로스 박사의 초상화

1930s;  oil on canvas

 

TRUDE WAEHNER/트루더 배너

(Wien 1900-1979 Wien)

 

 

 

 

Frau Ziegler/치글러 부인

1938;  oil on canvas

 

MARIE-LOUISE VON ZOTESICZKY/마리 루이저 폰 초데시츠키

(Wien 1906-1996 London)

 

 

 

 

Selbstporträt mit Staffelei und Katze/이젤과 고양이와 함께 그린 자화상

1944;  oil on canvas

 

GEORG EISLER/게오르그 아이즐러

(Wien 1928-1998 Wien)

 

 

 

 

Josef erzählt seine Träme/그가 꾼 꿈에 관해 이야기하는 요셉

1910;  oil on canvas

 

EMIL NOLDE/에밀 놀더

(1867-1956)

 

이 작품은 북부 독일 표현주의의 기법으로 제작되었는데,

1910년에 기존의 크리스찬과 캐톨릭으로부터 신랄한 비판을 받았다.

과다한 음주로 얻은 병으로부터 회복한 후, 독학으로 그림을 배운 놀더는

구약 성서에 나오는 요셉을 이 작품에서 묘사하고 있다. 

 

 

 

 

 

 

 

Tigerlöwe/범 사자

1926;  oil on canvas

 

OSKAR KOKOSCHKA/오스카 코코쉬카

(1886 Poechlarn – 1980 Villeneuve)

 

1926년 여름 코코쉬카는 런던의 동물원에 있는 타이건(범+사자) 우리 앞에

이즐을 놓고 그림을 그리던 중, 그의 표현을 빌자면

갑자기 노란 대포알처럼 그에게 달려들었는데,

그는 이 야생동물의 행동과 모습에 지대한 관심을 가지게 되면서

이 그림을 완성했다.

 

 

 

 

Pfirsichstillleben/복숭아가 있는 정물화

1918;  oil on canvas

 

HELENE FUNKE/헬레너 풍커

(Chemnitz 1869-1957 Wien)

 

 

 

 

Zwei Frauenakte/두 명의 누드 여인

1920; oil on canvas

 

GEORG MERKEL/게오르그 메르클

(Lemberg 1881-1976 Wi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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