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Welcome to Wildrose Country
Helen's Scrapbook/나누고 싶은 글

장애를 딛고 발가락으로 프렌치 호른을 연주하는 펠릭스 클리저/Felix Klieser

by Helen of Troy 2023. 7. 28.

프렌치 호른 연주가 펠릭스 클리저/Felix Klieser

 Photograph: Mark Allan

 

올해 매년 영국 BBC가 주관하는 프롬스/Proms에

로열 알버트 홀 무대에 솔로 주자로 데뷔하는

독일 출신 프렌치 호른 주자 펠릭스 클리저 씨는

최근 영국의 가디언지와 가진 인터뷰에서

"나의 생애는 아름다워요. 그리고 나는 문제를 사랑하고 즐깁니다.

나는 어려서부터 문제들이 흥미로울 수 있다는 것을 알았어요.

진정한 장애는 한계가 존재한다고 믿는 것입니다."

라고 밝게 이야기했다고 한다.

 

그는 독일 중부에 소재한 소도시 거팅엔/Göttingen에서

두 팔이 없는 장애로 태어났다.

그가 네 살 때에 혼자서 프렌치 호른을 배워야겠다고 결심했다.

"우리 가족 중 아무도 악기를 다루지 않았고,

단 한 번도 연주회도 가 본 적이 없고,

아무도 내가 프렌치 호른이라는 악기 이름을 어떻게 알았는지도 몰랐고,

부모님조차 프렌치 호른이 어떻게 생긴 악기인지도 몰랐었지요."

라고 할 정도로 가족이 보기엔 아주 엉뚱한 결정이었다.


거팅엔에 딱 하나 있는 음악학교의 선생님은

프렌치 호른을 연주하려면, 튼튼한 입술과 큰 폐활량도 갖추어야 하는

좋은 체력이 필수이기에 다른 악기를 선택하라고 완곡하게 말렸지만,

그는 연주자들에게 필요한 자질인 확고한 의지, 강한 집중력과 고집으로

프렌치 호른을 배우겠다고 밀고 나갔다.


그렇게 그는 삼각대 위에 악기를 놓고, 그의 발가락으로 

관악기 중에서 제일 연주하기 어렵다는 프렌치 호른을 배우기 시작했다.

올해 32세 된 그는 2016년에 권위 있는 레너드 번스타인 콩쿠르에서 우승해서

다수의 앨범을 출시하면서, 그의 능력을 의심하는 자들에게 당당히 증명해 보였다.

2013년에 Reverries, 2019년에 잘츠부르크 데뷔에 이어서

2023년에는 영국의 Proms에 데뷔를 하게 되었다.

 

 

그른 호른 연주자에게 난제인

소리의 색감, 고음의 intonation을 발가락으로 연주하면서

그 문제들이 그에게 더 크게 다가왔지만,

그는 "내겐 발 문제는 전혀 없었고, 발로 연습할 필요도 없었어요.

나는 태어났을 때부터 그 발을 사용했으니까요."라면서 대수롭지 않게 말했다.

그리고 "당신이 꿈꾸던 일이 있는데, 문제가 생기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포기를 하지요.  하지만 나는 세상의 어떤 문제라도 해결할 수 있다고 믿어요.

이런 긍정적인 태도가 재능이나 얼마나 연습을 많이 하는가 보다

훨씬 더 중요하다고 봐요."라고 덧붙였다.

그는 기자에게 한 에피소드를 들려 주었다.

그가 14살 때에 그는 독일 국립 청소년 오케스트라에 오디션을 보았는데

연주를 엉망으로 해서 입단을 못했다.

그가 무대에서 연주를 시작하면 그의 노력과 재능이 사라지는데

문제는 그 원인을 몰라서 더 불안했다고 했다.

이렇게 1년간 문제점을 찾다가 그는 문제점을 드디어 찾았다.

 

그는 카펫이 깔렸던 부모님 집에서 늘 연습을 하다 보니 

카펫이 있는 공간에서 연습하는 것이 제일 편안했다.

하지만 오디션을 본 무대의 바닥은 나무재질이어서 그에겐

자신의 악기 소리가 너무 생소하게 들렸다는 것을 깨달은 그는

집에서 유일하게 나무 바닥과 제일 비슷한 곳 목욕탕에서 연습을 시작해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고, 무난하게 원하는 국립 청소년 오케스트라에 입단했다

 

그는 이제는 어떤 장소에서도 연주를 편하게 할 수 있다면서

"일이 계획대로 되지 않아도 괜찮아요.

그저 왜 그 계획이 생각처럼 흘러가지 않는 것을 이유를 이해하면 됩니다."
라면서 왜 그가 문제를 흥미롭게 생각하는 태도가 중요한지 거듭 강조했다.

 

아래의 동영상을 보면

그가 그동안 얼마나 자신이 좋아하는 프렌치 호른을 연주하기 위해서

두 팔이 없다는 커다란 문제점 앞에서 포기하기보다는 

그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마인드로 노력을 하면 

어떤 결과가 나오는지

그리고 그가 얼마자 훌륭한 연주가이자 인물임을 

명백하게 우리에게 보여준다.

 

 

 

Mozart KV 495, 프렌치 호른 협주곡, 3악장, 잘스부르크 실내 오케스트라

 

 

 

모짜르트 프렌치 호른 협주곡 Kv 417, 3악장, 노르웨이 실내 오케스트라

 

 

 

Mozart: Horn Concerto, Nr. 1, KV 412 – I. Allegro

 

 

 

Felix Klieser: Portrait of a world-famous horn player

세계적으로 유명한 한 프렌치 호른 연주가의 초상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