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6월 15일/흐로닝어 박물관에서
Legende van de heilige Ursula van Keulen/The Legend of Saint Ursula of Cologne
콜론의 성녀 우르술라의 전설
circa 1482, oil on panel
Bruges Master of the St. Ursula Legend
(브루헤의 성녀 우르술라 전설 그룹: active Brugge, 1470-1499)
가운데 부분이 분실된 이 제대 작품/알타피스는
영국의 우르술라 공주의 전설을 토대로 그녀의 모습을 만화적으로 그렸다.
우르술라 공주가 내건 두 가지 결혼 조건은:
약혼자가 반드시 캐톨릭교로 개종해야 하며,
예루살렘으로 순례 여행을 다녀올 수 있게 허락해 줘야 한다는 것이다.
그녀와 함께 동반한 수많은 시종들이 로마로 가는 도중에
훈족에 의해서 모조리 살해당하게 된다.
제일 위에 보이는 두 여성들, 교회와 눈이 가려진 유대교 회당은
예수님이 약속한 신약이 구약으로부터 승리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왼편 아래 패널
Legende van de heilige Ursula van Keulen/The Legend of Saint Ursula of Cologne
콜론의 성녀 우르술라의 전설/
circa 1482, oil on panel
Bruges Master of the St. Ursula Legend
(브루헤의 성녀 우르술라 전설 그룹: active Brugge, 1470-1499)
오른편 아래
Legende van de heilige Ursula van Keulen/The Legend of Saint Ursula of Cologne
콜론의 성녀 우르술라의 전설
circa 1482, oil on panel
Bruges Master of the St. Ursula Legend
(브루헤의 성녀 우르술라 전설 그룹: active Brugge, 1470-1499)
오른편 중간 패널
Legende van de heilige Ursula van Keulen/T
he Legend of Saint Ursula of Cologne
콜론의 성녀 우르술라의 전설
circa 1482, oil on panel
Bruges Master of the St. Ursula Legend
(브루헤의 성녀 우르술라 전설 마스터 그룹: active Brugge, 1470-1499)
왼편 중간 패널
Legende van de heilige Ursula van Keulen/The Legend of Saint Ursula of Cologne
콜론의 성녀 우르술라의 전설
circa 1482, oil on panel
Bruges Master of the St. Ursula Legend
(브루헤의 성녀 우르술라 전설 마스터 그룹: active Brugge, 1470-1499)
왼편 위 패널
Legende van de heilige Ursula van Keulen/The Legend of Saint Ursula of Cologne
콜론의 성녀 우르술라의 전설
circa 1482, oil on panel
Bruges Master of the St. Ursula Legend
(브루헤의 성녀 우르술라 전설 그룹: active Brugge, 1470-1499)
뒤 패널
De Annunciatie, de vier evangelisten en de kerkvaders
The annunciation, The Four Evangelists and the Church Fathers
성모 마리아의 수태고지, 네 복음 전도자들과 교회 설립자들
circa 1482, oil on panel
Bruges Master of the St. Ursula Legend
(브루헤의 성 우르술라 마스터 그룹:active Brugge, 1470-1499)
1500년경 브루헤의 미술사
잘 알려진 플레미시 원초파/Flemish Primitives 운동은 다른 지역 출신 화가들에게
큰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암브로시우스 벤슨은 제라드 데이비드를 위해서 활동하기 위해서
먼 이탈리아에서 브루헤로 이주했으며,
브루헤에서 비슷한 화풍으로 그려진 작품들은 전 유럽으로 퍼져나가게 되면서,
이 미술 작품들은 브루헤의 주요한 수출 품목으로 부상했다.
하지만, 정작 이 작품들을 누가 그렸는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그래서 미술 역사학자들은 미술 작품의 스타일에 따라서 특정한 그룹 이름을 붙여서 구분했다.
이 전시방에 걸린 작품들의 작가의 이름 대신에 따라서 성혈의 그룹/Master of the Holy Blood,
성녀 루시아 전설 그룹(Master of the Legend of Saiant Lucy와
성녀 우르술라 전설 그룹(Master of the Legend of Saint Ursula 등으로 구분해 놓아서
안타깝게도 브루헤에서 활발하게 활동하던 주요 화가들의 이름은 현재까지 알려지지 않았다.
De heilige Familie en Johannes de Doper/Holy Family with John the Baptist
성가족과 세례자 요한
1527, oil on panel
AMBROSIUS BENSON(암브로시우스 벤슨: 1490- Brugge 1550)
De heilige Familie en Johannes de Doper/Holy Family with John the Baptist
성가족과 세례자 요한/detail
1527, oil on panel
AMBROSIUS BENSON(암브로시우스 벤슨: 1490- Brugge 1550)
이 작품의 화가가 벤슨이라는 것을 확실시하기가 어려운데,
그 이유는 불과 두 작품만 AB라는 약자로 서명되었기 때문이다.
이 작품에서는 왼편 아리게 1527년 날짜 옆에 돌에 AB라고 기록되었다.
아기 예수님은 부모인 요셉과 마리아, 그리고 조카인 요한과 함께 한 모습이 묘사되었다.
De verheerlijking van de heilige Maagd/Deipara Virgo (The Glorification of the Virgin)
다이파라 비르고(동정녀 마리아께 영광)
circa 1530-1532, oil on panel
AMBROSIUS BENSON (암브로시우스 벤슨: Lombardia, Italy 1490 - Brugge 1550)
De verheerlijking van de heilige Maagd/Deipara Virgo (The Glorification of the Virgin)
다이파라 비르고 (동정녀 마리아께 영광)
circa 1530-1532, oil on panel
AMBROSIUS BENSON (암브로시우스 벤슨: Lombardia, Italy 1490 - Brugge 1550)
그 작품이 그려진 1500년대 브루헤에서는
성모님께 영광이라는 주제로 그리는 것을 선호했다.
천사들이 하늘의 구름을 밀어내어서,
성모님과 아기 예수님이 환한 배경을 뒤로하고,
세 명의 예언자들과 두 명의 시빌/Sybils,
그리고 띠에 새겨진 예언 위에 배치된 구성이 눈길을 끈다.
Baptism of Christ/예수님의 세례식
± 1502/1508, oil on panel
Gerard David(Oudewater ± 1450/1460 – Bruges 1523
이 패널 작품의 가운데는 요르단 강에서 세례자 요한이 예수님에게
물로 세례를 베풀고 있다. 그 찰나에
하늘이 열리면서 하느님이 나타나서 " 내 아들이다"라고 선포한다.
주목할 점은 뒤 배경에 같은 세례자 요한이 전도하는 모습과
예수님을 사람들에게 소개하는 모습이 두 씬에서 묘사되었다.
아름다운 배경 풍광은 브루헤가 위치한 플레미쉬 지역의 모습이다.
이 작품은 브루헤의 공증인이었던 얀 데 트롬페스와 그의 첫 아내 엘리자베스가
의뢰해서 그린 작품으로 이들의 모습은 패널 양쪽에 묘사되었다.
아울러 양 패널 뒤 배경에 얀의 두 번째 아내 막달레나와 딸이 묘사된 것이 흥미롭다.
Baptism of Christ/예수님의 세례식/가운데
± 1502/1508, oil on panel
Gerard David(Oudewater ± 1450/1460 – Bruges 1523
Baptism of Christ/예수님의 세례식/왼편 패널
± 1502/1508, oil on panel
Gerard David(Oudewater ± 1450/1460 – Bruges 1523
Baptism of Christ/예수님의 세례식/왼편 패널
± 1502/1508, oil on panel
Gerard David(Oudewater ± 1450/1460 – Bruges 1523
Portret van Paulus de Nigro/Portrait of Paulus de Nigro
파울루스 데 니그로의 초상화
1518, Oil on panel
ADRIAAN ISENBRANT (아드리안 이센브란트: C. 1485-Brugge 1551)
이 작품을 제작한 해인 1518년 옆에 초상화의 주인공의 이름과 36세라는 나이도 적혀있다.
주인공은 국제 무역의 중심도시였던 브루헤에 거주하는
이탈리아 제노아 출신 해양 보험가였다.
이 작품은 아마도 삼단 제단피스의 왼편 패널로 추정되며,
가운데 패널은 종교적인 테마의 그림,
그리고 오른편 패널은 파울루스의 아내, 혹은 성인이 묘사되었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Heilige Maria Magdalena/Saint Mary Magdalene
성녀 마리아 막달레나
circa 1525-1549, oil on panel
AMBROSIUS BENSON (암브로시우스 벤슨: circa 1490-Brugge 1550)
우리는 작품 속의 여인이 마리아 막달레나라는 것을
그녀의 손에 예수님의 발에 바른 기름을 들고 있기 때문이다.
그녀는 창녀였지만, 예수님이 그녀를 변호하고 그녀의 죄를 사해 주었다.
이탈리아 북부 출신인 벤슨은 이 주제로 20여 점의 작품을 제작했다.
Heilige Maria Magdalena/Saint Mary Magdalene/detail
circa 1525-1549, oil on panel
AMBROSIUS BENSON (암브로시우스 벤슨: circa 1490-Brugge 1550)
Rust tijdens de vlucht naar Egypte/Rest on the Flight into Egypt
이집트로 피신 도중에 취한 휴식
circa 1515, oil on panel
GERARD DAVID (제라드 데이비드: Oudewater(NL) 1450-Brugge 1523)
De heilige Fammilie/The Holy Family/성가족
circa 1525-1530, oil on panel
AMBROSIUS BENSON(암브로시우스 벤슨: circa 1490-Brugge 1550)
이 작품은 당시 신자들이 성가족을 평범한 가족으로 묘사된 작품의
선호가 증가하면서, 성가족을 아주 친밀하고 따뜻한 분위기로 제작되었다.
아기 예수는 한 팔을 어머니의 목을 잡고 있으며,
다른 한 손은 양부인 요셉이 내민 호두를 잡고 있다.
이탈리아 북부에 위치한 롬바르디 출신인 벤슨은 이처럼 차밍한 주제로
제작된 패널 작품을 그려서 16세기 브루헤에서 큰 성공을 거두게 된다.
Madonna met de heiligen Catharina en Barbara/
Madonna with the Saints Catherine and Barbara
마돈나와 성녀 카타리나와 성녀 바바라
circa 1509-1529, oil on panel
MASTER OF THE HOLY BLOOD(성혈 마스터 그룹: active Brugge 1500-1520)
Madonna met de heiligen Catharina en Barbara/
Madonna with the Saints Catherine and Barbara/가운데 패널
마돈나와 성녀 카타리나와 성녀 바바라
circa 1509-1529, oil on panel
MASTER OF THE HOLY BLOOD(성혈 마스터 그룹: active Brugge 1500-1520)
Madonna met de heiligen Catharina en Barbara/
Madonna with the Saints Catherine and Barbara/가운데 패널
마돈나와 성녀 카타리나와 성녀 바바라
circa 1509-1529, oil on panel
MASTER OF THE HOLY BLOOD(성혈 매스터 그룹: active Brugge 1500-1520)
Triptiek met de Bewening van Christus, schenkers en de heligen Dominicus en Franciscus
achterkant: HL. Anthonius van Padua en HL. Bernard van Siena
Triptych of the Lamentation with donors, Saints Dominic and Francis
기부자들, 성 도미니크, 성 프란체스코의 비탄
circa 1480-1485, oil on panel
MASTER OF THE LEGEND OF SAINT LUCY/FRANCOIS VAN DE PITTE?
성녀 루시아의 전설 매스터 그룹/프랑소와 반 데 피테?
이 작품을 제작한 얀 프로보스트는 대화가인 한스 멤링이 사망하던 해인
1494년에 브루헤로 이주했다.
15세기 당시 브루헤는 국제적인 무역 도시로 덕분에 예술이 꽃피우던 때였다.
프로보스트는 브루헤 소재인 예술가와 말안장 장인의 조합인
성 루카 길드 조합에 좋은 직장을 얻었다.
이런 배경에서 그는 획기적이고 새로운 아이콘(종교적인 그림) 기법으로
유명한 작품들을 제작했다.
Triptych of the Lamentation with donors, Saints Dominic and Francis
기부자들, 성 도미니크, 성 프란체스코의 비탄/가운데 패널
circa 1480-1485, oil on panel
MASTER OF THE LEGEND OF SAINT LUCY/FRANCOIS VAN DE PITTE?
성녀 루시아의 전설 마스터 그룹
Triptych of the Lamentation with donors, Saints Dominic and Francis
성 도미니크(왼편 패널)
circa 1480-1485, oil on panel
MASTER OF THE LEGEND OF SAINT LUCY/FRANCOIS VAN DE PITTE?
성녀 루시아의 전설 마스터 그룹
Triptych of the Lamentation with donors, Saints Dominic and Francis
성 프란체스코/오른편 패널
circa 1480-1485, oil on panel
MASTER OF THE LEGEND OF SAINT LUCY/FRANCOIS VAN DE PITTE?
성녀 루시아의 전설 매스터 그룹
Triptych of the Lamentation with donors, Saints Dominic and Francis
reverse: Saint Anthony of Padua and Saint Bernard of Siena
기부자들, 성 도미니크, 성 프란체스코의 비탄
뒤편: 파두아의 성 안토니오와 시에나의 성 베르나르도/뒤 패널
circa 1480-1485, oil on panel
MASTER OF THE LEGEND OF SAINT LUCY/FRANCOIS VAN DE PITTE?
성녀 루시아의 전설 매스터 그룹
Triptych of the Lamentation with donors, Saints Dominic and Francis
reverse: Saint Anthony of Padua and Saint Bernard of Siena
기부자들, 성 도미니크, 성 프란체스코의 비탄
반대편: 파두아의 성 안토니오와 시에나의 성 베르나르도/뒤 패널
circa 1480-1485, oil on panel
MASTER OF THE LEGEND OF SAINT LUCY/FRANCOIS VAN DE PITTE?
성녀 루시아의 전설 매스터 그룹
Portretten van een schenker en zihn echtgenote met de heiligen Nicolaas en Godelieve
Portraits of a Donor and his Spouse with the Saints Nicholas and Godelieve
성 니콜라스와 성 고델리베 그리고 기부자와 그의 아내 초상화
circa 1515-1521
JAN PROVOOST (얀 브로보스트: Mons 1462-Brugge 1529)
Portretten van een schenker en zihn echtgenote met de heiligen Nicolaas en Godelieve
Portraits of a Donor and his Spouse with the Saints Nicholas and Godelieve
성 니콜라스와 성 고델리베 그리고 기부자와 그의 아내 초상화/왼편 패널
circa 1515-1521
JAN PROVOOST (얀 브로보스트: Mons 1462-Brugge 1529)
Portretten van een schenker en zihn echtgenote met de heiligen Nicolaas en Godelieve
Portraits of a Donor and his Spouse with the Saints Nicholas and Godelieve
성 니콜라스와 성 고델리베 그리고 기부자와 그의 아내 초상화/오른편 패널
circa 1515-1521
JAN PROVOOST (얀 브로보스트: Mons 1462-Brugge 1529)
De gierigaard en de dood/Death and the Miser
죽음과 고리대금업자
circa 1515-1521, oil on panel
JAN PROVOOST (얀 브로보스트: Mons 1462-Brugge 1529)
위의 작품은 삼단 제대피스가 닫혔을 때의 보인 두 패널이다.
이 패널이 열렸을 때에 보이는 가운데 피스는 분실되었다.
작품 속에 등장하는 고리대금업자와 해골이 주고받는 씬은
정확히 무엇을 의미하는지는 확실히 알 수 없지만, 당시 많은 사람들이
이에 대해서 설전을 벌였다.
아마도 16세기의 도덕적인 면과 인생의 덧없음과 무상함에 대해서
경고를 하는 메시지가 담겼다고 추정하고 있다.
De gierigaard en de dood/Death and the Miser
죽음과 고리대금업자/왼편 패널
circa 1515-1521, oil on panel
JAN PROVOOST (얀 브로보스트: Mons 1462-Brugge 1529)
De gierigaard en de dood/Death and the Miser
죽음과 고리대금업자/오른편 패널
circa 1515-1521, oil on panel
JAN PROVOOST (얀 브로보스트: Mons 1462-Brugge 1529)
1600년대 작품
1600년대 작품이 전시된 방
1540년부터 브루헤에 피터 푸우로부스 그룹과 클라이센스 가(家)
두 개의 주요한 미술 워크숍이 활발하게 활동했다.
이들이 제작한 많은 작품들이 시의회, 브루헤 자유 위원회,
중산층부터 상류층에 걸친 이들의 소유가 되었다.
피터 포우로부스는 자신감이 넘치는 브루헤의 시민들의 초상화들을
즐겨 그린 화가로 잘 알려졌으며,
아울러, 르네상스와 휴머니즘에 입각한
개인주의적인 사고방식이 작품에 잘 표현된 것이 특이하다.
클라이센스 가는 Oude Zak 길 상의 워크숍에서 작품 제작을 했는데,
가장인 피터 1세는 그의 세 아들을 화가로 키우면서
브루헤만의 특징이 담긴 모습을 찾고 묘사하는 것을 연습시켰다.
그 덕분에 클라이센스 가는 듄네스에 위치한 수도원의 수도원장 비도아를 포함해서
브루헤의 다수의 성직자들이 그들의 고객이 되었다.
브루헤 미술 시장은 가까운 곳에 떨어진 안트워프의 미술시장과 많이 달랐다.
안트워프에는 플로리스와 반 헤메센등 다양한 화가들이 활동하고 있었는데,
이들은 이탈리아로 가서 클래식 미술과 당시 유행하던 이탈리아 미술 화풍을 배운 후,
브루헤와 안트워프가 위치한 플랜더스 지역으로 돌아와서 '로마니즘' 화풍을
전파하는데 큰 역할을 했다.
Plan van de Duinenabdij in Koksijde/Plan of the Abbey of the Dunes at Koksijde
코크사이데 소재 듄스 수도원의 계획 그림
1580, oil on canvas
PIETER PORUBUS (Gouda(NL) 1523/24 - Brugge 1584)
이 작품은 측량기사이자 지도제작자이기도 한 포우르부스의 역량이 보여주며,
25 헥타르에 달하는 거대한 지역에 위치한 수도원과 모습과 소재가 묘사되었다.
포우르부스가 이 작품을 완성한 1580년에는 종교개혁 전쟁이 발발해서
큰 피해를 입게 되면서, 수도자들이 브루헤로 피신하게 되었고,
위처럼 계획된 수도원 건축공사는 자연히 이루어지지 못했다.
Plan van de Duinenabdij in Koksijde/Plan of the Abbey of the Dunes at Koksijde
코크사이데 소재 듄스 수도원의 계획 그림/detail
1580, oil on canvas
PIETER POURBUS (피터 포우루부스: Gouda(NL) 1523/24 - Brugge 1584)
De dood van Marcus Licinuius Grassus/The Death of Marcus Licinius Crassus
마르쿠스 리시니우스 크라수스의 죽음
1558, oil on panel
LANCELOT BLONDEEL(랜설랏 블론델: Poperinge 1496 - Brugge 1561)
마르쿠스 리시니우스 크라수스는 줄리어스 시저와 가요스 폼페이우스와
첫 삼두 정치를 한 권력의 장군으로 그의 탐욕스러운 생활로 잘 알려졌다.
그가 파르티안인들과의 벌린 전투에서 포로로 잡혀서,
그의 입에 펄펄 끓는 황금을 그에 입에 붓고 있는 장면이 묘사되었다.
De dood van Marcus Licinuius Grassus/The Death of Marcus Licinius Crassus
마르쿠스 리치니우스 크라수스의 죽음/DETAIL
1558, oil on panel
LANCELOT BLONDEEL(랜설랏 블론델: Poperinge 1496 - Brugge 1561)
Heilige Lucas schildert de Madonna/Saint Luke painting the Madonna
마돈나를 그리는 성 루카
1545, oil on canvas
LANCELOT BLONDEEL(랜설랏 블론델: Poperinge 1496 - Brugge 1561)
블론델은 브루헤의 성 루카 길드로부터 의뢰를 받고 이 작품을 제작했는데,
성 루카 길드의 문장/coat of arms 가 두 번에 걸쳐서 사용되었다.
성 루카는 성모 마리아를 그린 첫 인물로 알려지게 되면서,
화가들의 수호성인으로 추대받고 있다.
이 작품 속에 블론델의 스튜디오의 모습을 엿볼 수 있는데,
뒤에 그의 조수가 물감 소재를 갈로 있는 장면이 묘사되었다.
Heilige Lucas schildert de Madonna/Saint Luke painting the Madonna
마돈나를 그리는 성 루카
1545, oil on canvas
LANCELOT BLONDEEL(랜설랏 블론델: Poperinge 1496 - Brugge 1561)
Heiligen Bavo, Jacobus, Willibrordus/Saints Bavo, James the Great and Willibrord
성 바보, 성 제임스와 성 빌립로드
1574, oil on canvas
PIETER CLAEISSENS II(피터 클라이센스 2세: Brugge 1539-Brugge 1623)
Heiligen Bavo, Jacobus, Willibrordus/Saints Bavo, James the Great and Willibrord
성 바보, 성 제임스와 성 빌립로드
1574, oil on canvas
PIETER CLAEISSENS II(피터 클라이센스 2세: Brugge 1539-Brugge 1623)
Taferelen uit het leven van Christus/Scenes of the Life of Christ
그리스도의 삶의 모습
1570, oil on canvas glued on panel
PIETER POURBUS(피터 포우로부스: Gouda 1523-Brugge 1584)
위의 작품의 가운데와 양쪽의 패널은 그리스도의 삶에서 주요한 사건을 다루고 있다.
십자가를 지고 가는 모습(왼편), 십자가에서 내려오는 모습(가운데)과
무덤에 묻히는 모습과 부활하는 모습(오른편)이 묘사되었는데,
원래는 한 폭의 캔버스에 그린 작품을 세 개로 나누어서 패널에 부착시켰다.
아래편에는 프레델라로 불리는 작은 작품에서는
마리아의 성수태 고지, 목동들의 경배와 아기 예수님의 할례 예식(왼편부터) 작품도
한 폭의 캔버스에 그려졌다가, 세 개의 패널에 부착되어서 이 작품이 제작되었다.
Taferelen uit het leven van Christus/Scenes of the Life of Christ
그리스도의 삶의 모습
1570, oil on canvas glued on panel
PIETER POURBUS(피터 포우로부스: Gouda 1523-Brugge 1584)
Two wings of an altarpiece with St. Anthony and Abbot Antoine Wwydoit
성 안토니오와 안토안 비도와 수도원장 알타피스의 양쪽 패널
1557-1566, oil on panel
PIETER CLAEISSENS I (Brugge 1499- Brugge 1576)
왼편 패널에는 수사 옷을 입은 성 안토니아, 돼지 한 마리와 책이 그려졌으며,
뒷 배경에는 악마와 싸우는 모습과 성 바오로를 만나는 장면도 보인다.
오른편 패널에는 이 제대피스를 의뢰한 듀네스 수도원의 안토안 바이도아 수도원장이
기도를 하는 모습이 그려졌다.
The Lactation of St. Bernard(reverse outer wings)
성 안토니오 알타피스의 양쪽 패널
성 베르나르도의 젖의 분비(패널 뒷면)
1557-1566, oil on panel
PIETER CLAEISSENS I (Brugge 1499- Brugge 1576)
위의 작품은 원래 삼단 알타피스였는데,
가운데 부분은 분실되었고, 양 쪽 패널만이 남았으며,
위의 모습은 알타피스의 뒤부문 패널이다.
그리고 이 작품은 듀네스 수도원장인 안토안 비도아의 의뢰로 제작되었다.
이 작품은 회색인 그리사이/grisaille 로 그려졌는데,
마치 석고 조각상 같은 효과를 준다.
바깥쪽의 양편 패널은 성모 마리아의 젖이 성 베르나르도의 입술을 적신다는
전설을 주제로 제작되었다.
Note:
성 베르나르도는 12세기에 활동했던 신심이 아주 돈독한 시스터샨 수사로
특히 성모 마리아에 대한 믿음과 사랑이 깊었다.
그가 중병으로 사경을 헤맬 때에 성모님과 성인들이 그에게 나타나서
그의 고통을 없애주고, 그의 병을 치유시켜 주었다.
스페인의 유명한 화가 무리요/Murillo는
더 나아가서, 아픈 성 베르나르도가 고통에 시달리는 모습을 보자
성모 마리아의 젖을 흘러나와서 그의 입술에 적시자
그는 치유되었을 뿐 아니라 가장 지혜롭고 권위 있는 설교를 널리 전파하는
모습을 묘사한 작품은 이 전설을 대표하는 작품이 되었다.
중세기에 크리스천들에겐 모유수유는 생존에 꼭 필요하고 지극히 평범한 사실로
당연히 받아들여졌을 뿐 아니라, 신체적만이 아니라 영성적인 식량으로 여겼기에
The Lactation of St. Bernard/성 베르나르도의 젖의 분비 전설은 전혀 이상하지 않게 여겼다.
Portraits of Jan van Eyewerve and Jacquemyne Buuk
얀 반 아이베르브와 아내 자크마인 북
1551, oil on panel
PIETER POURBUS(피터 포우로부스: Gouda 1523-Brugge 1584)
이 결혼 초상화는 브루헤에서 가장 유명한 초상화가인 포우로부스가
부유한 가문 출신 반 다이베르브-북 커플을 주인공으로 그렸다.
이들은 브루헤의 가장 번화하고 얀이 기업인으로 일하는
크란플라인 광장과 블라밍스트라트 길의 모습을 배경으로 그려졌다.
아내 옆에 등장하는 개는 부부의 신의를 상징한다.
Portraits of Jan van Eyewerve and Jacquemyne Buuk
얀 반 아이베르브와 아내 자크마인 북
1551, oil on panel
PIETER POURBUS(피터 포우로부스: Gouda 1523-Brugge 1584)
Portraits of Jan van Eyewerve and Jacquemyne Buuk
얀 반 아이베르브와 아내 자크마인 북
1551, oil on panel
PIETER POURBUS(피터 포우로부스: Gouda 1523-Brugge 1584)
Laaste Avondmaal/Last Supper/최후의 만찬
1548, oil on panel
PIETER POURBUS(피터 포우로부스: Gouda 1523-Brugge 1584)
이 색다른 최후의 만찬 작품은 유다가 식사 도중에
바로 악마의 품으로 다가가는 드라마틱한 장면을 그렸다.
이 작품은 브루헤의 성령 레토릭의 방에 걸기 위해서 제작되었으며,
매년 브루헤에서는 수사학자(Rhetoricians)들이 성 목요일에 이곳에 모여서
최후의 만찬 이벤트를 재현하고 이 날을 기념하는 시를 낭독해 왔다.
작품의 왼편에 당시의 옷을 입고 종이를 들고 있는 인물이
이 기념식을 암시해 준다.
Laaste Avondmaal/Last Supper/최후의 만찬
1548, oil on panel
PIETER POURBUS(피터 포우로부스: Gouda 1523-Brugge 1584)
Laaste Avondmaal/Last Supper
1548, oil on panel
PIETER POURBUS(피터 포우로부스: Gouda 1523-Brugge 1584)
Kruisiging/Crucifixion
1557, oil on panel
PIETER POURBUS(피터 포우로부스: Gouda 1523-Brugge 1584)
Salamanca triptych/살라망카 삼단 제대피스
1547, oil on panel
PIETER CLAEISSENS I (피터 클라이센스: Brugge 1499- Brugge 1576)
Salamanca triptych/살라망카 삼단 제대피스
1547, oil on panel
PIETER CLAEISSENS I (피터 클라이센스: Brugge 1499- Brugge 1576)
Salamanca triptych/살라망카 삼단 제대피스
1547, oil on panel
PIETER CLAEISSENS I (Brugge 1499- Brugge 1576)
Salamanca triptych/살라망카 삼단 제대피스
1547, oil on panel
PIETER CLAEISSENS I (Brugge 1499- Brugge 1576)
계속해서 4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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