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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vel Log/이탈리아

[이탈리아 피렌체8]아카데미 갤러리아 2/최고의 조각 작품 미켈란젤로의 '데이비드' 조각작품

by Helen of Troy 2023. 9. 19.

 

미켈란젤로의 걸작 조각 작품 '데이비드/David'

(2023년 6월 7일)

 

 

 

아카데미아 갤러리를 대표하는 작품이라도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너무도 유명한 미켈란젤로의 작품답게

그 앞에는 늘 관객들이 몇 겹으로 서서 이 작품을 담기 위해서 운집해 있다.

(유명한 작품을 대하는 다양한 표정의 관객들을 바라보는 재미도 솔솔 하다.)

 

'데이비드' 조각 작품은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거장 미켈란젤로가

 1501년에서 1504년에 제작한  최고의 걸작품이다.

 

 

아카데미 갤러리 도면

 

 

 

구약 성서에 등장하는 데이비드는 르네상스의 피렌체에서

가장 선호하는 주제로 삼았는데

그 이유는 데이비드의 존재가 사방에 막강한 적국들의 위협에도 불구하고

자그마한 도시국가인 피렌체가 시민의 자유와 권리를 수호하기 위해서

적으로부터 도시를 방어하는 상황과 비슷해서 피렌체의 심벌이 되었기 때문이다.

 

 

 

이 작품은 원래 피렌체 두오모 대성당의 동쪽 지붕을 따라서

외벽에 설치될 12 사도 조각상과 더불어 '데이비드' 조각상을

1501년에 피렌체의 양모 상인들의 조합이자

두오모 대성당의 관리와 장식을 맡은  Arte della Lana 조합이

다른 경쟁자를 제치고 미켈란젤로에게 의뢰를 맡겼다.

 

 

1501년 이 작품을 의뢰받았을 당시 미켈란제로는 불과 26살이었지만,

당시 제일 명성이 높았고 최고의 보수를 받는 아티스트였다.

 

 

 

이 작품에 사용된 대리석 원석은 카라라 지역의 

판티스크리티/Fantiscritti 채석장에서 들여온 하얀 대리석이다.

 

그리고 기록에 의하면, 미켈란젤로가 사용한 이 대리석 덩어리는

당시 유명했던 도나텔로를 포함해서 이미 다른 두 조각가들이

조각 작업을 시도한 적이 있다고 한다.

 

하지만 이들은 대리석이 잘 깨지는 특성과 흠집들이 많아서

조각작품을 만들기에 부적합하다고 여겨서 작업을 중단했다고 한다.

 

미켈란젤로가 이 돌을 전해받았을 때는

이미 조각가들이 작업이 진행되었을 뿐 아니라

취성/brittleness도 높고, 구멍과 흠집들이 많아서

그의 원래 플랜을 수정해야 했다.

 

 

미켈란젤로의 전기작가인

아스카니오 콘디비/Ascanio Condivi에  따르면

미켈란젤로는 이 작품을 아무도 모르는 곳에서

1504년 1월까지 아주 극비리에 제작했다고 한다.

 

그리고 그가 왁스 모델을 제작을 할 때에는

이 왁스 모델을 물속으로 넣은 다음,

작업을 진행하는 동안 점점 수위가 낮아지는 동안에

왁스 모델이 점점 그 모습을 드러내면

그에 맞는 정을 사용해서 작업했다고 한다.

 

그리고 데이비드를 제작하는 동안 작업에 집중한 나머지

그는 거의 잠을 제대로 자지 못했으며,

짧은 잠을 잘 때에도 입던 옷과 부츠를 그대로 신고

꾸부려 잠을 잤으며, 제대로 먹지도 못했다고 한다.

 

 

데이비드와 골리앗의 이야기는 구약 성경의 사뮤엘 1서에 나온다.

사울과 이스라엘 민족들은 엘라 골짜기에서 필리스틴 족과 대치하게 되었다.

40일간 하루에 두 번씩, 필리스틴족의 챔피언인 골리앗은

전선을 넘어와서 자신과 맞서서 이길 수 있는 이스라엘 측의 챔피언을 보내면

둘만이 맞붙어 싸워서 이긴 편을 승자를 정하자고 도전해 왔다.

 

40일간 아무도 장대한 골리앗의 도전에 감히 나서지 못하다가

목동이던 젊은 데이비드만이 이 도전에 응하자,

사울은 마지못해 수락을 하고 자신의 갑옷과 투구를 건네주지만,

체구가 왜소한 그에게 너무 커서 사양했다.

 

대신에 그는 새총과 근처 도랑에서 발견한 다섯 개의 돌을 들고

갑옷과 방패를 착용한 골리앗을 상대하러 갔다.

하느님에 대한 깊은 신앙심과 용기를 방패삼은 데이비드는

온 힘을 다해서 당긴 새총이 골리앗의 이마 한가운데를 명중하면서

땅으로 넘어진 골리앗의 목을 베었다.

 

 

베로키오, 기베르티와 도나텔로 등 피렌체의 아티스들은 

통상적으로 구약 성서에 등장하는 데이비드는 

골리앗과의 싸움에서 이긴 후, 

그가 칼로 밴 골리앗의 목을 발로 밟은 채

그리고 손에 칼을 쥐고 있는 모습으로 묘사되는 데에 반해

미켈란젤로의 데이비드는 전혀 다른 모습으로 제작되었다.

 

 

 

이 작품의 데이비드는 전투 후가 아니라

골리앗과의 결투에 임하기 전의

긴장하고 집중하는 모습을 묘사하고 있다.

 

아울러 이들의 비장한 결투를 보려고 모여든 군중들이

상대적으로 왜소한 데이비드에 대한 근심 어린 이야기도 들리고

그들을 깔보고 조롱하는 골리앗의 모습을 본

약관의 젊은이의 모습으로 묘사되었다.

 

 

 

데이비드는 오른편 다리에 무게를 지탱하며

왼편 다리는 앞으로 살짝 앞으로 내디디고 있으며,

신격화된 젊은 영웅의 오른팔은 허벅지까지 내려와 있고,

왼팔은 그의 어깨 높이에 그의 새총을 매고 있다.

그의 얼굴은 대담하면서도 사려 깊으며,

그가 마주할 적을 기다리면서 

장수와 맞서 이길 방법과 확률을 파악하는 듯하다.

 

 

 

돌을 쥐고 있는 오른손

 

미켈란젤로가 2여 년을 힘들게  '데이비드' 작업을 한 후,

이 거대한 작품을 1504년 1월에 소수의 시 위원회 멤버들에게만

일단 보여주었는데, 이들은 이 작품의 규모도 너무 크고, 너무 완벽해서

두오모 성당 외벽 위에 놓기에는 마땅하지 않다는 데에 동의했다.

 

그래서 도시 내에 마땅한 장소를 물색하다가

시뇨리아 광장에 소재한 당시 시청으로 사용되던 베키오 궁전 앞에

설치하기로 결정을 보고,

그 자리에 있던 도나텔로의'유딧과 홀로페르네스' 대신에 

'데이비드'를 1504년 6월 8일에 이동해서

9월 8일에 정식으로 시민들에게 공개되었다.

 

 

 

 

이렇게 '데비이브'는 이 장소에서 거의 400년간 자리 잡고 있다가,

오랜 세월기간 풍화작용으로 생긴 더 이상의 손상을 막기 위해서

1873년에 지금처럼 아카데미아 갤러리아로 옮겨졌고,

1910년에 복제 조각상이 원래 시뇨리아 궁전에 설치되었다.

 

 

 

1873년 당시 성기를 나뭇잎으로 가린 채 

시뇨리아 광장에 전시된 '데이비드'

 

 

 

현재 베키오 궁전 앞에 세워진 '데이비드' 복제품

 

 

 

 

데이비드 갤러리 왼편 홀에 걸린 작품들

 

 

 

Allegory of Fortitude/용기에 관한 알레고리

c. 1560-62,  oil on canvas

 

TOMMASO MANUOLI detto MASO DA SAN FRANO

마소 다 산 프란노로 알려진 토마소 마누올리

(Firneze 1531 - 1571)

 

 

 

 

ALLEGORICAL FIGURE/인물 알레고리(풍유)

1575 - 1580,  Oil on wood

 

FRANCESCO MORANDIDI detto IL POPPI

일 포피로 알려진 프란체스코 모란디디

(Poppi 1544 circa - Firenze 1597)

 

이 작품은 자선/Charity을 풍유한 것으로 

통상적으로 자서는 밝은 표정의 푸토들과 함께

붉은 망토를 입은 여인으로 묘사되고 있다.

일 포피는 앞에 작은 개를 등장시켰는데

자선 풍유에 자주 등장하는 캐릭터지만

우정과 사랑의 심벌로 추가되었다.

 

 

 

 

Madonna and Child, the Young St. John and an Angel

젊은 세례자 요한과 천사와 함께 있는 마돈나와 아기 예수

c. 1543 - 1548

 

FRANCESCO DE'ROSSI detto IL SALVIATI

일 살비아티로 알려진 프란체스코 데로씨

 

 

 

 

Madonna Enthroned with Child, the Young St. John,

Sts Lucia, Cecilia, Apollonia, Agnes, Catherine, Elisabeth

and allegorial figures of the Active and the Contemplative Life

여왕으로 추대된 마돈나와 아기 예수, 젊은 세례자 요한,

루치아, 세실리아, 아폴로니아, 안녜스, 카타리나, 엘리자베스 성녀들

그리고 능동적이고 묵상하는 영성 생활의 알레고리 캐릭터들

1575, Oil on wood

 

ALESSANDRO ALLORI/알레싼드로 알로리

(Firenze 1535 - 1607)

 

 

 

 

Deposition of Christ with the Virgin, St. John the Baptist,

St. Catherine of Alexandria and the Patron

성모 마리아, 세례자 요한, 알렉산드리아의 성 카타리나와

후원자가 그리스도를 십자가에서 내리심

c. 1592

 

SANTI DI TITO/산티 디 티토

(Sansopolcro 1536-Firenze 1683)

 

 

 

 

Deposition of Christ/십자가에서 내려진 그리스도

1587, Oil on wood

 

STEFANO PIERI/스테파노 피에리

(Firenze 1542 - 1629)

 

 

 

 

Coronation of the Virgin/성모 마리아의 대관식

1593, oil on canvas transferred to wood

 

ALESSANDRO ALLORI/알레싼드로 알로리

(Firenze 1535 - 1607)

 

 

 

TO BE CONTINU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