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렌체의 아카데미 갤러리아 박물관의
Sala del Colosso/거대한 전시방
(2023년 6월 7일)
1주일 전에 미리 예약한 시간인 9시 15분에 맞추어서 아카데미 갤러리에
9시에 도착하자, 표를 사려는 관객들이 줄어 서서 기다리고 있다.
예약 손님들과 아카데미 앞에서 표를 사려는 이들이 워낙 많다 보니
문 앞 길바닥에서 거의 30분을 더 기다려서 9시 45분에 드디어 입장했다.
피렌체 아카데미 갤러리
Galleria dell'Accademia di Firenze
왼편 아래 입구에서 가장 가까운
Sala del Colosso 전시방에 들어갔더니
눈에 익은 조각상 작품이 반겨 준다.
예전에 왔을 때는 우피치 박물관과 아카데미아를 포함해서
많은 명소들의 촬영이 금지되어서
담아 온 사진들이 거의 없어서 안타까웠는데
이번 여행 중에는 플래시만 터트리지 않는 조건만 지키면
대부분 촬영이 허락되어서 또다시 가길
잘했다는 생각이 새록새록 들었다.
The Rape of the Sabine Women/사비네 여인들의 납치
1581; Unfired clay
JEAN BOULOGNE detto GIAMBOLOGNA/쟘볼로냐로 알려진 쟝 불로네
Douai, 1529-Firenze, 1608
The Rape of the Sabine Women/사비네 여인들의 납치
1581; Unfired clay
로마시대의 역사학자 리비에 따르면,
로마시대 초기인 기원전 8세기에 로마가 건립되었을 때에
거주자들이 주로 라틴계와 이탈리계 약탈자 남성들로 이루어졌다.
그래서 로물루스는 지속적인 도시의 번성과 발전을 위해서
원로회의 승인을 받고, 해왕성 축일 기간에
로마 주위 지역 주민들을 초대한 다음에
미리 짜 놓은 계획대로 사비네 마을의 여인들을
다수 납치한 사건이 바로 이 작품의 배경이다.
The Rape of the Sabine Women/사비네 여인들의 납치
1581; Unfired clay
레비는 정확하게 몇 명의 여성들이 납치되었는지 기록하지 않았지만,
수 십 명에 달할 것이라고 보는데, 한 명을 제외하고 모두 처녀였다고 하다.
유일한 유부녀였던 헤르실라는 로물루스의 아내가 되었으며,
후에 로마인들과 사비네 부족과의 지속되는 전쟁을
종식하게 한 여성이기도 했다.
The Rape of the Sabine Women/사비네 여인들의 납치
1581; Unfired clay
JEAN BOULOGNE detto GIAMBOLOGNA/쟘볼로냐로 알려진 쟝 불로네
Douai, 1529-Firenze, 1608
Madonna and Child in Heaven Crowned by Two Angels
두 천사에 의해서 천상에서 왕관을 받은 마돈나와 아기 예수
Tempera on wooden panel, circa 1475
JACOPO DEL SELLAIO/자코포 델 셀라이오
Firenze, 1442-1493
The Trinity with Saints Benedict and John Gualbert
성삼(성부, 성자와 성신)과 베네딕토 성인과 궐버트 성인
Tempera on wooden panel; 1470-1472
ALESSIO BALDOVINETTI/알레씨오 발도피네티
Firenze, 1425-1499
이 작품은 전능하신 성부가 십자가에 못 박힌 예수를
떠받치고 있는 모습이 캔버스를 장악하고 있다.
그 주위로 케루빔과 세라핌들 천사들이 날거나
구슬도 장식된 커튼을 붙잡고 있다.
그 아래에 보이는 성인들은 이 작품이 원래 걸렸던 성당이
베네닉토 수도원과 밀접한 연관이 있음을 보여준다.
Annunciation/천사들로부터 전해 듣는 수태고지
Tempera on wooden panel; 1465
NERI DI BICCI/네리 대 비치
Firenze, 1419-1492
네리 디 비치는 피렌체에서 당시 제일 유명했던 디 비치 화방을 설립한
할아버지의 가업을 이어받아서 주로 전통적인 종교적인 작품들을 제작했다.
이 작품은 1464년에 당시 피렌체의 정치계의 거물이었던
아뇰로 베토리의 의뢰로 제작되어서
캄포라 수녀원 소속 산타 마리아 델 세폴크로 성당에 걸려있던 것이다.
The Holy Trinity;
in the predella,
Saint Michael slays the Devil;
Annunciation;
The Archangel Raphael and Tobias
성삼(성부, 성자와 성신);
악마를 무찌르는 마이클 대천사(아래 왼편)
수태고지(아래 가운데)
라파엘 대천사와 토비아스
Tempera on wooden panel; circa 1460-1470
DOMENICO DI MICHELINO/도메니코 디 미켈리노
Firenze, 1417-1491
La Madonna col Bambino, san Giuseppe e san Giovannino
마돈나와 아기 예수, 요셉 성인과 세례자 요한
oil on wooden panel; circa 1508-1510
FRANCESCO DI CRISTOFANO detto/known as
IL FRANCIABIGIO
일 프란챠비지오로 알려진 프란체스코 디 크리스토파노
Firenze, 1484-1525
Madonna and Child Enthroned and Six Saints
마돈나와 아기 예수의 대관식 그리고 여섯 명의 성인
Tempera on wooden panel; circa 1470
LORENZO DI PUCCIO/로렌쪼 디 푸치오
second half of the 15th century
이 작품은 원래 피렌체의 산 죠르다노 알라 코스타 수녀원의 제대로 쓰이다가
로마의 베네치아 궁전 박물관에 보관되었다가
피렌체의 아카데미 갤러리아에 소장하게 되었다.
The Ressurection/부활
Oil on wooden panel
RAFFAELLINO DEI CARLI
detto
RAFFAELLINO DEL GARBO
라펠리노 델 가르보로 알려진 라팔레니로 데이 카를리
San Lorenze a Vigliano, 1456-Firenze, 1524
Six Angels in Prayer/기도를 하는 여섯 천사들
Oil on wooden panel; circa 1505-1508
RIDOLFO BIGORDI
detto
RIDOLFO DEL GHIRLANDAIO
리돌포 델 기를란다이오로 알려진 리돌포 비고르디
Firenze, 1483-1561
사실주의 기법으로 주로 작품을 그린 기를란다이오의 다는 작품들과 달리
이 작품 속의 인물들은 같은 해에 피렌체에서 활동하던
라파엘의 화풍의 영향을 받아서 보다 이상적으로 그렸다.
이 두 개의 패널 작품은 마야노 소재의
발다사레 수녀원에 걸려 있던 제대 피스였다.
Allegory of Monastic Life/수도원 생활의 알레고리
Tempera on canvas; 1460-1465
PAOLO UCCELLO/파올로 우첼로
Firenze, 1397-1475
이 작품은 그리스도와의 아주 친밀한 관계 속에서
완벽한 수도원 생활의 알레고리를 묘사하고 있다.
이 작품은 다수의 에피소드를 담고 있으며
등장하는 성인들 중에서 프란체스코, 베네딕토, 베르나르도와
제롬 성인은 쉽게 알아볼 수 있다.
Christ the Man of of Sorrows among the Mourners
애도자들 사이의 슬픔의 인간 그리스도
Tempera on wooden panel; circa 1490
MAESTRO DELL'EFIFANIA DI FIESOLE
에피파니아 디 피에솔레 스튜디오의 화가
Firenze, second half of the 15th century
Martyrdom and Glory of Saint Lawrence
성 로렌스(라우렌시오)의 순교와 영광
Tempera on wooden panel; circa 1470-1480
BOTTEGA DI ALESSANDRO FILIPEPI
detto
BOTTICELLI
보티첼리로 알려진 보테가 디 알레산드로 필리페피
Firenze, 1445-1510
Saint James the Great, Saint Stephen and Saint Peter
성 제임스, 성 스테판과 성 베드로
Tempera on wooden panel, 1493
DOMENICO BIGORDI detto IL GHIRLANDAIO
기글란다이오로 알려진 도메니코 비고르디
Firenze, 1449-1494
이 작품은 자코포 보니의 아들인 스테파노가
그들의 가문 채플인 체스텔로 성당의 제대에 사용하려고 의뢰를 한 작품이다.
Madonna and Child with Saints(Trebbio Altarpiece)
성인들과 함께 한 마돈나와 아기 예수
Tempera on wooden panel transferred to canvas; circa 1480-1485
ALESSANDRO FILIPEPI
detto
BOTTICELLI AND BOTTEGA
보티첼리로 알려진 알레산드로 필리페피
(Firenze, 1445-1510)
이 작품 속에 등장한 성인들은 메디치 가문, 특히
피에르프란체스코가 존경하는 이들로
성 도미니크, 코스마스와 다미안, 프렌체스코, 로렌쪼
그리고 세례자 요한이다.
이 작품은 피렌체 근교에 코지모가 트레비오에 지은
거대한 가족 빌라의 채플 제대에 걸렸던 것이다.
MICHELANGELO BUONARROTI/미켈란젤로의 미완성 조각 작품
(Caprese 1475-Rome 1564)
이 홀에 전시된 네 점의 "Prisoner" 미완성 조각작품들은
쥴리어스 2세 교황이 자신의 무덤을 장식하기 위해서 의뢰되었다.
미켈란젤로는 1519-1534년 사이에 이 의뢰된 작품들을 제작했지만,
당시 여러 유명한 몇몇 프로젝트들을 제작하느라 무척 바쁜 탓에
미켈란젤로가 세상을 떠날 때까지도 완성을 못 본 채
그의 스튜디오에 남겨졌다.
얼마 후 이 미완성 작품들은 그의 조카가 코지모 메디치에게 기부했으며
코지모는 이 작품들을 보볼리 정원의 인공 그로토(동굴)에 두었는데
1909년까지 이 정원에 보관되었다가
아카데미 갤러리아의 유명한 데이비드 상이 전시된
트리부나로 이어지는 복도 양 편에 전시되었다.
Prisoner, The Young Slave/젊은 노예
젊은 죄수/The Young Prisoner 작품은
주인공의 다리는 약간 벌린 채 그의 왼팔을 들어서
그의 얼굴을 가리고 있으며,
반면 그의 오른팔은 뒤로 숨기는 포즈를 취하고 있는데
이는 시스틴 채플 천장 벽화 속에
누드 인물의 포즈와 흡사하다
이 작품의 윗부분은 여전히 미켈란젤로가 즐겨 사용하던
도구의 흔적이 남아 있지만, 커다란 대리석 원석에서
튀어나올 것처럼 생동감이 든다.
Prisoner, Awakening Slave/잠에서 깨어나는 노예
미켈란젤로
Prisoner, Awakening Slave/잠에서 깨어나는 노예
미켈란젤로
Prisoner, Atlas/아틀라스
Prisoner, Atlas/아틀라스
Prisoner, bearded slave/수염 난 노예
Prisoner, bearded slave/수염 난 노예
San Matteo/성 마태오
미켈란제로
성 마태오 작품은 1503년에 피렌체 대성당을 위해서
12 동상 작품들 중에 제일 먼저 의뢰되었지만,
이 프로젝트가 중간에 취소되면서
1834년까지 방치되었다가,
아카데미 갤러리로 옮겨졌다.
San Matteo/성 마태오
Pieta of Palestrina/팔레스트리나의 피에타
미켈란젤로
Pieta of Palestrina/팔레스트리나의 피에타
The Prophet Isaiah/이사야 예언자
Painting on wood, 1514
BARTOLOMEO DI PAOLO DEL FATTORINO detto FRA GARTOLOMEO
프라 가르톨로메오로 알려진 바르톨로메오 디 파올로 델 파토리노
(Prato 1475-Firenze 1517)
이 작품은 원래 갈레리아 팔라티나에 걸렸던 그림으로
피렌체 출신 무역상인이던 살바토레 빌리가 '아눈치아타 성당' 내의
가족 채플을 꾸미기 위해서 의뢰되어서 제작되었다.
The Virgin of "Cintola"/친톨라의 성모 마리아
tempera on wood, 1508-1509
FRANCESCO CRANACCI/프란체스코 크라낫치
(Villamagna 1469 - Firenze 1543)
이 작품은 성모 마리가 천상으로 오르는 성모승천을 묘사했으며,
그녀의 허리띠를 의심하는 성 토마스에게 주면서
그녀의 실존을 입증하고 있다.
오른편엔 마이클(미카엘) 대천사가 무릎을 꿇고 관객을 응시하며,
빈 관은 화사한 꽃으로 그득하다.
구약에 등장하는 욥/Job
San Zenobius Raised a Boy from the Dead
죽은 소년을 살리는 성 제노비우스
from the Company of Saint ZEnobius
in the rectory of Santa Maria del fiore
RIDOLFO DEL GHIRLANDAIO/리돌포 기를란다이오
(Firenze 1483 - 1561)
이 패널은 성 제노비우스의 육신을 천상으로 운반하는 모습을 그렸는데
두오모 대성당에 이미 성 제노비우스 제대에 놓인
'수태고지' 패널 가운데를 꾸미기 위해서 제작했다.
Madonna and Child with Saints Francis and Zenobius
성 프란체스코와 성 제노비우스와 함께 한 마돈나와 아기 예수
From the Girolami Chapel in the Church of San Gallo in Florence
FRANCESCO GRANACCI/프란체스코 그라나치
(Firenze 1469 - 1543)
미켈란젤로가 그라나치와 몇몇 화가들을
시스틴 채플 천장 벽화 작업에 일에 투입하기 위해서
로마로 불러들여서 1508년 봄과 여름에
시스틴 채플 벽화 제작에 참가한 후,
그라나치가 이 작품을 그리게 되면서
미켈란젤로의 영향을 받은 흔적이 엿보인다.
Christ as the Man of Sorrows
From the Convent of the SS. Annunziata in Florence
ANDREA DEL SARTO/안드레아 델 사르토
(Firenze 1486 - 1530)
이 작품 속의 그리스도는
그를 사형에 이르게 사용된 고문도구들이
놓인 동굴 안에 앉아 있는데
이는 15세기의 예술 작품에 자주 사용되던
그리스도를 "Vir Dolorum"/슬픔의 인간 테마를 보여준다.
프레스코 벽화 형식으로 제작된 이 작품은
벽화 아티스트로 활약한 델 사르토의 테크닉과 재능을
잘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피렌체에서 가장 유명한 작품이자 캐릭터인
미켈란젤로 작의 데이비드 동상이 눈앞에 펼쳐진다.
To be continu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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