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Welcome to Wildrose Country
Travel Log/이탈리아

[이탈리아 피렌체9]아카데미아 갤러리아 3/석고상 홀/13&14세기 작품홀/Gipsoteca

by Helen of Troy 2023. 9. 25.

Galleria dell'Accademia di Firenze/

아카데미아 갤러리아의 석고 진열실/Gipsoteca

(2023년 6월 7일)

 

 

Gipsoteca & Sala del '200 e primo '300

석고상 홀 & 13세기와  14세기 전시홀 위치

 

 

1784년에 토스카나 지역의 대공작이던 피터 레오폴드는

아카데미 미술학교 옆에 있던 성 마태오 수도원 병원을 개조해서

"바르톨리니 석고상 홀" 전시장으로 변경했는데, 이 이유는

이 학교의 학생들이 예전에 제작된 최고의 석고상 작품들을

보고 배울 수 있게 하기 위해서였다.

덕분에 방문객들은 이 아카데미 학교의 교수이자

유명한 조각가인 로렌쪼 바르톨리니의 걸작품들을 보게 되었다.

 

그래서 집소테카는 바르톨리니의 19세기 작업실을 본떠서 지어져서

바르톨리니와 루이지 팜팔로니가 제작한 유명 인사나

평범한 시민들의 묘지에 쓰일 석고상 모델들을 전시한 곳이다.

 

당시 부유한 러시아, 영국 그리고 폴란드 출신 귀족들이 

그들이 선망하던 피렌체의 조각들에게

흉상이나 메달리온 작품들을 의뢰했는데,

19세기에 유행하던 패션과 미의 기준을 다분히 보여주고 있다.

 

이 홀은 근래에 리모델링 공사를 마치고  2022년에 새로 오픈했다.

수많은 작품들을 전시하기엔 턱없이 부족한 공간 때문에

많은 작품들은 보관실로 옮겨졌으며, 

정기적으로 전시 작품들을 순차적으로 전시한다고 한다.

 

 

 

Monument to Marie Anne(called Elisa) Baciocchi Bonaparte

(Statue: The Magnanimity of Elisa;

Relief: Entrance into Tuscany)

엘리자 바쵸키 보나파르테의 기념상

Model in plaster, 1808-1813

 

LORENZO BARTOLINI/로렌쪼 바르톨리니

(Savignando di Prato, 1777 - Firenze, 1850)

 

이 작품은 원래 카라라 광장에 세우려고 계획했다가

후에 볼로냐에 위치한 산 페트로니오 성당 묘지의 기념상으로

수정해서 제작되었다.

추가적인 수정 작업을 거쳐서 만들어진 대리석 버전은

마시밀리아노 말베찌 안젤레리가 구입해서

볼로냐에 소재한 가족 묘지에 안치되었다.

 

 

 

 

대대적인 리모델링 공사를 거쳐서

2022년, 작년에 새로 오픈된 집소테카 내부의 모습

 

 

 

Burial Monuement to Adam Albrecht Adalbert, Count of Neipperg

나이페그크 백작, 아담 알브레흐트 아달버트의 묘지 기념상

Model in paster 1829-1841

 

LORENZO BARTOLINI/로렌쪼 바르톨리

(Savignando di Prato, 1777 - Firenze, 1850)

 

이 작품은 죽은 나이페르크의 아내 합스부르크 왕조의

마리아 루이자가 남편의 영묘에 설치하려고 의뢰해서 제작된 것으로

하프를 켜는 아마존과 죽음의 영혼, 그리고 망자의 초상화로 이루어졌다.

이 모델로 대리석으로 제작된 오리지널 작품은

현재  파르마에 소재한 스테카나 산타 마리아 성당에 소장되었다.

 

 

 

 

Angel at prayer/기도하는 천사

Model in plaster, 1840-1850

 

LORENZO BARTOLINI/로렌쪼 바르톨리니
(Savignando di Prato, 1777 - Firenze, 1850)

 

이 석고 모델은 스페인 말라가의 아우구스틴 헤레디아의

묘지에 쓰이려고 의뢰받은 작품이다.

 

 

 

 

The Grape Masher/포도를 으깨는 소년

Model in plaster, 1816-1820

 

LORENZO BARTOLINI/로렌쪼 바르톨리니

(Savignando di Prato, 1777 - Firenze, 1850)

 

이 석고 모델은 르네상스 초기에 제작된 조각상에서

감화받아서 제작된 것으로, 대리석 소재로 

제임스-알렉상드르 드 포르탈레-고르지에 백작을 위해서,

그리고 미술 수집가 파올로 토지오를 위해서

두 개의 버전으로 제작되었다.

 

 

 

 

Burial monument to Zofia Zamoyska Czartoryska

조피아 자모이스카 차르토리스카의 묘지 기념상

Plaster cast, 1837-1844

 

LORENZO BARTOLINI/로렌쪼 바르톨리니

(Savignando di Prato, 1777 - Firenze, 1850)

 

 

 

 

Penitent Magdalene/참회하는 막달레나

Model in plaster, 1847

 

LUIGI PAMPALONI/루이지 팜팔로니

Firenze, 1791-1847

 

 

 

 

Burial monument to Leon Battista Alberti

레온 바티스타 알베르티의 묘지 기념상

Model in plaster, post 1838-1848

 

LORENZO BARTOLINI/로렌쪼 바르톨리니

(Savignando di Prato, 1777 - Firenze, 1850)

 

이 석고상 모델은 1838년에 건축가였던 알베르티의 묘지를 위해서

제작된 것으로 망자는 두 명의 천사들 사이에 서 있다.

천사 한 명은 망자의 영혼이 영원으로 솟아오르는 것을

상징하는 횃불을 들고 있으며,

또 다른 한 명은 지혜를 상징하는 월계수관을 쓰고 있다.

대리석으로 완성된 기념상은 1851년에

산타 크로체 대성당에 축성되었다.

 

 

 

 

Nicolò Machiavelli/니콜로 마키아벨리

Model in plaster, 1845-1846

 

LORENZO BARTOLINI/로렌쪼 바르톨리니

(Savignando di Prato, 1777 - Firenze, 1850)

 

이 모델은 우피찌 로지아의 niche에 설치하려고 제작된 것으로

산티 디 티토가 그린 그의 초상화를 토대로 그의 얼굴이 제작되었다.

 

 

 

 

Mercy:  Nikolai Demidov Monument /데미도브 기념상 중 '자비'

 

LORENZO BARTOLINI/로렌쪼 바르톨리니

(Savignando di Prato, 1777 - Firenze, 1850)

 

4개의 석고 모델상으로 이루어진 데미도브 기념상 작품은

니콜라이 데비도브가 생전에 자선을 베푼 것의 알레고리로

'자선' 모델은 앉아있는 여인이 죽은 소년을 안고 있으며,

그 옆의 소녀가 이를 숙연히 지켜보고 있다.

 

 

 

 

Truth: Damidov Monument/진리: 데미도브 기념상

 

LORENZO BARTOLINI/로렌쪼 바르톨리니

(Savignando di Prato, 1777 - Firenze, 1850)

 

진리를 상징하는 이 석고 모델은 젊은 누드 여인이

거짓말을 하지 않는 덕목을 상징하는 거울을 들고 있다.

 

 

 

 

 

 

 

 

집소테카를 나와서 이 홀을 거쳐서

중세에서 르네상스로 건너가는 시기인

13 & 14세기 작품홀로 들어섰다.

 

 

 

 

Sala del '200 e primo '300

이 방에서 아마도 제일 유명한 '생명의 나무' 작품부터 눈에 들어왔다.

Tree of Life(Lignum Vitae)/생명의 나무

Panel,  c. 1310-1315

From the Convent of Monticelli in Florence

 

PACINO di BONAGUIDA/파치노 디 보나귀다

Active in Florence in the first half of the 14th century

 

이 작품은 프란체스코 수도외 소속의

보나벤투라 다 보죠레지오/Bonaventura da Bagnoregio가 쓴

"Lignum Vitae"(생명의 나무)  시 작품에서 감화를 받는 그림이다.

이 시는 묵시록 22장 2절에 생명의 나무는

일년에 12번의 수확을 가져다주고, 

인간에게 신의 선물을 제공해 준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 작품 속의 그리스도는 12개의 가지에 소중한 열매가 달린

나무에 못박혀서 매달려 있다.

나무의 제일 아래 부분은 구약 성서에 제일 먼저 나오는 천지창조의

아담과 이브의 창조에서 에덴동산에서 쫓겨난 이야기가 묘사되었는데

이는 그리스도가 원죄에서 우리를 구하기 위해서 

십자가에서 죽었다는 것을 상기시켜 준다.

 

그 위는 모세, 프란체스코 성인, 클라라 성녀, 요한복음사가가 등장하고,

나무에 매달린 둥근 메달리온들은

그리스도의 삶과, 그의 고난과 죽음이 묘사되었다.

 

 

제일 위에는 성모 마리아와 그리스도가 천사들과 성인들 사이에서

왕관을 쓰고 내려다보고 있다.

 

바로 그 아래는 에제키엘과 다니엘 예언자 사이에

펠리컨이 자신의 가슴살을 뜯어서

새끼들에게 먹이는 모습이 묘사되었는데

이는 그리스도가 인간의 구원을 위해서 돌아가심을 상징하고 있다.

 

 

 

 

 

Crucifix/십자가

Panel, 1345

from the Monastry of San Donato

 

BERNARDO DADDI/베르나르도 다디

Florence, reported 1320-1348)

 

 

 

 

Coronation of the Virgin and Saints/성모 마리아의 대관식과 성인들

In the pinnacle: Christ in the Act of Blessing/꼭대기: 축복을 내리는 그리스도

Panel

 

BERNARDO DADDI/베르나르도 다디

Florence, reported 1320-1348)

 

 

 

 

The Madonna of Humility and Saints/겸손의 마리아와 성인들

(Lawrence, Onofrius, James the Greater, Bartholomew)

(성 로렌스, 오노프리우스, 대 제임스, 바르톨로뮤)

Panel, 1350-1360

 

PUCCIO di SIMONE/푸치오 디 시모네

(Firenze, active from 1340-1360)

 

 

 

 

Crucifixion with Mourners and Mary Magdalene at the foot of the Cross;

십자가형 십자가 아래에서 애도하는 마리아 막달레나와 성인들

Saint Mary Magdalene; Saint Michael the Archanel; Saint Julian; Saint Martha

왼편부터, 성 마리아 막달레나; 성 마이클 대천사; 성 쥴리안; 성 마르타

Panel, 1340-1345

 

PUCCIO di SINONE/푸치오 디 시모네

(Firenze, active from 1340-1360)

 

 

 

 

 

Saint John the Baptist; Saint John the Evangelist; Saint Giles

성 세례자 요한; 성 요한 복음사가; 성 자일스(왼편)

in the crowning: Three Prophets

꼭대기: 세 예언자들

Panel, 1330-1335

 

JACOPO del CASENTINO/자코포 델 카젠티노

(Florence, documented from 1339-1349)

 

 

Saint Bartholomew; Saint Lawrence (오른편)

성 바르톨로메오; 성 로렌스

Panel, 1340-1345

From the Church of Santa Maria del Camine in Florence

 

BERNARDO DADDI

(Florence, reported 1320-1348)

 

 

 

 

Repentant Magdalene and Eight Stories of Her Life

참회하는 막달레나와 8 편의 그녀의 삶 이야기

Panel, 1280-1285

From the Convent of the Santissima Annunziata in Florence

 

MASTRO della MADDALENA/마달레나 화실의 마스터

(Florence, second half of the 13th century)

 

 

 

 

Madonna and Child and Two Angels/마돈나, 아기 예수 그리고 두 천사들

Panel, c. 1240-1250

From the Convent of San Francesco in San Miniato al Tedesco(Pisa)

 

LUCCHESE PAINTER/루케제 

(13TH century)

 

 

 

 

Madonna and Child Enthroned/왕관을 쓴 마돈나와 아이 예수

Panel, c. 1320-1325

 

MAESTRO della SANTA CECILIA/산타 체칠리아 화실의 마스터

(Florence, c. 1290-1330)

 

이 작품은 산타 체칠리아의 마스터가 그린 것으로

성 프란체스코 대성당의 프레스코 벽화를 그린지오토와

동시대에 활동한 유명한 화가로

지오토와 함께 프란체스코 성인의 생애를 묘사한 벽화에

참여한 것으로 많은 이들이 인정했다.

 

 

 

 

 

Crucifixion and Saints

(Nicholas, Bartholomew, Florentius, Luke the Evangelist)

십자가형에 처한 그리스도와 성인들

(성 니콜라스, 바르톨로메오, 플로렌티우스, 복음사가 루카)

Panel, 1315-1320

From the high altar of the Church of San Firenze in Florence

 

PACINO di BONAGUIDA/파치노 디 보나귀다

(Active in Florence in the first half of the 14th century)

 

 

 

 

 

 

 

 

 

Madonna and Child Enthroned with Saints

(Andrew, Nicholas, John the Baptist, James the Lesser)

성인들과 함께 한 왕관을 쓴 마돈나와 아기 예수

Panel, c. 1355

 

ANDREA di CIONE detto ORCAGNA/안드레아 디 치오네(오르카냐)

(Florence, documented from 1343 to 1368)

 

 

 

 

The Pentecost/오순절

Panel, c. 1354-1370

From the high altar of the Church of Saint Apostoli in Florence

 

ANDREA di CIONE detto ORCAGNA/안드레아 디 치오네(오르카냐)

(Florence, documented from 1343 to 1368)

 

이 작품은 크리스찬들에게 큰 의미가 있는 오순절을

불의 혀의 형태로 묘사된 성령이 

사도들과 성모 마리아게 나타난 에피소드를 그린 작품이다.

 이 이벤트는 신약의 사도신경 2장 1-4절에서 기술되어서

그리스도교의 토대가 되고

그리스도교가 널리 퍼지게 하는 큰 계기가 되었다.

 

 

 

 

르네상스 초기의 세 작품들

 

 

 

 

Coronation of the Virgin/성모 마리아의 대관식(가운데)

Panel, 1372-1373

 

JACOPO di CIONE/자코포 디 치오네

NICCOLO di TOMMASO/니콜로 디 토마조

SIMONE di LAPO/시모네 디 라포

 

 

이 작품은 1372-73년 사이에 중세기의 피렌체에서 

화폐와 동전을 제작하던

가장 부유하고 막강하던 조합/guild 'Zecca'를 위해서

제작된 중세기의 걸작품이다.

 

대관식이 거행되는 마리아 위에는 

이사야와 에제키엘 예언자들이 내려다보고 있으며,

그 아래는 피렌체에서 가장 존경받는 성인들이

이 대관식을 지켜보고 있다.

 

작품 아래는 피렌체의 명망 있는 가족과

이 길드의 문장이 묘사되었다.

 

 

 

 

Madonna and Child Enthroned(오른편)

between Saints John the Baptist and Bernard and Eight Angels

세례자 요한, 성 베르나르도와 여덟 천사들 사이에

왕관을 뜬 마돈나와 아기 예수

Detached fresco, 1356

From the tabernacle of via del Leone in Florence

 

GIOTTO di STEFANO detto GIOTTINO/죠토 디 스테파노(죠티노)

(reported in 1368-1369)

 

 

 

 

Annunciation/수태고지(왼편)

Pinnacle panels: The Prophets Isaiah and Daniel

Predella: Adoration of the Shepherds, Adration of the Magi,

Presentation at the Temple

꼭대기: 예언자 이사야와 다니엘

아래: 목동들의 아기예수 경배, 세 동방박사의 경배, 회당에 성전봉헌

 

Panel, Date?

From the Church of Orsanmichele in Florence

 

UNKNOWN FLORENTINE PAINTER

 

 

 

 

The Trinity; Saint Romuald; Saint John the Evangelist

in the crowing: The Lamb of Apocalypse and Two Angels with Censers

In the predella: Vision of Saint Apolinaris and Saint Romuald;

Saint Romuald struck by the Hermit Marino and Saint Romuald

tempted by the Devil; Saint Romuald's Dream

성삼; 성 로무알드; 성 요한 세례자

꼭대기: 멸망의 양과 두 천사

아래 장식대: 계시를 본 성 아포리나리스와 성 로무알드;

은둔자 마리노에게 공격을 받는 성 로무알드 그리고

악마로부터 유혹을 받는 성 로무알드

Panel, 1365

From the chapter house of Santa Maria degli Angeli in Florence

 

NARDO di CIONE/나르도 디 쵸네

(documented from 1343-1365)

 

 

 

 

Madonna and Child with Saints/마돈나, 아기 예수와 성인들

(Paul and John the Baptist, Peter and John the Evangelist)

Panel, c. 1300

From the San Gaggio Monastery in Florence

 

GRIFO di TANCREDI/그리포 디 탄크레디

(documented from 1271-1303)

 

 

 

 

Madonna della Passione/슬픔의 마돈나(가운데)

1450-60

ANDREAS RITZOS(1422-1492)

 

 

아이콘들

Adoration of the Magi/세 동방박사의 경배(오른편 위, 아이콘)

1600, panel 

PITTORE VENETO-CRETESE

 

Madonna col Bambino tra due angeli e profeti(오른쪽 아래 아이콘)

성모 마리아, 아기 예수, 두 천사들과 예언자들

16 century

PITTORE CRETESE

L'anima di San Giovanni Battista si Presenta a Dio(왼편 위)

성 세례자 요한의 성령이 신에게 봉헌

15세기

PITTORE di CULTURA BIZANTINA

 

Gli apostoli Pietro e Paolo sorreggono la Chiesa

교회를 받들고 있는 베드로 사도와 바오로 사도

15세기

NICOLAOS RITZOS(1422-1492)

 

 

 

 

 

계속해서 아카데미아 갤러리아 4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