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mentation over the Body of Christ
그리스도의 시신 앞에서 애도하는 추종자들
1500-1506; Drawing on panel
GIOVANNI BELLINI/죠반니 벨리니
Venezia, 1433 - Venezia 1516
기록에 따르면 이 작품은 로마에 소재한
알도브란디니 갤러리에 소장되었던 것을
알비제 모체니호 대공작이 1798년에
토스카나의 페르단디 3세 대공작에게 기부하면서
우피치의 소장 작품이 되었다.
이 작품은 유화 작품으로 완성하기 위해서
플란다스 풍으로 그려진 스케치로 추정하고 있다.
Scenes from the Life of Christ
(Epiphany; Circumcision; Ascension)
그리스도의 생애를 담은 장면들
(예수 승천; 할례 예식; 주님공현)
1463-4; Tempera on panel
ANDREA MANTEGNA/안드레아 만테냐
Padova 1435 - Mantova 1506
Sacred allegory/거룩한 알레고리
1490-1499; Oil on panel
GIOVANNI BELLINI/죠반니 벨리니
Venezia, 1433 - Venezia 1516
이 그림은 비엔나 황실 갤러리에서
1793년에 우피치로 반입되었다.
시적인 매력이 돋보이는 이 작품은
그림 속의 인물들의 신분과 문화적 역사적 배경이 불투명하지만,
복합적인 의미가 담긴 이코노그라피로 완성되어서
15세기 이탈리아 걸작품으로 인정받고 있다.
Portrait of a young man/젊은 남성의 초상화
1490-1510; Oil on panel
GIOVANNI BELLINI/죠반니 벨리니
Venezia, 1433 - Venezia 1516
1753년부터 우피치에 소장된 이 작품 속의 주인공은
전형적인 15세기 초상화 스타일로 그려졌으며,
오랫동안 화가 자신으로 추정되고 있다
Portrait of Cardinal Carlo de'Medici
카를로 메디치 추기경의 초상화
1460; Tempera on panel
ANDREA MANGEGNA/안드레아 만테냐
Padova 1435 - Mantova 1506
이 초상화의 주인공은 코지모 메디치와
시르카시아 출신 노예 사이에 태어난 혼외 자식으로 태어난
카를로 메디치의 초상화를
코지모가 베니스에서 구입한 작품이다.
이 그림은 카를로 추기경이 피렌체에서 활동하던 시기가 아니라,
1459년에 만투아에서 거행된 공의회 중에 제작되었다.
이 그림은 플란더스 풍으로 얼굴의 3/4를 묘사했다.
Madonna delle Cave/동굴의 마돈나
1488 - 1490; Tempera on panel
ANDREA MANGEGNA/안드레아 만테냐
Padova 1435 - Mantova 1506
1568년에 바자리가 코지모 메디치 컬렉션에
이 작품을 포함시킨 이 작품은
험난하고 황량한 산골짜기 배경 속에
마리아와 아기 예수가 묘사되었다.
이 작품의 제목을 암시해 주는 동굴은
작품 중간에 마돈나에 가려서 잘 보이지 않는데,
이 동굴 앞에는 석공이 제작 중인 기둥들과
그 아래에 보이는 무덤은 그리스도의 수난을 상징하고 있다.
Madonna delle Cave/동굴의 마돈나
1488 - 1490; Tempera on panel
ANDREA MANGEGNA/안드레아 만테냐
Padova 1435 - Mantova 1506
Madonna and Child/마돈나와 아기 예수
1450; Tempera on panel
JACOPO BELLINI/자코포 벨리니
Venezia, 1400 - 1470
이 작품은 루카에 소재한 미켈렛또 수도원에 소장되었던 것을
이탈리아 정부가 1906년에 구입해서 우피치로 들여왔다.
작품을 그린 화가는 르네상스를 대표한
두 화가 젠틸레와 죠반니 벨리니의 아버지로
사실적인 공간을 묘사한 르네상스 화풍과
화려한 고딕양식과 베니스풍의 인물화 기법을 합친
작품으로 인정받고 있다.
Madonna and Child with angels, St. Peter and St. Marina
마돈나, 아기 예수, 천사들, 성 베드로와 성 마리나
1510-1520; Oil on panel
PIETRO DI NICCOLO' DUIA/피에뜨로 디 니콜로 두야
Venezia, active 1520-1529
이 패널 작품은 1798년에 핏티 궁전에서 우피치로 들여왔으며,
벨리니의 제자인 두야의 작품이라는 것은 확실시되고 있다.
작품 속의 성 베드로는 손에 든 열쇠로 알 수 있고,
오른편에 신생아를 안고 있는 인물은 성 마리나이다.
그녀는 수도원에 들어가서 몰래 아기를 키우기 위해서
남자로 가장해서 수사로 들어간 성녀이다.
The Dispute in the Temple or Jesus Among the Doctors
회당에서 현자들과 논쟁을 벌이는 예수
1490-1500; Tempera on canvas
GIOVANNI MANSUETI/죠반니 만수에티
Venezia, active 1486 - 1526
젠틸레 벨리니의 제자이자 조수로 일한 만수에티는
웅장한 건물 배경에
등장하는 인물과 스토리를 제대로 잘 표한하는
화가로 널리 알려졌다.
이 그림은 1490녀대 중반에 베니스의 아카데미 갤러리의
의뢰로 제작된 '진정한 십자가의 기적들'의 일부로
스승인 벨리니의 영향이 다분히 보이는 작품이다.
Apostle?/사도
1510; Oil on canvas
Vittore di Matteo detto VITTORE BELLINIANO
비또레 벨리니아노
Venizia 1456 - 1529
이 작품의 의뢰인이나 어디에
원래 소장되었는지는 알려지지 않았지만,
1871년에 로비고의 바루피 컬렉션에 포함되었던 것으로
처음으로 기록되었다.
1953년에 루돌포 시비에로의 그림들과 함께
독일에서 재발견된 이 그림은
1990년에 우피치로 들어왔는데,
그림 속의 인물이 사도인지도 여전히 밝혀지지 않았다.
Christ carrying the Cross
십자가를 지고 가는 그리스도
1505; Oil on panel
GIOVANNI FRANCESCO MAINERI
죠반니 프란체스코 마이네리
Parma, doc. 1489-1506
이 작품은 원래 피렌체의 볼피 컬렉션에 포함되었다가
1906년에 우피치 박물관에 기증되었다.
마이네리는 파르마에 태어나서
페라라에서 1489년부터
에스테 가문을 위해서 활동했는다.
그는 그리스도가 십자가를 지고 가는 장면을 담은
그림을 다수 그렸는데,
모데나, 에스테 갤러리, 로마
그리고 도리아 갤러리 등 그의 작품이 전시되었다.
Crucifixion/십자가형
1500-15-5; Tempera on panel
MARCO PALMEZZANO/마르코 팔메짜노
Forli 1459-1539
따스한 톤의 이 작품 속에는
성모 마리아, 독실한 여신도, 마리아 막달레나가
십자가에 매달린 그리스도를 올려다 보고,
반면, 세례자 요한은 그리스도의 발아래서
십자가를 올려 세우고 있다.
볼로냐 출신 프란차이와 피렌체의 벨리니의
영향을 받은 이 작품은
원래 피렌체의 몬테 올리베토 성당에 소장되었다가
1844년부터 우피치에 소장되었다.
St. Sebastian/성 세바스찬
1480-90; Oil on panel
Ambito di ERCOLE DE'ROBERTI
암비토 디 에르콜레 데로베르티
Ferrara 1450-1496
원래 피렌체의 핏티 궁전에 소장된
이 작품은 19세기에 화가 폴라욜로가 그린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근래에 이 작품은 15세기에 로베르티 화풍으로 그리는
페라라 스쿨 소속 화가가 그린 것으로 판명되었다.
이 작품은 세바스찬 성인이 순교로 이어지는
고문도구와 사실적인 상처의 자세한 묘사로
그의 드라마틱한 순교 장면을 잘 표현했다.
The Map terrace/지도가 있는 테라스
1580-1590
이 공간은 원래 천장과 기둥이 있는 오픈된 테라스였으며,
당시의 그 모습은 방 한쪽 벽에 위치한 창으로 엿보인다.
페르디난도 메디치(1549-1609)가 의뢰해서 제작된 벽화는
토스카나 공작영토를 보여주고 있는데,
왼편은 피렌체, 오른편은 앙숙인 시에나의 영토를 그리고 있다.
이 벽화 작품은 마치 벽에 걸린 태피스트리 같은 분위기를 주며,
천장은 로마에 소재한 메디치 궁전에 있던
자코포 추키의 그림들로 꾸며졌다
The Map terrace
1580-1590
지도 테라스 창에서 보인 아르노 강
지난 1-2주간 발생한 홍수로 인해서
진흙빛의 불어난 강물의 수위가 아주 높다.
The torment of Marsyas, so-called "Red Marsyas"
'붉은 마르스야스'로 알려진 마르스야스의 고통
1세기; body: pavonazzetto marble;
Renaissance additions in white marble
이 작품은 1430-40년 사이에 메디치 컬렉션에 포함되어서
그 컬렉션의 아주 초기 작품이다.
작품의 몸통은 로마시대에 파보나쩨토 대리석으로 만들어졌으며,
사라진 머리 부분과 팔은 미노 다 피에졸레(1429-84)가
제작해서 작품을 완성하면서,
고대 로마/그리스 시대의 작품을 복원한 첫 케이스이기도 하다.
이 조각품은 아폴로 신과 뮤직 콘테스트에서 져서
산 채로 피부를 벗기는 형벌로 고통에 차 있는 모습을 담았다.
Portrait of Agrippina the Younger, so-called Messalina
메살리나로 알려진 젊은 아그리피나의 초상화
1세기; head: Luni marble; bust: alabaster
이 작품은 클라우디우스 황제(41-54)의 두 번째 아내이자,
미래의 악명 높은 네로 황제(54-68)의 어머니인
아그리피나의 젊은 시절을 모습이 그려졌다.
머리 부분은 로마시대 작품이며,
가슴 부분은 1652년에 설화 석고로 제작되었다.
Portrait of a young man, so-called Marcus Aurelius
마르커스 아우렐리우스로 알려진 젊은 남성의 초상화
2세기; white marble from Asia Minor
머리 부분과 가슴 부분 모두 고대 로마 시대에 제작된 이 작품의
주인공은 안정된 구도와
깊은 생각에 잠긴 주인공의 영성적인 표정으로
젊은 시절의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161-180)로 알려졌다.
하지만 근래에 와서 전문가들은 이 작품의 주인공은
미래의 황제와 같은 머리 스타일을 한
상류층의 권위 있는 한 젊은 남성으로 추정하고 있다.
Bust with the head of Pertinax
페르티낙스의 흉상
3세기; Proconnesian marble
이 작품의 주인공인 페르티낙스 황제는
코모두스 황제(180-192)의 뒤를 이어서
황제의 자리에 올랐지만,
프레토리아 경비대가 일으킨 반란으로 살해되면서
그의 제위 기간은 불과 3개월에 그쳤다.
그래서 우피치에 소장된 이 흉상은
너무도 짧은 재위 기간으로
황제의 모습이 담긴 작품이나 동전 등이
별반 남아 있는 것이 없기에
아주 희귀하고 귀중한 자료이자 작품이다.
Statue of Aesculapius/애스쿨라피스의 조각상
2세기; Greek marble
16세기에 복원 작업 중에 추가된 왼 손엔
버드나무 이파리 몇 잎을 들고 있는데,
이는 중세에 이 이파리가 약제로 쓰였기 때문이다.
복원 작업을 한 조각가가 이 이파리를 택한 이유는
애스쿨라피스가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의술의 신이기 때문이다.
그의 어깨에 딸 히게이야/Hygeia가 얹은 손의
일부가 여전히 남겨진 것이 특별하다.
Statue of Venus, so-called "Heavenly Venus"
'천상의 비너스'로 알려진 비너스의 조각품
Luni marble
원래 볼로냐의 팔미에리 컬렉션에 포함되었던 이 작품은
레오폴드 메디치 추기경이 1653년에 구입해서 우피치로 들어왔다.
몸체와 머리는 오리지널이지만,
걸친 옷은 17세기에 복원해서 추가되었다.
이 작품은 기원전 4세기에
그리스의 아펠레스가 그린 그림을 토대로
로마 시대에 조각작품으로 제작한 것이다.
Statue of Mercury/머큐리(헤르메스) 조각품
1세기; Greek marble
여행자들이 쓰고 다니는 모자(petasos)를 쓴
작품의 주인공은 메신저의 신인 머큐리로
고대 문명 세계에 여행자들의 수호신이다.
그의 옷이 걸린 왼 팔 엔
르네상스 시대에 복원된 꼬인 뱀으로 제작된
헤르메스의 지팡이가 들려있다.
그의 오른팔에는 역시 르네상스 시대에 추가된
동전이 든 주머니가 들려있는데
이는 그가 상인들의 수호신이자 보호자이기 때문이다.
Head on a Herm/헤르마 위의 두상
1세기; large grained marble
헤르마는 다산의 신인 헤르메스와 관련된 돌을 일컫는데,
1550년에 로마에 거주하는 알토피니 가족의
포도밭에서 발굴된 작품이다.
이 돌에는 "아테네에 거주하는 필리페데스의 아들,
아리스토파네스"라는 글이 새겨져 있다.
Head of a Man on a Herm(known as Xenocrates)
헤르마 위의 남성의 두상(제노크라테스로 알려진)
2세기; Greek Marble(head); Lunense marble(herm)
주인공의 두 갈래진 턱수염과 강한 시선은
그리스 철학자 에피쿠루스(기원전 342-270)의
초상화와 아주 흡사하다.
에피쿠루스는 사모스 섬 출신으로
에피크루스 철학을 창설한 철학자로
그의 사상은 기원전 4 - 2세기 사이에 큰 인기를 모았다.
어떤 전문가들은 주인공의 코의 모양이
에피쿠루스의 코와 다르다는 이유로
고대 로마시대에 에피쿠루스를 추종하는
한 무명 철학자라고 추정하기도 한다.
Head of Demosthenes on a Cuirassed Bust
갑옷차림의 흉상 위의 데모스테네스 두상
ROMAN ART; 2세기
근래에 제작된 가슴 부분 위의 두상의 주인공은
아테네의 유명한 연설가이자 정치가였던
데모스테네스(기원전 384-22)이다.
이 두상은 당대의 최고 조각가인 폴리에욱투스가
청동으로 주조한 동상을 데모스테네스의 조카인
데모차레스가 기원전 280년, 아테네의 아고라에
헌정된 작품을 본떠서 후에 제작된 작품으로 보인다.
Herm of the so-called Sophokles
소포클레스로 알려진 헤르마
ROMAN ART; 2세기; Greek Marble
이 작품은 기원전 4세기 그리스에서 제작된
턱수염이 있는 지성인 혹은 철학자를 묘사한 작품을
모델로 삼아서 로마시대에 제작되었는데
작품의 주인공은 핀다루스, 탈레스 혹은 솔론으로 추정되기도 하며,
이 작품처럼 소포클레스로 알려지기도 한다.
Bust with the Head of Aristotle/아리스토텔레스의 두상
ROMAN ART; 2세기; Greek Marble and Onyx
근래에 오닉스 소재로 제작된 흉판 위의 두상은
기원전 330년 경에 유명한 조각가 리시푸스가
청동 소재로 아리스토텔레스의 모습을
주조한 작품을 토대로 제작된
20여 개의 알려진 복제품 중 하나이다.
리시푸스는 당시 마케도니아 왕실 소속 조각가로 일 할 때에
생전의 아리스토텔레스와 알고 지내던 사이이다.
로마시대에 복제된 이 작품은
오리지날 cast를 사용해서 제작된 훌륭한 작품에 비해서
강한 힘과 내적인 면이 떨어진다.
Portrait bust of Sophocles on a Herm(known as Solon)
ROMAN ART; 1-2 세기; Pentile marble
조각품 전체가 고대에 제작된 이 작품에는
"법전 제정장 솔론"이라고 새겨져 있는데,
실제 두상의 주인공은 그리스의 리쿠르구스가 제작한
극작가 소포클레스(기원전 496-05)이며,
기원전 330년에 아테네에 소재한
디오니소스 극장에 헌정된 오리지널 작품을
로마시대에 복제한 작품으로 보고 있다.
Portrait of Chrisippus/크리스푸스의 두상
ROMAN ART; 1-2세기; Greek marble
이 작품의 주인공은 다수의 고대 작품에 등장하는 인물들의
분석 결과 기원전 208-204년 사이에 사망한
철학자 크리시푸스로 밝혔다.
작품의 오리지널 모델은 기원전 3세기에 제작된 것으로
이 작품은 2세기 초반경에 로마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조각상이었다.
Portrait bust of a Man on a Herm(known as Socrates)
소크라테스로 알려진 헤르마 위의 남성의 두상
ROMAN ART; Augustan era; Greek marble
이 작품의 주인공은 철학자 소크라테스로
기원전 4세기에 "리쿠루스" 스타일로 제작된 작품이
작품의 토대가 되었다.
Bust of Septimius Severus/셉티무스 세베루스의 흉상
3세기; white marble from Asia Minor
돌돌 말아서 갈라진 턱수염으로 미루어서
작품의 주인공은
3세기에 로마제국을 덮친 불경기 전에
최후의 대단하고 훌륭한 황제로 꼽히는
셉티무스 세베루스(193-211)로 알려졌다.
그는 로마제국 영토를 가장 크게 넓혔고,
코모두스 황제 재위 중 약해진
로마의 사회와 경제를 성공적으로 발전시킨 인물이다.
TO BE CONTINU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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