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Welcome to Wildrose Country
Travel Log/이탈리아

[이탈리아 피렌체26]우피치 갤러리 6편/14세기 Dutch & Florentine 작품

by Helen of Troy 2024. 1. 24.

 

 

Adoration of the Shepherds with Angels and

 St. Thomas, St. Anthony the Abbot, St. Margaret,

St. Mary Magdaleneand the Portinari family;

Annunciation(on the back)

목동들과 천사들의 아기 예수 경배(가운데)

성 토마스, 성 안토니오 수도원장, 성 마가레트,

성 마리아 막달레나와 포르티나리 가족

1476-8;  oil on wood

 

HUGO VAN DER GOES/휴고 반 데르 호에스

Gand 1440 - Audergem 1482

 

Adoration of the Shepherds with Angels

목동들과 천사들의 아기 예수 경배

1476-8;  oil on wood

 

HUGO VAN DER GOES/휴고 반 데르 호에스

Gand 1440 - Audergem 1482

 

이 그림은 메디치 은행의 브루지(브루헤) 지점장이었던

토마소 포르티나리(1432-1501)를 위해서 제작되었다.

그와 그의 아내 마리아 바론첼리와 세 자녀들의

초상화 왼편과 오른편 패널에 등장한다.

이 패널의 뒷면은 '가브리엘 천사의 성수태고지' 작품이 그려져 있다.

 

이 패널 작품은 포르티나리 가문의 재정적인 후원으로 운영되는

산타 마리아 누오바 병원 내의 산테지디오 성당에 걸렸던 그림으로

바닷길을 통해서 먼 길을 달려서 1483년에 피렌체에 들어왔다.

 

 St. Thomas, St. Anthony the Abbot

 

HUGO VAN DER GOES/휴고 반 데르 호에스

Gand 1440 - Audergem 1482

 

Adoration of the Shepherds with Angels and St. Thomas, 

St. Anthony the Abbot, St. Margaret, St. Mary Magdalene

and the Portinari family; Annunciation(on the back)

1476-8;  oil on wood

 

HUGO VAN DER GOES/휴고 반 데르 호에스

Gand 1440 - Audergem 1482

 

Adoration of the Shepherds with Angels and St. Thomas, 

St. Anthony the Abbot, St. Margaret, St. Mary Magdalene

and the Portinari family; Annunciation(on the back)

1476-8;  oil on wood

 

HUGO VAN DER GOES/휴고 반 데르 호에스

Gand 1440 - Audergem 1482

 

St. Margaret,  St. Mary Magdalene and the Portinari family; 

성 마가렛, 성 마리아 막달레나와 포르티나리 가족

1476-8;  oil on wood

 

HUGO VAN DER GOES/휴고 반 데르 호에스

Gand 1440 - Audergem 1482

 

 

 

 

 

Deposition in the Sepulchre/그리스도의 시신을 무덤에 안장

1450 circa.;  Oil on panel

 

ROGIER VAN DER WEYDEN/로기에르 반데르 바이든

Tournai, 1399-Bruxelles 1464

 

이 작품은 화가가 1450년에 피렌체를 방문하게 되면서

피렌체 화풍의 영향을 다분히 받고 제작된 그림이다.

아울러 사물과 인물의 자연적인 표현 방식과

볼록한 렌즈 모양의 눈 붓기법은

화가의 출생지인 플란다스 지방의 영향도 엿보인다.

 

 

 

 

Portrait of Benedetto Portinari/베제데또 포르티나리 초상화

1487; oil on wood

 

HANS MEMLING/한스 멤링

Seligenstadt 1435 -  Bruges, 1494

 

이 그림은 브루헤에서 한스 멤링이 제작한 

'마돈나와 아기 예수' 삼단 제대 피스 중 하나로

베네데또 포르티나리를 위해서 위해 그린 것으로

그가 기도하는 모습을 그렸다.

베네데또는 당시 브루헤의 예술인들의

큰 기부자였던 토마소 포르티라니의 조카였다.

 

 

 

 

Madonna and Child with the Archangesl Michael 

and Raphael and with the Sainted Bishops Justus and Zenobius

마돈나와 아기 예수 & 대천사 마이클, 라파엘

그리고 성 유스투스, 제노비오 주교

1486;  Tempera on wood

 

Domenicop Biggordi, detto GHIRLANDAIO

기를란다이오로 활동한 도베니코 비고르디

Firenze, 1449-194

 

이 제대피스는 성 쥬스토 수도원 성당에 걸렸던 작품으로

피렌체 화가로서는 자연주의적으로 묘사하는

플란다스/Flemis의 그림장인들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은 화가이다.

 

 

 

 

View of the Port of Livorno/리보르노 항구의 전망

1601-4;  semiprecious stone inlay

 

CRISTOFANO GAFFURRI/크리스토파노 가푸리

active Fienze 1576-1626

to a drawing

by JACOPO LIGOZZI/쟈코포 리고찌

Verona 1547 - Firenze 1627

 

이 패널 작품은 페르디난도 1세 대공작의 지시로 진행된

리보르노 항구의 업그레이드 공사의

완공을 기념하기 위해서 제작되었다.

 

 

작품의 포커스는 가운데에 보이는

1598년에 지어진 멜로리아 등대이다.

라피스 라줄리 색의 푸른 바다 위에는

성 스테파노 회의 배너가 달린 갤리 선박들이

포획한 다섯 척의 붉은 펠루카 돛단배를 에스코트하고 있다.

 

 

작품 뒤 배경에 보이는 해안, 바다와 언덕은

다양한 색상의 벽옥(Jasper)으로,

조선소는 코르시카 소재 대리석으로 제작되었다.

 

아티스트는 메디치 가문 소속 화가였던 

자코포 리고찌가 그린 그림을

반보석의 자연적인 색상과 광맥을 적절히 사용해서

 항구의 모습을 생생하고 극적으로 표현했다.

 

 

 

 

Madonna and Child with St. Francis, Saints Cosmas 

and Damian, St. John the Baptist, St. Lawrence, St. Julian,

St. Anthony the Abbot and St. Peter Martyr

"Cafaggiolo Altarpiece"

마돈나와 아기 예수 그리고 성 프란체스코, 성 코스마

성 다미아노, 성 세례자 요한, 성 로렌쪼, 성 율리아노,

성 안토리오 수도원장과 성 베드로 순교자

1453;  Tempera on wood

 

ALESSO BALDOVINETTI/알레쏘 발도피네띠

Firenze 1425-1499

 

이 작품은 우젤로 지역에 위치한 카파졸로 메디치 빌라의

채플 제대를 위해서 제작되었다.

이 작품은 1453년에 가우티의 피에로가

그의 아들 쥴리아노(1453-78)의 출생을

기념하기 위해서 의뢰한 작품이다.

쥴리아노는 메디치 가문을  부흥시킨

로렌쪼의 동생이다.

 

 

 

 

Adoration of the Magi/아기 예수를 경배하는 세 동방박사

1487;  Tempera on wood

 

Domenico Bigordi, detto GHIRLANDAIO

기를란다이오로 활동한 도메니코 비고르디

Firenze, 1449-1494

 

이 작품은 1486년에 결혼한 로렌쪼 토르나부오니와

죠반나 델리 알비찌 사이에 태어난 

첫아들의 탄생을 기념하기 위해서 제작되었다.

작품 속의 인물의 다양한 포즈와 표정

그리고 클래식한 배경과 건축적인 요소는

기를란다이오의 작품에서 잘 드러난다.

 

 

 

 

Madonna and Child Enthroned

with St. Francis, a Sainted Bishop,

St. John the Baptist and St. Mary Magdalen

왕관을 쓴 마돈나와 아기 예수

그리고 성 프란체스코, 성인으로 추대된 주교,

성 세례자 요한과 성 마리아 막달레나

1470-5;  tempera on wood

 

GHERARDO DI GIOVANNI/게르라르도 디 죠반니

Firenze 1445 - 1497

 

이 작품은 모자이크 아티스트이자 오르개니스트로 활동했던

피렌체 화가 디 죠반니의 작품으로 

아카데미아 갤러리에 오랫동안 소장되었다가

우피치로 들여왔다.

 

 

 

 

Madonna and Child Enthroned with Angels,

St. Nicholas and St. Anthony the Abbot

왕관을 쓴 마돈나와 아기 예수 

그리고 천사들, 성 니콜라스와 성 안토니오 수도원장

1468-70;  tempera on wood

 

COSIMO ROSSELLI/코지모 로셀리

Firenze 1439-1507

 

이 패널 작품은 18세기에 산 피에르 스케라지오 성당에서

우피치로 들여온 작품으로 코지모 로셀리의 젊은 시절의

생동감 넘치는 그림이다.

동시대에 활동하던 화가로부터 칭찬을 받은 그는

15-16세기 피렌체에서 활발하게 활동한

화가 가족 중 가장 잘 알려졌으며

보티첼리, 기를란다이오 그리고 페루지노와 함께

바티칸의 시스틴 채플의 벽화 제작 작업을 위해

로마로 소환되었다.

 

 

 

 

Madonna and Child enthroned between

Saint Catherine of Alexandria and Saint Barbara

알렉산드리아의 성 카타리나와 성 바바라 사이의

왕관을 쓴 마돈나와 아기 예수

1500-1510;  oil on canvas

 

MAESTRO DI HOOGSTRAETEN

디 훅스트래튼 마에스트로

active Anversa 1490-1530

 

 

 

 

Portrait of a man/남성의 초상화

1490;  oil on panel

 

HANS MEMLING/함스 멤링

Seligenstadt 1435 - Bruges 1491)

 

초상화 주인공은 코트 위에

모피를 두른 것으로 미루어

상류층의 남성으로 추정된다.

한 때는 작품의 주인공이 피렌체 귀족 출신이며

브루지(브루헤)에서 거주하던

팔코 포르티나리로 알려지기도 했다.

 

 

 

 

The way to Calvary/갈보리로 가는 길

1599;  oil on panel

 

PIETER BRUEGHEL the Younger

피터 브루헬(아들)

Bruxelles 1564 - Anversa 1638

 

이 작품은 그리스도가 십자가를 지고 

예수살렘에서 갈보리로 가는 모습을 묘사하고 있다.

 

The way to Calvary/갈보리로 가는 길

1599;  oil on panel

 

베로니카 성녀는 힘에 겨워하는 그리스도를 

그녀가 쓰고 있던 베일로 얼굴을 닦아주고 있는데,

그 베일이 닿은 부분은  기적같이 그리스도 얼굴에 흔적으로 남는다.

 

 

The way to Calvary/갈보리로 가는 길

1599;  oil on panel

 

피터 브루헬은 이 작품 속의 등장인물처럼

그의 작품에 시골의 평범한 주민들을 자주 포함시켰다.

 

 

 

 

Our Lady of Sorrows/애도하는 성모 마리아

1500;  tempera and oil on wood

 

Copy after HANS MEMLING/한스 멤링의 복제작품

 

작품 속의 성모 마리아의 얼굴은 눈물을 흘리고

기도를 하는 포즈를 취하고 있으며,

아들의 죽음을 슬퍼하는 모습으로 묘사되었다.

이 작품은 한스 멤링의 작품을 본떠서

이탈리아 출신 화가가 그린 것으로 알려졌다.

 

 

 

 

Madonna and Child Enthroned with St. John the Baptist,

St. Victor, St. Bernard and St. Zenobius

'Otto Altarpiece'

마돈나와 아기 예수 그리고 성 세례자 요한,

 성 비또레, 성 베르나르도와 성 제노비우스

1485-6;  tempera on wood

 

FILIPPINO LIPPI/필리피노 립피

Prato 1457 - Firenze 1504

 

이 인상적인 제대피스 그림은 

베키오 궁전에서 들여온 그림으로

피렌체 도시 업무를 맡은 한 'Otto di Pratica'를

위해서 제작되었다.

작품 위의 하얀 바탕에 빨간 십자가는 

피렌체 시민을 상징하고 있다.

로렌쪼 메디치는 화가에게

당시로서는 거액인 1,200 리라를 주었다고 한다.

 

 

 

Adoration of the Child/아기 예수의 경배

1478-80;  tempera on panel

 

FILIPPINO LIPPI/필리피노 립피

Prato 1457 - Firenze 1504

 

작품 속 인물의 우아한 자태와

배경의 식물들이 아주 섬세하게 묘사된 이 그림은

립피가 젊었을 때 보티첼리 영향을 많아 받을 당시에 그렸다.

이 작품은 1902년에 쥬세피 만니 신부의 소장품을

구입해서 우피치에 소장하게 되었다.

 

 

 

 

The penitent St. Jerome/회개하는 성 제롬(헤루니모)

1493-5;  tempera on wood

 

FILLIPPINO LIPPI/필리피노 립피

Prato 1457 - Firenze 1504

 

이 작품의 프레임에 새겨진 글귀에 따르면

이 그림은 바디아 피오렌티나 수도원을 위해서 제작되었다.

15세기 후반에 회개하는 성 제롬을 주제로 한 그림이 크게 유행했는데,

이는 당시 지롤라모 사보나롤라 수사의 설교의 영향을 받아서

이성적이고 지적인 성향을 다분히 반영하고 있다.

 

 

 

 

 

 

 

 

Holy Family/성가족

1485-90;  Tempera on wood

 

LUCA SIGNORELLI/루카 시뇨렐리

Cartona, 1459-1523

 

이 둥근 톤도 작품은 베키오 궁전 내에 알현실에 걸렸다가

1802년에 우피치로 들어왔다.

성모마리아, 예수 그리고 조셉, 성가족을 주제로 한

이 같은 둥근 톤도 작품은

르네상스 시대에 주님의 보호와 자비를 간구하는 목적으로

당시 피렌체의 공공 빌딩에 걸기 위해 자주 의뢰되었다.

 

 

 

 

Perseus Freeing Andromeda

안드로메다를 구출하는 페르세우스

1510-15;  oil and tempera on wood

 

PIERO DI COSIMO, Piero di Lorenze, detto

피에로 디 코지모로 활동한, 피에로 디 로렌제

Firenze 1462-1522

 

이 그림은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페르세우스가 괴물에게 희생제물로 받칠

안드로메다를 구출하는 장면을 묘사하고 있다.

디 코지모의 가장 잘 알려진 이 작품은

이국적인 의상과 상상 속의 악기 등

당시로서는 획기적인 내용을 섬세하게 그렸다.

 

Perseus Freeing Andromeda

1510-15;  oil and tempera on wood

 

PIERO DI COSIMO, Piero di Lorenze, detto

Firenze 1462-1522

 

 

 

 

Incarnation of Christ Before St. Catherine of Alexandria,

St. John the Evangelist, St. Philip Benizi,

St. Antoninus the Archbishop, St. Peter and St. Margaret

알렉산드리아의 성 카타리나, 성 세례자 요한, 성 필립 베니지,

성 안토니오 대주교, 성 베드로와 성 마가레트 앞에서

육신화된 그리스도

1500-1505; oil on wood

 

이 그림은 원래 세르비테 수도회 소속

산티시마 아눈지아타 성당 내의

테달디 채플의 제대피스 작품으로,

 신이 그리스도로 현현한 신비를 묘사하고 있다.

 

 

 

 

Doryphoros torso

도리포로스 몸통 조각품

Early 1st century A.D.;
Basanite from the Wadi Hammamat quarry

 

이 조각품은 기원전 5세기에 

고대 그리스의 저명한 조각가 폴리클라이토스의

도리포로스가 제작한 작품을 

로마시대에 복제한 작품으로

가장 원형에 충실하게 복제된 것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유일한  대리석 소재로 제작된 작품이기도 하다.

 

이 작품은 정교하게 근육의 파워와

해부학적으로도 정교하게

묘사된 것으로 정평이 났다.

작품의 소재로 사용한 준장석 현무암은

강도가 워낙 높아서 조각하기에 아주 어려운 소재로

윤택이 나는 색상 때문에

그리스 시대에 제작된 유명한 청동 조각품의

복제품 소재로 자주 사용되었는데,

암석의 희귀함과 가격, 그리고 조각 작업의 높은 난이도로

로마제국 시대의 최 상류층들에게만 제공되었다.

 

 

 

전시방의 창으로 내다본 피렌체

 

 

 

Madonna and Child with St. Dominic,

St. John the Baptist, and angels

마돈나, 아기 예수, 성 도메니코,

성 세례자 요한과 천사들

1510-15;  Tempera on wood

 

ANDREA del BRESCIANINO/안드레아 델 브레샤니노

Siena e Firenze, active 1505-25

 

그림의 오른쪽 아래에 있는 성 세례자 요한은 

그리스도가 인간을 위해서 희생 제물이 된다는 내용이 담긴

두루마리를 들고 있으며,

오른편 뒤에 있는 도메니코회 수사는 

신을 향해 손가락을 위로 가리키고 있다.

이 작품은 16세기 초반에

피렌체의 화풍을 대변해 준다.

 

 

 

 

Crucifixion with Mary Magdalen

십자가에 처형된 그리스도와 마리아 막달레나

1502-5;  oil on canvas

 

LUCAS SIGNORELLI/루카스 시뇨렐리

Cartona, 1459-1523

 

이 그림은 1453년에 아날레나 말라테스타 백작부인이 설립한

산 빈첸쪼 다날레나 수녀원에 걸렸던 작품이다.

로마제국 시대의 적막한 폐허를 배경으로

작품 속의 그리스도와 막달레나 두 인물은 극명하게 표현되었다.

이 작품은 1810년에 우피찌에 잠시 소장되었다가,

잠시 아카데미 갤러리에 걸렸다가

1919년에 영구히 우피찌로 다시 오게 되었다.

 

 

 

 

Maryrdom of St. Sebastian/성 세바스천의 순교

1510-15;  oil on wood

 

GEROLAMO GENGA/제롤라모 젱가

Urbino 1476-1551

 

로마제국의 군인이었다가, 크리스천으로 개종한

세바스천은 로마 군인들이 쏜 화살을 맞고 순교하자,

천상에서 성부와 천사들이 순교의 왕관을 받고 있다.

군인들의 야한 의상은

화가가 연극 무대와 연관이 있음을 보여준다.

 

 

 

 

The Trinity, the Madonna and Child,

the Archangels Michael and Gabrel,

St. Autustine and St. Athanasius of Alexandria

삼위일체, 마돈나, 아기 예수,

대천사 미카엘, 가브리엘, 성 아우구스티노

알렉산드리아의 성 아타나시오

1510;  oil on wood

 

LUCA SIGNORELLI/루카 시뇨렐리

Cortona 1459-1523

 

이 작품은 시뇨렐리의 고향인 코르타나에 소재한

순례자의 성 삼위일체 협회가

삼위일체 성당을 위해서 의뢰해서 제작되었다.

 

The Trinity, the Madonna and Child,

the Archangels Michael and Gabrel,

St. Autustine and St. Athanasius of Alexandria

삼위일체, 마돈나, 아기 예수,

대천사 미카엘, 가브리엘, 성 아우구스티노

알렉산드리아의 성 아타나시오

1510;  oil on wood

 

LUCA SIGNORELLI/루카 시뇨렐리

Cortona 1459-1523

 

 

 

 

Madonna and Child.

In monochrome: St. John the Baptist with Two Prophets

마돈나와 아기 예수.

흑백그림: 성 세례자 요한과 두 예언자

1490;  oil on wood

 

LUCA SIGNORELLI/루카 시뇨렐리

Cortona 1459-1523

이 작품은 카스텔로에 소재한 메디치 빌라에 걸렸던 그림으로

두 예언자들과 성 세례자 요한은 구세주가 올 것을 알리고 있으며,

뒤 배경의 누드 남성들은 구세주의 강림과

법치 시대 전의 이교도/pagan 시기를 암시해 준다.

 

 

 

TO BE CONTINU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