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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탈리아 피렌체29]우피치 갤러리9/브론치노/티치아노/베로네제/틴토렛토의 메디치 가문의 초상화 작품

by Helen of Troy 2024. 2. 29.

 

Portrait of Lorenzo de' Medici

(known as Lorenzo the Magnificent)

로렌쪼 데 메디치

(1 January 1449 – 8 April 1492) 위대한 로렌쪼)

1534;  oil on wood panel

 

GIORGIO VASARI/죠르지오 바자리

Arezzo 1511 - Firenze 1574

 

이 그림을 그린 바자리는 1511년 태생이라서

492년에 사망한 로렌쪼 메디치를 생전에 만나지 못했지만,

그가 살아 있을 때에 남겨진 많은 그림과 메달을 토대로 

로렌쪼를 위대한 군주이자 예술을 사랑하는 인물로 묘사했다.

 

로렌쪼의 헤어 스타일은 15세기 후반에 유행했던 모습이며,

그가 입은 옷은 모피로 마무리된 소매 끝 외엔

특별한 꾸밈없이 심플하다.

그의 표정은 멜랑콜리에 가깝고,

그의 벨트엔 손수건과 지갑이 걸려 있다.

 

배경에 묘사된 꽃병, 조각 작품들과 마스크는 

로렌쪼의 다양하고 수준 높은 그의 미술작품 컬렉션을

예술작품을 보는 그의 뛰어난 감각을 암시해 주는 동시에

마스크는 인간의 유한함을 상징한다.

 

 

 

Portrait Alessandro de'Medici

알레싼드로 메디치

1534;  oil on wood panel

 

GIORGIO VASARI/죠르지오 바자리

Arezzo 1511 - Firenze 1574

 

이 초상화는 오타비아노 메디치가 의뢰해서 제작된 그림으로

'무어/Moor'라는 별명을 가지고,

후에 클렌멘테 7세 교황에 오른 줄리오 메디치의

아들로 추정된 알레싼드로 데 메디치가 주인공이다.

알레싼드로는 그림 배경에 묘사된 피렌체의

첫 대공작에 오른 후 그의 전성기 시절의 모습을 담았다.

 

바자리는 광택 나는 갑옷은

대공작이 군림하는 피렌체 공화국 내의 주민을,

회전의자는 그의 권력의 지속을,

궤 안에 마른 상태에서 생생해진 월계수 가지는

메디치 가문의 메인 가지가 사라져도

메디치 시대가 지속되기를 바라는 염원을,

그리고 붉은 천은 무력으로 장악한 권력을

쟁취하는 과정에서 흘린 피를 암시하는 등

초상화를 아주 디테일하게 제작했다.

 

 

 

 

Portrait of Cosimo the Elder de' Medici

코지모 '대부' 메디치(1389 – 1464)

1519-20;  oil on wood panel

 

Jacopo Carucci detto il PONTORMO

폰트로모로 활동한 야코포 카루치

Pantome, Empoli 1491 - Firenze 1557

 

옆모습으로 그려진 코지모의 초상화는 

코지모의 사망 후, 제작된 기념 메달에 새겨진

모습을 토대로 그렸다.

코지모는 '주민의 전폭적인 지지에 의해서

공화국의 아버지/Pater Patriae Publice'라고 추대된 인물로

그의 이름이 새겨진 의자 뒤에 

그의 이런 명성을 대변하는 3P가 새겨져 있다.

 

막강한 부와 권력을 갖춘 메디치 가문으로

우뚝 설 수 있게 시작한 메디치의 대부인 그는

마치 로마시대에 황제들이 입었던 토가/toga처럼

간단하지만 권력을 상징하는 붉은 옷을 입고 있다.

 

왼편에 보이는 월계수 나무 가지 중에

하나는 말라비틀어졌지만,

다른 하나는 무성한 이파리가 달린 모습인데,

이는 메디치 가문의 재기/renewal을 상징한다.

아울러 가지에 걸린 스크롤은

로마의 유명한 시인 버질/Virgil의

'아예네이드/Aeneid'에서 따온

'첫 번째 가 뽑히면, 두 번째는 살아남는다."라는

글귀가 쓰여서 그들의 권력의 지속성을 표현하고 있다.

 

 

 

 

Portrait of Cosimo I de' Medici

코지모 1세 메디치 (1519 – 1574)

1543;  Oil on wood panel

 

Agnolo di Cosimo detto il BRONZINO/브론치노

Firenze 1503-1572

 

브론치노는 위의 그림처럼 갑옷을 입은 모습을  한 

코지모 공작의 모습을 한 초상화 작품을 이 작품 이후

최소 25 버전으로 초상화를 그렸다.

코지모 공작은 오른쪽으로 시선을 둔 포즈를 취해서

사시인 그의 눈을 숨겼다.

 

1545년에 프랑스 찰스(샬) 5세 황제가 그에게 하사한

황금 양털을 걸치지 않은 대신에,

지금은 사라지고 없지만,

티시얀이 그린 그림 속에 샬 황제가 입은 갑옷과 비슷하게

전쟁의 신이자 평화를 가져다주는 마르스/Mars 신으로 묘사되었다.

이 작품 속의 공작은 황제처럼 리더로서의

자신의 이미지를 각인시키고 싶은 의지가 잘 드러난다.

 

 

 

 

Portrait of Maria de' Medici

마리아 메디치(1540 – 1557)

1550-51; oil on wood panel

 

Agnolo di Cosimo detto il BRONZINO

브론치노로 활동한 아뇰로 디 코지모

Firenze 1503-1572

 

이 작품은 코지모 1세와

톨레도 출신 엘레오노라 사이에 태어난

예쁜 장녀 마리아의 초상화이다.

그녀는 금실로 정교하게 수가 놓인

스페인 풍의 검은 벨벳 드레스를 입고 있다.

투명한 오르간자 천으로 주름잡아서 처리된 

네모진 네크라인과 칼라는

그녀의 피부 톤을 잘 받쳐 준다.

브론치노는 그녀가 입은 검은 드레스와 배경에

대조되는 색상을 적절하게 사용해서 

진주 보석 세트로 치장한

그녀의 아름다운 달걀형의 얼굴을 돋보이게 했다.

 

마리아는 후에 페라라의 알폰소 데스테 공작과 약혼했지만,

불행하게도 결혼 얼마 전인 17세에 말라리아로 사망하자,

아버지 코지모는 그녀의 동생 루크레치아를

알폰소와 결혼시켰다.

 

 

 

 

Portrait of Giovanni de' Medici

죠반니 메디치 (1543 – 1562)

1545;  oil on wood panel

 

Agnolo di Cosimo detto il BRONZINO

브론치노로 활동한 아뇰로 디 코지모

Firenze 1503-1572

 

코지모 1세와 톨레도의 엘레노라의 4남인 죠반니는

이 작품 속에서 첫 치아가 보일 정도로 활짝 웃으면서

손에 황금방울새를 잡고 있는 모습으로 그려졌다.

그가 입고 있는 붉은 사틴 복장은

이미 어린 나이부터 성직자의 길을 걸을 거라는

암시를 하고 있는데, 실제로 그는

1560년에 추기경이 되면서

피사의 대주교로 임명되었지만, 얼마 후

1562년에 말라리아로 젊은 나이에 사망했다.

 

 

 

 

Portrait of Elenora of Toledo and her son Giovanni

톨레도의 엘레노라와 아들 죠반니

1545;  oil on wood panel

 

Agnolo di Cosimo detto il BRONZINO

브론치노로 활동한 아뇰로 디 코지모

Firenze 1503-1572

 

1519년에 코지모와 결혼한

스페인의 톨레도 출신 귀족인 엘레노라(1522-62)는

나폴리의 부왕의 딸이다.

이 작품에서 그녀는 1545년 여름에 

포지아 아카이나노에 소재한 메디치 빌라에서 머무는 동안

브론치노가 그곳을 방문해서

그녀의 아들과 함께한 초상화를 그렸다.

 

 

Portrait of Elenora of Toledo and her son Giovanni

톨레도의 엘레노라와 아들 죠반니

1545;  oil on wood panel

 

브론치노는 이 작품에서도

엘레노라가 입은 스페니쉬풍의 실크 브로케이드에

석류를 모티브로 수 놓인 화사한 드레스를

화사하고 섬세하게 묘사했다.

이 드레스는 코지모 1세가 피렌체를 지배하는 동안

실크 산업의 커다란 번창을 가져다준 것과 연관된다.

 

 

 

 

Portrait of Bia de' Medici

비아 메디치

1542;  oil on wood panel

 

Agnolo di Cosimo detto il BRONZINO

브론치노로 활동한 아뇰로 디 코지모

Firenze 1503-1572

 

비아로 알려진 비앙카 메디치는 코비모 1세의 딸로,

하얀 사틴 드레스를 입고, 진주 목걸이를 하고 있다.

아울러 그녀는 코지모 공작의 얼굴이 새겨진 메달을

펜던트로 한 금목걸이를 하고 있다.

 

 

 

 

Portrait of Francesco I de'  Medici as a Boy

소년 시절의 프란체스코 1세 메디치

1551;  oil on wood panel

 

Agnolo di Cosimo detto il BRONZINO

브론치노로 활동한 아뇰로 디 코지모

Firenze 1503-1572

 

프란체스코는 코지모 1세의 장남으로 

이 그림은 그가 10세 때에 제작되었다.

펼쳐진 편지를 손에 들고 있는 모습은

나이에 비해 성숙하고 명석한 두뇌를 암시한다.

브로치노는 어두운 배경에 

검은 벨벳 소재에 금실로 장식된 복장으로

그의 지위를 묘사했다.

그는 1574년에 대 공작 지위에 올랐고,

1587년에 사망했다.

 

 

 

 

Portrait of Elenora Gonzaga, Duchess of Urbino

우르비노 공작부인, 엘레노라 곤자가의 초상화

1537, oil of canvas

 

Tiziano Vecellio detto TIZIANO

티치아노(티쉬언)으로 활동한 티치아노 베첼리오

Pieve di Cadore 1488 -  Venezia 1576

 

이 초상화는 공작부인이 1536-1537년 겨울에

베니스에 머무는 동안

남편인 프란체스코 마리아 공작의 초상화보다

몇 달 먼저 그려진 작품이다.

 

백작은 용감한 전사의 모습으로 묘사되었다면,

엘레노라는 충직하고 신의 있는 아내,

(그녀 옆에 있는 애견은 부부간의 정조를 상징한다.)

그리고 여성의 미덕을 수호하는 여성으로 묘사되었다.

 

 

 

 

Portrait of Francesco Maria I della Rovere

로베레의 프란체스코 마리아 1세(1490-1538)의 초상화

1537;  oil on canvas

 

Tiziano Vecellio detto TIZIANO

Pieve di Cadore 1488 -  Venezia 1576

 

초상화 속의 우르비노 공작은 독일에서 제작한 갑옷을 입고

그가 들고 있는 성 마르코의 사자가 새겨진 지팡이,

뒤에 보이는 투구와 지휘봉들은

그가 베니스 공화국의 해군 제독임을 시사한다.

베니스의 최고 화가인 티시원(티치아노)는

주인공을 '완벽한 제독'의 표상으로 묘사했다.

 

 

 

Portrait of Francesco Maria II della Rovere

로베레의 프란체스코 마리아 2세(1549-1631)의 초상화

1572;  oil on canvas

 

FEDERICO BAROCCI/페데리코 바롯치

Urbino 1535 - 1612

 

로베레의 프란체스코 2세는

귀두발도와 비또리아 파르네제/Farnese의 아들이자

프란체스코 1세의 손자로, 마지막 우르비노 백작이다.

이 작품은 그가 1571년에 승리로 이끈 레판토 전투를

기념하기 위해서 바롯치가 그린 것으로,

티치아노(티쉬언)이 그린 그의 할아버지

프란체스코 마리아 2세의 초상화에서 감화를 받고 그렸다.

 

 

 

Portrait of Federico Ubaldo della Rovere in the Cradle

요람에 누운 로베레의 페데리코 우발도의 초상화

1605;  oil on canvas

 

ALESSANDRO VITALI/알레싼드로 비탈리

Urbino 1580 - 1630

 

페데리코(1605-23)는

우르비노 공작 프란체스코 마리아 2세의 아들이며

페르디난도 대공작의 딸인 클라우디아 데 메디치와 

1621년에 결혼한 인물이다.

이 작품 속의 페데리코는 생후 몇 달 된 때에

붉고 황금빛의 실크 브로케이드 이불로 덮여있고,

델라 로베레 가문의 문장인 도토리가 수 놓인 

베개에 머리를 두었다.

 

 

 

 

Portrait of Vittoria della Rovere as a Child

어린 시절의 로베레의 빗또리아의 초상화

1625;  oil on canvas

 

TIBERIO TITI/티베리오 티티

Firenze 1578 - 1637

 

후에 로베레의 대공작 부인이 될 비또리아는

만 4살까지 어린이가 입는 금실로 수를 놓아 화려하고 

레이스 칼러가 달린 붉은 가운,

알룽게리아/"all'ungherina"를 입고, 진주 목걸이를 걸고

공식적인  초상화를 제작을 위해 서 있다.

 

1622년에 태어나 그녀는 고작 1살에

이미 그녀의 사촌인 페르디난도 2세 메디치와 

약혼을 해서, 1637년에 결혼했다.

작품 속의 어린 비또리아는 애견을 쓰다듬고 있는데,

이는 부부간의 신의를 상징하며,

더 나아가서 이미 정혼한 소녀임을 암시해 준다.

 

그녀는 현재 우피치에 소장된

베니스에서 제작된 작품들의 대부분을

1631년에 피렌체로 들여왔다.

 

 

 

The Choice of Hercules or

The Choice Between Vice and Virtue

헤라클레스의 선택 혹은

악덕과 미덕의 선택

1565;  oil on canvas

 

Paolo Caliari detto il VERONESE

베로네제로 활동한 파올로 칼리아리

vERONA 1528 -  Venezia 1588

 

작품 속의 흰 옷을 입은 젊은 남성은

아리따운 여성의 손길에서 벗어나고 있다.

천으로 가려진 소파에 칼을 든 반인반조 하피/harpy는

그 여인이 치명적으로 위험한 존재로 묘사되었다.

반면, 미덕의 알레고리로 묘사된

월계수 화관을 쓴 여인은

불쌍한 남성을 보호하면서 맞이하고 있다.

 

뒤에 보이는 여인상 기둥에 

'덕망 있는 남성에겐 영원한 명예가 주어진다."라는

모토가 새겨져 있는 것도 흥미롭다.

 

 

 

 

Annunciation

가브리엘 대천사로부터 성 수태고지를 받는 마리아

1556;  oil on canvas

 

Paolo Caliari detto il VERONESE

베로네제로 활동한 파올로 칼리아리

Verona 1528 -  Venezia 1588

 

 

 

 

Venus and Mercury Present Eros and Anteros to Jupiter

주피터 신에게 에로스와 안테로스를 소개하는 비터스와 머큐리

1560;  oil on canvas

 

Paolo Caliari detto il VERONESE

베로네제로 활동한 파올로 칼리아리

 Verona 1528 - Venezia 1588

 

이 그림은 머큐리와 비너스가 에로스를 대동하고

그들의 아들인 안테로스가 주피터의 축복을 받기 위해서

주피터에게 다가가고 있는 장면을 묘사하고 있다.

이 그림의 구도는 의도적으로 관람객들이

왕관을 쓴 주피터의 존재를 찾게 만들고 있는데,

주피터(제우스) 신은 무릎 아래의 모습만 보이고

그를 상징하는 독수리로 묘사되었다.

 

 

 

Portrait of Giuseppe da Porto with his son Adriano

쥬세페 다 포르토와 그의 아들 아드리아노의 초상화

1552;  oil on canvas

 

Paolo Caliari detto il VERONESE

베로네제로 활동한 파올로 칼리아리

 Verona 1528 - Venezia 1588

 

이 작품은 비첸차에 소재한 다 포르토 가문의 궁전을

꾸미기 위해서 다 포르토 부자의 모습을 그렸다.

 

 

 

 

Esther and Ahasuerus/에스터와 아하수에루스

1560-69;  oil on canvas

 

Paolo Caliari detto il VERONESE

베로네제로 활동한 파올로 칼리아리

 Verona 1528 - Venezia 1588

 

이 작품은 구약성서 에스터기에서 나오는 내용으로

하만으로부터 이스라엘 백성을 구출하고자

에스터는 남편의 호출 없이 생명을 위험을 무릅쓰고,

그녀의 남편 아하수에루스 페르시아 왕 앞에 나섰다.

그녀의 아름다움과 용기에 반한 왕은

그녀는 물론, 이스라엘 백성들을 해치지 않겠노라 약속했다.

 

 

 

 

Holy Family with the Young St. John the Baptist

and St. Catherine (or St. Barbara)

성가족과 어린 성 세례자 요한,

그리고 카타리나 성녀(바르바라 성녀)

1562-1564;  oil on canvas

 

Paolo Caliari detto il VERONESE

베로네제로 활동한 파올로 칼리아리

 Verona 1528 - Venezia 1588

 

이 작품은 잠에 뜬 아기 예수를 중심으로

성 가족과 성인들이 묘사되었다.

왼편의 알렉산드리아의 카타리나 성녀는 

고급스러운 실크 드레스를 입고 

순교를 상징하는 팔마 가지를 들고 있다.

이 그림은 놀라운 구도와 투명하고 광택이 나는 붓 터치로

사실적인 인물의 묘사와 

더 나아가 그리스도의 수난을 암시해 주고 있다.

 

 

 

 

Madonna and Child with St. John the Baptist, St. Louis of Troulouse

and the Donors Giovanni Bevilacqua Lazise and Lucrezia Malaspina

마돈나와 아기 예수, 성 세례자 요한, 툴루즈의 성 루이와

조반니 베빌라쿠아 라치제와 루크레치아 말라스피나

1548;  oil on paper mounted on canvas

 

Paolo Caliari detto il VERONESE

베로네제로 활동한 파올로 칼리아리

 Verona 1528 - Venezia 1588

 

이 작품은 베로나에 위치한 성 페르모 성당 내의

베빌라쿠아 라치제 채플의 제대피스로 제작되었다.

베로제네는 이 작품을 통해서 천상의 모습을 묘사했으며,

오른편 아래에 성 루이는 눈앞에 나타난

 성모 마리아와 아기예수 모습에 놀란 모습을 하고 있으며,

아래에 두 기부자들은 이를 지켜보고 있다.

 

 

 

 

Martyrdom of St. Justina/유시티나(저스티나) 성녀의 순교

1572-3;  oil on canvas

 

Paolo Caliari detto il VERONESE

베로네제로 활동한 파올로 칼리아리

 Verona 1528 - Venezia 1588

 

이 그림은 파두아의 귀족 출신 유스티나 성녀의 순교를

드라마틱하게 그리고 있다.

베로네제는 그의 특유의 대단한 브러시로

성녀가 입고 있는 실크와 브로케이드 소재의 의상을 그렸으며,

그녀의 투명하고 빛나는 피부와 신체는

차갑고 대각선으로 드리워진 빛과

반원으로 그녀를 둘러싼 적색과 오렌지 복장을 한

남성들과 큰 대조를 보여준다.

 

 

 

 

Flora/플로라

1515-20;  oil on canvas

 

Tiziano Vecellio detto TIZIANO

Pieve di Cadore 1488 -  Venezia 1576

 

그림 속의 젊은 여인은 바이올렛, 로즈벋과 재스민

봄꽃 부케를 들고 있으며,

고대 그리스/로마 시대 스타일의 흰 가운을 걸치고 있다.

투명하고 하얀 피부, 핑크 볼 그리고 긴 블론드 머리는

16세기 르네상스 시대에 추구하는 미의 기준을 

다 갖춘 모습을 하고 있다.

 

그림의 주인공은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제피르 신의 

님프 신부인 플로라로 1635년에

네덜란드 역사학자 폰 산드라르트에 의해 밝혀졌다.

 

 

Venus, known as the 'Venus of Urbino"

우르비노의 비너스

1518;  oil on canvas

 

Tiziano Vecellio detto TIZIANO

티치아노(티쉬언)로 활동한 티치아노 베첼리오

Pieve di Cadore 1488 -  Venezia 1576

 

이 작품은 티치아노의 작품 중 가장 잘 알려진 그림으로

그림 속의 젊은 신부는 베니에서 거행되는 "il toccamano" 예식에

참석하려고 옷을 입을 준비하는 모습을 그렸다.

이 예식은 신부 집에서 신부가 결혼을 승낙한다는 표시로

신랑의 손을 터치하는데,

침대에 누운 여인은 고혹적인 눈빛을

지나가는 행인들에게 던지고,

그녀의 오른손은 장미꽃다발을 들고 있고,

왼 손은 은밀한 부분으로 가리고 있다.

그녀 다리 부근에 누운 애견은

티치아노가 그린 엘레노라의 초상화처럼

부부간의 신의를 상징한다.

 

그림의 배경은 16세기의 귀족들의 저택으로 마무리되었고,

뒤에는 두 하녀가 등장하는데,

한 명은 장에서 신부가 입을 웨딩드레스를 막 꺼내서

오른편에 있는 하녀 어깨에 연한 블루색의 드레스가 걸려있다.

 

창가의 놓인 은매화 화분은 

전통적으로 비너스 여신과 연관이 있으며

애견처럼 부부의 사랑을 암시해 준다.

 

(혹시라도 다음이 문제를 제기할까 봐

그림을 최대한으로 축소했다.)

 

 

 

Portrait of a Lady("The Fornarina")

"포르나리나" 여인의 초상화

1512;  oil on wood panel

 

Sebastiano Luciani detto DEL PIOMBO

델 피옴보로 활동한 세바스티아노 루치아니

Venezia 1485 - Roma 1547

 

이 그림은 그림의 주인공이 라파엘의 여인이었던

포르나리나로 알려진 마르게리타 루티로 여겨져서

원래 라파엘의 작품으로 알려졌다가

델 피옴보의 작품으로 밝혀졌다.

여 주인공은 어깨에서 흘러내리지 않게

모피자락을 붙잡으면서 손이 심장을 향해 있다.

머리에 쓴 은매화 화관은 비너스와 연관되며

이 그림을 의뢰한 베니스의 아고스티노 키지의

연인이라고 추정하고 있다.

 

 

 

 

Posthumous portrait of Caterina Cornaro as

St. Catherine of Alexandria

알렉산드리아의 카타리나 성녀의 모습으로

사후의 카테리나 코르나로의 초상화

1542;  oil on canvas

 

Tiziano Vecellio detto TIZIANO

티치아노(티쉬언)로 활동한 티치아노 베첼리오

Pieve di Cadore 1488 -  Venezia 1576

 

 

카테리나 코르나로는 사이프러스(키프로스)의 여왕으로

1510년에 사망했다.

그녀는 붉은 실크 드레스와 

진주와 황금으로 꾸며진 초록 가운을 입고 있으며,

보석들이 박힌 왕관과 하얀 베일을 머리에 쓰고 있다.

 

오른편 뒤에 보이는 톱니가 박힌 바퀴는

전통적으로 알렉산드리아의 카타리나 성녀를 상징해 준다.

이 작품은 추상적인 왕권과

실제로 존재했던 여왕이자 순교자의 모습으로

거룩한 세속적 초상화를 완성했다.

 

 

 

 

Portrait of a Venetian Admiral

베니스 제독의 초상화

1570;  oil on canvas

 

Jacopo Robusti detto TINTORETTO

틴토렛또로 활동한 야코보 로부스티 

Venezia 1518 - 1594

 

초상화 속의 중년 남성은 틴토렛토의 

능숙한 붓터치로 완성된 벨벳 소재의 붉은 투닉을 입고 있다.

그림의 유일한 조명을 제공해 주는 창문을 통해 보이는 바다와

갑옷과 남성의 손이 닿은 헬멧은

그가 세바스티아노 베니어 혹은 아고스티노 바르바리고

아니면 베니스 공화국의 유명한 해군의

한 사령관으로 추정된다.

 

 

 

 

The Expulsion of Adam and Eve from the Garden of Eden

에덴동산에서 쫓겨나는 아담과 이브

1550;  oil on canvas

 

Jacopo Robusti detto TINTORETTO

틴트렛또로 활동한 야코보 로부스티 

Venezia 1518 - 1594

 

 

 

Leda and the Swan

레다와 백조

1550, oil on canvas

 

Jacopo Robusti detto TINTORETTO

틴토렛또로 활동한 야코보 로부스티 

Venezia 1518 - 1594

 

이 작품은 오비드가 쓴 'Metamorphases'에서 나오는

작품에 주피터(제우스) 신이 

다수에 걸쳐서 구애를 했지만

번번이 거절한 레다의 방에 백조로 변신해서 

찾아가는 이야기를 토대로 하고 있다.

 

틴토렛또는 이 신화를 아이러니하게도

신들의 화려하고 드라마틱한 배경 대신에

앵무새가 있는 새장, 오리를 쳐다보고 있는 하녀,

그 오리를 탐하는 고양이와

백조를 향해서 짖는 개 등으로

평범한 가정의 일상으로 묘사했다.

 

 

 

 

Portrait of a Young Man with Red Hair

붉은 머리를 한 젊은 남성의 초상화

1545; oil on canvas

 

Jacopo Robusti detto TINTORETTO

틴토렛또로 활동한 야코보 로부스티 

Venezia 1518 - 1594

 

 

 

 

The Sacrifice of Issac

희생 제물로 받칠 이삭/아이색

1550-55;  oil on canvas

 

Jacopo Robusti detto TINTORETTO & workshop

틴토렛또로 활동한 야코보 로부스티와 제자

Venezia 1518 - 1594

작품의 대각선 구도는

 

아브라함이 희생 제물로 바치려고

쌓아 둔 장작더미에 아들 이삭을 올리다가

나타난 천사를 보고 놀란 극적인 장면을

더 드라마틱하게 표현해 주고 있다.

아브라함이 입은 붉은 망또는 

하느님이 그의 믿음과 순종을 시험하고자

아들을 희생시켜 흘릴 피를 상징하고 있다.

구름이 잔뜩 낀 하늘에서 비친 한 줄기 빛은

이 장면의 극적인 요소를 더해 주고 있다.

 

 

 

피렌체 30편에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