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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vel Log/이탈리아

[이탈리아 피렌체31]우피치 갤러리/멤링/크라나흐/듀러Uffizi gallery

by Helen of Troy 2024. 3. 5.

 

 

Self portrait/자화상

1550;  Oil on panel

 

LUKAS CRANACH, il Vecchio/루카스 크라나흐, 아버지

Kronach 1472 - Weimar 1553

 

이 자화상 작품은 화가가 그의 말년에 그렸다.

그는 1498년에 그의 고향을 떠나 비엔나로 떠났다가,

다시 비텐베르크에 거주하면서

오랫동안 삭소니 왕가의 화가로 활동하면서

종교개혁과 관련된 많은 작품을 제작했다.

이 작품은 삭소니의 아우구스토 왕이 

코지모 3세 메디치 대공작에게 기증하면서

1753년 우피치에 들어왔다.

 

 

 

Portrait of his father/듀러 아버지의 초상화

1490;  Oil on panel

 

ALBRECHT DÜ​​​RER/알브레흐트 듀러

Norimberga 1471 - 1528

 

이 초상화 작품은 알브레흐트의 어머니

바바라 홀퍼의 초상화와 세트로 2단 패널 작품 중 하나로

듀러의 초기 작품인데도 불구하고

이탈리아 르네상스 풍과 북유럽 풍의 화풍이 조화롭게

인물을 자연스럽고 정교하게 묘사하고 있다.

이 그림은 1675년 레오폴도 메디치가 구입해서

메디치 가 컬렉션에 합류되었다.

 

 

 

Madonna and Child "Madonna of the Pear"

마돈나와 아기 예수 '배의 마돈나'

1526;  Oil on panel

 

ALBRECHT DÜ​​​RER/알브레흐트 듀러

Nü​​​rnberg, 1471 - 1528

 

이 작품 속의 성모 마리아는

전통적으로 묘사된 마리아와 달리

후광과 베일이 없이 자연스럽게 묘사되었다.

그녀는 아기 예수에게 원죄와 

인간의 구원을 위해서 제물이 된 그리스도를

상징하는 배를 건네고 있다.

 

 

 

Adoration of the Magi/삼 왕의 아기 예수 경배

1504;  oil on wood

 

Albrecht Dürer/알브레흐트 듀러

(Nuremberg 1471 - 1528)

 

독일 출신 듀러는 이탈리아에 방문해서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대간 만테냐, 벨리니와 다빈치의

그림과 화풍을 접한 것과

그의 고향인 뉴렘베르크는 북 이탈리아에서

들여온 동전과 판화, 메달, 그리고 금속세공 작품을 관찰한 것을

잘 조합해서 북유럽과 북 이탈리아의 화풍을

접목해서 이 걸작품을 그렸다.

 

Adoration of the Magi/삼 왕의 아기 예수 경배

1504;  oil on wood

 

Albrecht Dürer/알브레흐트 듀러

(Nuremberg 1471 - 1528)

 

수염이 있는 왕이 아기 예수 앞에 무릎을 꿇은 모습은

다분히 다 빈치가 그린 같은 주제의 작품 속의

주인공과 흡사하다.

반면 옆모습의 서 있는 왕 역시

다빈치 풍의 스타일로 그려졌으며,

듀러 자신의 실제 모습으로 묘사된 것이 흥미롭다.

 

이 작품은 다양한 texture의 천과 브로케이드,

뉴렘베르크에서 제작된 왕관과 금잔, 루비, 진주,

마리아의 베일, 깃털, 동물과 식물들을 

정교하게 묘사해서 전체적으로 우아함을 자아낸다.

 

작품의 색상도 흥미로운데;

붉은색, 초록과 파란색으로 처리된 앞부분과

파란 하늘과 바다로 처리된 뒤 배경은

마치 동화 속 배경처럼 멀리 기사와 주민들이 등장한다.

 

 

 

An Open Book/펼쳐진 책

16 cent.;  Oil on panel

 

SCUOLA TEDESCA

16세기

 

 

 

Portraits of Martin Luther and Phillip Melanchthon

마틴 루터와 필립 멜란톤 초상화

1543:  Oil on panel

 

LUKAS CRANACH IL VECCHIO/크라나흐, 아버지

Kronach 1472 - Weimar 1553

 

이 초상화 작품 왼편은 아우구스틴 수도회 소속 수사였고

1517년에 비텐베르크 궁전 성당 대문에

95개의 반박문을 붙이게 되면서

종교개혁을 불러온 마틴 루터가 주인공이고,

오른편 패널은 고대언어학 교수인

필립 멜란톤으로 1579년에 루터가 시작한

종교개혁 운동엔 참가해서

교황청과 루터교의 중재를 시도했다.

 

 

 

Christ crucified with the Madonna, 

St. John the Evangelist, Saint Mary Magdalene and patrons

십자가에 못 박혀 죽은 그리스도, 마돈나,

성 요한복음사가, 성 마리아 막달레나와 후원자들

1511-14;  Oil on panel

 

HANS SÜ​​​SS von KULMBACH/한스 쥬스 폰 쿨름바흐

Kulmbach 1480- Norimberga 1522

 

 

 

 

Portraits of Martin Luther and

his wife Katharina von Bora

마틴 루터와 그의 아내 카타리나 폰 보라의 초상화

1529;  Oil on panel

 

Bottega di LUKAS CRANACH IL VECCHIO

루카스 크라나흐와 제자들

Kronach 1472 -  Weimar 1553

 

이 패널 초상화 작품은 마틴 루터와 

그가 1525년에 결혼한

그의 아내 카타리나 폰 보라가 주인공이다.

이 작품은 1567년부터 

메디치 컬렉션에 포함되었다.

 

 

 

Madonna and Child enthroned with angels

마돈나와 아기 예수와 천사들

1480;  Oil on panel

 

HANS MEMLING/한스 멤링

Seligenstadt 1435 -  Bruges, 1494

 

작품 속의 아기 예수는 한 손에는 체리를 들고 있고,

다른 한 손은 현악기를 들고 있는 천사가 건네주는

사과를 잡으려고 하고 있다.

이 과일들은 인간의 원죄와 

인간의 구원을 위한 희생제물을 상징하고 있으며,

오른편 천사는 하프를 연주하고 있다.

 

이 그림은 도메니코 수도회의 베르나르도 파가뇨띠가

의뢰해서 제작된

3단 제대 피스 중 가운데 패널이며,

양쪽 패널은 런던의 내셔널 갤러리에 전시되었다.

 

 

 

 

Saint James the Apostle/성 제임스(야고버/자코모) 사도

1516;  Tempera on canvas

 

ALBRECHT DÜ​​​RER/알브레흐트 듀러

Norimberga 1471 - 1528

 

이 작품은 뉴렘베르크 컬렉션 중

12 사도를 그린 것 중 남은 제임스 사도의 초상화이다.

 

 

 

Adoration of the Magi/아기 예수를 경배하는 세 동방박사

1490;  Tempera on canvas

 

GERARD DAVID/제라르 다비드

Oudewater 1450 - Bruges 1523

 

 

 

Portrait of man holding a letter

편지를 든 남성의 초상화

1475-80;  Oil on panel

 

HANS MEMLING/한스 멤링

Seligenstadt 1435 -  Bruges, 1494

 

작품 속의 주인공의 신분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15세기 후반에 현재의 벨기에의 브루지/브루헤에 

거주하는 많은 피렌체 출신 남성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 패널은 제2차 세계 대전 중 독일로 보내졌던

코르시니 컬렉션에 포함된 작품으로,

로돌포 시비에로의 노력으로 이탈리아로 다시 반환되어서

1988년 우피치 갤러리에 들어왔다.

 

 

 

Portrait of Valentinian I or Valens II

발렌티니아노 1세 혹은 발렌테 2세 황제의 초상화

4세기: White marble from Asia Minor

 

이 작품의 주인공은 현재 헝가리인 판노니아에서

태어난 발렌티니아노,  발렌테 형제 중 하나로 알려졌다.

이들은 364년에 황제에 즉위했지만,

발렌티니아노는 375년에, 발렌테는 378년에

비극적인 죽음을 맞이한 인물이다.

 

 

 

Bust with the head of so-called Nero as a child

어린 네로로 알려진 두상

1세기:  head: Greek marble; bust: onyx, alabaster and black marble

 

고대 로마시대에 제작된 두상은

16세기에 색상이 있는 암석으로 제작된 흉부에 얹어서 복원되었다.

전통적으로 작품의 주인공을 어린 네로로 알려져 오다가,

근래에 들어와서는 줄리어스-클라우디오 왕조의

한 소년으로 추정하고 있다.

 

 

 

Statue of a Mereid on a sea-horse, so-called Galatea

갈라테아로 알려진 해마를 탄 메레이드 조각품

2세기:  Greek marble

 

이 작품은  사이클롭스 폴리페무스의 연인 

네레이드 갈라테아로 알려졌으며,

기원전 3세기 고대 그리스에서 제작된

바다의 님프 네레이드와 해마를 본떠서 만들었다고 추정된다.

이런 연유로 이 작품은 원래 

거대한 분수를 장식하기 위해서 제작된 것으로 본다.

 

 

 

Head of a man on a herm/남성의 두상

240-250;  head: Greek marble, herm in Luni marble

 

 

 

Laocoon/라오코온

16 세기, Luni marble

 

BACCIO BANDINELLI/바초 반디넬리

Firenze 1488 - 1560

 

이 작품은 1506년에 로마의 오피안 언덕에서

고대 그리스 시대(기원전 2세기)에 제작된 오리지널

(바티칸 박물관 소장)을 토대로

조각가 반디넬리가 로마에서 제작했다.

 

그리스 신화에 따르면,

아오코온은 트로이의 사제이자 예언자였다.

그는 사제로서 독신을 지키지 않고,

아폴로 신전에서 그의 아내와 동침을 해서

두 아들을 낳게 되면서

아폴로의 눈 밖에 나게 되었다.

 

Laocoon/라오코온

16 세기, Luni marble

 

BACCIO BANDINELLI/바초 반디넬리

Firenze 1488 - 1560

 

그 벌로 포세이돈 신을 기리는 제사 중에

황소를 희생제물로 바치는 예식 대신에

라오콘온의 쌍둥이 아들 안티파스와 팀브레우스는

아폴로가 보낸 두 마리의 거대한 뱀에게 죽임을 당한다.

 

라오콘온의 징벌의 또 다른 이유는

그가 트로이 주민들에게 그리스인들이 남긴

거대한 목마를 성 안에 들이는 것을 반대했기 때문이다.

 

 

 

Ganymede and the eagle/가니미드와 독수리

1-2 세기; Luni marble

ROMAN ART

 

가미미드는 트로이의 왕자로 이 작품에서는

독수리의  모습을 한 제우스(주피터)와 함께 묘사되었다.

 

 

 

Hygeia/이제아(하이지아, 이이아)

2세기: Greek marble

ROMAN ART

 

이제아는 고대 그리스 신화에서 건강의 여신으로

기원전 353년에 제작된 작품을 본떠서

로마시대에 제작되었다.

 

 

 

니오베의 방

 

그리스 신화에 따르면, 니오베는

탄탈루스의 딸이고, 테베의 왕 암피온의 아내이자

7남 7녀의 어머니이다.

그녀는 자신이 낳은 14 자녀들이 자랑스러운 나머지

아폴로와 아르테미스 두 아들만 낳은

라토나 여신을 업수히 여겼다.


그녀의 오만함을 벌주기 위해서

라토나 여신은 두 아들을 보내

니오베의 자녀를 죽이려 보냈다.

화살을 사용해 아르테미스는 니오베의 딸들을,

아폴로는 아들들을 가차 없이 죽였다.

 

 

 

니오베와 그녀의 자녀들의 조각상들이 전시된

니오베의 방/Niobe's Room

 

로마시대의 시인 오빗에 의하면,

슬픔에 잠긴 니오베는 대리석으로 굳어져 버렸고,

그녀가 흘린 눈물은 리디아 지방의 

시필루스 산맥의 시냇물로 변했다고 한다.

이 전설은 거만함과 교만함의 위험을 알려 주는

교훈적인 목적이 있는데,

다수의 미술작품과 문학작품이

이 주제를 다루고 있다.

 

 

 

Niobe Mother with Youngest Daughter

니오베와 막내딸(가운데)

 

이 조각작품들은 1583년에 로마의 소재한

한 포도밭에서 발견된 것으로

원래 고대 그리스에서 제작된 작품을 본떠서

 로마 시대에 제작된 13점의 조각품들이다.

 

제대로 복원된 니오베 가족 조각품은

우피치 갤러리 2층에 소재한

2013년에 새 단장한 니오베 방에 전시하고 있다.

 

 

죽어가는 니오베의 아들

 

 

 

니오베의 자녀들

Grisoni’s The Rape of Proserpina

 

 

 

니오베의 방에 전시된 니오베의 자녀들과 선생님

 

 

 

Triumphal Entrance of Henri IV into Paris(그림)

승전 후 파리로 입성하는 헨리 4세 

 

Pieter Paul Rubens/피터 폴 루벤스

1628-30

 

 

Injured son of Niobe fallen on knees

부상당해 무릎을 꿇은 니오베의 아들

 

 

 

Daughter of Niobe fleeing in terror

두려움에 질려서 도망가는 니오베의 딸

 

 

 

Tutor of the Niobe Children

니오베의 자녀들의 선생님

 

 

 

Oldest son of Niobe

니오베의 장남

 

 

 

Niobe's son fleeing on to a rock

돌 위로 도망가는 니오베의 아들

 

 

 

Daughter of Niobe paralyzed by terror

겁에 질려서 굳어버린 니오베의 딸

 

 

 

Statuette of Bacchus/바쿠스 동상

1-2세기; Greek marble

ROMAN ART

 

 

Statue of Apollo resting/휴식을 취하고 있는 아폴로

1세기; Greek marble

ROMAN ARTS

 

 

 

Demeter/데메테르, 추수의 여신

1-2세기;  Greek marble

ROMAN ART

 

 

 

Group of Pan and Daphne/팬과 대프니

1-2세기; Greek marble

ROMAN ARTS

 

이 작품은 기원전 2세기에 고대 그리스 시대에 제작된 것을 토대로

고대 로마 시대에 제작된 것을 16세기에 발굴되었다.

로마에서  손상된 작품을 복원한  후

로마에 소재한 메디치 빌라에 전시되었다가

1787년에 피렌체로 들여왔다.

 

작품 속의 팬 신은 염소의 몸으로 묘사되어서

명관 악기를 연주하는 목동 대프니 옆에 앉아 있다.

 

 

 

Hermaphrodite/헤르마디테

기원전 1세기; Greek marble

ROMAN ART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헤르마프로디테는

헤르메스와 아프로디테 사이에 태어난 자식이다.

젊은 헤르마프로디테는 돌 위에 놓인

사자 가죽 위에 누운 헤르마프로대테는 양성의 캐릭터로

님프 살마시스가 영원한 사랑을 위해

헤르마디테와 두 몸을 합쳐달라고 요구한 결과이다.

 

 

 

Statue of Minerva/미네르바 조각상

1세기;  Greek marble

ROMAN ART

 

이 작품의 오리지널은 기원전 4세기에

티모테우스가 제작한 작품을

고대 로마 시대 1세기에 제작된 것으로

지혜의 여신 미네르바를 묘사한 작품이다.

 

 

 

 

TO BE CONTINU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