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sta di Medusa/메두사의 머리
1597; Oil on canvas-covered panel
CARAVAGGIO, Michelangelo Merisi, detto
카라바지오로 활동한 미켈란젤로 메리지
(Milano 1571 - Portop Ercole 1610)
퍼레이드를 위한 방패로 제작된 이 작품은
로마에 교황청의 메디치 가문의 에이전트였던
프란체스코 마리아 델 몬테 추기경이
페르디난도 대공작에게 1598년에 선사했다.
방패 속의 주인공은 카르바지오가 젊었을 때에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캐릭터를 소재로 그렸던
메두사를 보다 더 자연적으로 재해석해서 그렸다.
주인공의 두 눈은 두려움으로 크게 뜨고 있고,
입은 혐오감으로 고함치다 얼어붙은 입
그리고 칭칭 감긴 뱀의 묘사는
과격하게 베인 목과 상충된 모습을 보여준다.
Supper at Emmaus/엠마오(엠마우스)의 만찬
1560-1565; oil on canvas
SIMONE PETERZANO/시모네 페테르차노
Venezia 1535 - Milano 1599
이 그림은 루가 복은 24장 13-42절에 기술된 내용으로
부활하신 그리스도를 알아보지 못한 두 제자들이
그를 만찬에 초대했는데,
그리스도가 감사를 드리고 빵을 떼어 나누어 주자
그제야 메시아가 그들과 함께 한다는 것을 알고
놀라는 장면을 그린 것이다.
타지풍의 화려한 의상과
관객들을 응시하는 애견
그리고 사실적으로 묘사된 투명한 글라스 등은
작품에 생동감을 부여해 준다.
페테르차노는 베니스에서 유명한 티시언(티치아노)에게
그림을 사사받았는데,
작품 속의 인물 얼굴과 뒤 배경은
티시언의 영향을 받은 것을 시사해 준다.
그는 후에 밀라노로 건너가서
카라바지오의 스승이 되었다.
Tranfiguration/예수님의 변모
1530-35; oil on panel
GIOVANNI GEROLAMO SAVOLDO
죠반니 제롤라모 사볼도
Brescia 1480 - Venezia 1548
이 작품은 신약 성서 마태오복음 17장 1-9절에 나오는
장면을 묘사한 것으로 그리스도가 신성한 빛에 둘러싸여
변모하는 모습에 모세와 엘리야, 그리고 사도들이
이 경이로운 현상에 감복하고 있다.
피렌체, 제노아와 로마에서 화가로 활동하던 사볼도는
1530년에 베니스에 정착해서
베니스 출신 유명화가 벨리니와 롯또의 영향을 받고
이 그림을 그리게 되었다.
Venus with a Satyr and Two Cupids
사티로스, 두 큐피드와 비너스
1587-8; oil on canvas
ANNIBALE CARRACCI/안니발레 카라치
Bologna 1560 - Roma 1609
이 작품 속의 비너스의 육감적인 등이
밝은 빛 아래에 부각된 반면,
캔버스의 나머지는 어둡게 처리되었다.
탐욕스러운 표정의 사티로스의 한 손은
비너스의 하얀 옷자락을 당겨서 그녀의 나체가 드러나고
다른 한 손은 비너스에게 줄 포도가 담긴 볼을 들고 있다.
심술궂은 표정의 큐피드는 비너스의 다리를 잡고 있고,
다른 큐피드는 비너스에게 화관을 씌어주려 하고 있다.
베니스 출신 대화가 티쉬언과
고대 그리스 시대에 제작된 조각상 풍으로 그린 이 그림은
다분히 에로틱한 분위기를 풍긴다.
Judith Beheading Holofernes
홀로페르네스의 목을 베는 유딧
1620-1; oil on canvas
ARTEMISIA GENTILESCHI/아르테미지아 젠틸레스키
Roma 1593 - Napoli 1652
이 그림은 코지모 대공작 데 메디치를 위해서
젠틸레스키가 그린 것으로
구약 성서에 기술된 유딧의 이야기는
카라바지오를 포함해서
17세기의 화가들의 그림 주제로 자주 등장한다.
Judith Beheading Holofernes
by ARTEMISIA GENTILESCHI/아르테미지아 젠틸레스키
유딧은 이스라엘 백성을 구하기 위해서
적장인 홀로페르네스를 유혹한 다음,
목을 베는 히로인으로 묘사되었다.
David with Goliath's head/골리앗의 목을 든 데이비드
1605; oil on canvas
GUIDO RENI e aiuti/귀도 레니와 제자
Bologna 1592 - 1626
이 작품은 레니의 초기 작품으로
카를로 데 메디치 추기경의 컬렉션에 포함되었으며
카라바지오, 라파엘의 그림 풍으로 그려졌다.
그리고 사실적으로 묘사된 베인 목은
롬바르도 화풍과도 밀접하다.
Salome with the Head of St. John the Baptist
살로메와 성 세례자 요한의 잘린 목
1615-25; oil on canvas
Giovan Battista Caraciolo, detto BATTISTELLO
바티스텔로로 활동한 죠반 바티스타 카라촐로
Napoli 1578 - 1635
살로메가 성 세례자 요한의 목을 잘라
쟁반에 담아 바치는 장면은
카라바지오 스타일과 깊은 관련이 있다.
작품 속의 극적인 조명과
깊게 주름이 패인 늙은 하녀와
기사의 등장은
1606년에 나폴리를 방문한 카라바지오의
영향을 다분히 받은 것을 잘 보여준다.
The Incredulity of Saint Thomas
의심 많은 성 토마스
oil on canvas
copy after Michelangelo
Merisi called CARAVAGGIO
카라바지오의 작품의 복제품
이 그림은 요한복음 20장 24-29절에 묘사된 내용으로
부활하신 예수가 그리스도의 부활했다고 의심하는
토마스 앞에 나타나는 장면을 그렸다.
겁에 질린 토마스는 자신의 손가락을
상처 난 그리스도의 옆구리를 찌르고 있으며,
뒤의 두 인물은 이런 모습을 집중해 쳐다보고 있다.
극적인 조명과 어두운 배경과 그림자는
그림 속의 주인공의 격한 감정을 묘사하는 동시에
신성한 빛을 암시해 준다.
Armida/아르미다
1650-65; oil on canvas
Francesco Montelatici, detto CECCO BRAVO
체코 브라보로 활동한 프란체스코 몬텔라티치
Fireze 1601 - Innsbruck 1661
아르미다는 17세기 피렌체에서 가장 사랑받던
시 작품 "리날도"에서 등장하는 여인으로
십자군 원정에 나선 리날도와 사랑에 빠진
동양출신 아름다운 무녀이다.
하지만 리날도로부터 버림받자
화가 난 그녀는 복수의 화신으로 변한다.
Vanitas/인생의 허무함
1656-1660
MATTIA PRETI/마티아 프레티
Taverna 1613 - Malta 1699
이 그림의 주제는 덧없는 인간의 삶을 다루고 있다.
젊은 여 주인공은 빛줄기를 향해 바라보고 있으며,
왼 손은 부를 상징하는 보석상자 위에 놓였다.
그녀의 오른손은 시간을 반사하는 거울을 들고 있다.
Still life/정물화
1620-30; oil on canvas
SCUOLA SPAGNOLA DEL XVII SECOLO
18세기의 스페인 학교
그림 속의 단촐한 나무 테이블은
뻣뻣한 천으로 덮였고,
그 위엔 빵, 와인이 담긴 병과
치즈가 담긴 백랍소재 접시가 놓여있다.
나이프는 불안정하게 놓여있고,
오른편엔 오일이 담긴 용기와
그 뒤엔 Leek(대파) 더미가 보인다.
이 그림은 스페인의 벨라퀘즈 초기에
흔히 볼 수 있는 절제된 자연주의 정물화와 흡사하다.
Baccus/바쿠스
1595-7; oil on canvas
Michelangelo Merisi, detto il CARAVAGGIO
카라바지오로 활동한 미켈란젤로 메리시
Milano 1571 - Porto Ercole 1610
카라바지오는 초기부터 자연주의적 그림을 그렸다.
그는 바쿠스 신을 술에 취한 앳된 소년으로 표현했는데
이는 그리스/로마시대의 고전에서
여전히 영감을 얻고 있음을 알 수 있다.
Baccus/바쿠스
1595-7; oil on canvas
Michelangelo Merisi, detto il CARAVAGGIO
술이 든 잔을 위로 올린 것은 연회로 초대하는 제스처이자
짧게 스쳐가는 인간의 삶을 보여주며
앞에 놓은 잘 익은 과일은
호레이스의 '카르페 디엠'을 암시해 준다.
이 작품은 델 몬테 추기경이
페르디난도 1세 데 메디치에게 선사한 것이다.
Still-Life with Barrel, Game, Meat and Crockery
나무통, 사냥한 동물 고기와 도자기가 있는 정물화
1624; oil on canvas
Jacopo Chimenti, detto l'EMPOLI
렘폴리로 활동한 자코포 키멘티
Firenze 1551 - 1640
Still life with vase of flowers/꽃 정물화
1562; oil on canvas
CARLO DOLCI/카를로 돌치
(Florence 1616 -1686)
이 정물화는 금으로 도박되고,
식물의 모티브와 메디치 가문의 문장과
추기경의 모자로 꾸며진 꽃병에
희귀하고 보기 힘든 다양한 꽃들이 꽂혀 있다.
붉은 천으로 덮인 테이블 위의 왼편에 보이는
흰 포셀린 그릇엔 당시로선 아주 귀하고 값비싼
세 송이의 튤립이 담겨있는데
그중 그릇 가장자리에는 시든 튤립은
살아있는 모든 것들은 시간과 함께 죽어간다는 것을 암시한다.
돌치는 16세기 이탈리아 꽃 정물화의 대가로 알려졌으며
이 작품을 의뢰한 카를로 데 메디치 추기경은
1662년 5월에 60 스쿠디/scudi를 지불했는데,
이 금액은 당시로서는 정물화 작품 가격으로는
상당한 고액이었다.
Adoration of the Child/아기 예수의 경배
1619-20; oil on canvas
Gerrit van Honthorst, detto GHERARDO DELLE NOTTI
게르라도 델레 노티로 활동한 헤리트 반 혼토르트스
Utrecht 1592 - 1620
Roman Charity/로마의 자선
1620s; oil on canvas
BARTOLOMEO MANFREDI/바로토로메오 만프레디
Ostiano, Cremona 1582 - Roma 1622
이 작품은 영국 앤틱 마켓에서 발견되었다가
1993년 Via dei Georgofili에서 발생한
마피아 폭탄 테러 사건 발생 후
1994년에 'Sole 24 Ore'이 우피치에 기부한 그림이다.
Good Fortune/행운
c. 1657; oil on canvas
Gerrit van Honthorst, detto GHERARDO DELLE NOTTI
게르라도 델레 노티로 활동한 헤리트 반 혼토르스트
Utrecht 1592 - 1620
카라바지오를 비롯해서
카라바지오 풍의 그림을 그리는 화가들은
손금을 읽는 주제로 다수의 그림을 그렸다.
헤리트의 작품은 카라바지오의 그림에서 변형을 주어서
손을 내민 소녀와 손금을 보는 집시,
그리고 이 장면을 지켜보는 인물들은
마치 연극 무대의 조명으로 처리되었다.
이 작품은 토스카나의 페르디난도 2세 대공작이
그의 어머니인 오스트리아의 마리아 막달레나에게 드린
선물인데, 1993년 5월에 조르고필리 길에서
마피아가 주동한 차량 폭발 테러로
큰 손상을 입었다가 보수작업으로 복원되었다.
Mars Gradivus/마르스 그라디부스
1559; Bronze
BARTOLOMEO AMMANNATI/바르톨로메오 암만나티
Settignano, Firenze 1511- Firenze 1592
이 조각상은 원래 로마에 소재한 메디치 빌라에 있다가
1797년에 우피치로 옮겨졌다.
전쟁의 신 마르스는 고대부터 피렌체의 수호신으로
지금은 유실되었지만, 왼손에는 칼을 쥐고 있었고,
오른손은 지휘봉을 들고 있다.
Gaddi Torso/갓디 흉상
1세기 BC; Greek Marble
GREEK ART
이 작품은 기원전 2세기에 제작된 원형을 토대로
100년 후에 제작된 것으로 몸통만 남은 것으로,
손이 뒤로 묶인 상태의 기수/반인반마를 묘사한 것이다.
이 조각상은 원래 원기왕성하고 젊은 기수와
큐피드가 올라탄 늙은 기수 중 하나이며
야생적인 센타로스/기수의 힘을 능가할 수 있는
사랑의 위력을 묘사해 주고 있다.
Semi-closossal Head of Zeus/제우스의 두상
2세기 후반, 대리석
ROMAN ART
이 두상의 원형은
고대 그리스의 조각가 레오카레스가 제작한
'천둥 같은 제우스' 작품이며
고대 역사학자 플라니의 기록에 따르면
기원전 22년에 기원전 22년에
로마의 원로 의사당으로 가져오라고 명령을 내렸다고 한다.
이 원형 작품은 현재 바티칸 박물관에 소장되었고,
2세기에 제작된 이 작품의 제우스는
뱀처럼 굵은 머리카락이 꼬인 머리 스타일과
비슷한 형태의 수염과
부성적인 표정을 짓고 있다.
Krater with sculpted bas-relief decorations
조각 장식된 크라테르
1세기 BC; Pentelic marble
NEO-ATTIC WORK
고대 그리스/로마 시대에 술과 물을 섞는데
사용한 크라테르는 16세기에 로마 근교 발굴된 작품으로
복원 작업을 거친 후,
1598년에 로마의 메디치 빌라의 정원에 있다가
1780년에 피렌체로 들여왔다.
크라테르의 새겨진 장면은
그리스의 유명한 영웅들이 트로이로 출전하기 전
델피의 신탁을 의뢰하는 모습을 담았다.
Boy with Thorn(also known as Spinario)/가시 박힌 소년
기원전 1세기; Italic marble
ROMAN ART
이 조각상의 주인공 소년은 나체로 바위 위에 앉아서
발에 박힌 가시를 뽑으려는 모습이 담겼다.
소년의 머리는 16세기에 보수 작업을 거쳤는데,
아에네아의 아들이자 줄리어스 왕조를 시작한
아스카니우스-율루스의 얼굴의 모습으로 묘사되었다.
Aphrodite of Doidalsas
1세기; Italic marble
ROMAN ART
작품의 아프로디테 여신은 목욕을 하기 전
주위 인물을 보려고 얼굴을 돌린 채
손으로 그녀의 가슴과 하체를 가리고 있다.
이 작품의 원형은 기원전 3세기 고대 그리스 시대에 활동한
도이달사스가 제작한 비너스를 본 딴 것으로
로마시대뿐 아니라 르네상스 시대의 화가들에게
큰 영감을 준 주제이다.
Silenus and the Young Bacchus/실레노스와 어 바쿠스
1571-74; Bronze
JACOPO DEL DUCA/자코포 델 루카
Cefafu 1520 - 1604
이 작품은 페르디난도 데 메디치 추기경이 의뢰해서 제작된 것으로
로마의 메디치 빌라에 있다가 1787년에 우피치에 소장되었다.
실레노스는 그리스 신화에 따르면
와인의 신 바쿠스의 선생이자 동반자 인물이다.
Farnese Hecules/헤라클레스
2세기, Italic marble
ROMAN ART
이 작품은 지금은 유실된 기원전 4세기에 리시포스가 제작된
청동 작품의 복제 조각작품으로 헤라클레스가 한 힘든 임무를 끝내고
사자 가죽에 쌓인 곤봉에 기대서 휴식을 취하고 있다.
그의 뒤로 한 오른손에는 헤스페리데스 정원에서 주은
사과를 쥐고 있다.
Head of Zeus/제우스의 두상
2세기; Marble
ROMAN ART
이 작품은 기원전 4세기에 제작된
제작된 제우스 신 프로토타이프를 토대로
로마시대에 제작된 것으로
현재 바티칸에 소장된 오트리콜리 제우스 작품과
많이 흡사하다.
33편에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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