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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vel Log/미국

[LA 여행19]LA카운티 미술 박물관 2편/폴 클레/콜비츠/뮨터/모홀리-나지

by Helen of Troy 2024. 10. 1.

 

19세기 독일 여성 미술가의 판화 작품이 전시된 방

 

 

Self-Portrait/자화상

Bronze, 1926-36, cast later

 

Käthe Kollwitz/캐터 콜비츠

Germany, 1867-1945

 

 

 

The Mourner/애도하는 남성

1919, etching

 

Käthe Kollwitz/캐터 콜비츠
Germany, 1867-1945

 

 

 

Memorial Sheet for Karl Liebknecht

칼 립크네흐트를 추도하는 작품

c. 1919-20, woodcut

 

Käthe Kollwitz/캐터 콜비츠

Germany, 1867-1945

이 목판화 작품은 1차 세계 대전 후 벌어진 폭동 중에

극우파 소속 반군사 조직에 의해서 살해된

공산주의 초기의 리더였던 칼 립크네흐트를

추모하기 위해서 제작되었다.

캐터 콜비츠는 이 작품을 위해서 다수의 스케치를 그린 후,

다양한 미디엄을 사용해서 다수의 프린트를 만든 후,

그의 마지막 모습을 극적으로 표현하기 위해서

종국에 목판 프린트로 제작하기에 이르렀다.

그녀는 우리의 관심을 죽은 리더의 얼굴이 아니라

애도하는 가난한 노동자들의 모습으로 돌리고 있다.

 

 

 

The Parents/부모

1922-23, Woodcut on Japan paper

 

Käthe Kollwitz/케터 콜비츠

Germany, 1867-1945

 

 

 

The Mothers/어머니들

1922-23, woodcut on Japan paper

 

Käthe Kollwitz/케터 콜비츠

Germany, 1867-1945

 

 

 

Self-portrait/자화상

1924, Lithograph on Japan paper

 

Käthe Kollwitz/케터 콜비츠

Germany, 1867-1945

 

콜비츠는 다른 여성 아티스트처럼

여성들과 어린이들을 주제로 주로 작품을 제작했지만,

감정의 폭과 강력함이 배인 그녀의 작품은 관객들의 눈을 사로잡았다.

콜비츠는 여성 최초로  프러시아 예술 아카데미 멤버로 선출되어서

여성으로서 처음으로 교수/Professor로 임명되어서

당시로서는 아주 드물게 남성 예술가와 동등한 자격으로 활동했다.

 

그녀게 제작판 목판화 프린트는 다수의 잡지에 출판되었으며,

미국, 중국, 멕시코까지 그녀의 작품들이 퍼질 정도로

그녀의 판화 작품들은 인기를 끌었다.

그녀는 100여 점의 자화상 판화 작품과

한 점의 청동 자화상 흉상을 제작해서

그녀의 얼굴도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이 자화상 작품들은 그녀가 나이 들어가면서

자연적으로 노화되는 과정과

힘든 경험과 사건을 겪은 모습을

숨기지 않고 담담하게 현실적으로 표현했다,

얼마 후, 그녀가 노동자들과의 친한 관계를 유지한다는 이유로

프러시아 아카데미에서 축출되었고,

나치스 문화적 정책과 상반된다고

교수직도 박탈당했다.

 

 

 

 

 

 

 

Poster for the Gabriele Münter Exhibition, Copenhagen

가브리엘레 뮨터 전시회를 위한 포스터

1918, Lithograph

 

Gabriele Münter/가브리엘레 뮨터

Germany, 1877-1962

 

가브리엘레  뮨터는 독일의 표현주의 그룹인

바실리 칸딘스키와 프란츠 마크와 함께

'푸른 기수/Der Blaue Reiter'의 창립 멤버였다.

뮨터는 칸딘스키의 제자로 시작했다가

10년 이상 작업적으로나 연인관계로 가까운 사이로

서로에게 작품의 스타일에 영향을 끼쳤다.

 

1914년에 1차 세계 대전이 발발하자,

뮨터와 칸딘스키는 중립국인 스위스로 이주했다.

하지만 얼마 후 뮨터는 고향인 러시아로 돌아가고,

칸딘스키가 1917년에 다른 여성과 결혼을 하면서

둘의 관계를 끝이 났다.

 

러시아로 돌아간 그녀는 한동안 작품활동이 뜸하다가

전쟁 종반 즈음에  그녀는 오랜만에

중요한 전시회를 가지면서

이 포스터를 제작했다.

 

 

 

Untitled Illustrations for 'Das Tigerschiff'

'다스 티거쉬프'를 위한 무제의 일러스트레이션 작품

1923, Drypoints

 

Renee Sintenis/르네 진테니스

Germany, 1888-1965

 

 

 

Standing Bear Cub/서 있는 곰 새끼

c. 1920-50, Drypoint

 

Renee Sintenis/르네 진테니스

Germany, 1888-1965

 

진테니스는 동물과 인간의 모습을 띈 캐릭터를

팔과 다리를 길게 한 발레 포즈를 취한 듯한 모습을

심플하고 능률적인 스타일로 그렸다.

그녀는 1931년 카테 콜비츠 다음으로

여성으로서 두 번째로 예술 아카데미 멤버가 되었다.

하지만 나치스가 장악하면서 그녀의 작품이

퇴폐적이라는 낙인이 찍히면서 아카데미에서 퇴출되었다.

 

그녀의 작품 중에 가장 유명한 이 작품은

베를린에서 잘 알려지고 사랑받는

'베를린의 곰' 조각작품으로 제작되었는데,

베를린 국제 영화제에서 수여하는

Golden Bear/황금 곰상도 이를 토대로 하고 있다.

 

 

 

 

Lesbian Bar/레스비언 바

1930-32, Lithograph on Japan paper

 

Jeanne Mammen/예안네(지니) 맘멘

Germany, 1890-1976

 

지니 맘멘은 주로 여성 잡지를 위해서 상업 미술 아티스트로 활동하면서

주로 바이마르 공화국 시대의 베를린에서 번창했던

레즈비언들을 위한 나이트클럽이나 바 장면을 묘사했다.

이 작품에서 그녀는 센세이셔날 하거나 관음적인 면을 피했지만,

레즈비언 여성의 시각으로 다른 레즈비언의 삶을 묘사해서

민감한 주제일 수밖에 없었다.

맘멘의 작품은 1920년대의 현대적이고 세련된 의상과

헤어 스타일 그리고 전통적인 여성상과 다른

신여성/Neue Frau들을 주제로 다루었다.

 

 

 

Drawing 19

c. 1915; Graphite and black ion on card

 

Jacoba van Heemskerck/야코바 반 헴스케르크

Netherlands, 1876-1923

 

네덜란드 출신 반 헴스케르크는 

베를린에서 아방-가르드 풍의 작품을 그리는

몇 안 되는 여성 중 하나였다.

그녀의 작품은 큰 영향력 있는 미술품 딜러

헤르바르트 발든/Herwarth Walden가 즐겨 수집하였고,

발든이 운영하는 갤러리에도 자주 전시되었다.

 

 

 

Aurelie/아우렐리

1905, Woodcut on Japan paper

 

Gabriele Münter/가브리엘레 뮨터

Germany, 1877-1962

 

 

 

New Year's Greeting/새해 인사

1909, Woodcut mounted on purple card

 

Gabriele Münter/가브리엘레 뮨터

Germany, 1877-1962

 

 

 

 

Blind Woman in the Forest

숲 속의 장님 여인

c. 1900, published 1922-23, Etching, aquatint, and roulette

 

Paula Modersohn-Becker/파올라 모더존-베커

Germany, 1876-1907

 

 

 

 

Berlin/베를린

1909, woodcut

 

Käte Trauman Steinitz/캐터 트라우만 슈타이니츠

Germany, 1889-1975 also active United States

캐터 트라우만 슈타이니츠가 베를린을 가로질러 흐르는

슈프레 강을 배경으로 한 베를린의 풍경을 묘사한 그녀의 목판화는

그녀가 베를린에서 카테 콜비츠와 로피스 코린트를 포함한

교수들로부터 미술을 배우던 시기에 제작했다.


1917년에 슈타이니츠와 가족은 하노버로 이주해서

만난 '다다'파의 슈비터와 평생 동안 좋은 친구로 지내면서

함께 동화책, 작사 등 다양한 작업을 함께 했다.

그녀는 나치스를 피해서 미국 LA에 정착해서

UCLA 소속 다빈치 컬렉션 도서관에서 근무했으며,

그녀의 80회 생일을 기념하기 위해서

LACMCA는 특별전시회를 열기도 했다.

 

 

 

 

The Fruit/과일

1932, oil on jute

 

Paul Klee/폴 클레

Switzerland, 1879-1940

 

 

 

 

Figure for the Demonic Theatre

악마 무대를 위한 캐릭터

1939, Colored paste and watercolor on paper,

mounted on cardboard

 

Paul Klee/폴 클레

Switzerland, 1879-1940

 

 

 

 

Diary of a Fly/파리의 일기

1946, ink and crayon on paper

 

Laszlo Moholy-Nagy/라슬로 모홀리-나지

Hungary, 1895-1946, active Germany & USA

 

 

 

 

In the Kairouan Style, Transposed in a Moderate Way

카이룬 스타일로 온건하게 

1914, Watercolor and pencil on paper on Bristol board

 

Paul Klee/폴 클레

Switzerland, 1879-1940

 

1차 세계 대전 발발 직전에 클레는 튜니지아를 방문했다.

독특한 북 아프리카 지역의 빛은 

색상의 인식에 큰 영향을 끼치게 되면서

그의 작품에도 커다란 임팩트를 남겼다.

여행에서 돌아온 그는 다양한 색채를 바탕으로

기하학적인 구도로 완전한 추상화 작품들을 그렸는데

그중 두 점이 이 박물관에 전시되어 있다.

클레는 이후에도 이처럼

기하학적 구도를 자주 사용했다.

클레는 1921년에 바우하우스 미술학교 교수진에 합류해서

1931년까지 책 제본, 스테인드 글라스와

벽화 마스터로 학생들을 가르쳤다.

 

 

 

Motion of a Landscape/풍경의 움직임

1914, Watercolor and pencil on paper on illustraion board

 

Paul Klee/폴 클레
Switzerland, 1879-1940

 

 

 

 

Pride of the Gatekeeper/문지기의 긍지

1929, Watercolor on paper on illustration board

 

Paul Klee/폴 클레

Switzerland, 1879-1940

 

 

 

 

Small Village in the Autumn Sun

가을 햇살이 내리쬐는 작은 마을

1925, Oil on cardboard on panel

 

Paul Klee/폴 클레

Switzerland, 1879-1940

 

 

 

 

Diagonal Media/대각선의 미디어

1922, Watercolor and pencil on paper on Bristol board

 

Paul Klee/폴 클레

Switzerland, 1879-1940

 

 

 

Untitled/무제

1929, oil over India ink on plywood

 

Paul Klee/폴 클레

Switzerland, 1879-1940

 

 

 

계속해서 3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