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티 박물관을 떠나서
LA 카운티 미술 박물관에 도착해서...
(2021년 11월 23일)
LACMA는 건축가 페레이라 씨가 디자인한
윌셔 블루버드 콤플렉스에 위치해 있다.
로스앤젤리스 카운티 박물관/LACMA는
1961년에 로스앤젤리스 역사/과학/미술 박물관으로부터 독립했다가,
4년 후, 윌리엄 페레이라/William Pereira가 디자인한
윌셔 블루버드 콤플렉스가 완공되면서 현재의 위치로 이전했다.
1980년대에 대대적인 증축과 더불어,
박물관에 소장된 작품들도 따라서 많이 증가했으며,
현재 이 LACMA는 미국 서부 지역에서
가장 규모가 큰 박물관으로 성장했다.
매년 백만명의 방문객이 다녀가며,
16만 점이 넘는 미술품을 소장하는 주요한 박물관이다.
이국적이고 낭만이 물씬 풍겨지는 박물관 외관
티켓을 사기 위해서 줄 서서 기다리면서...
코비드 팬데믹이 창궐할 때라 코비드 발생 후
첫 외국여행이라 여러가지로 절차도 복잡했고
줄을 서는 것도 관람하는 것도 널찍하게 떨어져서
서로 조심하면서 행동하던 때가 새삼스럽다.
티켓을 구한 후, 에스칼레이터를 타고 박물관에 입장했다.
THE ART OF GERMAN EXPRESSIONISM
독일 표현주의 화가 작품
Cows in the Lowland/저지의 소떼
1909, oil on canvas
Emil Nolde/에밀 놀데
Denmark, 1867-1956, active Germany
이 작품은 물감을 두껍게 덧칠하는
임파스토 테크닉으로 제작했는데
이는 놀데의 초기 작품에 자주 사용되었는데,
이 테크닉은 과하게 덧칠한 생동감 있는 물감의 질감으로
작품의 내용을 전달하고자 하는 기법이다.
1909년 여름에 놀데는 이런 인상파 풍의 작품에서 벗어나서
영적이고 종교적인 작품을 그리기 시작했다.
놀데는 1906-7년에 화가들의 모임인
'다리'/ Die Brüke(The Bridge) 회원이었고,
1908-10년에는 베를린 분리파/Berlin Secession
회원으로 활동한 것 외에는
예술가 집단과 교류가 별로 없이 활동했다.
나치스 정권 종에 놀데의 작품은 '퇴폐'로 낙인찍혔지만,
근래에 연구에 따르면 놀데 자신은 나치스가 신봉하는
우수한 아라얀 민족사상에 적극적으로 동조했다고 한다.
종전 후, 그는 나치스의 이데올로기와 거리를 두고
오히려 이데올로기로 박해받은 피해자 화가로 활동한 것이 이채롭다.
Cows in the Lowland/저지의 소떼
1909, oil on canvas
Emil Nolde/에밀 놀데
Denmark, 1867-1956, active Germany
Sand Diggers on the Tiber
티베르강가에서 모래채취를 하는 인부들
1909, oil on canvas
Erich Heckel/에리히 헤켈
Germany, 1883-1970
이 작품은 1910년에 독일 드레스덴에서 가진
'Die Brücke' 그룹의 회원인 Erich Heckel, Ernst Ludwig Kirchner,
Max Pechstein & Karl Schmidt-Rottluff 작품 전시회에 출품되었다.
'다리' 그룹은 1905년에 헤켈, 키르히너, 슈미트-로틀러프와
블라일 4명의 화가들이 기존의 화풍에서 미래를 지향하는
작품을 제작하기 위해사 창립되었다.
이 작품은 헤켈이 1909년에 이탈리아를 방문해서
에트루스칸 화풍을 배울 때에 그린 것으로
티베르 강가에서 건축자재로 쓸 모래를 채취하는
인부들의 모습을 담았다.
이 작품은 헤켈의 초반에 사용하던 암파스토 테크닉에서
니스로 묽게 한 페인트로 빠르고 가벼운 붓 터치로
전환된 기법으로 그렸다.
Sand Diggers on the Tiber
티베르강가에서 모래채취를 하는 인부들
1909, oil on canvas
Erich Heckel/에리히 헤켈
Germany, 1883-1970
Dancer with Necklace/목걸이를 건 댄서
1919, painted wood
Ernst Ludwig Kirchner/언스트 루드비히 키르히너
Germany, 1880-1938, also active Switzerland
키르히너는 'Die Brüke'의 멤버로 활동하면서 제작한
그림과 판화로 제일 잘 알려졌지만,
아프리카/동양 풍의 영향을 받고 제작한 조각가로도 유명했다.
이렇게 제작된 작품들은 나치스가 현대 예술작품을
'퇴폐'로 몰았을 때에 표적이 되었던 작품으로
유실되거나 파괴되었다고 추정되었다가
1982년에 그의 진품으로 확인되었다. 작품의 모델은
그의 여자친구였던 도리스(도도) 그로서로 추정된다.
Still Life with Jug and African Bowl
항아리와 아프리카 그릇이 있는 정물화
1912, oil on canvas
Ernst Ludwig Kirchner/언스트 루드비히 키르히너
Germany, 1880-1938, also active Switzerland
키르히너는 베를린에 소재한 그의 스튜디오를
독일이 19세기에 아프리카, 인도, 인도네시아, 태평양 섬을
장악해 식민지로 삼았던 지역의 모티브로
그려진 그림들로 꾸몄다.
이 작품을 포함해서 키르히너와 작품들은
나치스가 '퇴폐'로 낙인찍혀서
1937년에 독일 선전부이 벌린
'정화'작업 중에 모든 박물관에서 퇴출되었다.
Still Life with Jug and African Bowl
항아리와 아프리카 그릇이 있는 정물화
1912, oil on canvas
Ernst Ludwig Kirchner/언스트 루드비히 키르히너
Germany, 1880-1938, also active Switzerland
Apocalyptic Landscape/계시적인 풍경화
1913, oil on canvas
Ludwig Meidner/루드비히 마이드너
Germany 1884-1966
이 작품은 1차 세계 대전 직전에 제작된 것으로
참혹한 대전의 예고를 하고 있는데,
험한 폭풍우 전야를 암시하는 하늘 아래
시민들은 지진으로 흔들리는 거리를
허둥지둥 뛰는 모습이 담겨있다.
이 작품은 이탈리아 미래주의 영향을 받아서 그린 것으로
확연하게 표현주의 기법으로 완성했는데,
1912-6년 사이에 미술 자재가 귀할 때라,
캔버스 양면을 다 사용해서,
뒤면은 빌리 지라트의 초상화 작품이 담겨있다.
Bathers/해수욕을 즐기는 사람들
1913, oil on canvas
Karl Schmidt-Rottluff/칼 슈미트-로틀러프
Germany, 1884-1976
이 작품은 슈미트-로틀러프가 발틱해안에 소재해서
미술가들이 즐겨 찾아가서 자유롭게 생활하던 니든 에서 그렸다.
풍경을 배경으로 한 여성 누드 소재는 그를 포함해서
독일 표현주의 화가들이 즐겨 그리던 주제였다.
화가는 인물과 주변 지형을 오렌지와 붉은색으로 접목해서
여름철의 따스한 햇살과 모래 해변의 깔깔함을 떠올리게 한다.
Russian Lovers/러시아 연인들
1908, cast c. 1908, Bronze
Ernst Barlach/언스트 바를라흐
Germany, 1870-1938
Untitled improvisation III/무제의 즉흥작품 III
1914, oil on cardboard
Wassily Kandinsky/바실리 칸딘스키
Russia, 1866-1944, also active Germany and France
칸딘스키는 현실에 존재하는 물체나 인물들을
구분할 수 없을 정도로
완전하게 추상적인 그림을 시도한 최초의 화가로
관객들이 그림을 보는 것보다는
느끼는 것을 원했던 그는 음악의 떨림과 음정 그리고 길이처럼
그림 속의 색상과 구도로 오감을 자극하고자 했다.
그는 1909년부터 "즉흥 작품'이라는 연작을 그렸는데
그는 이들을 "거의 무의식적으로 내면에서 갑자기
솟아나는 표현"이라는 설명을 했다.
The Women/여인들
1911-1912/1922, oil on canvas
Ernst Ludwig Kirchner/언스트 루디비히 키르히너
Germany, 1880-1938, also active Switzerland
이 작품 속의 두 여인은 두꺼운 확연하고 두터운 아우트라인과
화사한 원색으로 묘사되었다.
이들의 신분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특정된 장소가 아닌 도시 내에서 이동 중임을 알 수 있으며
급속한 속도로 변하고 익명으로 살아가는
베를린처럼 거대한 현대 도시를 환기시켜 준다..
The Women/여인들
1911-1912/1922, oil on canvas
Ernst Ludwig Kirchner/언스트 루디비히 키르히너
Germany, 1880-1938, also active Switzerland
Standing Figure/서 있는 인물상
1924, stained wood
Albert Mueller
Switzerland, 197-1926
Sunday in the Alps/알프스의 일요일
1922, oil on canvas
Ernst Ludwig Kirchner/언스트 루드비히 키르히너
Germany, 1880-1938, also active Switzerland
1917년에 독일을 떠나서 스위스의 다보스로 갔다.
다보스에서 머물면서 그는 스위스의 젊은 아티스트
헤르만 셰러와 알베르트 뮬러에게 조각 작업을 권유했다.
같은 전시방에 전시된 셰러의 "잠든 여인과 소년" 작품은
이들이 제작한 작품 중 북미에 전시된 유일한 조각작품이다.
Sleeping Woman with Boy/잠든 여인과 소년
1926, painted wood
Hermann A. Scherer/헤르만 쉐러
Switzerland, 1893-1927
Sleeping Woman with Boy/잠든 여인과 소년
1926, painted wood
Hermann A. Scherer/헤르만 쉐러
Switzerland, 1893-1927
Sunlight/햇살
1921, oil on canvas
Max Pechstein/막스 페흐슈타인
Germany, 1881-1955
The Young Christ/젊은 그리스도
1919-20, oil on canvas
Alexej von Jawlensky/알렉세이 폰 야블렌스키
Russia, 1846-1942, also active Germany
폰 야블렌스키는 바실리 칸딘스키, 프란츠 마크와 함께
예술 작품에서 영적인 것을 추구하는
파란 가수/'Der Blaue Reiter(The Blue Rider)' 그룹을
뮌헨에 창립했다.
그는 작품 속 젊은 인물의 두 눈을 기억에 오래 남게 표현했으며,
공허감과 고독 그리고 강한 힘을 풍겨준다.
이 작품은 그가 연작으로 제작한 "Varitions" 중 하나이며
이 작품은 인간의 다양한 감정으로 주제로 하고 있다.
Bar, Brown/바, 브라운
1944, oil on canvas
Max Beckmann/막스 베크만
Germany, 1884-1950, also active United States
2차 세계 대전이 한창 중이던 때에 제작된 이 작품은
네 명의 인물이 등장하는데, 그중 두 명은
화가 자신과 그의 아내 마틸다로 추정된다.
화가는 좁은 캔버스에
폐쇄공포증을 유발하는 구도로 압축되어 그렸는데,
이는 나치스가 암스테르담을 점령하고 통치하던 중
그는 좁은 공간에서 불쾌할 정도로 여러 사람들이 함께
비좁게 살았던 상황을 재연해 준다.
Adam and Eve/아담과 이브
1936, cast after 1950, Bronze
Max Beckmann/막스 베크만
Germany, 1884-1950, also active United States
이 작품은 성서에 등장하는 인물에 관심이 많았고,
2차 대전 중 나치스로부터
그의 신변에 위협을 느끼면 살았던 베크만이
원죄, 자유적인 결정, 고통의 기원에 대한
그의 생각과 상황이 다분히 표출되었다.
그가 묘사한 아담은 뱀에 감겨 움직이지 못하고 있고,
이브는 그의 가슴에 등을 굽히고 앉아있는데,
이는 그녀가 아담의 갈비뼈에서 생겨났다는 것을 보여준다.
1933년 나치스가 프랑크푸르트에서 미술 선생으로 일하던
그를 해고시킨 후, 1937년에 암스테르담으로 도피했다.
그는 여덟 점의 조각작품을 남겼는데
1950년에 그가 작고한 후, 새로 주조된 작품이다.
Child Portrait(Peter in Sicily)
어린이의 초상화(시실리에서 피터)
1925, oil on canvas
Georg Schrimpf/게오르크 슈림프
Germany, 1889-1938, also active Italy
슈림프는 바이마르 공화국(1919-33) 당시에
독일의 새로운 사실주의 예술을 대표하는
'New Objectivity"의 선두주자로 활동했다.
당대의 대부분의 화가들처럼 표현주의 화가로 활동했던
슈림프는 1차 세계 대전 후 사실주의 기법으로 전환했다.
그가 그린 이상적인 초상화, 정물화와 풍경화 작품들은
시간과 역사적인 사건을 초월한 듯 보였다.
작품 속의 소년의 강한 눈빛은 어린이와 어른의
사이에 놓여 있으며, 어른에 가까운 그의 얼굴은
롬퍼를 입은 아기의 몸과 큰 대조를 나타낸다.
Constrction for Noble Ladies/귀족 부인들을 위한 건축
1919, cardboard, wood, meal, and paint
Kurt Schwitters
Germany, 1887-1948
Constrction for Noble Ladies/귀족 부인들을 위한 건축
1919, cardboard, wood, meal, and paint
Kurt Schwitters/쿠트 슈비터스
Germany, 1887-194
슈비터는 화가이자 동시에 시인, 작곡가로도 활동한 인물로
사실주의, 다다, De Stijl, Constructivism과 바우하우스 등
20세기 초반의 다양한 예술 단체 활동에 동참했다.
1918년부터 그만의 특별하고 새로운 장르의 이디엄인
'Merz/메르츠'를 창시해서 일생동안
버려진 것들을 모아 콜라쥐 형식으로 제작했다.
이 작품이 제작된 1919년의 독일은
1차 대전 패망 후 왕권의 폐위와 더불어 발생한
혁명, 시위와 극도의 인플레이션 등 불안한 사회 속에서
대단한 창의적인 에너지와 새로운 시도가 팽배할 때였다.
제목에 나오는 '귀부인'은 오른편 아래에
위로 올려다보는 자세로 서 있다.
Leda/레다
1919, oil on canvas
Otto Dix/오토 딕스
Germay, 1891-1969
딕스는 자원해서 독일 군대에 입대해서
3년간 1차 세계 대전에 참전한 사이에
예전에 보지 못했던 폭력과 파괴를 직접 목격하게 되었다.
종전 후, 그는 독일로 돌아온 그는
가장 급진적이고 과격한 예술 그룹인
'드레스덴 분리파'와 베를린의 '다다' 그룹 멤버가 되었다.
이 작품은 1차 대전 종전이 된 지 1년 후
빌헬름 카이저 2세가 왕위에서 쫓겨나고
바이마르 공화국이 시작되었을 즈음에 그려졌다.
딕스는 동적인 구도는 백조로 변신한 제우스신이
레다를 강간하는 참혹성을 그려서
고대 서양의 문화 중심의 폭력성을 반영하고 있다.
The Orator/웅변가
c. 1920, oil on canvas
Magnus Zeller/마그누스 첼러
Germany, 1888-1972
마그네스 첼러는 1차 세계 대전에 패한 독일이 왕정이 무너지면서
새로운 정치 체제와 사회를 원하는 독일 전역에 혁명이 발생하던 시기에
생겨난 독일 사실주의 2세대 화가였다.
이들은 좀 더 나은 사회를 이루는데 일조할 수 있다고 믿었지만,
새로 이루어진 정부는 그들의 이상적인 생각을 실현하는데 실패했다.
이 작품은 현대 정치인들이 그들을 추종하는
군중들을 거의 종교적인 차원으로 광분시키는 것을 묘사하고 있다.
Portrait of Dr. Felix J. Weil/펠릭스 바일 박사의 초상화
1926, oil on canvas
George Grosz/게오르크 그로스
Germany, 1893-1959, also active United States
그로스는 1920년대 독일에서 미술계에 크게 유행하던
'새로운 객관/New Objectivity"의 특성인
주인공을 정교하고 극사실주의 매너로
주인공인 바일 박사를 묘사했다.
바일 박사는 아르헨티나에서 태어나서 독일에서 교육을 받았으며
프랑크푸르트 스쿨이라고도 불리는 사회 연구소 창립 멤버였다.
당시 바일박사처럼 좌익 유태계 지성인들은 나치스를 피해서
아르헨티나와 종국엔 미국 LA에 정착했다.
그가 거주하던 LA의 Pacific Palisades 동네는
그와 비슷하게 독일에서 망명온 유태인 지성인들이
집단으로 모여 살아서 '태평양의 바이마르"라는
닉네임이 생겨 나기도 했다.
to be continu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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