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chitectonic Painting/건축적 그림
1917, Oil on canvas
Liubov Popova/류보브 포포바
Russia, 1889-1924
Irregular Forms: Creation/불규칙적인 형상들: 창조
1911; oil on canvas
Franktisek Kupka/프란티섹 쿱카
Bohemia 1871-1957
쿱카는 추상화를 최초로 시작한 화가 중의 하나로
1910년도부터 색상과 구도를 사용해서 그가 전달하고 싶은
종교적인 주제를 표현했다.
그는 무형적인 생각, 심령적이고 신비적인 영역을
걸맞은 색상과 구조를 사용해서 제작한 작품은
관객들에게 전해진다고 믿었다.
1896년에 파리에 도착한 쿱카는 파리 근교에 소재한
퓌토에서 살면서 큐비즘, 미래적, 포비즘에 입각한
화가들과 함께 활발하게 활동했다.
The Disks/원반들
1918-19; oil on canvas
Fernand Legér/페르낭 레제르
France, 1881-1955
레제르는 현재에도 적용될 법한
인간과 테크놀로지가 융합된 "유토피아(악몽)"을
이미 20세기 초반에 제작했다.
작품 왼편 아래와 중간에 등장한 인물들은
서로 분간이 안 될 뿐 아니라,
작품 속의 기계의 바퀴나 지레들과도 분간이 되지 않는데,
이는 인간과 인간이 사용하는 도구들은
서로 의존도가 높다는 것을 보여준다.
하지만 그가 사용한 색상은
낙천적이고 에너지를 표현해 주는 반면
조각들이 아무렇게나 널린 상태는
불안과 세계 1차 대전의 폭력을 내포하고 있다.
LACMA/LA County Museum of Art 전시방
Guitarist/기타리스트
1915-17; polychromed wood
Cecil de Blaquière Howard/세실 드 블라키에레 하워드
Canada, 1888-1956, active US and France
전통적인 기법의 누드 작품으로 잘 알려진 하워드는
1915-7년 사이에 큐비즘에 입각해서
여섯 점의 작은 크기의 조각작품을 제작했는데,
이 작품들은 그의 관심사인 음악적인 면을 보여준다.
밝고 화려한 색상과 다수의 면으로 제작된 이 작품은
그가 자주 드나들던 파리 소재의 댄스홀을 연상케 해 준다.
하워드 자신도 재능 있는 댄서(특히 탱고)로
유명한 시인이자 극작가인 기욤 아폴리네어/Apollinaire이 쓴
'Les Mamelles de Tiresias' 작품에 출연한 적도 있다.
With Hidden Noise/감춰진 소음과 함께
1916, fabricated 1964; ball of twine, brass, plates and screws
Marcel Duchamp/마셀 뒤샹
France, 1887-1968, also active in US
마셀 뒤샹은 평범하고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물건들로
'대량생산'된 듯한 작품으로 창작해서
갤러리나 박물관에 '예술품'으로 소개했다.
작품 속에 삼실이 나사로 고정된 두 개의 금속판을 사이에
샌드위치된 상태로 제작했다.
이 금속판에는 영어와 불어로 쓰인 아무런 의미가 없는
글이 새겨져 있다.
뒤샹이 1916년에 제작한 오리지널 작품은
그의 후원자이자 미술품 수집가인 월터 아렌스버그에게
미지의 물건을 실뭉치 안에 하나 넣어달라고 부탁했다.
그래서 이 작품을 흔들면 소리가 나게 했다.
1964년에 제작된 위의 작품은
뒤샹의 아니 알렉시나가 미지의 물건을
실뭉치 안에 넣어 완성되었다.
뒤샹은 이처럼
"assisted readymade/보조받은 대량생산된 물건'을
추가된 물건으로 보완된 것을 표현하고 있다.
Young Woman of the People/젊은 군중의 여인
1918; oil on canvas
Amedeo Modigliani/아마데오 모딜리아니
Italy, 1884-1920, active France
모딜리아니가 이 작품을 그릴 당시는
이미 모딜리아니만의 특별한
기다란 얼굴과 표정의 초상화의 모습이
이 작품에서도 잘 드러난다.
이는 모딜리아니가 당시 아프리카의 조각작품과
캄보디아 조각작품, 그리고 그의 고향인 이탈리아에서
13세기에 제작된 그림과 조각작품들에
큰 관심을 보인 것이 이 작품에서 보여준다.
작품의 주인공은 모딜리아니의 파트너이자 모델인
쟌느 에뷔테른의 절친이고 화가였던
제르망 라베이이다.
Religious Composition: Archangel Michael
종교적 구성: 대천사 마이클(미카엘)
1910; oil on canvas
Natalia Goncharova/나탈리아 곤차로바
Russia, 1881-1962, active France
Dancing Soldiers/춤추는 군인들
1909-10; oil on canvas
Mikhail Larionov/마카일 라리오노브
Russia, 1881-1964, active France
이 작품은 미카일 라리오노브와 나탈리아 콘차로바가 창시한
다분히 러시아풍의 네오원시주의/Neoprimitivism에 입각한 작품으로
이 미술풍의 특징인 과감한 색상과 확연한 아우트라인과
2차원적인 인물묘사가 이 작품에서 잘 드러난다.
Henriette III/앙리에트 III
1929, cast 1954
Henri Matisse/앙리 마티스
France 1869-1954
이 작품은 마티스가 1925-29년 사이에
앙리에트 다리카케레를 모델로 제작한 작품을 토대로 만든 것으로
가장 추상적인 작품이기도 하다.
작품 속의 앙리에트를 앞에서 보면
움푹 파인 뺨, 우락부락한 면 그리고 모자를 쓴 듯한 모습은
부조화스러운 모습을 띄지만,
옆에서 보면, 모델의 입꼬리, 눈과 코는
우아하고 젊은 에너지와 글래머 한 옆모습을 띄고 있다.
Glass, Bottle, and Playing card/유리잔, 병과 카드
1912; oil on canvas
Gerores Braque
France 1882-1963
피카소와 같이 큐비즘을 공동 창시한 브라크는
2차원적인 캔버스에 3차원의 사물들을
새로운 기법으로 표현하고자 했다.
이 큐비즘 초기의 작품은
물체의 색상을 사용해서
악기나 카드처럼 손으로 다루는 물체의
촉감을 부각한 작품이다.
Le Concert/콘서트
1937, Oil on canvas
Gerores Braque/조르쥬 브라크
France 1882-1963
"Glass, Bottle, and Playing Card" 작품은
분석적인 경향이 높은 큐비즘의 좋은 보기이다.
브라크는 물체들을 해체해서 평면에 펼쳐서
캔버스의 평면적인 것을 부각했다.
Kitchen Table with Grill/석쇠와 부엌 테이블
1943-44; oil on canvas
Georges Braque/조르쥬 브라크
France 1882-1963
Standing Woman/서 있는 여인
1913, cast 1985; Bronze, cast number HC2
Joseph Csaky/요셉 차키
Hungary, 1888-1971, active France
Still Life with Closed Shutters/창살이 닫힌 정물화
1906; oil on canvas
Raoul Dufy/라울 뒤피
France, 1877-1953
이 작품은 뒤피가 1905년에 마티스가 제작한
"Still Life with Closed Shutters" 작품을 접한 직후에 제작되었다.
뒤피도 마티스처럼 야생동물이라는 뜻의 '포비즘'을 선호했는데
포비즘 화가들은 작품에 사용된 포화된 원색과
물건 자체나 기능과는 전혀 무관하게 작품을 그렸는데
이 작품에서도 사용된 색상은
자연스럽지 않고, 캔버스의 2차원 평면을 강조하고 있다.
Walking Soldier/걷고 있는 군인
1917, cast 1967; Braonze, cast number 8/10F
Alexander Archipenko/알렉산더 아치펭코
Ukraine, 1887-1964, active France, Germany, and US
Half Figure/반쪽 동상
1932; Alabaster
Henry Moore/헨리 무어
England, 1898-1986
Bird in Space/창공의 새
1925-26; cast later; Polished bronze number 6/7
Constantin Brancusi/콘스탄티 브랑쿠지
Ronamania, 1876-1957, active France
Bird in Space/창공의 새
1925-26; cast later; Polished bronze number 6/7
Constantin Brancusi/콘스탄티 브랑쿠지
Ronamania, 1876-1957, active France
Sailor with Guitar/기타와 선원
1917; Bronze, cast number 2/7
Jacques Lipchitz/쟉 립쉬츠
France 1891-1973, cast later
Composition/구성
1925; oil on canvas
Fernand Legér/페르난 레제르
France, 1881-1955
이 작품은 당시 유럽의 많은 미술가들이 그러했듯이
세계 1차 대전 중에 발생한 파괴와 폭력에 대한 반응으로
순수한 구도와 밸런스를 추구하는 작품과 맥락이 같다.
그는 작고 정교하면서도 기계의 건축적 모티브로
추상적인 구도로 당시의 상황을 대변하고 있다.
Pleasing Numbers/기분 좋은 숫자들
1919; oil on canvas
Giacomo Balla/쟈코모 발라
Italy, 1871-1958
Landscape/풍경화
c. 1913-4; oil on canvas
Jean Metzinger/쟝 메칭어
France, 1883-1956
Still Life with Book and Vase on Table
테이블에 놓인 책과 꽃병의 정물상
1918, cast 1960; polychromed bronze, cast number 5/8F
Alexander Archipenko/알렉산더 아치펭코
Ukraine, 1887-1964, active France, Germany, and US
이 작품은 아치펭코가 '조각-그림'으로 칭하는 부조작품답게
큐비즘 그림과 조각작품이 잘 혼합된 작품이다.
우크라이너 태생인 아치펭코는 1923년에 미국으로 이주했는데,
원래 이 정물 작품을 페이퍼마체, 나무와 석고로 제작했다.
하지만 이 소재가 쉽게 부패한다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40년이 지난 후, 같은 구성으로 청동을 사용해서 제작한 작품이다.
Nude on a Chair/의자 위의 누드
1904; oil on cardboard
Edouard Vuillard/에두아르 비야르
France, 1868-1940
Nude on a Chair/의자 위의 누드
1904; oil on cardboard
Edouard Vuillard/에두아르 비야르
France, 1868-1940
Bather with Raised Arms
팔을 치켜든 수영하는(목욕하는) 여인
1930; Bronze cast #4/4
Aristide Maillol/아리스티드 마이욜
France, 1861-1944
Snowy Landscape at South Norwood
눈 내린 사우스 노우드 풍경화
1871, oil on canvas
Camille Pissarro/카미여 피사로
Danish West Indies, 1830-1903; active France
The Path to Les Pouilleux, Pontoise/레 푸여로 가는 길, 퐁토아즈
1881; oil on canvas
Camille Pissarro/카미여 피사로
Danish West Indies, 1830-1903; active France
피사로는 이 작품과 아래에 보이는 '에라니의 농가',
그리고' 눈 내린 사우스 노우드'처럼
야외 풍광을 배경으로 한 작품들로 큰 명성을 얻었다.
그는 능숙한 붓터치로 점점 두텁게 두 겹의 페인트로 처리해서
햇볕에 반사되어서 질감이 변경하는
하늘과, 나무 그리고 밭을 제대로 묘사했다.
그는 스스로 정치적으로나 혈통적으로 이방인,
무신론자, 무정부주의자로 칭했는데
그는 카리브해에 위치한 세인트 토마스 섬에서
유태인 가정에서 태어났지만,
인상파 화가로 확실히 자리매김을 했다.
Peasant House at Erany/에라니의 농가
1884, oil on canvas
Camille Pissarro/카미여 피사로
Danish West Indies, 1830-1903; active France
Sleeping Woman-Julia/자고 있은 여인-줄리아
1913; oil on canvas
Lyonel Feininger/라이널 파이닝어
US, 1871-1956; oil on canvas
1911년에 파이닝어는 잠시 파리를 방문하게 되면서
큐비즘에 바로 빠져들게 되었다.
형태와 빛의 분해로 그려진 작품들은
그의 독특한 화풍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작품 속의 주인공은 화가의 아내 줄리아로
큐비즘 기법은 사용했지만
파스텔 톤으로 그려서
질서와 하모니를 표현하고자 했다.
Village in Thuringia/투링기아의 마을
1943; oil on canvas
Lyonel Feininger/라이널 파이닝어
US, 1871-1956; oil on canvas
이 작품은 독일 투링기아에서 거주하던 화가가
점점 나치스의 만행이 심해지자,
1937년에 미국 뉴욕으로 이주한 후
옛 기억을 토대로 그렸다.
Arcueil I/아커이 I
1907; oil on canvas
Lyonel Feininger/라이널 파이닝어
US, 1871-1956; oil on canvas
이 작품은 파이닝어가 미국으로 피신할 때에
화가가 지참을 하지 못한 것으로
동독에서 행방을 파악할 수 없다가
1980년대에 다시 세상에 알려지게 되었다.
파이닝어는 이 작품과 위의 투링기아 마을 작품처럼
건축과 기하학적인 언어로 토대로 그린 작품이 많다.
그는 1906-7년에 파리 근교에 있는 아커이에 거주했는데
그곳의 모습을 배경으로
작품 속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길쭉하게 묘사되었는데
기다란 모자/tall hat와 굴뚝 그리고 성당 첨탑으로
더 부각했다.
Bird in Space/창공의 새
1925-26; cast later; Polished bronze number 4/5
Constantin Brancusi/콘스탄티 브랑쿠지
Ronamania, 1876-1957, active France
커다란 전시방 같은 분위기의
LA 컨트리 박물관의 특이한 엘리베이터를 타고
위로 이동하면...
초현질주의, 추상적 표현주의와 팝-아트 장르의
작품들이 전시된 공간으로 이어진다.
CENTRAL MERIDIAN (THE GARAGE)
자오선/차고
by Michael C. McMillen/마이클 맥밀런
Mulholland Drive: The Road to the Studio
멀헐랜드 드라이브: 스튜디오로 가는 길
1980; Acrylic canvas
David Hockney/데이비드 호크니
England, 1937 - , active US
이 스케일이 큰 파노라믹 한 풍광을 그린 이 작품은
그가 채택한 도시인 LA의 깊은 사랑을 잘 나타내고 있다.
그는 수 주만에 그의 기억에 의존해서 그린 이 작품은
도시 풍경(언덕 위의 집, 테니스 코트, 탑)과
사이프러스 나무가 우거진 언덕이 있는 자연의
차이와 대비를 정교하게 담았다.
Mulholland Drive: The Road to the Studio
멀헐랜드 드라이브: 스튜디오로 가는 길
1980; Acrylic canvas
David Hockney/데이비드 호크니
England, 1937 - , active US
Mulholland Drive: The Road to the Studio
멀헐랜드 드라이브: 스튜디오로 가는 길
1980; Acrylic canvas
David Hockney/데이비드 허크니
England, 1937 - , active US
Mulholland Drive: The Road to the Studio
멀헐랜드 드라이브: 스튜디오로 가는 길
1980; Acrylic canvas
David Hockney/데이비드 호크니
England, 1937 - , active US
Red Plank/붉은 판자
1966, Plywood, fiberglass, and polyester resin
John McCracken/존 맥크래큰
United States, 1934-2011
1960년대에 캘리포니아 남부에서 새로 시작된
'finish fetish'(고도의 완성도의 페티시) 장르에 원조인 맥크래큰은
그의 작품 속에 물체의 흠집 없는 원래의 모습과
철저하고 꼼꼼한 솜씨로 완성된 것을 부각했다.
이 작품은 맥크래큰의 초기 작품으로 제일 유명한 것으로
보석톤으로 칠한 후, 버프로 마무리된
길고 좁은 판자를 벽에 기대게 설치한 것이다.
공장에서 대량생산된 듯한 모습을 한 작품 속의 판자는
실제로 그가 수많은 시간을 투자한 작품이다:
그는 판자에 파이버글라스와 20-30회에 걸쳐서
폴리에스터 소재의 수지를 덧칠한 후
서핑 보드의 표면처럼 꼼꼼하게 광택을 내서 완성했다.
1967년에 솔로 전시회에 출품한 이 작품은
유명한 건축가 프랭크 게리가 사 들인 후 그의 소장품으로
남았다가, 후에 이 박물관에 기증되었다.
White: Four/
1962, acrylic on wood
Anne Truitt/앤 트루이트
United States, 1921-2004
트루이트는 1960년대 초반에 여성이
경제적으로나 예술적으로 성공하기 어려울 때에
창작 활동하기 시작했다.
이 작품은 그녀가 나무 소재로 초반에 제작한 연작 중 하나로
펜스(울타리)의 부분을 연상케 하면서
가정적인 면과 감금과 구속을 동시에 암시하고 있다.
White: Four/
1962, acrylic on wood
Anne Truitt/앤 트루이트
United States, 1921-2004
그녀는 나무 소재의 조각 작품의 표면을 균등하게 나누어서
선을 새긴 후 아크릴릭 페인트를 수차례에 걸쳐서 입혔다.
그녀의 이런 기법은 대다수의 미니멀리스트 남성 미술가들이
전자 도구를 사용하거나 하청을 줘서 완성한 것과 반면
큰 대조를 보인다.
20세기 현대 작품 전시방
Butaque Chair for Black Mounain College, Black Mountain, North Carolina
블랙 마운튼 컬리지를 위해 제작된 부타크 가죽 의자
c. 1940; Ash, leather, brass
Designed by Josef Albers/요제프 알버스
Germany, 1888-1976, active US
Made by Mary "Molly" Gregory, US
1914-2002
요제프와 안니 알버스는
나치스가 1933년에 독일의 유명한 디자인 학교인
바우하우스를 폐교시키자,
블랙 마운튼 컬리지가 있는
미국의 노스 캐럴라이너로 이주해서
그 학교에서 디자인을 가르치기 시작했다.
당시 다수의 아티스트들이 그러했듯이
알버스 커플도 멕시코를 자주 방문했다.
부타크 의자는 수세기동안
식민지 멕시코의 전통적인 가구로
스페인의 접는 의자와 중미 원주민의
종교예식 때 사용하는 의자의 혼합적인 의자이다.
알버스는 이런 디자인의 의자에 관해서
쿠바 태생으로 그 컬리지에서 가르치던 제자였다가
후에 멕시코의 유명한 디자이너가 된
클라라 포르세트에게 배웠다.
알버스가 멕시코에 거주하던 그녀를 방문할 때에
마야, 아츠택과 나포테크 원주민의 유물을 자세히 관찰한 그는
블랙 마운튼 컬리지의 학생 기숙사 내의
가구를 위해서 디자인한 의자이다.
Tropic/열대
1947, oil on canvas
Wilfredo Lam/윌프레도 람
Cuba, 1902-1982, active France
윌프레도 람은 사회적인 부정, 정신세계와 부활을 주제로
아프리카-쿠바의 이미지로 그린 작품으로 잘 알려졌다.
이 작품은 캐톨릭교와 아프리카의 요루바 족의
토속신앙이 합쳐진 쿠바의 산테리아 종교적인 면을
현대적인 스타일로 재해석한 그림이다.
람은 1923년에 아바나를 떠나 미술을 공부하기 위해서
마드리드로 건너가서 후에 스페인 내전에도 참전했다.
그는 1938년에 파리로 이주해서
아스카 도밍게즈, 조앙 미로와 피카소 등
아방-가르드 미술가들과 친하게 지냈다.
1941년에 나치츠가 장악한 프랑스에서 쿠바로
강제로 추방되어서
인종차별과 부정부패가 만연한 고국으로 돌아왔다.
그는 10년간 몽환적인 초현실주의와
큐비즘을 바탕으로 이 작품을 비롯해서
다수의 작품을 제작했다.
다음 편에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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