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CMC 20세기 작품전시방
(2021년 11월 23일)
Untitled/무제
1915, watercolor and ink on paper
Wassily Kandinsky칸단스키
Russia, 1866-1944, active Germany and France
칸딘스키가 이 수채화를 그렸을 때는 이미 독일을 떠났다가
고향인 모스크바로 돌아가려던 참이었으며,
그는 1차 세계 대전이 끝날 때까지 모스크바에서 머물렀다.
이 작품은 1차 세계대전 전 Improvisation이라는 불리는
그의 스타일이 엿보이는 그림이다.
그는 1917년에 발생한 러시아 혁명 초반에는
러시아에서 머물면서 미술을 가르치는 일에 시간을 보냈다.
1922년에 그는 독일로 다시 돌아가서
바우하우스에서 미술을 가르치게 되었고,
그 시기에 그는 전보다 더 기하학적 추상화 화풍의
작품 제작에 치중했다.
Three Free Circles/자유스러운 동그라미들
1923, Watercolor and ink on paper
Wassily Kandinsky/바질리 칸딘스키
Russia, 1866-1944, active Germany and France
Study for "Circles in the Circle"
동그라미 안의 동그라미들 습작
1923, Watercolor an dink on paper
Wassily Kandinsky/바실리 칸딘스키
Russia, 1866-1944, active Germany and France
Sign/사인
1925, Oil on cardboard
Wassily Kandinsky/바실리 칸딘스키
Russia, 1866-1944, active Germany and France
Melodious/선률적
1924, Watercolor and ink on paper
Wassily Kandinsky/바실리 칸딘스키
Russia, 1866-1944, active Germany and France
Yellow Border/노란 가장자리
1930, Oil on cardboard
Wassily Kandinsky/바실리 칸딘스키
Russia, 1866-1944, active Germany and France
Yellow Border/노란 가장자리
1930, Oil on cardboard
Wassily Kandinsky/바실리 칸딘스키
Russia, 1866-1944, active Germany and France
Woman with Blue Veil/푸른 베일을 두른 여인
1923, Oil on canvas
Pable Picasso/파블로 피카소
Spain, 1881-1973, active France
이 작품은 피카소가 1920년대에 르네상스에 제작된 작품과
쟝-오귀스트-도미닉 잉그레처럼 네오-클래식 작품,
그리고 동시대에 인상파 화가로 활동하던 로노와르 작품에
큰 관심을 가지면서 그런 영향을 받고 그렸다.
1920년대는 프랑스엣 활동하던 다수의 화가들은
"질서로 복귀'라는 모토로 화가들은 1차 세계대전 전에
유행하던 아방-가르드 양식의 작품 대신에
보다 전통적인 풍의 작품을 그리는 분위기였다.
아울러 우크라이나 출신 발레리나 올가 코클로바와 결혼한 후,
첫아들을 낳아서 생활의 안정을 찾은 피카소는
10년 전에 보여준 그의 큐비즘 작품과 사뭇 달리
다정함, 친밀감이 담긴 이 작품을 그렸다.
하지만, 1922년 여름에 피카소 부부의 관계는 소원해졌고
이듬해 여름엔 남 프랑스에 소재한 휴양지에서
미국 출신 화가 제랄드 머피와 그의 아내 사라 위보그와
함께 보냈는데, 피카소는 여러 차례에 걸쳐서
사라의 초상화 작품을 그렸는데,
이 작품의 주인공과 아주 닮았다.
피카소는 1932년에 파리와 취리히에서 열린
그의 전시회에 이 작품을 포함했다.
Still Life (with Mandolin)/만돌린이 있는 정물화
1927, Oil on canvas
Pablo Picasso/파블로 피카소
Spain, 1881-1973, active France
Figure/인물
1930, oil on wood
Pablo Picasso/파블로 피카소
Spain, 1881-1973, active France
The Cock/수탉
1932, Bronze, cast number 2/6
Pablo Picasso/파블로 피카소
Spain, 1881-1973, active France
다수의 피카소 작품은 제작 당시에 사귀던 연인과
그들의 관계 상태에 따라서 느꼈던 애정, 열정, 갈등,
적대감 등이 반영되어 제작되었다.
그는 올가 코클로바와 혼인 상태에서
1927년에 당시 틴에이저였던 마리-테레즈 발터와
불륜관계를 맺기 시작해서 9년간 연인 사이로 지냈다.
이 시기에 피카소는 마리-테레즈와 관련된 다양한 근거들:
그녀의 이니셜, 모자, 신체의 일부, 의상을 그의 작품에 포함했다.
동물을 주제로 한 이 조각 작품은 상징주의가 다분한데,
아마 막 시골로 이주해서 전원생활이 반영되었다고 볼 수 있고,
프랑스를 대표하는 상징이기도 하고,
그의 성욕을 암시해 주고 있다.
작품 속의 의기양양한 수탉의 아치 모습을 띈 깃털은
이를 암시해 주는 동시에
마이너스 공간을 제공해 주는데,
이 공간은 마리-테레즈의 높은 이마, 짧은 헤어스타일과
뚜렷한 그녀의 얼굴의 윤곽을 표현해 주고 있다.
Weeping Woman with Handkercief
손수건을 들고 우는 여인
1937, Oil on canvas
Pablo Picasso/파블로 피카소
Spain, 1881-1973, active France
1937년 6월 초반에 그의 유명한 대작품인 '게르니카'를 완성했다.
이 시기에 그는 독일이 스페인 북부 바스크의 게르니카 지역을
공습해서 파괴된 참혹한 모습을 그린 이 작품을 위해서
다수의 울고 있는 여인의 모습이 담긴 습작품을 그렸다.
6월 26일에 완성한 이 작품은
당시 그의 새로운 뮤즈이자 초현실주의 사진작가인
도라 마르를 모델로 그려서, 절망감을 나타내고 있다.
Bust of a Seated Woman
1938, Oil on canvas
Pablo Picasso/파블로 피카소
Spain, 1881-1973, active France
Bust of a Woman(Dora Maar)/여인의 흉상(도라 마르)
1941, oil on canvas
Pablo Picasso/파블로 피카소
Spain, 1881-1973, active France
Head of a Woman with a Hat(Dora Maar)
모자를 쓴 여인의 얼굴(도라 마르)
1939, Oil on canvas
Pablo Picasso/파블로 피카소
Spain, 1881-1973, active France
The Women of Algiers, after Delacroix(Variation D)
델라크로와 풍으로 그린, 알제리아의 여인들
1955, Oil on canvas
Pablo Picasso/파블로 피카소
Spain, 1881-1973, active France
이 작품은 프랑스로부터 독립을 위해 벌어진
알제리아 독립전쟁 직후에
델라크로와와 마티스가 그린 작품들에 감화를 받아서
15 점의 알레리아의 여인을 주제로 그린 그림 중에
네 번째 작품이다.
The Women of Algiers in Their Apartment
그들의 방 안의 알제리아의 여인들
Eugene Delacroix(1798-1863)
이 작품은 여러 층으로 압축된 구도는
델라크로와와 마티스의 작품을 토대로 한 것이 잘 엿보인다.
La Petite Mulâtresse (Moroccan Girl)/모로코의 소녀
1912, oil on canvas
Henri Matisse/앙리 마티스
Musée de Grenoble, Grenoble, France.
이 작품 속에 묘사된 이국적인 모습의 여인들은
19세기와 20세기 초반에 팽배했던 서구의 식민주의적인 사고의
아티스트들의 시각으로 그려진 것을 알아둘 필요가 있다.
Zorah on the Terrace/테라스의 조라
1912, oil on canvas
Henri Matisse/앙리 마티스
Pushkin State Museum of Fine Arts, Moscow, Russia.
Head of a Woman(Jacqueline)/여인의 얼굴(재클린)
1961-2, Oil on canvas
Pablo Picasso/파블로 피카소
Spain, 1881-1973, active France
Young Woman in Striped Dress
줄무늬 드레스를 입은 젊은 여인
1949, Oil on canvas
Pablo Picasso/파블로 피카소
Spain, 1881-1973, active France
이 작품은 1943-1953년 사이에 피카소의 걸프렌드이자
그들 사이에 두 자녀를 낳은 아티스트 프랑소와 지로/Girot를 모델로
의자에 앉은 연작 작품을 그린 것 중 하나이다.
아울러 이 작품은 1950-60년대에 피카소가
한 주인공의 얼굴의 정면 모습을 가운데 축 사이에
평평하게 즐겨 그린 작품의 시작이기도 하다.
Head of a Woman in Profile(Jacqueline)
여인의 옆모습(재클린)
1970, Oil on canvas
Pablo Picasso/파블로 피카소
Spain, 1881-1973, active France
이 작품은 피카소의 두 번째 아내 재클린 로케/J. Roque를
모델로 그려져서 은연하게 그녀의 성격이 표현된 작품이다.
이들은 1952년에 칸느에서 만난 후, 1961년에 결혼했다.
재클린은 피카소가 1973년에 작고할 때까지
피카소에 한결같이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주었다.
그녀의 인상적인 커다란 눈과 검은 눈썹 그리고
곧바른 코는 피카소의 작품에 자주 등장했다.
Man and Woman/남과 녀
1969, Oil on canvas
Pablo Picasso/파블로 피카소
Spain, 1881-1973, active France
이 작품은 피카소가 죽기 4년 전에 그린 것으로
성적 쾌락과 참혹한 폭력이 다분한 커플을 묘사했다.
그는 남자의 모습을 듀마의 소설 '삼총사'에 등장하는
삼각형의 모자와 칼을 든 총사로 표현한 것이 특이하다.
피카소는 뻔뻔하게 칼의 모습으로 그려진 남성의 상징을
여성의 은밀한 부분을 향해 그렸다.
그의 말년에 이처럼 폭력적인 성을 주제로 작품을 그린 피카소를
혹평하는 이들도 많았지만,
그가 사망한 후, 그의 작품들은 새롭게 관심을 끌었다.
Head of a Man
1969, Oil on paper
Pablo Picasso/파블로 피카소
Spain, 1881-1973, active France
Head of a Boy
1965, Crayon and pencil on paper
Pablo Picasso/파블로 피카소
Spain, 1881-1973, active France
Head of a Woman/여인의 얼굴
1906, Oil on canvas
Pablo Picasso/파블로 피카소
Spain, 1881-1973, active France
Still Life on a Pedestal Table in Front of a Window
1919, Gouache and pencil on paper
Pablo Picasso/파블로 피카소
Spain, 1881-1973, active France
Pitcher with Four Faces
1970s, Terracotta, paint
Pablo Picasso/파블로 피카소
Spain, 1881-1973, active France
Totem/토템
1947, Oil on canvas
Adolph Gottlieb/아돌프 고틀립
United States, 1903-1974
The Vertigo of the Hero/영웅의 혼란
1974, Pastel on paper on canvas
André Masson/앙드레 마쏭
France, 1896-1987, active United States
LACMA 4편에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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