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Welcome to Wildrose Country
  • Welcome to Wildrose Country
Travel Log/프랑스

[프랑스 여행58]오랑제리 박물관에 소장된 피카소, 모딜리아니, 마네,고갱의 작품

by Helen of Troy 2020. 6. 20.

 

Les Adolescents/청소년(detail)

1906

 

by Pable Picasso(피카소: Malaga, Spain 1881- Mougins 1973)

oil on canvas, acquired 1959

 

 

 

Les Adolescents/청소년(detail)

1906

 

by Pable Picasso(피카소: Malaga, Spain 1881- Mougins 1973)

oil on canvas, acquired 1959

 

 붉은색과 핑크의 모노크롬 색상으로 이 작품은

피카소가 그의 파트너 페르난데와 함께 스페인 북부 카탈란에 위치한

피레네 지방의 고솔에 방문한 후 제작되었다.

 

작품 속의 두 누드 인물은 모노크롬 색상의 배경에

마치 조각 작품처럼 아우트라인으로 그려졌다.

왼편의 젊은 청연은 두 팔을 머리 위로 올린 채 포즈를 취하고,

오른편의 젊은 여인(혹은 양성적인 청년)은 물동이를 머리에 이고 있다.

폴 기욤은 1930년에 이 작품을 사 들였다가 오랑제리에 

폴 기욤 컬렉션으로 오랑제리에 영구 소장되었다.

 

 

 

 

 

Femmes à la fontaine/분수가의 여인들

1921

 

by Pable Picasso(피카소: Malaga, Spain 1881- Mougins 1973)

oil on canvas, acquired 1959

 

 

Femmes à la fontaine/분수가의 여인들(detail)

1921

 

by Pable Picasso(피카소: Malaga, Spain 1881- Mougins 1973)

oil on canvas, acquired 1959

 

피카소는 1921년 5월부터 10월까지 파리 근교인 퐁텐블로에서

가족과 함께 지내면서, 현재 뉴욕의 MOMA 박물관에 소장된

대형 작품 Trois femmes à the Fountain을 위해서 습작으로 그린 그림이다.

 

 

 

 

 

 

L'Étreinte/포옹

1903

 

by Pable Picasso(피카소: Malaga, Spain 1881- Mougins 1973)

Pastel

 

 

L'Étreinte/포옹(detail)

1903

 

by Pable Picasso(피카소: Malaga, Spain 1881- Mougins 1973)

Pastel

 

이 작품은 피카소가 바르셀로나에서 머무는 동안

오랑제리 박물관을 위해서 그린 작품이다.

피카소가 1901년부터 시작된  '블루 시기'를 보내던 시기에 그려진 작품답게

블루와 핑크 톤의 방 안에 두 남녀가 포옹하고 있는 모습을 담았다.

작품 속의 여인은 누가 봐도 임신 중인데,

깊은 멜랑콜리에 빠졌던 피카소의 무드가

이 정겨운 모습에도 배어있음이 느껴지며

화가이자 폴 기욤이 1930년에 구입한 작품이다.

 

 

 

 

 

Femme au peigne/빗을 든 여인

1906

 

by Pable Picasso(피카소: Malaga, Spain 1881- Mougins 1973)

Gouache on paper

 

 

Femme au peigne/빗을 든 여인(detail)

1906

 

by Pable Picasso(피카소: Malaga, Spain 1881- Mougins 1973)

Gouache on paper

 

이 커다란 작품은 고무를 수채화 그림물감에 섞어 넣은 구아쉐로 그린 

이 누드 작품 속의 여인은 빗으로 그녀의 긴 검은 머리를 빗고 있다.

그런데 작품 속의 여인의 머리와 얼굴은 비정상적으로 크며,

그녀의 가슴과 치골 부분은 간단하게 아우트라인으로 처리되었는데

이는 그가 곧 큐비즘 풍으로 작품을 그릴 것이라는 것을 암시해 준다.

이 작품은 기욤이 1929년에 사 들였다.

 

 

 

 

 

Le Jeune apprenti/젊은 수습생

1918-1919

 

by Amedeo Mogigliani(모딜리아니: Livourne, Italy 1884-Paris 1920)

Oil on canvas, acquired 1963

 

 

Le Jeune apprenti/젊은 수습생(detail)

1918-1919

 

by Amedeo Mogigliani(모딜리아니: Livourne, Italy 1884-Paris 1920)

Oil on canvas, acquired 1963

 

모딜리아니는 세잔의 작품을 존경했는데

이 초상화 작품 역시 세잔이 그린 작품 속의 주인공의 포즈와 많이 닮았다.

모딜리아니는 1918년에서 1919년 사이에 악화된 건강 때문에

후견인 즈보로브스키의 도움으로 남 프랑스에서 지내면서 그린 

이 작품의 주인공과 그의 배경의 관계에 크게 신경을 썼는데,

청년은 팔을 괴고 깊은 생각에 잠겨있고,

그가 앉은 의자와 테이블은 마치 주인공의 일부처럼 보인다.

작품의 야윈 모델의 매끈한 얼굴은 투박하고 거친 손과 큰 대조를 보인다.

 

 

 

 

 

Fille rousse/빨강머리의 여인

1915

 

by Amedeo Modigliani(모딜리아니: Livourne, Italy 1884-Paris 1920)

Oil on canvas, acquired 1959

 

 

Fille rousse/빨강머리의 여인(detail)

1915

 

by Amedeo Modigliani(모딜리아니: Livourne, Italy 1884-Paris 1920)

Oil on canvas, acquired 1959

 

조각가였던 모딜리아니는 1915년에 화가로 전향하기로 어려운 결정을 내리고,

다양한 스타일과 테크닉으로 시도하기 시작하던 중에 제작한 이 작품은

모딜리아니가 자유롭게 큐비즘을 나름대로 해석해서 그려졌다.

작품 속의 여인의 머리는 약간 오른편으로 기울어졌는데,

이는 뒷배경의 가로선과 세로선을 왼편으로 기울여서, 구성의 상쇄를 가져왔다.

기하학적인 배경은 계란형의 둥근 얼굴, 둥근 눈썹과 웨이브 진 머리와 큰 대조를 보인다.

 

 

 

 

 

Paul Guillaume, Novo Pilota/폴 기욤의 초상화

1915

 

by Amedeo Modigliani(모딜리아니: Livourne, Italy 1884-Paris 1920)

Oil on canvas, acquired 1959

 

 

Paul Guillaume, Novo Pilota(detail)

1915

 

by Amedeo Modigliani(모딜리아니: Livourne, Italy 1884-Paris 1920)

Oil on canvas, acquired 1959

 

모딜리아니는 1914년에 미술품 딜러로 막 시작한 폴 기욤을 만나게 되었다.

기욤은 경제적으로 힘든 모딜리아니를 위해서 몽마르트르에 아틀리에를 구해주었으며,

1915년과 1916년에 모딜리아니는 그의 후견인을 위해서 

4점의 기욤 초상화를 그려 주었다.

오랑제리에 소장된 이 초상화는 모딜리아니의 연인인 

영국 출신 시인 비아트리스 해이 스팅의 몽마르트르 집에서 그려졌다.

 

작품 속의 기욤은 23세의 자신감에 찬 젊고 멋진 청년으로 묘사되었으며,

그의 어두운 색상의 양복과 모자는 밝은 색상의 그의 얼굴과 흰 셔트와 대조를 보인다.

 모딜리아니는 젊은 나이에 이미 확고한 그의 비전으로 현대미술계에 후원을 아끼지 않고,

재능 있는 예술가들에게 경제적인 지원을 베풀어서

예술계의 새로운 바람을 불러일으켜서 '새 조종사'라는 

평을 받고 있던 기욤에게 이 작품을 포함해서 4점의 초상화를 헌정했다.

 

 

 

 

 

Femme au ruban de velours/벨벳 리본을 한 여인

1915

 

by Amedeo Modigliani(모딜리아니: Livourne, Italy 1884-Paris 1920)

Oil on paper pasted on cardboard, acquired 1959

 

 

Femme au ruban de velours/벨벳 리본을 한 여인(detail)

1915

 

by Amedeo Modigliani(모딜리아니: Livourne, Italy 1884-Paris 1920)

Oil on paper pasted on cardboard, acquired 1959

 

이 작품 속의 여인의 눈은 동공이 없어서 초점이 없어 보여서

마치 마스크를 연상케 한다.

또한 이 마스크는 흑인과 남태평양의 전통과 예술에 큰 관심을 보인

모딜리아니의 성향이 묻어나는 작품이기도 하다.

그는 1914-1915년 사이에 'divionism' 기법을 다수의 작품을 통해서

실험하고 있던 시기에 그려진 그림으로

새로운 브러시 기법으로 캔버스의 흰 부분이 드러나게 했다.

 

 

 

 

 

Argenteuil/아르젠튜이

1875

 

by Claude Monet (모네: Paris 1840-Giverny 1926)

Oil on canvas, acquired 1963

 

 

Argenteuil/아르젠튜이(detail)

1875

 

by Claude Monet (모네: Paris 1840-Giverny 1926)

Oil on canvas, acquired 1963

 

 

Argenteuil/아르젠튜이(detail)

1875

 

by Claude Monet (모네: Paris 1840-Giverny 1926)

Oil on canvas, acquired 1963

 

1871년 12월에 모네는 파리의 북서쪽에 위치한 아르젠튜이로 이사를 갔다.

1875년에 모네는 아르젠튜이에 정박한 범선 작품을 다수 그렸는데,

오랑제리에 소장된 이 작품은 오렌지 색상의 배들이 중심에 배치된 구조를 띄고 있다.

이는 파란 하늘과 강물, 그리고 세느 강물 위에 떠 있는 푸른 식물과 좋은 대조를 띄고 있다.

모네의 분리된 브러시 기법은 인상파 화가들이 즐겨 사용했으며,

돛대의 수직선은 구성의 리듬감을 가미해 준다.

 

 

 

 

Paysage/풍경

1901

 

by Paul Gauguin(고갱: Paris 1848-Atouna 1903)

Oil on canvas, acquired 1963

 

 

Paysage/풍경(detail)

1901

 

by Paul Gauguin(고갱: Paris 1848-Atouna 1903)

Oil on canvas, acquired 1963

 

 

Paysage/풍경(detail)

1901

 

by Paul Gauguin(고갱: Paris 1848-Atouna 1903)

Oil on canvas, acquired 19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