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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vel Log/영국&스코틀랜드

[스코틀랜드 여행13]에딘버러 국립 갤러리 소장 작품 감상1/컨스터블, 맥태거트 특별전, 호가트, 고야, 스티븐스, 게인스보로, 랜드시어, 도레, 레이번

by Helen of Troy 2022. 2. 20.

 

National Gallery of Scotland/스코틀랜드 국립 갤러리(2017년 7월 6일)

 

에든버러를 방문할 당시 마침 운 좋게 스코틀랜드 국립 갤러리/National Gallery of Scottland에서

마침 영국 출신 화가인 컨스터블과 맥태거트의 특별 전시회가 열리고 있어서

귀한 작품들을 만나고 왔다.

 

 

CONSTABLE & McTAGGART/컨스터블 & 맥태거트 특별 전시회

8 April 2017 - 25 March 2018

 

컨스터블/John Constable(1776-1837)은

영국의 전형적이고 평화로운 시골의 정경을 그린 화가로 알려졌지만,

그는 자연을 새롭게 다이내믹하게 표현하는 기법을 계발한 화가로도 인정받고 있다.

 

그의 작품은 그가 태어나고 성장했으며, 화가로 입문해서 15년간 활동했던

서포크 카운티와 에섹스 카운티 경계 지역의 풍경을

제일 잘 그린다고 자신이 말 할 정도로 고향의 농촌 풍경을 즐겨 그렸다.

현재 이 지역을 '컨스터블 컨트리'라고 불리며, 컨스터블의 작품과

컨스터블의 영향을 받았고, 스코틀랜드 출신 풍경화 화가로 잘 알려진

맥태커그트의 작품이 특별 전시회에 전시되었다.

 

 

 

The Vale of Dedham/데덤의 계곡

1828, oil on canvas

 

John Constable (존 컨스터블:  1776-1837)

 

이 작품은 컨스터블이 어렸을 때부터 사랑하던 고향을

1802년부터 그리기 시작했는데,

스타워 강, 건 힐 언덕과 데덤 교회가 묘사되었다.

그 뒤는 하위치와 스타워 해양서식지의 모습도 담겨 있다.

 

The Vale of Dedham/데덤의 계곡/detail

1828, oil on canvas

 

John Constable (존 컨스터블:  1776-1837)

 

 

 

 

 

 

Salisbury Cathedral from the Meadows/초원에서 본 솔즈베리 대성당

about 1829, oil on canvas

 

John Constable (존 컨스터블:  1776-1837)

 

컨스터블의 대형 작품은 먼저 많은 사전 스케치 작업을 거친 후에 그렸다.

위의 작품은 1831년에 완성된 작품의 중간 단계의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작품 오른편 아래 다리를 건너는 인물은 후에 그린 작품에서는 삭제되었고,

대신 뒤에 무지개를 추가했다. 

 

Salisbury Cathedral from the Meadows/초원에서 본 솔즈베리 대성당/detail

about 1829, oil on canvas

 

John Constable (존 컨스터블:  1776-1837)

 

 

 

 

 

 

 

Laura Moubray, née Hobson (born 1788)/로라 무브레이 초상화

1808, oil on canvas

 

John Constable (존 컨스터블:  1776-1837)

 

초상화 속의 주인공은 부유한 건축업자인 윌리엄 홉슨/Hobson의 네째 딸이다.

컨스터블은 1806년에 그녀의 집이 있는 토트넘에서 머물면서 다수의 스케치를 그렸다.

이 초상화는 로라가 파이프 출신이자 이 지역의 유지인 카캐어니 가의

로버트와 결혼한 직후인 1808년에 그려졌다.

콘스터블을 생전에 주로 가족과 친구들을 대상으로 

약 100 점의 초상화 작품을 그렸는다.

그는 섬세한 부 터치와 빛과 그림자를 적절히 사용해서

주인공의 캐릭터를 제대로 잘 묘사했다는 평을 받고 있다.

 

 

 

 

 

 

Harvest at Broomieknowe/브로미노우의 추수

1896, oil on canvas

 

William McTaggart (1835-1910)/윌리엄 맥태거트

 

Harvest at Broomieknowe/브로미노우의 추수/detail

1896, oil on canvas

 

William McTaggart (맥태거트: 1835-1910)

 

맥태거트는 1889년에 가족과 함께

에딘버러 남쪽에 위치한  브로미노우로 이사를 했다

이 지역은 주로 농가로 들판과 언덕으로 이루어졌으며,

그가 후반기에 그린 다수의 풍경화의 좋은 소재가 되었다.

컨스터블처럼  눈에 익은 집 주변의 자연 풍광으로부터 많은 감화를 받았다.

이 작품은 그의 언덕 아래에 있는 그의 정원에서 바라다본 풍경을 그렸으며,

인물들은 황금빛의 들판 속으로 합쳐진 듯 묘사했다.

 

이 작품에서도 볼 수 있듯이, 콘스터블과 맥태거트는 

빛과 그림자가 인물과 풍경을 묘사하는 데 결정적인 요소라고 믿었다.

 

 

 

 

 

 

 

 

 

 

 

 

Harnham Ridge, Salisbury/하넘 리지(등성이), 솔즈베리

1820 or 1829, oil on paper

 

John Constable (존 컨스터블:  1776-1837)

 

 

 

 

 

 

The Storm/폭풍

1890, oil on canvas

 

William McTaggart (윌리엄 맥태거트:  1835-1910)

 

윌리엄 매태거트/William AcTaggart 는 스코틀랜드를 대표하는 풍경화가로,

스코틀랜드의 거칠고 험산 스코틀랜드의 해변을 시적으로 표현하고

자유롭게 그린 화가로 주목받았다.

 

1890년에 제작한 그의 걸작품인 "The Storm'은 사람들이

거센 파도를 무릅쓰고 배를 바다로 밀어내고 있으며,

뒤 배경엔 돛이 없는 어선들이 위험하게 암벽 쪽으로

너무 가깝게 다가가는 모습이 그려졌다.

 

그는 소용돌이 패턴의 붓 터치로

거세게 불어대는 강풍과 높은 파도를 잘 묘사하고 있으며,

하얀 페인트는 캔버스 곳곳에 사용해서, 작품의 하이라이트를 보여주고,

급박하고 위험한 폭풍 분위기를 고조시키고 있다.

 

매태거트에게 스코틀랜드 풍경은 인간들이 생존을 위해서 척박한 자연과

매일 대항하는 자체가 고귀함으로 여겼다.

 

The Storm/폭풍

1890, oil on canvas

 

William McTaggart (윌리엄 맥태거트:  1835-1910)

 

 

 

 

 

 

이렇게 편하게 박물관을 언제 다시 방문할 수 있을까??

 

 

 

 

 

 

 

 

Alexander III of Scotland Rescued from the Fury of a Stag,

by the Intrepidity of Colin Fitzerald

분노한 수사슴의 공격으로부터 스코틀랜드의 알렉산더 3세를 구출한

용맹한 컬린 피체랄드

1786, oil on canvas

 

Benjamin West (American, 1738-1820)

 

유명한 맥켄지 가문의 시조는 아일랜드 출신 콜린 피제랄드가

안전을 위해서 알렉산더 3세에게 망명을 요청해서 

스코틀랜드 왕권을 회복하는데 세운 업적을 인정받아서

왕가의 눈에 들어서 땅을 하사 받았다.

 

벤자민 웨스트의 마스터피스인 이 대작품은

맥켄지 가문의 우두머리인 시포스/Lord Seaforth경이 

1715년에 제코비언들의 반란으로

잃어버린 가문의 영광과 부를 재탈환하기 위한 전투에 참가한

모습을 재현하기 위해서 베스트에게 의뢰해서 제작되었다.

 

Alexander III of Scotland Rescued from the Fury of a Stag,

by the Intrepidity of Colin Fitzerald

분노한 수사슴의 공격으로부터 스코틀랜드의 알렉산더 3세를 구출한

용맹한 컬린 피체랄드

1786, oil on canvas

 

Benjamin West (American, 1738-1820)

 

 

 

 

 

 

Truth and Falsehoold/진실과 허위

Bronze

 

Alfred Stevens(알프레드 스티븐스: 1817-1875), English

 

이 청동 작품은 1856년에 영국 정부가 스티븐스에게 

세인트 폴 대성당 내의 웰링턴 공작 옆을 지키는 작품으로 의뢰해서

제작한 알레고리 작품을 오리지널보다 작게 제작한 것이다.

그는 르네상스 시대에 활동한 미켈란젤로가 제작한 시스틴 벽화에 등장하는

영웅적인 모습의 누드 작품의 큰 영향을 받고 이 작품을 제작했다고 한다.

 

 

 

 

 

 

Valour and Cowardice/용기와 비겁

Bronze

 

Alfred Stevens(알프레드 스티븐스: 1817-1875), English

 

Valour and Cowardice/용기와 비겁

Bronze

 

Alfred Stevens(알프레드 스티븐스: 1817-1875), English

 

 

 

 

 

 

Souvinir of Loch Carron/로흐 케런 호수

1880, oil on canvas

 

Gustave Doré(귀스타브 도레: 1832-1883)  French

 

Souvinir of Loch Carron/로흐 케런 호수/detail

1880, oil on canvas

 

Gustave Doré(귀스타브 도레: 1832-1883)  French

 

로흐 케런 호수는 스코틀랜드 북서부에 소재한 바다에 인접한 호수이다.

 

도레는 1873년에 스코틀랜드 하일랜드를 처음 방문했는데,

'여긴 가장 아름답고 가장 신비하며...

언덕에서 내려온 수사슴 떼들이 아주 인상적이다.'

라고 그의 소감을 밝혔다.

 

이 지역에서 머무는 동안 그가 현장에서 그린 스케치를 

후에 기억을 되살려서 완성한 작품으로

당시 프랑스에서 인기 있던 월터 스코트 경의 소설 작품 덕분에

큰 관심을 받은 가장 멋진 걸작품으로 인정받았다.

 

 

 

 

 

 

The Monarch of the Glen/골짜기의 제왕

c. 1851, oil on canvas

 

Sir Edwin Henry Landseer (에드윈 헨리 랜드시어 경: 1802-1873)  English

 

'골짜기의 제왕'은 19세기에 영국에서 제작된 그림 중에서 

가장 유명한 작품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스코틀랜드의 웅대하고 멋진

하일랜드의 자연과 야생동물을 대표하는 걸작품으로 인정받고 있다.

 

랜드시어 경이 1824년에 스코틀랜드를 처음 방문했을 때에

스코틀랜드의 광활하고 험한 자연에 큰 감화를 받았으며,

월터 스코트 경을 아주 존경하게 되었다.

 

이 작품 속의 수사슴은 12개의 뾰족한 뿔이 달린 거대한 야생동물로

원래는 영국 상원의회를 위해서 그려졌지만, 결국엔 개인 수집에게 팔렸다.

이 작품은 프린트로 많이 복사되어서 더 유명해졌고,

20세기에 들어와서는 다양한 상품과 회사의 마케팅 이미지로 사용하게 되면서

전 세계적으로 더 유명해졌다.

 

 

 

 

 

 

 

 

 

The Victory of Lord Duncan

(The Surrender of the Dutch Admiral De Winter to Admiral Duncan, 11 October 1797)

덩컨 경의 승리

(1797년 10월 11일에 네덜란드의 데 빈터 해군 제독이 덩컨 제독에게 항복)

1798-9, oil on canvas

 

John Singleton Copley(존 싱글튼 코플리: 1738-1815)  American

 

1797년 켐퍼다운에서 벌어진 전투에서 네덜란드와 프랑스혁명 동맹군을

무찌르고 승리한 애덤 덩컨은 스코틀랜드 출신 제독으로

영국의 큰 영웅 대접을 받게 되었다.

 

아일랜드 출신 미국 보스턴에 거주하는 화가 코플리는

벤자민 웨스트의 대성공을 보고, 1775년에 런던으로 건너가서

웨스트처럼 역사적인 주요 사건이나 인물들을 주제로 그림을 그렸다.

 

 

The Victory of Lord Duncan/detail

(The Surrender of the Dutch Admiral De Winter to Admiral Duncan, 11 October 1797)

덩컨 경의 승리

(1797년 10월 11일에 네덜란드의 데 빈터 해군제독이 덩컨 제독에게 항복)

1798-9, oil on canvas

 

John Singleton Copley(존 싱글튼 코플리: 1738-1815)  American

 

 

The Victory of Lord Duncan/detail

(The Surrender of the Dutch Admiral De Winter to Admiral Duncan, 11 October 1797)

덩컨 경의 승리

(1797년 10월 11일에 네덜란드의 데 빈터 해군제독이 덩컨 제독에게 항복)

1798-9, oil on canvas

 

John Singleton Copley(존 싱글튼 코플리: 1738-1815)  American

 

 

 

 

 

 

 

Sir Walter Scott (1771-1832)/월터 스코트경

after 1820, Marble

 

Studio of Sir Francis Chantrey (프랜시스 챈트리경의 스튜디오: 1781-1841)  English

 

이 대리석 작품은 챈트리가 1820년에 제작에 착수해서

1828년에 직접 스코트경의 집을 방문해서 그에게 전달한 작품을

아마도 챈트리의 조수들이 원래 석고형을 토대로 복제 작품을 제작해서

1844년에 당시 영국 수상이던 로버트 필 경의 자택에 전시한 작품이다.

 

챈트리가 제작한 이 조각 작품은 '북부의 천재/The Wizard of the North'라는 닉네임을

가진 스코트경의 실제 모습과 아주 흡사한 것으로 알려져서,

에딘버러의 명소인 스코트 기념관을 제작한 존 스틸/John Steell도

이 작품을 토대로 제작했다.

 

 

 

 

 

 

 

Niagara Falls, from the American Side/미국에서 바라다본 나이아가라 폭포

1867, oil on canvas

 

Frederic Edwin Church (프레데릭 에드윈 처치: 1826-1900)  American

 

북미, 유럽 그리고 근동의 화려하고 유명한 장관을 그린 처치의 풍경화 작품은

19세기 후반에 폭풍적인 인기를 끌었다.

나이아가라 폭포를 담은 오래된 세피아 사진과 1856년에 그린 그림을 바탕으로

뉴욕 출신 딜러인 마이클 너들러씨가 처치에게 의뢰해서 그렸으며,

1867년에 파리에서 1868년에는 런던에서 전시되어서 큰 관심을 끌었다.

 

 

Niagara Falls, from the American Side/미국에서 바라다본 나이아가라 폭포/detail

1867, oil on canvas

 

Frederic Edwin Church (프레데릭 에드윈 처치: 1826-1900)  American

 

 

 

 

 

 

Rome: Sunset from the Convent of Sant'Onofrio on the Janiculum

로마: 야니쿨룸의 산토노프리오 수도원에서 바라다본 석양

1855-6, oil on canvas

 

David Roberts (데이비드 로버츠:  1796-1864)  Scottish

 

Rome: Sunset from the Convent of Sant'Onofrio on the Janiculum

로마: 야니쿨룸의 산토노프리오 수도원에서 바라다 본 석양

1855-6, oil on canvas

 

David Roberts (데이빗 로버츠:  1796-1864)  Scottish

 

Rome: Sunset from the Convent of Sant'Onofrio on the Janiculum

로마: 야니쿨룸의 산토노프리오 수도원에서 바라다 본 석양

1855-6, oil on canvas

 

David Roberts (데이빗 로버츠:  1796-1864)  Scottish

 

로버츠는 1850년대에 성지(이스라엘/로마)를 주제로 그린 작품으로

이미 국제적으로 유명한 화가로 부상했다.

 

1853년에 그린 스케치를 토대로 이 파노라믹 한 풍경을 그린 이 작품은

1855년에 로열 아카데미에서 열린 전시회에서 빅토리아 여왕의 남편인

프린스 알버트의 극찬을 받았지만,

저명한 미술 평론가인 존 러스킨이 강력하게 석양의 톤을 변경하라는 압박을 받고

그의 고향인 에딘버러의 석양에서 감화를 받고 수정을 했다.

 

 

 

 

 

 

El Médico (The Doctor)/엘 메디코(의사)

1779, oil on canvas

 

Francisco de Goya (프란시스코 데 고야:  1746-1828)  Spanish

 

이 작품은 마드리드 소재 아스토리아 공주의 집 벽에 걸 태피스트리의

디자인을 위한 작품으로 제작되었다.

이 작품 속의 의사는 두 명의 어린 학생과 책과 함께

화롯불을 쬐고 있는 모습을 그렸는데,

많은 고야의 작품처럼 이 조합의 정확한 의미는 수수께끼로 남았다.

태피스트리는 문 위의 벽에 높게 걸 작품답게

낮은 시각 포인트, 심플한 디자인 그리고 원색으로 제작했다.

 

El Médico (The Doctor)/엘 메디코(의사)/detail

1779, oil on canvas

 

Francisco de Goya (프란시스코 데 고야:  1746-1828)  Spanish

 

 

El Médico (The Doctor)/엘 메디코(의사)/detail

1779, oil on canvas

 

Francisco de Goya (프란시스코 데 고야:  1746-1828)  Spanish

 

 

 

 

 

 

Portrait of Sarah Malcolm/새라 맬컴의 초상화

1733, oil on canvas

 

William Hogarth (윌리엄 호가스:  1697-1764)  English

 

이 초상화의 주인공인 새라 맬컴은 그녀가 하녀로 일하던 집의 여주인인 리디아 던컴과

동료인 두 하녀를 살해한 죄로 25살에 사형에 처해진 인물이었다.

이 작품은 그녀가 1733년 3월 7일에 사형에 처해지는 날 이틀 전에

뉴게이트 감옥에서 호가트 앞에서 초상화 모델로 응해 주어서 그려졌다.

이 작품은 작가이자 미술품 수집가인 호래이쇼 월폴이 화가로부터 직접 구매했다.

 

Portrait of Sarah Malcolm/새라 맬컴의 초상화/detail

1733, oil on canvas

 

William Hogarth (윌리엄 호가스:  1697-1764)  English

 

 

 

 

 

 

 

The Honourable Mrs Graham/훌륭한 그렘 부인

1775-7, oil on canvas

 

Thomas Gainsborough (토마스 게인스보로:  1727-1788)  English

 

이 작품의 주인공인 매리 캐트카트(1757-92)는 9대 캐트카트 공작의 딸로

당시 그녀의 뛰어난 미모로 유명했는데

그녀가 대지주인 토마스 그레엠과 혼인 직후부터 그리기 시작했다.

 

매리가 사망한 후 그레엠은 그녀의 초상화와 더 이상 마주하기 힘들어서

창고에 처 박아 둔 것을 그의 후손들에 의해서 다시 세상으로 나왔다.

얼마 후, 이 작품은 스코틀랜드를 절대 떠나지 않는다는 조건으로

스코틀랜드 국립 갤러리에 기증되었다.

 

 

 

 

 

 

Mrs Wilbraham Bootle (died 1813)/윌브람 부인의 초상화

1781, oil on canvas

 

George Romney (조지 롬니:  1734-1802)  English

 

 

 

 

 

The Ladies Waldegrave/월드그레이브가의 여인들

1790, oil on canvas

 

Sir Joshua Reynolds (조슈아 레놀즈 경:  1723-1792)  English

 

규모는 크지만, 사적인 초상화 작품 속의 주인공들은

2대 월드그레이브 백작의 세 딸들로,

미술가 수집가이자, 이들의 증조부(great uncle)인 호래이쇼 월폴이 

레놀즈에서 의뢰해서 제작되었다.

 

오른편에 앉아 있는 레이디 애나 호래이샤는 두 자매들의 도움을 받으면서

실크 레이스를 만드는 모습이 그려졌는데,

레놀즈는 그리스 신화의 인물을 바탕으로 제작된 유명한 'Three Graces'를

연상케 하는 그림을 그려서 상류층의 주인공에게 잘 보이려는 의도가 엿보인다.

 

 

 

 

 

 

Lorenzo Ganganelli, Pope Clement XIV/로렌조 강가넬리, 클레멘트 14세 교황

1772,  marble

 

Christopher Hewetson (크리스토퍼 휴윗슨:  About 1737-1798)  Irish

 

1769년부터 1774년까지 교황직을 맡은 클레멘트 14세 교황은

바티칸 소재의 유명한 피오 클레멘티노 박물관 설립에 앞장 선 인물이다.

 

 

 

 

 

 

James Dawkins and Robert Wood discovering the Ruins of Palmyra

팔마이라 폐허를 발견한 제임스 도킨스와 로버트 우드

1758,  Oil on canvas

 

Gavin Hamilton(개빈 해밀튼, 1723-1798: Scottish)

 

1755년에 해밀튼은 역사 화가가 되기로 결정했다고 공표를 한 후

이듬해에 로마에 완전히 정착했다.

이 거대한 작품은 1751년에 시리아에 소재한 팔마이라 폐허 발견 기념을 위해서

아울러 헨리 도킨스가 1757년에 작고한 동생 제임스를 추모하기 위해서

해밀튼에 의뢰해서 제작되었다.

이 작품은 영국과 유럽에 네오-클래식 작품 제작과 취향에

커다란 영향을 끼친 작품으로 자리잡았다.

 

 

 

 

 

 

The Venus de'Medici (after the Antique)/메디치의 비너스

1784, marble

 

Innocenzo Spinazzi (1726-1798)  Italian

 

이 작품은 고대 로마시대의 조각 작품 중 가장 사랑받는

플로렌스/피렌체에 소재한 우피치 박물관에 소장된

메디치의 비너스의 복사품이다.

스피나찌는 1769년에 로마에서 플로렌스로 초대되어서

'Niobe and her Children' 고대 조각품을 복원하는 임무를 맡았으며,

이듬해에 메디치가문의 레오폴드 백작의 공식 조각가로 임명되었다.

 

 

 

 

 

 

Marie-Laetitia Bonaparte, 'Madame Mèré/마리-래시샤 보나파르트, '마담 어머니'

c. 1800-3, oil on canvas

 

François, Baron Gérard (프랑소와 제라르 남작: 1770-1836)  French

 

이 초상화의 주인공은 나폴레옹의 어머니로 

13명의 자식을 낳았는데, 그중에 여덟명이 생존했다.

(나폴레옹은 그녀의 두번째 자식이다.)

그녀는 겨우 글을 읽고 쓸 수 있었으며,

그녀의 고향인 코르시카의 억센 사투리로 불어를 구사했다.

 

 

 

 

 

 

Sir John Sinclair of Ulbster, 1st Baronet (1754-1835)

얼브스터의 존 싱클레어 경, 1대 자작

mid-to later 1790s, oil on canvas

 

Sir Henry Raeburn (1756-1823)  Scottish

 

대지주이자 농촌기술 향상에 앞장 선 싱클레어경은 

1793년에 영국 농업 협회/British Board of Agriculture 를 창립했다.

아울러 그는 당시 사회/경제를 숫자로 모니터와 측정하는

'스코틀랜드의 첫 통계정보' 를 출판한 장본인이다.

1794년에 프랑스 혁명 정부와의 관계가 악화되면서

프랑스 군인의 침공에 대비해서 견고한 성을 쌓기도 했다.

이 작품 속에 그는 그가 직접 디자인한 타르탄 소재로 한 유니폼을 입은

군대의 대령으로 그려졌다.

 

 

 

 

To be continu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