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ur Male Figures/네 남성의 그림
about 1500-10; oil on canvas
Perugino (Pietro Vannucci)/페루지노(피에트로 반누치)
(about 1445/6-1523; Italian)
(스코틀랜드, 에딘버러: 2017년 7월 6일)
Four Male Figures/네 남성의 그림
about 1500-10; oil on canvas
Perugino (Pietro Vannucci)/페루지노(피에트로 반누치)
(about 1445/6-1523; Italian)
Christ Driving the Money-Changers from the Temple
성전에서 환전인들을 내쫓는 그리스도
probably 1540s; Oil on panel
Garofalo(Benvenuto Tisi)/가로팔로(벤베누토 티지)
(about 1476-1559; Italian)
Christ Driving the Money-Changers from the Temple
성전에서 환전인들을 내쫓는 그리스도
probably 1540s; Oil on panel
Garofalo(Benvenuto Tisi)/가로팔로(벤베누토 티지)
(about 1476-1559; Italian)
The Christ Child Disputing with the Doctors
현자들과 논쟁을 하는 그리스도
about 1480-85; Tempera on panel
Bernardino Butinone/베르나르디노 부티노네
(active 1484 - 1507; Italian)
작품 속의 그리스도가 앉아 있는 옥좌는 드물게 나선형으로 묘사되었는데
이는 바벨 타워와 타워 탓에 생겨난 언어들 간의 불소통화를 의미하지만,
그리스도의 지혜로 극복한다는 것도 보여준다.
이 작품은 원래 그리스도의 생애를 보여주는 알터피스(제대성화)중,
남아있는 16개의 작품 중 하나이다.
The Christ Child Disputing with the Doctors
현자들과 논쟁을 하는 그리스도
about 1480-85; Tempera on panel
Bernardino Butinone/베르나르디노 부티노네
(active 1484 - 1507; Italian)
Scene from the Life of St. Thomas the Apostle(IV)
사도 성 토마스의 삶
1362; Tempera and gold on panel
Luca do Tomme/루카 도 톰메
(active 1356-1389; Italian)
이 작품은 성 토마스의 순교를 그린 것이다.
그는 그리스도교 신자라는 이유로 왕의 분노를 사서
당시 숭배하던 우상 앞에 강제적으로 무릎을 꿇었지만,
바로 그 우상은 깨져서 땅에 떨어졌다.
뜨거운 불과 달궈진 쇠 덩어리가 토마스에게 떨어졌지만, 무사한 토마스는
결국 대사제의 칼에 목숨을 잃게 되었다.
Scene from the Life of St. Thomas the Apostle(IV)
사도 성 토마스의 삶, 씬 #5
1362; Tempera and gold on panel
Luca di Tomme/루카 디 톰메
(active 1356-1389; Italian)
Scene from the Life of St. Thomas the Apostle(III)
사도 성 토마스의 삶, 씬 #3
1362; Tempera and gold on panel
Luca di Tomme/루카 디 톰메
(active 1356-1389; Italian)
토마스 성인은 군다포러스 왕이 그에게 궁전을 지으라고 준 돈을
가난한 이들에게 나누어 준 죄로, 감옥형에 처해졌다.
하지만 군다포러스 왕은 죽은 그의 형이 기적처럼 살아나는 것을 본 그는
토마스를 풀어주고, 세례를 베풀어 달라고 요청했다.
Scene from the Life of St. Thomas the Apostle(III)
사도 성 토마스의 삶, 씬 #3
1362; Tempera and gold on panel
Luca di Tomme/루카 디 톰메
(active 1356-1389; Italian)
Modonna and Child/마돈나와 아기 예수
Oil on panel
Master of the Embroidered Foliage/'나뭇잎 수예의 장인'
(active late 15th century; Netherlandish)
이 작품을 그린 화가의 이름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그의 출신이 플란더스 출신이라는 것을 확실하다.
'나뭇잎 수예 마스터'라는 닉네임이 말해 주듯이
작품의 아래 부분은 꽃들과 나뭇잎은 정교하고 섬세한 붓터치로
마치 수를 놓은 것 같은 이미지를 풍겨준다.
The Death of St. Ephraim and
Scenes from the Lives of the Hermits(central panel);
Scenes from the Passion of Christ (in the wings)
성 에프라임의 죽음
은둔자의 삶의 장면(가운데 패널)
그리스도의 수난 장면(옆 패널)
about 1280-90; Tempera with gold on panel
Attributed to Grifo di Tancredi/그리포 디 탄크레디 추정
(active 1271-1303, Italian)
이 작품은 3단 성막 형식으로 제작되었고,
끄트머리가 뾰족한 몰딩과
위의 팀파눔(건물 입구 위의 삼각 또는 반원의 구조)으로 처리되었는데,
이는 이탈리아 미술가들만의 독특한 디자인이다.
비잔틴 풍의 영향을 많이 받은 가운데 패널은
4세기의 은둔 수사인 성 에프라임의 장례 예식과
이집트의 사막지역의 테베에서 은둔 수도 생활을 묘사하고 있다.
성경에 등장하는 사건을 담은 양쪽 패널과
그리스도와 천사들의 모습이 그려진 팀파눔은
13세기의 이탈리아 풍으로 그려졌다.
The Death of St. Ephraim and
Scenes from the Lives of the Hermits(central panel);
Scenes from the Passion of Christ (in the wings)
성 에프라임의 죽음
은둔자의 삶의 장면(가운데 패널)
그리스도의 수난 장면(옆 패널)
about 1280-90; Tempera with gold on panel
Attributed to Grifo di Tancredi/그리포 디 탄크레디 추정
(active 1271-1303, Italian)
Three Legends of St. Nicholas/성 니콜라스에 관한 세 전설
about 1500-20; Oil on panel
Gerard David/게라드 다비드
(about 1460-1523; Netherlandish)
성 니콜라스는 4세기에 소아시아게 소재한 마이라의 대주교로,
어린이들의 수호성인으로 현재는 "산타클로스" 성인으로 널리 알려진 인물이다.
왼쪽 패널엔 갓난 니콜라스는 양동이 위에 서서
하느님께 자신의 탄생을 감사드리고 있다.
가운 패널은 세 명의 어리고 가난한 소녀들에게 지참금을 지급해서
매춘부에서 구원해 주는 모습이 그려져 있다.
오른쪽 패널은 주교 복장을 한 니콜라스 성인이
대기근 중에 고기로 먹기 위해서 소금에 절여진
세 어린이를 구출하는 장면이 담겨 있다.
A Jeering Crowd: fragment of a Mocking of Christ
조롱하는 군중들: 그리스도의 조롱 작품의 일부
about 1485-90; Oil on panel
Hans Memling/한스 멤링
(about 1435-1494; Netherlandish)
사람들이 빽빽하게 들어 찬 이 패널 작품은
그리스도가 십자가 형에 처하기 전에 군중들로부터 조롱받던 장면을
그린 커다란 작품의 일부라는 것은 확실시되고 있다.
브루지/브루헤에서 활동했던 멤링은
15세기에 네덜란드에서 활동했던 화가들 중에서
가장 중요한 화가로 인정받았다.
Two Monks in Mourning('Pleurants')/그리스도의 죽음을 애도하는 두 수사
about 1450; Alabaster
School of Burgundy/버건디 파의 화가/조각가
15th Century; French
이 두 조각 작품은 브루지/브루헤에 소재한 상뜨-샤펠에 안치된
쟝 드 프랑스, 베리 백작/Jean de France, Duc de Berry(1340-1416)
묘지를 위해서 제작되었다.
이 두 동상은 총 40개의 동상 그룹으로 제작된 것들 두 개로
망자의 주위를 둘러싸이게 배치해서
마치 이들이 망자의 영혼을 위한 장례 예식을 치르는 모습을 재현했다.
당시 예술인들의 주요 후원자였던 베리 백작은
1405년에 이 작품을 의뢰했지만, 1450년대에야 완성되었다.
Two Monks in Mourning('Pleurants')/그리스도의 죽음을 애도하는 두 수사
about 1450; Alabaster
School of Burgundy/버건디 파의 화가/조각가
15th Century; French
An Allegory of Melancholy/멜랑콜리의 알레고리
1528; Oil on panel
Lucas Cranach/루카스 크라나흐
(1472-1553; German)
현대에 멜랑콜리라는 단어는 우울하거나 맥없이 에너지가 없는 상태로 이해하지만,
크라나흐 시대에 이 단어의 의미는 여러 복잡한 의미를 담고 있다.
멜랑콜리는 당시 인간의 성격과 성향은 네 가지의 유머로 이루어졌다고 믿었는데,
멜랑콜리가 그중 하나이다.
이 작품에서는 멜랑콜리는 스틱을 깎고 있는 여인으로 표현하고 있으며,
하늘에 구름을 탄 마녀들은
멜랑콜리의 신비스러운 마법/magic과 악귀의 성향을 암시해 주고 있다.
An Allegory of Melancholy/멜랑콜리의 알레고리
1528; Oil on panel
Lucas Cranach/루카스 크라나흐
(1472-1553; German)
Venus and Cupid/비너스와 큐피드
about 1530; Oil on panel
Lucas Cranach/루카스 크라나흐
(1472-1553; German)
작품 속의 사랑의 여신인 비너스와 그녀의 아들 큐피드는
교화적인 메시지를 담고 있다.
이 작품은 관객들에게 사랑뿐이 아니라 정욕을 상징하는
큐피드와 비너스를 피하라는 촉구하고 있다.
이런 해석은 크라나흐가 그린 다른 버전의 작품(러시아 에르미타지 박물관 소장)에
새겨진 글귀에 증명이 되었다.
크라나흐는 대부분의 생애를 색소니의 황실 미술가로 활동했는데
1520년부터는 누드 여인을 포함시킨
다수의 신화적인 작품들을 제작했다.
Venus and Cupid/비너스와 큐피드
about 1530; Oil on panel
Lucas Cranach/루카스 크라나흐
(1472-1553; German)
Lamentation of Christ with a Group of Donors
그리스도를 애도하는 기부자들
about 1518; Oil on panel
Franconian Master/프랑코니언 마스터)
(early 16th century; German)
이 작품은 3단 제대피스 작품의 가운데 패널로
한 때는 알브레흐트 듀러 작으로 받아들여졌다.
무릎을 꿇은 여 기부자는 바바리아 지역의 수잔나이며,
왼편엔 그의 첫 남편 브란덴부르크-안스바흐-쿨름바흐의 카지미르 후작이다.
이 제대피스 작품은 바바리아의 안스바흐에 소재한
성 굼베르투스 성당의 제대피스로 의뢰했거나,
1518년에 이 성당에서 거행된 그들의 결혼식을 기념하기 위해서
의뢰했던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이 두 인물은 황금 소재의 백조 메달리온을 착용하고 있다.
Lamentation of Christ with a Group of Donors
그리스도를 애도하는 기부자들
about 1518; Oil on panel
Franconian Master
(early 16th century; German)
An Allegory of the Old and New Testaments
구약 성서와 신약 성서의 알레고리
about 1526; Oil on panel
Hans Holbein the Younger/한스 홀바인 아들
(1497/8-1543; German)
인물화의 대가로 알려진 홀바인은 종교적인 주제의 그림도 다수 그렸다.
이 작품은 복잡한 종교적인 아이디어를 단어와 이미지를 통해서
시각적으로 설교하는 의도로 제작되었는데
구약에 등장하는 이사야 예언자와 신약의 요한 세례자는
작품의 핵심적인 메시지인 개혁을 상징하고 있다:
왼편 위에는 구약의 율법인(LEX),
그리고 오른쪽 위에는 좀 더 관대한 신약의 핵심인 은총(GRATIA)이 쓰여 있다.
하느님의 계명을 어긴 인간들에겐
죄(PECCATUM)와 죽음(MORS)을 맞이하게 되고,
그리스도의 부활(VICTORIA NOSTRA)은 인간(HOMO)들을
구원한다는 약속이 묘사되어 있다.
An Allegory of the Old and New Testaments
구약 성경과 신약 성경의 알레고리
about 1526; Oil on panel
Hans Holbein the Younger/한스 홀바인 아들
(1497/8-1543; German)
Before the Crucifixion/십자가에 매달리기 전
about 1530; Oil on panel
Bernard van Orley베르나르드 반 오를라이
(about 1491/2-1541; Netherlandish)
최근까지 이 패널은 헨리 3세와 그의 아내 멘치아 데 멘도자를 위해서
제작된 4단 제대 피스의 하나로 받아들여졌다.
하지만, 최신 기술을 이용해서 정확한 조사를 해 본 결과
나머지 세 패널은 물감 아래에 아무런 스케치 없이 완성된 것과 달리
이 패널은 조심스럽게 스케치를 먼저 한 것이 밝혀졌다.
그래서 이 패널은 사라진 오리지널을 대체하기 위해서
워크숍에서 후에 제작된 것으로 추정된다.
반 오를라이는 타페스트리와 스테인드글라스를 제작하는
바쁜 워크숍을 경영하는 브럿셀에서 1518년부터 왕정 화가로 활동했다.
Before the Crucifixion/십자가에 매달리기 전
about 1530; Oil on panel
Bernard van Orley베르나르드 반 오를라이
(about 1491/2-1541; Netherlandish)
Portrait of a Man, probably John Digby of Ab Kettleby
남성의 초상화, 압 케틀비 출신 존 딕비로 추정
1547; Oil on panel
Gerlach Flicke/게를라흐 플리커
(about 1495-1558; German)
Madonna and Child with St. Anne/마돈나, 아기 예수와 성 안나
about 1527; Oil on panel
Ambrosius Benson/암브로시우스 벤슨
(about 1595-1550; Netherlandish)
마리아와 옆에 앉은 그녀의 어머니 성 안나는
어린 예수에게 사과를 건네고 있다.
이 사과는 에덴동산에서 아담이 이브에게 건넨 금단의 사과를
그리고 인간의 원죄를 의미하고 있다.
왼쪽 배경엔 천사가 생명의 분수에서 물을 깄고 있다.
밀라노 출신 벤슨은 1519년부터 브루헤/브루지에서
화가로 활발하게 활동했다.
Madonna and Child with St. Anne/마돈나, 아기 예수와 성 안나
about 1527; Oil on panel
Ambrosius Benson/암브로시우스 벤슨
(about 1595-1550; Netherlandish)
Madame de Canaples(Marie d'Assigny 1502-58)
마담 드 카나플러(마리 다씨니)
c. 1525; Oil on panel
Jean Clouet/쟝 클루에
(c. 1485/90 - 1541; French)
이 작품은 쿨루에가 그린 여성 초상화 작품들 중에서 유일하게 현존하는 작품이다.
마리 다씨니는 프랑스의 프랑소와 1세 국왕의 여인이었고,
클루에는 프랑소와 1세 황실 화가로 임명되어서 궁중에서 활동 중이었다.
작품 속의 마리의 왼손에는 결혼반지가 껴있는데,
아마도 이 작품은 그녀가 1525년에 명망 높은 귀족인 쟝 데 크레키와
결혼식을 기념하기 위해서 의뢰한 가능성도 높다.
Madame de Canaples(Marie d'Assigny 1502-58)
마담 드 카나플러(마리 다씨니)
c. 1525; Oil on panel
Jean Clouet/쟝 클루에
(c. 1485/90 - 1541; French)
Triptych with the Descent from the Cross
그리스도를 십자가에서 내림 삼단 제대 피스
about 1520-25; Oil on panel
Joos van Cleve/유스 반 클레베
(about 1485/90-1540/41; Netherlandish)
삼단 제대 피스의 가운데 패널은
십자가에서 그리스도를 내리는 장면이 묘사되었고,
양 편의 두 패널에는 세례자 요한과 안티오크의 마가레트 성녀
그리고 몇몇의 기부자들이 이 장면을 지켜보고 있다.
이 기부자들은 안트워펜의 시장, 그의 아들 얀스 펄스
그리고 그의 아내 디그나이다.
반 클레베는 당시 안트워프에서 가장 잘 나가는 워크숍을 경영했는데,
주로 제대 피스와 종교적인 주제의 그림
그리고 유럽 전역에 걸쳐서 다수의 유명한 후원자들의
초상화를 주로 제작했다.
Triptych with the Descent from the Cross
그리스도를 십자가에서 내림 삼단 제대 피스
about 1520-25; Oil on panel
Joos van Cleve/유스 반 클레베
(about 1485/90-1540/41; Netherlandish)
Portrait of a Man/남자의 초상화
about 1510-20; Oil on panel
Quinten Massys/퀸튼 마씨스
(1465/6-1530; Netherlandish)
2층으로..
2층 전시홀
The Virgin and Child with Saints Peter, Jerome, Francis and an unidentified Female Saint
성모 마리아, 아기 예수, 베드로, 제롬, 프란체스코 성인들과 신원불명의 성녀
1505, Oil on canvas, transferred from panel
Lorenzo Lotto/로렌쪼 로또
(about 1480 - 1556/7; Italian)
이 작품의 구도는 "신성한 대화/sacra conversazione" 방식으로 그려진 작품으로
성모 마리아와 아기 예수 그리고 역사적인 배경이 다른 성인들과 함께 있는 모습으로 그려졌다.
아기 예수는 성 제롬이 들고 있는 두루마리를 읽고 있다.
로또 초기의 그려진 이 작품은 그의 스승인 죠반니 벨리니의 영향과
로또 자신만의 특이한 기법으로 조합해서 그려진 작품이다.
The Virgin and Child with Saints Peter, Jerome, Francis and an unidentified Female Saint
1505, Oil on canvas, transferred from panel
Lorenzo Lotto/로렌쪼 로또
(about 1480 - 1556/7; Italian)
The Virgin and Child in a Landscape with St. John the Baptist and another Male Saint
about 1518-20; Oil on canvas, transferred from panel
Titian(Tiziano Vecellio)/티쉬언(티찌아노 페첼리오)
(about 1485-90 - 1576; Italian)
이 작품의 제목이 성 가족이지만,
붉은색과 보랏빛의 옷을 입은 성인이 예수의 양부인 조셉 성인 인지도 확실치 않다.
오랫동안 이 작품은 팔마 베키오의 작품으로 알려졌다가
지금은 티시언의 작품으로 인정되고 있는데,
질감과 자연스러운 디테일 그리고 화려한 색상을 즐겨 사용했던 것이 잘 드러난다.
An Archer/궁수
about 1510; Oil on panel
Follower of Giorgione/조르지오네 제자
(active 1506- died 1510; Italian)
An Archer/궁수
about 1510; Oil on panel
Follower of Giorgione/조르지오네 제자
(active 1506- died 1510; Italian)
The Adoration of the Kings/아기 예수님을 경배하는 세 동방 박사들
1542; Oil on canvas
Jacopo Bassano/자코포 바싸노
(about 1510- 1592; Italian)
The Adoration of the Kings/아기 예수님을 경배하는 세 동방 박사들
1542; Oil on canvas
Jacopo Bassano/자코포 바싸노
(about 1510- 1592; Italian)
Cassone(Marriage Chest)/혼인 궤
about 1500; walnut, with intarsia(marquetry)in other woods
Florentine, Del Tasso Workshop/피렌쩨의 델 도쏘 스튜디오
early 16th century
Cassone(Marriage Chest)/혼인 궤
about 1500; walnut, with intarsia(marquetry)in other woods
Florentine, Del Tasso Workshop/피렌쩨의 델 토쏘 스튜디오
early 16th century
Cassone(Marriage Chest)
about 1500; walnut, with intarsia(marquetry)in other woods
Florentine, Del Tasso Workshop
early 16th century
St. Agatha/아가타 성녀
about 1512-18; Oil on canvas
Giovanni Busi, called Cariani/카리아니로 알려진 죠반니 부지
(about 1485 - after 1547; Italian)
귀족 출신이자 아름다운 가타니아의 아가타는 그리스찬으로서의 순결을 지키고자
그녀에게 청혼을 하고자 한 수많은 남성들을 물리쳤다.
시실리아의 왕은 반복적으로 그의 청혼을 거절한 데에 화가 난 나머지
아가타의 가슴을 잘라내라는 명령을 내렸다.
그녀의 상처는 성 베드로에 의해서 기적적으로 아물었지만,
결국엔 감옥에서 사망했다.
이 작품은 이처럼 잔혹한 사건과 관련된 성녀 아가타의 모습이기보다는
아가타의 이름을 가진 젊은 여인을 모델로 그려진 것으로 추정된다.
The Three Ages of Man/인간의 세 단계 나이
about 1512-14; Oil on canvas
Titian(Tiziano Vecellio)/티쉬언(티찌아노 페첼리오)
(about 1485-90 - 1576; Italian)
이 작품은 인간의 삶과 사랑은 일시적이라는 것을 알레고리로 보여준다.
이상적인 초원을 배경으로 두 아기는 잠을 자고 있는 가운데,
사랑의 신인 큐피드는 잠든 아기들을 짓밟고 있다.
왼편의 젊은 두 연인은 애틋하게 서로 눈빛을 주고받는 사이에,
뒤편에 있는 노인은 두 개의 해골을 보면서 생각에 잠겨 있다.
작품 속의 멜랑콜리 분위기는 구원을 약속하는 언덕 위의 교회 덕분에
절망감이 완화되었다.
The Three Ages of Man
about 1512-14; Oil on canvas
Titian(Tiziano Vecellio)/티쉬언(티찌아노 페첼리오)
(about 1485-90 - 1576; Italian)
The Feast of the Gods/신들의 축제
about 1524-30; Oil on canvas
After Gioivanni Bellini/조반니 벨리니 제자
(about 1435-1516; Italian or French)
이 축제는 자연과 출산의 여신인 시벨리가 주관해서
올림푸스 신들을 위해서 준비했다.
잠자고 있는 로티스를 유혹하려는 프리아푸스의 행동은
실레누스의 노새가 우는 소리 때문에 실패로 끝난다.
이 작품은 페라라 백작이 의뢰해서 벨리니 후기에 제작한
가장 유명한 작품을 복사한 작품으로
아마도 로마에서 프랑스 출신 화가인
니콜라스 푸상이 그린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The Feast of the Gods/신들의 축제
about 1524-30; Oil on canvas
After Gioivanni Bellini/조반니 벨리니 제자
(about 1435-1516; Italian or French)
Cassone (Marriage Chest)/혼인 궤
about 1550-1600; Walnut
Italian, possibly Roman or Neapolitan, 16th century
Cassone (Marriage Chest)/혼인 궤
about 1550-1600; Walnut
Italian, possibly Roman or Neapolitan, 16th century
to be continu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