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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vel Log/오스트리아

[오스트리아 여행47]비엔나 알버티나 박물관 6편/피카소/자코메티/미로/브랑쿠지/언스트/브라크/델보/베이컨

by Helen of Troy 2022. 12. 3.

알버티나 박물관, 비엔나, 오스트리아

Albertina Museum, Wien, Austria

(2018년 6월 21일)

 

Landschaft/Landscape/풍경화

1952

Alberto Giacometti(자코메티: 1901-1966)

 

자코메티는 생전에 풍경화 작품을 많이 남기지 않았는데

그의 풍경화 작품은 그가 성장했고, 1922년에 파리로 이주한 후

 매년 여름마다 방문한 발 브레갈리아에서 주로 그렸다.

 

이 작품은 그의 가족이 소유한 여름 별장에서 그린 것으로

추상화 분위기를 띄고 있으며, 거의 무채색으로 처리되었다.

이 작품의 2차 세계 대전중으로 망가진 산천과 사람들을 주제로 했다.

 

Landschaft/Landscape

1952

Alberto Giacometti(자코메티: 1901-1966)

 

 

 

 

Landschaft mit Laternen/Landscape with Lanterns

가스등이 있는 풍경화,  1958

Paul Delvaux(폴 델보: 1897-1994)

 

폴 델보의 신비한 꿈 이미지는 화가 마그리트처럼 초현실주의 풍의 화가이지만,

그의 후반 작품은 초현실주의에서 탈피한 시도가 엿보인다.

이 작품 속의 검은 옷을 입고 있는 여인이 장례 행렬을 바라고 보고 있다.

가스등 불빛에 두 남자가 수의가 덮인 시신을 고대의 유적이 있는

언덕으로 운반하고 있다.

끊어진 전신주의 전깃줄은 망자의 세계와 현세는 이미 단절된 것을 보여준다.

 

 

Landschaft mit Laternen/Landscape with Lanterns

가스등이 있는 풍경화,  1958

Paul Delvaux(폴 델보: 1897-1994)

 

 

Landschaft mit Laternen/Landscape with Lanterns

가스등이 있는 풍경화,  1958

Paul Delvaux(1897-1994)

 

 

 

  SURREALISM/초현실주의  

초현실주의 운동은 1920년대에 파리에서 시작되었는데,

이 운동은 프로이드가 인간의 무의식 세계를 발견한 것과

1차 세계 대전 후의 참혹한 현실이 토대로 하고 있다.

 

1924년과 1930년에  초현실주의자의 선언문을 두 차례 발표한

안드레 브레통을 이 운동의 정신적인 지주로 보고 있다.

그는 이 선언문에서 현실과 초현실 사이에서 오는 차이를 없애자고 주장했으며,

초현실적인 상황에서 일상적인 견해와 인식이 무의미해진다고 말했다.

 

이 운동은 문학계에서 먼저 시작되었고,

브레통의 지인이자 원래 다다이즘 화가로 활동하던 막스 언스트와

미로가 초현실주의 활동에 동참하게 되었다.

 

벨기에 출신 화가 르네 마그리트와 앙드레 델보는

베리스틱 초현실주의 기법을 사용해서 작품을 제작하기 시작했다.

이들 작품은 현실에 존재하는 모티브를 정확하게 표현한 것을

신비한 꿈으로 재탄생시켰다.

그래서 현실에 존재하는 나무, 도끼, 종 등은

종국에 전체적으로 풍기는 감정은 비현실적으로 인식된다.

 

막스 언스트는 캔버스에 한 물체를

비비거나(frottage), 혹은 긁어서(grattage),

그 아래에 숨겨진 것들을 드러나는 기법을 사용해서

무작위로 가려진 현실을 드러나게 제작해서

그만의 초현실주의 작품을 제작했다.

 

 

Vier Frauen auf Sockel/Four Women on a Plinth/

대좌(臺座) 위의 제 여인1950

Alberto Giacometti(1901-1966)

 

자코메티는 인물의 모습을 담는 작업을 중점으로 했는데,

그는 고대 이집트 시대에 그려진 인물에 감화받아서

길쭉하고 울퉁불퉁한 작품들을 다수 제작했다.

그가 1950년에 마티스에게

그가 자주 찾았던 나이트클럽  'Le Sphinx'에서 만난 

여인들을 토대로 제작했으며,

그 대상들이 매력적인 동시에 혐오감을 주었다고 편지를 보냈다.

 

Vier Frauen auf Sockel/Four Women on a Plinth

1950

Alberto Giacometti(자코메티:  1901-1966)

 

 

 

 

La negresse blonde/블론드 흑인

1933/1986

Constantin Brancusi (브랑쿠지: 1876-1957)

 

 

 

 

Verwandlung/Metamorphosis

변신,  1936

Joan Miró (조앙 미로: 1893-1983)

 

Verwandlung/Metamorphosis

변신,  1936

Joan Miró (1893-1983)

 

 

 

 

Krallenkopf/Claw-head

집게 머리,  1949

Hans Arp (한스 아르프: 1888 - 1966)

 

 

 

Rjythmisches B/Rhythmic B

리드믹 B,  1954

Wander Bertoni(완더 베르토니)

 

 

 

 

Frau vor der Sonne/Woman in Front of the Sun

태양 앞의 여인,  1949

Joan Miró (조앙 미로:  1893-1983)

 

이 작품은 미로가 peintures spontanées 기법으로 그렸는데,

이 기법은 초현실주의의 기본적인 개념을 바탕으로

화가의 즉흥적 붓터치로 색다른 색상으로 처리하는 것을 뜻한다.

그의 불투명하고 둥근 붓질은 이 작품의 특성을 잘 나타내 주며

작품의 주인공과 모티브를 붓글씨(calligraphy) 분위기로 마무리했다.

엷게 칠한 색상과 자유로운 구도는 

지중해의 여유로운 여름 해변을 연상케 해 준다.

 

 

 

 

Vögel und Insekten/Birds and Insects

새와 곤충들,  1938

Joan Miró (조앙 미로:  1893-1983)

 

Vögel und Insekten/Birds and Insects

1938

Joan Miró (1893-1983)

 

 

 

 

Blumen auf gelbem Grund/Flower on a Yellow Ground

노란 땅 위에 핀 꽃,  1929

Max Ernst (막그 언스트:  1891 - 1976)

 

 

Blumen auf gelbem Grund/Flower on a Yellow Ground

1929

Max Ernst (1891 - 1976)

 

막스 언스트는 그만의 독특하고 새로운 frottage(비벼서 마찰시킴), 

데칼코마니, 그리고 grattage(긁음) , 기법을 창안해서

초현실주의적 미술 작품을 그린 화가였다.

그래서 우연하게 새로운 패턴과 모습이 재탄생되어서

변신 과정을 색다르게 표현했다.

 

 

 

 

Un temps d'arrêt/휴식

1968

Max Ernst (막스 언스트,  1891 - 1976)

 

 

Un temps d'arrêt/휴식

1968

Max Ernst (막스 언스트,  1891 - 1976)

 

 

 

 

20세기 초반의 작품들이 걸린 방

 

 

 

Töpfe und Zitrone/Pots and Lemon

냄비와 레몬,   1907

Pablo Picasso (피카소:  1881 - 1973)

 

1906-8년 사이에 피카소의 작품은 변화를 거친다.

그는 사하라 남쪽과 오세아니아 지역의 미술을 탐구했으며,

세잔의 작품들을 집중적으로 공부한 결과, 1907년부터

큐비즘의 시작이라고 볼 수 있는 유명한

'아비뇽의 여인들'를 그리게 되었다.

 

'아비뇽의 여인들' 작품을 위해서

수 개월동안 800여 점의 습작을 그렸는데,

이 정물화 작품을 X-레이 촬영을 한 결과,

'아비뇽의 여인들'의 습작 그림을 그린 위에 덧칠을 한 것이 밝혀졌다.

이 정물화 작품 역시 작품 속의 물체를

아주 간단하게 기하학적 구도로 처리해서

피카소의 분석적인 큐비즘 초기 작품이다.

 

 

Töpfe und Zitrone/Pots and Lemon

냄비와 레몬,  1907

Pablo Picasso (피카소:  1881 - 1973)

 

 

 

 

Glas und Apfel/Glass and Apple

유리잔과 사과,  1911

Pablo Picasso (피카소:  1881 - 1973)

 

 

Glas und Apfel/Glass and Apple

유리잔과 사과,  1911

Pablo Picasso (1881 - 1973)

 

 

 

 

 

Die Spielkarten/The Playing Cards

게임 카드,  1912

Pablo Picasso (피카소,  1881 - 1973)

 

 

 

 

 

Frau mit grünem Hut/Woman in a Green Hat

초록 모자를 쓴 여인,  1947

Pablo Picasso (피카소:  1881 - 1973)

 

1940년대에 피카소는 큐비즘 기법으로 다시 제작하면서

그의 작품은 다수의 시각 포인트와 대상을 기형화 시킨 모습을 띄게 되었다.

이는 전쟁으로 인해사 바낀 그의 세계관과

망가진 인간관계에서 비롯되었다고 피카소가 밝혔다.

 

"나는 의도적으로 코를 비뚤어지게 그려서

관객들이 그 코를 억지로 보게 했는데, 나중에 그 코는 

결코 비뚤어지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내 작품을 감상할 때에 더 이상 아름다운 하모니와

화사하고 정교한 색상을 인식하는 것을 중단해야 하지요.

지구상에 존재하는 여인들이 이 작품에 등장하는 여인처럼 생겼다면,

이번 세기가 끝나기 전에 인간은 멸종할 것입니다.

남성들이 이 여주인공처럼 시체처럼 푸르고

형태가 일그러진 비인간적인 여인을 보면 모두 달아날 테니까요.'

 

 

Frau mit grünem Hut/Woman in a Green Hat

초록 모자를 쓴 여인,  1947

Pablo Picasso (피카소:  1881 - 1973)

 

 

 

 

 

Stilleben mit Gitarre/Still Life with Guitar

기타가 있는 정물화,  1942

Pablo Picasso (1881 - 1973)

 

세계 2차 대전 중에 피카소는 미국으로 떠나라는 권고를 받았지만,

독일군에게 점령된 파리에서 1944년에 해방될 때까지 거주했다.

"나는 위험을 스스로 찾기 위해서 머문 것이 아니라

폭력에 굴복하기 싫어서 파리에 머물렀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나는 내가 떠나고 싶은 마음이 들면 떠날 뿐이다."라고 말했다.

 

이 작품에서 핏빛으로 처리된 평범한 사물 사브르 칼의 손잡이와

벽에 걸린 거울에 비친 으스스한 장면은

덤덤하게 점령 중의 급박한 상황과 공포감을 안겨다 준다.

그리고 평범한 일상에서 흔히 즐기는

올리브, 와인자, 시가, 기타는 

장기적인 위협을 암시하고 있다.

 

 

Stilleben mit Gitarre/Still Life with Guitar

기타가 있는 정물화,  1942

Pablo Picasso (1881 - 1973)

 

 

 

 

 

Mittelmeerlandschaft/Mediterranean Landscape

지중해 풍경화,  1952

Pablo Picasso (피카소:  1881 - 1973)

 

이 풍경화는 피카소가 1948년에 당시의 파트너였던 프랑소와즈 질로와 함께

프랑스 남부에 위치한 바요/Vallau에 이주한 빌라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이 빌라에서 그들의 딸인 팔로마가 태어난 곳이기도 하다

이 작품의 첫인상은 이상적인 가정의 모습을 하고 있지만,

작품의 복잡한 구도와 모나고 공격적인 라인은

피카소와 프랑소와즈 사이에 깊은 갈등을 보여주고 있다.

이들을 결국 1953년에 헤어졌다.

공간의 깊이를 축소하고, 엉켜진 건물들과

벽으로 닫힌 정원은 답답하고 억압적인 반면,

넓은 바다와 요트는 새로운 삶을 시작하고 싶은

피카소의 염원이 담겨있다.

 

Mittelmeerlandschaft/Mediterranean Landscape

지중해 풍경화,  1952

Pablo Picasso (1881 - 1973)

 

 

Mittelmeerlandschaft/Mediterranean Landscape

지중해 풍경화,  1952

Pablo Picasso (1881 - 1973)

 

 

 

 

 

Sylvette/실베트

1954

Pablo Picasso (1881 - 1973)

 

1953-4년에 걸쳐서 피카소는 다수의 실베트의 초상화를 그렸다.

피카소는 머리를 뒤로 묶은 그녀에 한동안 빠졌는데,

이는 그녀가 배우 브리짓 바르도를 닮았기 때문이다.

실베트의 남편인 토비아가 아주 특이한 의자를 만들었는데

피카소는 이 작품에 그 의자를 등장시켜서

주로 회색 스펙트럼으로 그린 그리사이(grisaille)기법으로 제작했다.

 

 

 

 

Akt in einem Sessel sitzned/Nude Seated in a Chair

의자에 앉은 누드,  1963

Pablo Picasso (피카소,  1881 - 1973)

 

피카소가 만난 여인들은 그의 작품에 큰 영향을 주었다.

이 작품 속의 주인공은 그가 1952년에 만나서

1961년에 결혼한 45살 연하의 재클린 로케/Jacqueline Roque이다.

그녀는 20년 동안 피카소의 후기 작품의 뮤즈였으며

페미니즘, 아름다움과 남성의 욕구를 대변해 준 여인이었다.

이 작품은 젊고 새로운 모델에 감화를 받은 피카소의

역동적이고 대범한 붓터치를 잘 보여주고 있다.

 

Akt in einem Sessel sitzned/Nude Seated in a Chair

의자에 앉은 누드,  1963

Pablo Picasso (1881 - 1973)

 

 

 

 

 

Nackte Frau mit Vogel under Flötenspieler/Nude Woman with Bird and Flute Player

누드 여인, 새와 플루트 연주자,  1967

Pablo Picasso (1881 - 1973)

 

Nackte Frau mit Vogel under Flötenspieler/Nude Woman with Bird and Flute Player

누드 여인, 새와 플룻 연주자,  1967

Pablo Picasso (1881 - 1973)

 

피카소가 그의 마지막 연인인 자클린 로케와

1961년에 무장으로 이주한 후 바깥출입을 거의 하지 않았다.

그는 노화현상에 두려움과 에로틱 판타지에 시달렸고,

죽음에 대항하는 주제로 주로 그림을 그렸다.

 

그래서 그는 말년에 그림들 중 다수가

목가적인 풍경이나 아카디아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이 시기의 작품 속에는 여인을 유혹하는 플륫을 부는 남성의 모습,

평화로운 지중해 연안의 초원과

목가적인 소설'다프니와 클로위'의 분위기가 자주 등장한다.

작품 속에 등장하는 독특한 비둘기 모티브는 정욕을 암시하고 있다.

 

 

Nackte Frau mit Vogel under Flötenspieler/Nude Woman with Bird and Flute Player

누드 여인, 새와 플루트 연주자,  1967

Pablo Picasso (1881 - 1973)

 

 

 

 

 

Der Fasan/The Phesant/꿩

1938

Pablo Picasso(1881-1973)

 

피카소는 또 다른 대전이 발생할 것을 감지한 것처럼

1937년에 전쟁을 반대하는 "Guernica"를 완성한 후 그린 이 작품에서는

총에 맞아 죽은 꿩을 꿈을 꾸는 것처럼 숨이 끊긴 생물체를 묘사하고 있다.

생명을 잃은 꿩의 눈빛과 달리

꿩의 화려하고 빛이 나는 깃털은

녹회색의 배경과 큰 대조를 보여준다.

 

Der Fasan/The Phesant/꿩

1938

Pablo Picasso(1881-1973)

 

 

 

 

 

Roter Hut, gesenkte Augen/Red Hat, Lowered Eyes

빨간 모자, 내리 깔은 눈,  1954

Jean Dubuffet (드뷔페:  1901-1985)

 

 

Roter Hut, gesenkte Augen/Red Hat, Lowered Eyes

빨간 모자, 내리 깔은 눈,  1954

Jean Dubuffet (드뷔페:  1901-1985)

 

 

 

 

 

Unter den Brücken von Paris/Under the Bridges of Parks

파리의 다리 아래에서,  1961

Max Ernst(언스트: 1891-1976)

 

 

Unter den Brücken von Paris/Under the Bridges of Parks

파리의 다리 아래에서,  1961

Max Ernst(언스트: 1891-1976)

 

 

 

 

 

Sitzende Fogur/Seated Figure/앉은 인물

Francis Bacon(프랜시스 베이컨:  1909-1992),  1960

 

베이컨은 1940년대에 폭력과 잔인한 모습을 담은 작품으로

주목을 받기 시작했는데,

작품 속의 인간은 가장 최악의 육체적인 고문과

상해를 당하고 있는 모습을 담았다.

그는 불구나 노쇠한 몸의 인물을 즐겨 그렸는데,

아이러니칼 하게도 활력과 공격성을 발산하고 있다.

 

이 작품 속의 등장하는 남성은 팔과 얼굴이 심하게 다친 채로

좁고 검은 케이스에 갇혀서 몸부림치고 있다.

이런 베이컨의 일그러진 형상과 왜곡된 작품들은

점점 삶과 죽음을 파괴하는 변증법을 토대로 하고 있다.

 

 

Sitzende Fogur/Seated Figure/

앉은 인물, 1960

Francis Bacon(프랜시스 베이컨:  1909-1992),  

 

 

 

 

 

Pferd mit sechs Köpfen/Six-Headed Horse

여섯 개의 머리가 달린 말,  1956

Germaine Richier(제르망 리쉬에르: 1902-1959)

 

 

Pferd mit sechs Köpfen/Six-Headed Horse

여섯 개의 머리가 달린 말,  1956

Germaine Richier(제르망 리쉬에르: 1902-1959)

 

 

Pferd mit sechs Köpfen/Six-Headed Horse

여섯 개의 머리가 달린 말,  1956

Germaine Richier(제르망 리쉬에르: 1902-1959)

 

 

 

 

 

Die Anrichte/The Sideboard

장식용 찬장,  1920

Georges Braque(조르쥬 브라크:  1882-1963)

 

1907년 즈음에 브라크와 피카소는

물체를 간단하게 기하학적 모양으로 축소시키고

2차원적인 캔버스에 3차원 세계를 표현하고자 하는 것을 포기한

큐비즘을 창시했다.

브라크가 1차 세계 대전 중에 큰 부상을 입은 후,

1917년에 다시 그림을 그리기 시작했는데

그 시기에 그려진 커다란 정물화 작품 중 하나이다.

 

Die Anrichte/The Sideboard

장식용 찬장,  1920

Georges Braque(조르쥬 브라크:  1882-1963)

 

 

 

 

 

Schilfrohre/Bulrushes/골풀(왼편), 1941

Efeu und Fische/Ivy and Fish/아이비와 물고기, 1941

by Georges Braque(브라크:  1882-1963)

 

 

 

 

 

 

 

 

 

 

4시간 동안 느긋하게 비엔나의 보물인 알베르티나 박물관을 뒤로하고...

 

 

 

복도에서 만난 작품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여신들

 

 

 

20세기의 여신들(?)

 

 

 

Stateroom/황실 입구

알베르티나 박물관은 원래 오스트리아 황족이 거주하던 궁이었다.

 

 

 

정교하게 꾸며진 목재 바닥과

매일 평균 25,000보를 함께 한 샌들

 

 

 

황실 내의 모습

 

 

 

Field Marshal Duke Albert of Saxony-Techen/육군 장성 알버트 공작(왼편)은

합스부르크 제국의 가장 지위가 높은 장성이었는데,

큰 공을 세우지 못하고 1795년에 장군 직에서 물러났다.

그는 작고하기 전까지 막대한 경비를 들여서

미술품들을 모아서 지금의 알버티나 박물관에 전시되었다.

 

Field Marshal Archduke Carl/육군 장성 칼 대공(오른편)은

오스트리아의 마지막 육군 대장 직을 맡은 인물로

주요한 전투에서 오스트리아를 큰 승리를 이끌게 한 장본인으로

'영웅 광장'에 그의 업적을 기리는 기마상이 있다.

 

 

벽난로 방

 

 

Eraherzog Carl(1771-1847)/칼 대공

파스텔, 1847년 후

 

 

 

Königin Maria Theresia/마리아 테레지아 여제 (왼편)

by Jean Etienne Litard(리타르: 스위스, Schweiz, 1702-1789),

파스텔

 

 

 

Portrait Albert Herzog, von Sachsen-Teschen

알바터 헤르조흐 폰 삭젠-테센 초상화

Oil on canvas

 

 

to be continu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