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Welcome to Wildrose Country
Travel Log/이탈리아

[이탈리아 피렌체15]Palazzo Vecchio(팔라쪼 베키오/舊 궁전)/500인의 홀/레오 10세의 방

by Helen of Troy 2023. 11. 7.

 

 

팔라쪼 베키오/Palazzo Vecchio(舊 궁전)

 

 

이 궁전은 피렌체 중심에 위치한 시뇨리아 광장/Piazza della Signoria에 위치해 있다.

 

 

 

성채처럼 견고하게 지어진 이 궁전과 92미터에 달하는 높다란 탑은 

피렌체는 르네상스시대부터 피렌체 도시를 장악했다.

 

 

 

Hanging and burning of Girolamo Savonarola 

in Piazza della Signoria in Florence in 1498

1498년 시뇨리아 광장에서 거행된

지롤라모 사보나롤라의 화형 장면

 

FRANCESCO ROSSELLI, 17세기

 

 

 

 

팔라쪼 베키오는 원래 피렌체 공화국의 시청으로 지어졌으며,

입구 근처에는 미켈란젤로의 데이빗 동상의 복제품과

궁전 옆에 위치한 란치 로지아/Loggia dei Lanzi에

전시된 조각상들이 들어 서 있다.

 

원래 이 성당의 이름은

'팔라쪼 델라 시뇨리아/Palazzo della Signoria'로 불리다가

시간과 역사에 흐름에 따라서 '시민의 궁전/Palazzo del Popolo',

'내각의 궁전/Palazzo dei Priori',  그리고

'대공작의 궁전/Palazzo Ducale"로 불렸다.

 

1299년에 피렌체 시민들은 도시의 중요한 위치에 걸맞으며

적의 공격에 굳건하게 버틸 수 있는

아름답고 견고한 궁전을 짓기로 결정을 내렸다.

두오모 대성당과 산타 크로체(성십자가) 성당을 건축한

건축가 아르놀포 디 캄비오/Arnolfo di Cambio의 디자인으로

판티 궁전과 쥬스티찌아 궁전이 있던 자리에

13-14세기에 걸쳐서 새 궁전을 지었다.

 

궁전의 앞(FAÇADE)은 원래 모습대로 유지하면서

15-16세기에  지속적으로 증축으로 인해서 

궁전의 뒷 부분이 많이 커졌지만 성채처럼 견고한 모습은 유지했지만, 

 궁전의 타워와 갤러리는 비대칭의 모습이 되어버렸다.

 

코지모 데메디치 대공작/Duke Cosimo de'Medici는

1540년에 메디치 궁전에서 이 궁전으로 입주했는데,

이는 피렌체에서 메디치 가문의 막강한 권력을

발휘한다는 것을 입증하고 있다.

 

코지모가 후에 핏티 궁전/Palazzo Pitti로 이주하면서

그는 전에 살았던 이 궁전을 '팔라쪼 베키오(올드(구) 궁전)로

공식적으로 명명해서 그 이름이 지금까지 내려오고 있다.


1865-1871년 사이에 통일된 이탈리아의 임시 수도가 되면서

이 궁전은  임시정부 청사로 사용되면서,

새롭게 이 궁전의 중요성을 재인식시켰다.

지금은 대부분이 박물관으로 사용되고 있지만, 

1872년부터 피렌체 시장, 시의원회가 일하는 곳이기도 하다.

 

 

FAÇADE/궁전 입구 파사드

 

궁전 파사드에 미켈란젤로의 오리지널 데이비드 동상 대신에

1873년에 제작된 복제 데이비드 상과 

반디넬리 작의 '헤라클레스와 카커스' 동상이 지키고 있다.

 

 

  팔라쪼 베키오의 내부  

Salone dei Cinquecento(500인의 홀)

 

이 거대한 홀은 길이가 52 미터, 넓이는 23 미터

그리고 높이는 18미터로 

이 방을 입장한 이들을 압도한다.

 

이 홀은 1494년 11월 9일에 메디치 가문을 쫓아내고,

피렌체는 공화국으로 선포한 후,

이 궁전을 차지한 사보나롤라가 

500명으로 구성된 대 시의원회(Consiglio Maggiore) 홀로 쓰기 위해서

시모네 델 폴라이올로에 의뢰해서 1494년에 완공된 이 홀은

이탈리아에서 가장 큰 홀의 명성을 유지하고 있다.

 

 

 

후에 코지모 I세가 다시 이 궁전으로 돌아와서

죠르쥬 바자리에게 의뢰해서 

이 홀의 증축공사가 이루어졌는데,

이 기간 중에 제작된 두 걸작품 

미켈란젤로의 '카쉬나 전투'와 다빈치의 '앙기아리 전투'는

안타깝게 미완성으로 남았다가 영구히 유실되었다.

 

프레스코 벽화를 의뢰받은 미켈란젤로는 

작업 중, 쥴리어스 2세 교황으로부터 바티칸의

시스틴 차펠 천장 벽화 제작 의뢰를 받고 로마로 떠나게 되면서

그가 그린 스케치마저도 유실되면서,

죠르지오 바자리와 그의 조력자들이

1555년에서 1572년 사이에 완성했다.

 

 

The Republican 'Sala del Maggior Consiglio'

Great Council Hall

피렌체 공화국의 '시의원 홀'로 부르기도 한다.

 

 

 

천장 벽화 중앙에 위치한

Apotheosis of Cosimo I/코지모 1세의 신격화

Giorgio Vasari/바자리

 

 

 

 

이 홀의 벽은 르네상스 시기에 앙숙이던

시에나와 벌린 전투에서 승리해서

토스카나를 지배한 피렌체의 위상을 보여주고 있다.

The battle of Marciano in Val di Chiana

발 대 키아나에서 벌어진 마르치나오 전투

Giorgio Vasari, 1570/1571

 

 

 

Capture of Porto Ercole

에르볼레 대문의 장악

1568/1570,

Giorgio Vasari

 

 

The storming of the fortress near Porta Camillia in Siena

시에나 카밀리아 대문 근처의 성채 습격

1570

Giorgio Vasari

 

 

 

Apotheosis of Cosimo I

코지모 1세의 신격화

1563/1565

Giorgio Vasari

 

 

 

Arnolfo shows the plan to enlarge Firenze

아르놀포가 피렌체 확장 공사 계획을 보여주고 있다.

1563/1565

Giorgio Vasari

 

 

Defeat of the Venetians of Casentino

카젠티노의 베네치아 시민들의 패배

1563/1565

Giorgio Vasari

 

 

 

 

 

Union of Firenze and Fiesole

피렌체와 피에졸레의 연합

1563/1565
Giorgio Vasari

 

 

 

Salone dei Cinquecento/Hall of Five Hundred

500인의 홀 벽과 천장에 빽빽하게 들어선 그림 작품들

 

 

 

 

 

 

 

SIX LABORS OF HERCULES(1562-1564)

Vincenzo de'Rossi(빈첸쪼 데로씨: 1525-1587)

 

이 여섯 개의 대리석 조각 작품은

페르디난도 1세의 장남인 코지모 왕자의

세례식을 기념하기 위해서 제작된 것으로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헤라클레스의 6개의 미션을 묘사하고 있다.

 

“Hercules kills the Centaur Nessos”

센토르 네소스를 죽이는 헤라클레스

1568

Vincenzo de'Rossi(1525-1587)

 

 

“Hercules kills Hippolytus the Queen of the Amazons” 

아마존의 여왕 히폴리투스를 죽이는 헤라클레스

1562-1584, marble

Vincenzo de'Rossi(1525-1587)

 

 

Hercules captures the Boar of Erymanthus” 

에리만투스의 멧돼지를 생포한 헤라클레스

1560-1570, marble

Vincenzo de'Rossi(1525-1587)

 

 

“Hercules suffocates Antaeus”

안테우스를 제압하는 헤라클레스

1562-1584

Vincenzo de'Rossi(1525-1587)

 

 

 “Hercules punishes King Diomedes”

디오메데스 왕을 벌주는 헤라클레스

1562-1584, marble

Vincenzo de'Rossi(1525-1587)

 

 

 “Hercules and Cacus”

헤라클레스와 카커스

1568, marble

Vincenzo de'Rossi(1525-1587)

 

 

 “Hercules and Cacus”

Vincenzo de'Rossi(1525-1587)

 

 

 

 

 

 

 

 

 

 

 

 

 

   APARTMENTS OF LEO X/레오 10세 교황의 아파트   

이 아파트는 16세기 중반에 코지모 메디치가 의뢰해서

바티스타 델 타쏘/Battista del Tasso가 증축했다.

1555년에 타쏘가 사망하자 이미 이 아파트의 방과

이미 이 궁전 내부를 장식할 그림과 프레스코 벽화 작업을 하던

조르지오 바지리가 그를 이어 증축 작업을 마쳤다.

 

이 아파트의 각 방은 메디치 가문을 빛낸 인물에게 헌정되었다:

Cosimo il Vecchio/코지모 일 베키오(메디차 가문의 창시자),

Lorenzo the Magnificent/훌륭한 로렌쪼,

mercenary Giovanni dalle Bande Nere/죠반니 달레 반데 네레,

Pope Leo X/레오 10세 교황(그의 이름을 따서 아파트 이름이 붙여졌다),

Pope Clement VII/클렌멘트 7세 교황,

그리고 Cosimo I/코지모 1세의 방이 마련되었다.

 

 

Room of Cosimo il Vecchio/메데치 가문을 창시한

은행가이자 정치인인 코지모(1389 – 1464)의 방

 

Paintings: Giorgio Vasari/그리미 죠르지오 바자리

fresco: Marco Marchetti da Faenza/프레스코 벽화: 마르코 마르켓티

Stucco work: Leonardo Ricciarelli, Giovanni di Tommaso Boscoli and Mariotto di Francesco

스투코: 레오나르도 리챠르델리, 죠반니 디 토마소 보스콜리 & 마리옷토 디 프란체스코

 

 

 

천장 벽화

 

 

 

Cosimo and his entrouage return from exile,

greeted in triumph by the city fathers

outside the San Gallo gate(1434)

산 갈로 대분 밖에서 귀양에서 돌아온 

코지모와 무리들을 맞이하는 도시 창립자들

 

 

Cosimo goes into exile(1433),

between allegories of Prudence and Fortitude

귀양을 떠나는 코지모,

1556-1558

 

 

 

Cosimo surrounded by artists and scholars,

between allegories of Eternity and Fame

예술인들과 학자들에 둘러싸인 코지모

 

 

 

Filippo Brunelleschi the architect, kneeling,

and Lorenzo Ghiberti the sculptor show Cosimo, 

counselled by Donatello and Michelozzo di Bartolomero,

a model of the church of San Lorenzo

under contruction in the background(after 1429)

between allegories of Diligence and Religion

코지모 앞에 무릎을 꿇은 건축가 필립보 브루넬레스키,

조각가 로렌쪼 기베르티

그리고 도나텔로와 미켈로쪼 디 바르톨로메로

 

 

 

Cosimo reveals to young Santi

that he is descended 

from the Bentivoglio lords of Bologna,

in an effort to help the young man's family

 return to rule over the city(1445),

between allegories of Cunning and Animostity

코지모가 젊은 산티의 가족이

볼로냐에 돌아가서 다시 도시를 지배하는 것을 도와주려고

자신이 볼로냐의 대단한 가문 벤티볼료 출신이라고 밝힌다.

 

 

 

 

 

 

 

 

 

 

 

 

 

 

 

 

 

 

 

 

 

 

 

 

 

 

 

 

 

 

 

 

 ROOM OF LEO X/레오 10세 교황의 방 

 

 

 

Leo X elects his new college of cardinals in the presence of his brothers

shown against the backdrop of Castel Sant'Angelo, 

with Leonardo da Vinci and Michelangelo on either side(1517)

성 안젤로 카스텔 배경과 그의 형제들이 보는 가운데

레오 10세가 양쪽에 다빈치와 미켈란젤로와 함께

새로 추기경을 선출하고 있다.

 

 

CAVALIERE/기사

Bronze, 1949-1950

MARIO MARINI/마리오 마리

 

 

 

The papal troops attack San Leo, 

thus conquering the Duchy of Urbino(1517)

교황청 군대가 산 레오를 습격하면서

우르비노 백작령을 장악했다.

 

 

 

Leo X visits Florence for the first time 

since his elevation to the papacy,

entering Piazza Signoria with the papal retinue(1515)

교황으로 선출된 지 처음으로

피렌체의 시뇨리아 광장으로 입장하는 레오 10세 

 

 

St. John's Day Fireworks in Piazza della Signoria

성 요한 축일에 시뇨리아 광장에서 거행된 불꽃놀이 행사

circa 1558, fresco

JAN van der STRAET, known as GIOVANNI STRADANO

 

 

 

Bust of Leo X/레오 10세 교황 흉상

 

 

 

천장 벽화

Leo X's allies retake Milan(1521)

밀라노를 재탈환한 레오 10세의 아군들

 

 

 

Giovanni de'Medici, elected pope with the name of Leo X,

receives papal tiara in St. John Lateran(1513)

교황 레오 10세로 선출된 죠반니 데메디치가

교황의 왕관을 받고 있다.

 

 

Leo X dispatches his cousin, Cardinal Guilio de'Medici,

to retake Lombardy(1521)

레오 10세가 롬바르지 지역을 재장악하기 위해서

그의 사촌 줄리오 데메디치 추기경을 파견함

 

 

 

 

 

2층으로 올라가서...

 

 

 

TO BE CONTINU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