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라델피아 미술 박물관/Philadelphia Museum of Art(PMA)
2022년 4월 22일
Washington Monument and Fountain
워싱튼 동상과 분수
1897; bronze and granite
Rudelph Siemering
(미술관 앞 광장)
행사로 설치된 텐트가 가로막고 있지만
영화 '로키'에 등장한 유명한 '로키 스텝'을 올라가서...
필라델피아 시내 쪽으로 내려다 보인 모습
구글에서 모셔온
'로키 스텝'으로 잘 알려진 필라델피아 동쪽 입구 앞의 계단 모습
이 유명한 '로키' 동상은 영화 'Rocky' 3편 제작 당시인
1982년에 필라델피아 미술 박물관의 계단 제일 위에 설치되었다.
실베스터 스탈론이 연기한 불굴의 흙수저 언더독
로키 빌바오의 성공을 담은 이 영화 덕분에
배경으로 등장한 필라델피아 미술관도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그 후 2006년에 진행된 미술관의 리모델링 공사로 인해서
박물관 층계 아래로 이동되었지만,
여전히 필라델피아 도시의 도전 정신을 상징하며
수많은 방문객들이 즐겨 찾고 있다.
필라델피아 미술관/The Philadelphia Museum of Art (PMA)은
1876년에 필라델피아에서 개최된 센테니얼 박람회 건물로 시작되어서
메인 미술관 건물은 1928년에
벤자민 프랭클린 파크웨이 북서쪽 끝에 완공되었다.
이 미술관은 250,000점에 달하는 유럽, 아메리카와
아시아에서 제작된 걸작품들을 소장하는
주요 미술 박물관으로 인정받고 있다.
이 박물관은 바로 인접해 있는 로댕 박물관과
2007년에 개관해서 150,000 점의 사진, 판화, 그림
그리고 30,000 점의 코스튬과 텍스타일 작품 등을 소장한
루스 & 레이먼드 페렐맨 박물관도 관장하고 있다.
필라델피아는 독립선언 10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서
1876년에 센테니얼(100 주년) 박람회를 개최했다.
이 박람회 기간 중에 임시 아트 갤러리 건물로 사용하기 위해서
지어진 메모리얼 홀이 필라델피아 미술관의 전신이다.
센테니얼 박람회가 끝난 후에 순수 미술뿐 아니라
응용 미술과 산업 디자인 작품들을 전시하는
영구 박물관으로 사용하게 되었다.
그러다가 1895년에 필라델피아 시의회는
새로운 미술 박물관을 위한 디자인 경연 대회를 열었다.
디자인을 맡게 된 Horace Trumbauer and Zantzinger,
Borie and Medary 두 건축 회사는 다양한 봉착한
다양한 문제들을 서로 조정하는 데 10년이 걸려서
1907년에 드디어 건축 디자인이 결정되었다.
이 건물의 메인 디자이너 중 하나였던 줄리언 아벨레 씨는
흑인으로서 최초로 펜실베이니아 대학교 건축과를 졸업한 재원으로
고대 그리스 신전과 기둥 디자인을 토대로
미술관 입구와 기둥 위 페디멘트와 건물에 사용된 암석의
소재와 색상을 디자인했다.
미술관의 메인 건물 공사는 1919년에 당시 시장이었던
토마스 스미스 씨가 초석을 다지면서 시작되었다.
하지만 1차 세계 대전으로 물자의 부족과 여러 가지 문제로 인해서
1928년이 되어서야 완공을 보았다.
건물에 사용된 소재는 미네소타 주에 소재한
채석장에서 들여온 dolomite/백운암이 사용되었다.
서쪽 메인 입구로 이동하면서...
지붕에 독특한 색상과 문양의 디자인 눈길을 끈다.
고대 그리스/로마 신전을 방불케 하는 필라델피아 미술관 서쪽 입구
아델레가 디자인했다는 기둥과 페디멘트는
자세히 보니 기둥은 아이오닉 양식으로 처리되었다.
오후 4시에 입장을 하니, 방문하기 불과 1년 전에
2021년 5월에 프렝크 게리의 디자인으로
리모델링을 마친 넓은 로비가 눈에 들어왔다.
이 아치를 통과하면...
3층 높이의 높고 널따란 공간이 나온다.
천장엔 콜더의 모빌 작품이 걸려있다.
가운데 보이는 동상은
오귀스트 생-고댕이 1892-3년에 제작한
활을 쏘는 다이애나 여신상이다.
약 4미터 높이의 청동으로 만든 이 동상은
원래 뉴욕의 매디슨 스퀘어가든 꼭대기에 설치된
풍향계로 쓰였던 것으로
1925년에 이 건물을 철거할 때에 떼어 낸 것을
이 미술관이 1943년에 구입했다.
The Ghost/유령
Alexander Calder/콜더
1964; Sheet metal, rod, wire, and paint
방문 당시 화가이자 판화가인 션 스컬리/Sean Scully의
WALL OF LIGHT 특별전시회가 열리는 곳으로 우선 입장...
아일랜드 더블린에서 출생해서, 런던에서 성장한
션 스컬리는 지난 50년 동안 유럽과 미국에
현재도 진행 중인 추상화 장르에 큰 업적을 남긴 인물로
몬드리안과 로스코의 뒤를 이어서
스트라이프 모티브로 새로운 추상화 장르를 구축했다.
SQUARE LIGHT 1/네모 조명
1988; Etching, aquatint with soapground and spitbite, crayon resist
이 이미지는 동 플레이트에 산을 부어서 엣칭 하는 기법인
인탈리오/intaglio 방식으로 제작되었다.
YELLOW ASCENDING/비상하는 노랑
1991; woodcut
WALL OF LIGHT BLUE CORNER/옅은 파란불 코너의 벽
2010; AQUATINT
SELECTIONS FROM THE 50
2021; Set of archival pigment inkjet prints
이 작품들은 그의 가장 최신작으로 50점 중
6개가 이 전시회에 소개되었다.
이들은 iPhone에 그린 것을
잉크제트 프린터로 제작된 것으로
스컬리의 즉흥적이며 자유로운 스타일을
테크놀로지에 접목한 작품들이다.
CHANGE #32(왼편)/CHANGE #40(오른편)
1975; Acrylic and tape on paper
GREEN LIGHT/푸른 빛
1972-3; Acrylic on canvas
스컬리는 전 세계에 정치적 사회적으로 혼란하던
1968년에 영국의 뉴캐슬 대학교 미술학도였다.
당시 그의 동료들은 전통적인 미술에서 탈피해서
반항적인 정신으로 제작했지만,
그는 여전히 전통적인 기법으로 그림 그리기를 고수했다.
이때에 그가 시작한 새로운 기법은
이 작품에서 보여준 것처럼 색상을 stripe 구도였다.
환하고 밝은 색상과 공간은 겹치는 그리드/grid 구도는
"질서적인 것에서 무질서적인 것으로 변하는 것과
체계적으로 무엇인가를 분해할 수 없는 것을 표현했다."라고
스컬리가 설명했다.
OVERLAY #11/덮개
1974; Acrlylic on canvas
1973년부터 스컬리는 ' Overlays'라는 제목으로
13점 연작을 제작했는데, 이들은 그가 새로운
그리드/grid 구조 양식으로 시도한 작품이다.
그는 그리드에 다양한 색상의 테이프를 추가하기 전에
캔버스 전체를 한 가지 색깔로 칠부터 했다.(이 작품에서는 회색)
그리고 캔버스에 테이프를 붙인 후,
초록, 빨강, 파랑, 베이지 색을 번갈아 칠한 후,
붙인 모든 테이프들을 떼어 내어서 이 작품을 완성했다.
HARVARD FRAME PAINTING/하버드 프레임 그림
1972; Acrylic, sacking, resin, neoprene, felt, wood
이 작품은 스컬리가 하버드 대학교에서 펠로우로 있을 때에 제작한 것으로
펠트 소재 스트립으로 제작한 것으로 그의 새로운 시도를 보여준다.
그가 1969년에 모로코를 방문했을 때에,
그는 모로코에서 제작된 원색으로 염색된 양모 소재로
섬세하게 직조된 직물에 매료되었는데,
이 작품도 이 경험에서 감화를 받았다고 한다.
BACKS AND FRONTS/앞과 뒤
1981; oil on linen and canvas(12 attached canvases)
1980년도 초반에 스컬리는 피카소 작품에 큰 관심을 가졌는데,
이 작품은 피카소가 1921년에 그린
"세명의 뮤지션" 그림을 오마쥬한 것으로
12개의 패널이 합쳐진 약 6미터 길이의 대작이 완성되었다.
이 작품의 색상이나, 구도 그리고 규모는
그가 그동안 보여준 억제된 톤으로 제작된 작품에서
획기적으로 다른 모습을 띄고 있다.
피카소 작의 "Three Musicians"
PRECIOUS/소중한
1981; oil on canvas(three attached canvases)
이 작품은 초록과 파란 때로 제작된 작은 캔버스가
두 개의 커다란 캔버스 사이에 놓인 구조로 제작되었다.
이처럼 캔버스 안에 또 다른 캔버스를 배치한 'inset' 기법은
그가 1980년 후반에 자주 사용했다.
'소중한'이라는 뜻의 이 작품의 제목은
그가 4살 때에 가족이 배를 타고 고향인 더블린에서
런던으로 이주하면서, 그의 어머니가 그를
"소중한 짐/precious cargo"으로 불렀던 기억에서 비롯되었다.
BLUE
1981; oil on canvas(three attached canvases)
SWAN ISLAND/백조
1982; oil on linen (three attached canvases)
TONIO/토니오
1984; oil on canvas(four attached canvases)
THE FALL/가을
1983; oil on canvas(five attached canvases)
HEART OF DARKNESS/어둠의 심연
1982: OIL ON CANVASES (THREE ATTACHED CANVASES)
이 작품의 제목은 1899년에 출판된 조셉 콘래드가 쓴 소설
"어둠의 심연/Heart of Darkness'에서 감화를 받아서 붙여졌고,
세 캔버스를 붙여진 작품 자체는 앙리 마티스가 그린
"강가에서 목욕하는 여인들"에서 감화를 받아서 제작했다.
Bathers by a River
1909-10, 1913, 1916-7 by Henri Matisse
MAGDALENA/막달레나
1993; OIL ON LINEN(one canvas with two insets)
A BEDROOM IN VENICE/베니스의 침실
1988; oil on linen(two attached canvases with one inset each)
이 작품의 구도와 제목은
1840년에 영국 화가 터너가 그린 수채화 작품과 연관이 있으며,
스컬리는 자신이 새로 개발한
'인셋/INSET' 모티브로 같은 주제로 그렸다.
터너의 작품 속의 두 개의 창을 통해서
건물 밖의 도시 풍경이 엿보이는데,
이는 스컬리가 제작한 또 다른 캔버스를 인셋 방식으로 설치해서
아콰마린색과 파란 수직선의 스트라이프는
시원하고 걸러진 빛이 있는 실내를그
리고 작고 밝은 톤의 캔버스는 밝은 야외를 연상케 한다.
The Artist's Bedroom in the Hotel Europa
1840; Joseph Mailord William Turner
UNION YELLOW/노랑의 연합
1994; oil on linen (two attached canvases)
이 작품은 스컬리가 1990년도 초반에 새로 시도한
바둑판 모티브를 토대로 그렸다.
스트라이프 양식과 달리 바둑판 모티브는
방향성이 배제되어서 중립성 작품을 그리는데 적합하다.
그는 이 작품처럼 바둑판 박스의 사이즈, 색상 그리고
붓터치를 변경시켜서 제작했다.
WALL OF LIGHT/빛의 벽 전시방
CHELSEA WALL #1/첼시 벽
1999; OIL ON CANVAS
이 작품을 비롯해서 'WALL OF LIGHT' 모티브로 그린
다수의 작품들은
스컬리가 1984년에 멕시코에서 머무는 동안
그린 수채화과 관련 있는 작품을 토대로 하고 있다.
이 작품은 이 연작 시리즈의 첫 작품으로
'빛과 공기가 그득 찬' 작품이라는 평을 받았다.
VITA DUPLEX/비타 두플렉스(왼편)
1993; oil on linen (four attached canvases)
BETWEEN YOU AND ME/당신과 나 사이(오른편)
1988; oil on linen with wood support
(two attached canvases with one inset each)
1.14.89
1989; pastel and watercolor on paper
'WALL OF LIGHT' 시리즈 작품 제작 후,
지속적으로 다른 기법을 개발한 그는
2000년도 초반에 "도릭/Doric" 기법으로
작품을 제작하기 시작했다.
도릭이라는 이름은 그리스 신전 기둥에 사용한
세 양식 중 가장 심플하면서 엄격한 스타일과
일맥상통하다.
스컬리는 도릭 시리즈 연작 시리즈 작품은
아메리카 대륙과 서유럽의 문화의 토대가 된
그리스에게 헌정했다.
이 시리즈 작품들은 주로 검정과 회색을 사용해서
수수하고 침울한 분위기를 내고
시각적인 리듬은 느리고 위엄이 있다.
BLACK WINTER ROBE/검은 겨울 가운
2004; oil on linen
LANDLINE NORTH BLUE/파란 랜드라인
2014; OIL ON ALUMINUM
스컬리는 2012년에 허리를 다쳐서
오랫동안 회복하는 동안, 몸에 무리가 덜 가는
수평선 구도의 그림을 그릴 것을 권유받았다.
그 후, 이 작품처럼 '랜드라인' 시리즈 작품들이 탄생했다.
BLACK BLUE WINDOW/검고 푸른 창
2021; oil on aluminum
YELLOW RED/노랑과 빨강
1994; Etching
스컬리 특별 전시회 방을 나와서...
고풍스러운 엘리베이터마저 예술적이다.
그 옆에 당시 공개된 6개의 전시관을 소개해 주고 있다.
입장 티켓을 이틀간 관람할 수 있어서
다음날 아침에 또 올 요량으로 느긋하게 구경을 했는데,
다음날 아침에 다른 스케줄이 생겨서 이 곳을 다시 올 수 없게 되어서
작품들을 다 보지 못한 것이 후회가 될 줄 이때는 몰랐다.
다시 가운데 로비를 지나고...
19세기 유럽 화가들의 작품들이 전시된
애넌버그 갤러리로 향했다.
TO BE CONTINU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