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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vel Log/미국

[필라델피아 여행11]필라델피아 미술 박물관/19세기-20세기 초반 큐비즘 작품/마티스/보나르/피카소/샤갈/부이야/마이욜/들로네이/메칭어/그리스/레제르/브라크/존슨/세베리니

by Helen of Troy 2025. 3. 23.

 

 

Madame Vuillard Standing, Reading by a Window

창가에 서서 책을 읽는 마담 부이야

1893;  oil on board

 

Édouard Vuillard/에두아르 부이야

French, 1868-1940

 

 

 

The Meal/식사

1899; oil on cardboard

 

Édouard Vuillard/에두아르 부이야

French, 1868-1940

 

부이야는 그의 어머니와 조카가 함께 식사를 하는 모습을

그린 작품처럼 평범한 일상을 즐겨 그렸다.

이 같은 집 안의 장면을 그는 2차원적으로 평평한 면과 색상

그리고 패턴으로 일상을 묘사했다.

한 예로 아기의 둥근 얼굴과 높은 아기 의자를

뒤에 열린 문 앞에 배치해서

그 방 안에 놓인 핑크 장미를 비롯해서

기하학적 패턴으로 잘 꾸며진 인테리어를 보여주고 있다.

 

 

 

Self-Portrait with Sister/여동생과 함께 한 자화상

around 1892; oil on paper 

 

Édouard Vuillard/에두아르 부이야

French, 1868-1940

 

 

 

Flowers with Leda/레다와 꽃

1900-1901; oil on cardboard

 

Édouard Vuillard/에두아르 부이야

French, 1868-1940

 

 

 

Still Life with a Bowl of Fruit/과일이 담긴 바구니 정물화

1933; oil on canvas

 

Pierre Bonnard/피에르 보나르

French, 1867-1947

 

 

 

After the Shower/목욕 후

1914;  oil on canvas

 

Pierre Bonnard/피에르 보나르

French, 1867-1947

 

 

 

Homage to Maillol/마이욜에게 헌정

1917; oil on canvas

 

Pierre Bonnard/피에르 보나르

French, 1867-1947

 

이 작품 속에 보나르의 집이자 스튜디오가 등장하는데,

그 가운데에 보나르의 친구이자

프랑스 남부 리비에라 지역에 가깝게 사는 이웃인

아리스티드 마이욜이 제작한

청동 소재 조각 작품이 자리 잡고 있다.

 

1900년에 청동으로 주조된 마이욜이 제작한

 "Bather with Chignon/쉬뇽 헤어스타일의 목욕하는 여인"은

꽃병과 파란 스크린 그리고 손으로 쓰인 종이와

목조 장 사이에 놓였다.

 

 특이하게 폭은 좁고 기다란 이 캔버스는

역시 같은 형태의 청동 조각품과 같은 비율이며, 작품 속의 

유일한 인간의 모습은 생명이 없다는 것이 인상적이다.

 

 

 

Portrait of Madame Franc-Nohain/마담 프랑-노앙의 초상화

around 1905;  oil on canvas

 

Pierre Bonnard/피에르 보나르

French, 1867-1947

 

 

 

Woman in a White Hat/하얀 모자를 쓴 여인

around 1908;  oil on paper, mounted on panel

 

Pierre Bonnard/피에르 보나르

French, 1867-1947

 

 

 

Portrait of Henri Matisse/앙리 마티스의 초상화

1905; oil on canvasé Derain

 

André Derain/앙드레 드랑

French, 1880-1954

 

 

 

Head of a Woman/여인의 두상

1917;  oil on panel

 

Henri Matisse/앙리 마티스

French, 1869-1954

 

 

 

Still Life with a Chocolate Pot/초콜릿 용기의 정물화

around 1900;  oil on canvas

 

Henri Matisse/앙리 마티스

French, 1869-1954

 

 

 

Head of a Woman/여인의 두상

1901; oil on cardboard

 

Pablo Picasso/파블로 피카소

Spanish, 1881- 1973

 

 

 

Philadelphia Museum of Art의 멋진

피카소 작품 전시방과 20세기 초반 작품 전시방

 

 

Still Life with Bowls and a Jug/단지와 물병의 정물화

1908;  oil on canvas

 

Pablo Picasso

Spanish, 1881- 1973

 

대범한 구도와 강렬한 색상으로 그려진 이 초상화 작품은

현실적인 분위기를 자아내면 반면,

고르지 않은 조명은 시각의 방향을 바꾸며,

순간적으로 에너지를 발산한다.

 

X-레이 검사 결과, 보이는 것처럼 정물화 작품이 아니라

원래는 세련되지 않고 심플한 스타일로 그린

서 있는 누드 작품으로 드러났다.

캔버스 위 가운데를 자세히 보면

희미하게 여인의 얼굴 윤곽이 여전히 보인다.

 

 

 

Seated Female Nude/앉아있는 누드 여인

1908-9; oil on canvas

 

Pablo Picasso/파블로 피카소

Spanish, 1881- 1973

 

작품 속의 여인은 테라코타색과 희색으로 처리해서

마치 조각 작품 모습을 띄고 있다.

반면 인물 뒤의 배경은 희석된 분위기를 내며

여인의 무릎 사이의 오각형 형태는

좌석 같은 모습을 유발한다.

 

 

 

Female Nude/누드 여인

1910;  oil on canvas

 

Pablo Picasso/파블로 피카소

Spanish, 1881- 1973

 

피카소의 간결한 큐비즘 풍으로 그린 이 작품은

기하학적 선과, 면 그리고 실루엣으로 이루어졌다.

작품이 완전한 추상화는 아니지만,

자세하게 분석해 보면, 한 여인이 손에 술잔을 들고

테이블 앞에 앉아 있는 것을 파악할 수 있다.

Female Nude/누드 여인

1910;  oil on canvas

 

Pablo Picasso/파블로 피카소

Spanish, 1881- 1973

 

 

 

Woman with Loaves/빵을 머리에 인 여인

1906;  oil on canvas

 

Pablo Picasso/파블로 피카소

Spanish, 1881- 1973

 

이 작품은 1906년 여름에 당신 피카소의 연인이던

페르단데 올리비에와 함께 스페인 북서부에 위치한

외딴 피레네 산의 고솔에서 심플하고 느긋한 시간을 보냈다.

 

피카소는 페르단데를 외딴 지역의 고솔 마을의

 오래된 전통적인 여인의 모습으로 묘사했다.

그리고 페르단데의 경직된 모습은

1100년대에 고솔 마을에서 제작된

성모 마리아 동상과 연관이 있기 때문이다.

 

 

조용하고 쾌적한 박물관 분위기 덕분에

여유롭게 걸작품들을 편히 감상할 수 있어서 좋았다.

 

 

 

Saint-Séverin/상-시브랑(시브랑 성인 성당)

1909;  oil on canvas

 

Robert Delaunay/로베르 들로네이

French, 1885-1941

 

 

 

Perfect Little Girls(Les Petites Filles Modèles)

1913; oil on panel

 

Marie Laurencin/마리 로랑상

French, 1883-1956

 

여류 화가 로랑상은 생전에 늘 작품에 

여성적인 면을 부각하고 싶어 했다.

그녀는 가정의 인테리어를 묘사한 이 작품 속에 

꽃 정물화, 자화상 액자와

유명한 비블리오텍-로제가 발간한

청소년을 위해서 쓰이고 인기가 높은

 '완벽한 어린 소녀들' 책 제목을 포함시켰다.

 

 

Tea Time(Woman with a Teaspoon)/티타임

1911; oil on cardboard

 

Jean Metzinger/쟝 메칭어

French, 1883-1956

 

보는 이의 시각을 다양한 큐비즘 방식을 도입해서 그려진 이 작품은 

주인공의 옆모습과 위에서 내려다 본모습을  동시에 보여준다.

이 작품의 구도가 명백하게 기하학적이고,

지성적이며, 논리적이긴 하지만,

차를 마시고 있는 누드 여인의 모습은

관능적인 쾌락의 면을 보여주기도 한다.

 

한 미술 평론가는 이 작품의 여인을

"큐비즘의 모나리자"라고 평했는데,

그 이유를 불확실하고 부조화스러운 큐비즘에 맞서서

우아하고 품위를 고수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Sketch for "Puteaux (Smoke and Trees in Bloom, No.2)"

푸토(연기와 꽃이 핀 나무, 2번)를 위한 스케치

1912; oil on canvas

 

Jacques Villon/가스통 뒤샴으로 태어난 쟈크 비용

(born Gaston Duchamp)

French, 1875-1963

 

 

 

Man in a Café/카페의 남성

1912; oil on canvas

 

Juan Gris/후안 그리스

Spanish, 1887-1927

 

 

 

높다란 천장과 널찍한 복도의 전시방의 조명은

마치 자연적 채광 같아서 작품을 감상하기에 좋았다.

 

 

Contrast of Forms/대조적인 형

1913-4;  oil on burlap

 

Fernand Léger/페르낭 레제르

French, 1881-1955

 

 

 

The Milliner/모자를 파는(만드는) 여인

1910-11;  oil on canvas

 

Gino Severini/지노 세베리니

Italian, 1883-1966

 

 

 

Boats, Gloucester/글라스터의 선박들

around 1917; oil on canvas

 

Stuart Davis/스튜어트 데이비스

Americabn, 1892-1964

 

 

 

Girl and Cat/소녀와 고양이

areound 1917; oil on canvas

 

Marguerite Thompson Zorach/마거리트 톰슨 조라크

American, 1887-1968

 

 

Cagnes-sur-Mer/카녜-수르-메르

around 1928; oil on canvas

 

William Henry Johnson/윌리엄 헨리 존슨

American. 1901-1970

 

존슨은 5년간 뉴욕 내셔널 디자인 아카데미에서 

미술공부를 마치고, 

1926년에 새로운 현대 미술을 접하고자 유럽으로 떠났다.

그는 전통적인 기법에서 탈피해서

새로 접한 표현주의  스타일로 풍경화 화가가 되었다.

이 작품에서와 같이 그의 작품은 두텁게 입힌 물감,

강렬한 색상 그리고 비틀어진 물체의 모습으로 

묘사하는 것이 그의 특징이다.

 

존슨은 1938년에 다시 뉴욕으로 돌아와서

할렘 운동과 연관을 맺기 시작하면서

흑인들의 일상과 깊은

밝은 색상의 당긴 음 리듬이 담긴

그만의 스타일을 구축했다.

 

 

Birds in Flight/나는 새

around 1927-29;  oil on canvas

 

Aaron Douglas/애런 더글라스

American, 1899-1979

 

애런 더글라스는 1925년에 캔사스 시티에서

고등학교 미술 선생을 그만두고, 뉴욕으로 이주했다.

그는 바로 미국의 흑인 문화 운동의 중심지인 할렘에서 시작된

할렘 르네상스 그룹의 리더가 되었다.

그는 큐비즘 풍의 작품 기법을 선호했는데

이 큐비즘이 뉴욕의 정서에 영향을 끼친 상황이

이 작품에서 볼 수 있다.

 

 

 

Half-Past Three(The Poet)/3시 30분(시인)

1911;  oil on canvas

 

Marc Chagall/마크 샤갈

French, born Vitebsk, Russian Empire, 1887-1985

 

Half-Past Three(The Poet)/3시 30분(시인)

1911;  oil on canvas

 

Marc Chagall/마크 샤갈

French, born Vitebsk, Russian Empire, 1887-1985

 

 

 

Still Life with a Violin and a Guitar

바이올린과 기타의 정물화

1912-3;  oil on paint, gesso, charcoal, granular admixtures

and cut-and-pasted canvas on canvas

 

Pablo Picasso/파블로 피카소

Spanish, 1881- 1973

 

피카소는 큐비즘 정물화 작품을 그리기 위해서

그의 테크닉과 다양한 소재를 시도해 보았다.

그는 모래 같은 껄끄러운 소재를 물감과 섞어서

다양한 질감과 효과를 선 보였다.

 

이 작품을 자세히 보면, 바이올린의 오른쪽 가장자리 부분을

캔버스 조가을 바이올린에 사용된 나무처럼 따로 색을 칠해서

풀로 이 작품 캔버스에 부착시킨 것을 알 수 있다.

 

Still Life with a Violin and a Guitar

바이올린과 기타의 정물화

1912-3;  oil on paint, gesso, charcoal, granular admixtures

and cut-and-pasted canvas on canvas

 

Pablo Picasso/파블로 피카소

Spanish, 1881- 1973

 

 

Man with a Guitar/남성과 기타

1912; oil on canvas

 

Pablo Picasso/파블로 피카소

Spanish Born 1881, deied 1973

 

Man with a Guitar/남성과 기타

1912; oil on canvas

 

Pablo Picasso/파블로 피카소

Spanish Born 1881, deied 1973

 

 

 

The Table/테이블

1918; oil on canvas

 

Georges Braque/조르쥬 브라크

French, 1882-1963

 

The Table/테이블

1918; oil on canvas

 

Georges Braque/조르쥬 브라크

French, 1882-1963